철도차량정비기능장(2008. 7. 13.) 시험일자 : 2008년 7월 13일
1과목 : 임의 구분
1. 공정에서 만성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고 산발적으로 발생하며, 품질의 변동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요주의 원인으로 우발적 원인인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우연원인
- ② 이상원인
- ③ 불가피 원인
- ④ 억제할 수 없는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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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계수 규준형 1회 샘플링 검사(KS A 3102)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 ① 검사에 제출된 로트의 공정에 관한 사전 정보가 없어도 샘플링 검사를 적용할 수 있다.
- ② 생산자측과 구매자측이 요구하는 품질보호를 동시에 만족시키도록 샘플링 검사방식을 선정한다.
- ③ 파괴검사의 경우와 같이 전수검사가 불가능한 때에는 사용할 수 없다.
- ④ 1회만의 거래시에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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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떤 공정에서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소요되는 기간과 비용이 다음 [표]와 같을 때 비용구배는 얼마인가? (단, 활동시간의 단위는 일(日)로 계산한다.)
- ① 50,000원
- ② 100,000원
- ③ 200,000원
- ④ 300,000원
12023. 12. 18. 23:36삭제
(2,000,000원-1,500,000원)/(15일-10일) = 100,000원
4. 방법시간측정법(MTM: Method Time Measurement)에서 사용되는 1 TMU(Time Measurement Unit)는 몇 시간인가?
- ① 1/100000 시간
- ② 1/10000 시간
- ③ 6/10000 시간
- ④ 36/1000 시간
12023. 12. 18. 23:42삭제
사용되는 시간치는 1TMU인데 TMU는 0.036초(10만 분의 1시간)
정답은 4번
5. 품질특성을 나타내는 데이터 중 계수치 데이터에 속하는 것은?
- ① 무게
- ② 길이
- ③ 인장강도
- ④ 부적합품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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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품질관리시스템에 있어서 4M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Man
- ② Machine
- ③ Material
- ④ Mon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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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축전지의 용량 표시 단위로 맞는 것은?
- ① AH
- ② A/H
- ③ WH
- ④ 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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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동차(CDC) 변압기의 사양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주발전기로부터 3상 교류전압 440V 60Hz 로 받아서 3상 AC220V, 단상 AC30V로 변환한다.
- ② AC 100V는 전조등의 전원용으로 사용된다.
- ③ 결선은 Y-Y 방식이다.
- ④ 자연냉각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12023. 12. 18. 23:45삭제
전조등의 전원은 AC 220V가 아니라 DC 110V로 공급
9. 동력차에서 전조등의 반사면을 포물면으로 하는 이유는?
- ① 직사광선을 얻기 위하여
- ② 곡선광선을 얻기 위하여
- ③ 확산광선을 얻기 위하여
- ④ 우회광선을 얻기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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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8100대형 전기기관차의 주회로 차단기(MCB)의 역할은?
- ① 서지 전류를 접지로 흐르게 한다.
- ② 전원회로를 차단, 투입하고 과부하나 단락시에 회로를 차단한다.
- ③ 보조회로를 차단, 투입하고 과부하나 단락시에 회로를 차단한다.
- ④ 제어회로를 차단, 투입하고 과부하나 단락시에 회로를 차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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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기기관차 고압회로 차단기 장치인 환기 카트리치의 설치 목적은?
- ① DJ 공기통 내부로 과대한 공기가 충만되면 아크 취소실 내부로 분사시킨다.
- ② VDR 저항기를 건조 시킨다.
- ③ DJ 중공애자 외부를 건조 시킨다.
- ④ DJ 콘텍트 휭거의 아크를 취소 시킨다.
12023. 12. 18. 23:49삭제
정답 : 4번
환기 카트리지는 DJ 콘텍트 휭거의 아크를 취소하기 위해 공기를 분사하는 장치로, DJ 콘텍트 휭거가 개폐될 때 발생하는 아크를 빠르게 소멸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12. 플레밍의 오른속 법칙은 무엇에 적용되는 법칙인가?
