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1급(1교시)(2023. 9. 23.) 시험일자 : 2023년 9월 23일
1과목 :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1.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효과적인 수퍼비전을 위해 한 명의 수퍼바이지에게 수퍼바이저의 다중 역할 수행은 피한다.
- ② 수퍼바이지가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은 수퍼바이저의 책무이다.
- ③ 수퍼바이저는 수퍼비전을 통해 알게 된 내담자의 비밀이나 사생활을 보호해야 한다.
- ④ 수퍼바이저는 수퍼바이지와의 관계에서 전문적, 개인적, 사회적 경계를 확실히 한다.
- ⑤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를 감독하는 내용에는 행정업무도 포함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수퍼비전 사례에서 알 수 있는 것은?
- ① 수퍼바이저는 교사로서 수퍼바이지에게 전이를 설명하고 있다.
- ② 수퍼바이저는 상담자로서 수퍼바이지의 역전이를 다루고 있다.
- ③ 수퍼바이저는 공명판으로서 내담자의 전이에 대해 