- ① 기동전동기
- ② 디젤 엔진
- ③ 정류자
- ④ 발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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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자동열차제어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ATM
- ② ATO
- ③ ATC
- ④ A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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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무궁화호 객차에서 인터폰 PL램프 점등 불량의 고장상태일 때 고장원인 중 틀린 것은?
- ① Buzzer의 불량
- ② Call 스위치 불량
- ③ 전원이상
- ④ 송수화기 유니트 불량
12023. 12. 19. 00:37삭제
정답 : 1번
Buzzer의 불량은 PL램프 점등 불량의 고장원인이 아니다.
15. 저항제어방식의 교·직류 전기동차용 팬터그래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지상구간에서 압상력이 지하구간보다 크다.
- ② 동작방식은 공기상승 스프링하강식이다.
- ③ 팬터 하강시보다 상승시 작용시간이 더 길다.
- ④ 조작방식은 전자공기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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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VVVF형 교직류 전기동차의 보조전원장치(SIV)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차내 냉방, 공기압축기, 조명장치 등에 전원을 공급한다.
- ② 회로방식은 12펄스 전압원형 인버터이다.
- ③ 제어방식은 초퍼 PWM제어방식이다.
- ④ 교류출력 정격전압은 170V, 1ø, 120Hz 이다.
12023. 12. 19. 02:22삭제
SIV의 교류출력 정격전압은 440V, 3ø, 60Hz이며, DC 100V 제어전원으로 변환시키는 축전지 충전기를 이용하여 전동차 내의 각종 직류 제어장치 전원을 공급한다.
17. 디젤전기기관차에서 기관의 회전수가 900rpm, 극수가 16일 때, 주파수는?
- ① 60Hz
- ② 240Hz
- ③ 120Hz
- ④ 362Hz
12023. 12. 19. 02:23삭제
(900*16)/120 = 120
18. 다음 설명 중 ( ) A, B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A : 자동열차 제어장치, B : 자동열차 운전장치
- ② A : 특수 신호 장치, B : 유도신호장치
- ③ A : 자동열차 제어장치, B : 임시신호기 장치
- ④ A : 자동신호기 장치, B : 경계신호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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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객차용 LN형 제동장치와 관계없는 것은?
- ① K형 삼동변
- ② N형 제동통
- ③ 자동간격가감기
- ④ 부가 공기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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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운동에너지를 기계적 마찰 이외의 수단에 의하여 열로 변환시켜 제동력을 발생하는 것으로 디젤동차에서 액체식토크 변환기를 통하여 에너지를 흡수하는 방식은?
- ① 드럽제동
- ② 디스크제동
- ③ 전기제동
- ④ 컨버터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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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임의 구분
21. 디젤기관차 P-2-A 제동작용변 동작시 현상이 아닌 것은?
- ① ATS가 동작하였을 때 동작한다.
- ② 균형공기가 배출된다.
- ③ PCS가 동작한다.
- ④ 기관회전수가 떨어지지 않는다.
12023. 12. 19. 03:04삭제
정답 : ③번
PCS가 동작한다는 것은 PCS (Power Control Switch)가 동작한다는 것으로, PCS는 기관차의 전원을 제어하는 스위치입니다. P-2-A 제동작용변의 동작과는 무관하다
22. 새마을동차에서 같은 CV압력 작용시에 공기제동이 우선하는 이유는?
- ① 분배변 압력쪽의 작용 실린더 단면적이 크기 때문이다.
- ② 분배변 입력에 스프링 장력이 더해지기 때문이다.
- ③ EP밸브 CV압력을 감압하는 장치가 있기 때문이다.
- ④ 분배변 CV압력을 중압하는 장치가 있기 때문이다.
12023. 12. 19. 03:07삭제
정답은 3번
①번은 분배변 압력쪽의 작용 실린더 단면적이 크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이 공기제동이 우선하는 이유는 아니다.
②번은 분배변 입력에 스프링 장력이 더해진다는 것은 삼동변의 특징이지만, 새마을동차는 삼동변을 사용하지 않고, 전자식 제동장치를 사용한다2.
④번은 분배변 CV압력을 중압하는 장치가 있다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23. 새마을형동차 제습기에 연결된 배관이 아닌 것은?
- ① 제2주공기통과 연결된 주공기 토출관
- ② 배수 전자변과 연결된 자동 배수변 동작 공기관
- ③ 유분리기와 연결된 주공기 인입관
- ④ 재생공기통과 연결된 공기관
12023. 12. 19. 03:09삭제
정답 : ④번
재생공기통은 전기제동의 재생에너지를 저장하는 장치로, 제습기와는 관련이 없다.
24. 디젤전기기관차 GT26CW-2형에서 발전제동 격자전류가 제동 손잡이의 위치에 비례하는 값으로 제한하는 작용을 하는 모듈은?
- ① DA회로 모듈
- ② DP회로 모듈
- ③ DR회로 모듈
- ④ RC회로 모듈
12023. 12. 19. 03:11삭제
DR회로 모듈은 제동 손잡이의 위치에 따라 발전제동 격자전류의 목표값을 설정하고, 발전제동 전압과 전류를 감시하여 격자전류가 목표값을 초과하지 않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25. 제동장치 종류 중 ATC운전에 적합한 고응답, 고성능의 디지털 전기 지령식 제동장치로서 안전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려되어 설계 제작된 제동장치는?
- ① HRDA 공기제동장치
- ② PBL-2 제동장치
- ③ 26L 제동장치
- ④ 68L 제동장치
12023. 12. 19. 03:13삭제
정답은 2번
①번의 HRDA 공기제동장치는 고속철도용으로 개발된 고성능 공기제동장치로, 전기지령식 제동장치와는 다르게 제동지령을 공기로 각 차량에 전달하는 장치
③번의 26L 제동장치는 자동공기제동장치의 일종으로, 제동지령을 공기로 각 차량에 전달하고, 제동변의 위치에 따라 제동력을 조절하는 장치.
④번의 68L 제동장치는 전자자동공기제동장치의 일종으로, 제동지령을 전자밸브를 통해 각 차량에 전달하고, 제동변의 위치에 따라 제동력을 조절하는 장치.
26. 발전제동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기동제어와 같은 저항 가감
- ② 제동전류를 제어
- ③ 제동 반력을 제어
- ④ 감속도를 제어
12023. 12. 19. 03:15삭제
정답 : 4번
감속도를 제어하는 것은 발전제동의 특성이 아닙니다. 감속도는 제동력과 차량의 질량, 마찰력 등에 의해 결정되는 물리적인 현상입니다. 발전제동은 제동력을 제어할 수 있지만, 감속도를 직접 제어할 수는 없다.
27. 다음 중 객차용 수용제동기에만 사용되는 것은?
- ① 나사식
- ② 린드스트롬식
- ③ 마이나식
- ④ 기어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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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관차의 공주시간이 2s, 제동초속도가 90km/h 일 때, 공주거리는?
- ① 50m
- ② 25m
- ③ 100m
- ④ 10m
12023. 12. 19. 03:18삭제
정답 : 2번
공주거리 = 제동초속도 × 공주시간 / 3.6
제동초속도가 90km/h 이고 공주시간이 2s 이면, 공주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공주거리 = 90 × 2 / 3.6 공주거리 = 25m
29.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도입된 전동차로 견인전동기 회로에 저항을 삽입하고 저항의 값을 변경시키는 방식으로 속도를 제어하는 구형 전동차에 해당 되는 것은?
- ① 디젤동차
- ② VVV제어차
- ③ 저항제어차
- ④ 초퍼제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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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아스팔트 조차에서 탱크 내에 있는 내용물 등이 응고되지 않도록 설치한 것은?
- ① Level gauge
- ② 칸막이
- ③ Heating pipe
- ④ Sluice Valve
12023. 12. 19. 03:20삭제
Heating pipe는 탱크 내부에 설치되어 내용물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응고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31. 복심장치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일반화차에는 복심장치가 없다.
- ② 곡선통과시 연결기 높이를 자동조정한다.
- ③ 복심스프링을 사용한다.
- ④ 편의가 큰 객차에 설치한다.
12023. 12. 19. 03:25삭제
정답 : 1번
일반화차에도 복심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32. 베어링 축 상자 안에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것은?
- ① 저널 브라스
- ② 웨지
- ③ 외륜
- ④ 더스트 키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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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공기스프링을 사용한 대차가 아닌 것은?
- ① 아세아 대차
- ② 만 대차
- ③ 세브론 대차
- ④ 쏘시미 대차
12023. 12. 19. 03:27삭제
아세아 대차는 2차 서스펜션으로 세브론 고무 스프링과 원통 코일스프링을 사용하고 있다
34. 신형무궁화 객차에서 디지털 온도조절 장치의 역할은?
- ① 전원개폐
- ② 자동, 수동 선택
- ③ 냉·난방 절환 개폐
- ④ 현재온도와 설정온도를 비교하여 에어컨 또는 히터를 자동적으로 ON/OFF 하여 설정온도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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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객차 객실출입문용 도어클로저(체크)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문닫는 동작을 2구간으로 나눈다.
- ② 제1구간은 제1속도 조정변으로 조정한다.
- ③ 속도를 빠르게 하려면 조정변 조작을 반시계방향으로 회전시킨다.
- ④ 속도를 빠르게 하려면 조정별 조작을 시계방향으로 회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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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객차 승강대문의 급유하여야 할 개소로 적당치 않은 것은?
- ① 모든 힌지 부품
- ② 망원경식 베어링
- ③ 외부링
- ④ 실린더
12023. 12. 19. 04:52삭제
외부링은 승강대문의 문틀과 문을 연결하는 부품으로, 급유가 필요하지 않다
37. 열차냉방기에서 열흡수장치는?
- ① 응축기
- ② 압축기
- ③ 증발기
- ④ 건조기
12023. 12. 19. 04:54삭제
①번의 응축기는 냉매증기를 냉각수와 열교환시켜서 응축시키는 부품
②번의 압축기는 증기압축식 냉동기에 사용되는 부품으로, 증발기에서 증발한 냉매를 고압으로 압축하는 부품
④번의 건조기는 냉매의 수분을 제거하는 부품
38. 새마을형동차 에어백의 자동높이 조정장치 완해변은 양측의 압력차이가 얼마 이상일 때, 작동하는가?
- ① 0.3bar
- ② 0.5bar
- ③ 0.8bar
- ④ 1.5bar
12023. 12. 19. 04:56삭제
정답 : 2번
완해변은 에어백의 압력을 감시하고, 양측의 압력차이가 0.5bar 이상이 되면 작동하여 에어백의 압력을 균형시키는 장치이다.
다른 보기들은 완해변의 작동 기준이 아니다.
39. 무궁화호 객차에서 전원 공급시 퓨즈가 단선된 경우의 고장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부작당한 전원
- ② 전원 배선의 단락
- ③ 정전압 주변소자의 불량
- ④ 전구의 단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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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휭 오일댐퍼의 역할로 맞는 것은?
- ① 전후 진동 억제
- ② 좌우 진동 억제
- ③ 상하 진동 억제
- ④ 피칭 진동 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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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임의 구분
41. 터널 미기압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열차의 선두부가 터널에 진입하면 터널 내에 압축파가 형성되며 이것이 터널 내를 전파하여 반대측의 갱구에 도달하고 외부에 펄스모양의 압력파를 방사
- ② 열차가 속도향상에 따라 개활 구간에서 발생하는 압력파
- ③ 열차가 터널 돌입시에 터널 밖에 발생하는 압력파
- ④ 열차가 터널로부터 진출할 때 압축파가 형성되며 터널 내에 반대측 열차 끝에 펄스모양의 압력파를 방사
12023. 12. 19. 05:00삭제
정답 : 4번
①번은 터널 압축파의 설명으로, 열차의 선두부가 터널에 진입하면 터널 내에 고압의 압축파가 형성되고, 이것이 터널 내를 전파하여 반대측의 갱구에 도달하고 외부에 펄스모양의 압력파를 방사하는 현상
②번은 개활 구간 압력파의 설명으로, 열차가 속도향상에 따라 개활 구간에서 발생하는 압력파로, 열차의 선두부와 후미부가 개활 구간을 통과할 때마다 압력이 급격히 변화하는 현상
③번은 터널 입구 압력파의 설명으로, 열차가 터널 돌입시에 터널 밖에 발생하는 압력파로, 열차의 선두부가 터널 입구에 도달하면 터널 입구의 공기가 밀려나가면서 터널 밖의 압력이 증가하는 현상
42. 표정속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운전구간 거리가 정차시간을 뺀 순수한 운전시간으로 나눈 것이다.
- ② 운전구간 거리를 정차시간을 포함한 총운전시간으로 나눈 것이다.
- ③ 운전구간에서 총 저항력이 평형이 된 속도이다.
- ④ 운전구간에서 차량의 성능에 의하여 결정되는 속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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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회생제동의 원리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주전동기를 발전기로 작용시켜 전력을 전차선으로 보내서 제동력을 얻는다.
- ② 주전동기를 발전기로 작용시켜 전력을 주저항기에 보내서 열에너지로 변환 제동력을 얻는다.
- ③ 주전동기를 모터로 작동시켜 제동력을 얻는다.
- ④ 보조전동기를 모터로 작동시켜 제동력을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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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동기 회전력(T) 215kgf·m, 전동기 대수(n) 4, 기어비(R) 5, 기어의 동력전달효율(η) 0.9, 휠 직경(D) 860mm 일 때 견인력(F)는?
- ① 4500kgf
- ② 9000kgf
- ③ 18000kgf
- ④ 20000kg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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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신교통 시스템의 특징 중 접근성은?
- ① 지하에 건설되어 접근성 향상
- ② 기존 도로변이나 도로 위에 지상이나 고가로 건설되어 접근성 향상
- ③ 기존 장거리 철도노선을 이용하여 접근성 향상
- ④ 고속철도 노선을 이용하여 접근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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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곡선구간을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에 작용하는 외력 중 전복에 대한 영향이 가장 적은 것은?
- ① 차체에 대한 풍압력
- ② 횡진동 관성력
- ③ 상하진동의 관성력
- ④ 곡선통과시 원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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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차체 상하 진동의 감소대책에 대한 설명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대차의 스프링을 유연하게 할 것
- ② 장대의 중량레일을 사용할 것
- ③ 판스프링 대신 코일스프링과 오일댐퍼를 사용할 것
- ④ 스윙볼스터의 행거를 길게할 것
12023. 12. 19. 05:21삭제
정답 : 2번
①번은 대차의 스프링을 유연하게 하여 2차 서스펜션의 감쇄 효과를 높이는 방법.
③번은 판스프링 대신 코일스프링과 오일댐퍼를 사용하여 1차 서스펜션의 감쇄 효과를 높이는 방법
④번은 스윙볼스터의 행거를 길게하여 차체의 상하 진동을 완화시키는 방법
48. 디젤기관 피스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고온에서 충분한 강도를 가질 것
- ② 고온에서 열전도가 양호할 것
- ③ 고온에서 열팽창계수가 가능한 클 것
- ④ 가볍고 내열성이 클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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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차량 실내 소음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트랙(Track)의 영향
- ② 차륜과 레일의 표면 거칠기에 따른 영향
- ③ 레일의 영향
- ④ 기관사의 운전 습관
12023. 12. 19. 05:23삭제
①번의 트랙(Track)의 영향은 궤도, 침목, 도상 등의 구성과 종류에 따라 소음 수준이 달라진다.
②번의 차륜과 레일의 표면 거칠기에 따른 영향은 표면 거칠기가 높을수록 전동음이 증가하고, 차륜 답면의 찰상이나 불규칙 마모로 인해 이상음이 발생한다.
③번의 레일의 영향은 레일의 두부면 평활화, 레일 중량화, 레일 장대화 등의 조치로 소음을 줄일 수 있다
50. 디젤차량 기관 회전력을 차륜에 전달하는 동력전달장치의 조건으로 틀린 것은?
- ① 전달효율이 높을 것
- ② 저속시에 상당한 인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
- ③ 중량이 무거울 것
- ④ 제어조작이 용이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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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관에서 밸브 간극을 두는 이유는?
- ① 밸브작동의 시간적 지연을 주기 위해
- ② 기관 온도상승에 따른 팽창에 대비하기 위해
- ③ 충격으로 인한 밸브 파손을 막기 위해
- ④ 정속 운전을 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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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디젤기관의 연료분사상태를 나타낸 것이 아닌 것은?
- ① 무화(atomization)
- ② 폭발(expiosion)
- ③ 관통(penetration)
- ④ 분산(dissipation)
12023. 12. 19. 05:25삭제
폭발은 연료분사상태가 아니라 연소상태를 나타내는 용어
53. 디젤전기기관차 터보차저 내의 유성치치의 수는?
- ① 1개
- ② 2개
- ③ 3개
- ④ 4개
12023. 12. 19. 08:41삭제
정답 : 2번
유성치치는 터보차저의 양쪽 끝에 각각 하나씩 설치되어 있으므로, 총 2개의 유성치치가 터보차저 내에 있음
54. 디젤전기기관차의 GT26CW형 기관차에 설치된 윤활유과열 탐지기는 윤활유온도 260°F 가 되면 기관은 어떤 현상을 일으키는가?
- ① 기관을 자동정지시킨다.
- ② 기관 속도가 유전으로 된다.
- ③ 기관 속도가 260rpm 이상 상승치 못한다.
- ④ 기관 속도를 500rpm 이하로 하강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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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기관윤활유의 간이 시험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강구식 점도계로 윤활유의 점도를 측정한다.
- ② 클리브랜드 개방식(claveland open type) 발화점 측정기로 발화점을 측정한다.
- ③ 흡수지와 지시약을 이용하여 윤활유의 알칼리 반응시험을 시행한다.
- ④ 시험지와 시약에 의하여 윤활유의 스포트시험을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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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연료개시 압력이 다른 형식에 비해 높은 단점이 있으나, 연소실 구조가 간단하고 표면적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열 효율이 높고 연료소비가 적은 장점을 가진 연소실은?
- ① 와류실식
- ② 예연소실식
- ③ 직접분사식
- ④ 공기실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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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디젤전기기관차 기관조속기의 주요 구성부분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저수위 탐지장치
- ② 연료 조절장치
- ③ 속도 균형기구
- ④ 보정기구
12023. 12. 19. 12:19삭제
정답 : 3번
-속도 균형기구는 디젤기관차의 변속기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디젤전기기관차에서는 발전기와 전동기의 전기적인 회로를 제어하여 속도를 조절합니다
-저수위 탐지장치: 디젤엔진의 냉각수 수위가 낮아지면 기관을 자동으로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연료 조절장치: 디젤엔진의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여 출력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발전기: 디젤엔진의 기계적인 힘을 전기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정류기: 발전기에서 나온 교류 전기를 직류 전기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인버터: 정류기에서 나온 직류 전기를 다시 교류 전기로 변환하고 전압과 주파수를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전동기: 인버터에서 나온 교류 전기를 받아 기관차를 구동하는 장치입니다.
58. 전후동력새마을동차 주 엔진의 비상공기 차단플랩이 작동되었다면 그 원인은?
- ① 저유압
- ② 냉각수 과온
- ③ 기관과속
- ④ 제어공기 부족
12023. 12. 19. 12:21삭제
정답 : ② 냉각수 과온
비상공기 차단플랩은 주 엔진의 냉각수 온도가 100℃ 이상이 되면 자동으로 작동하여 엔진의 공기 흡입을 차단하고, 엔진을 정지시키는 안전장치이다. 이는 엔진의 과열을 방지하고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이다.
59. 철도차량에 설치된 과급기의 일반적인 사용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기관의 마력증대
- ② 연소에 필요한 충분한 공기공급
- ③ 연료절약
- ④ 윤활유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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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2행정 사이클 디젤기관에서 실린더 행정체적 2.5ℓ, 흡입한 공기량 1.7ℓ, 잔류가스량 0.3ℓ일 때 충진비는?
- ① 0.1
- ② 0.5
- ③ 0.7
- ④ 0.8
12023. 12. 19. 12:25삭제
충진비=(흡입한 공기량 1.7+잔류가스량 0.3)/행정체적 2.5
=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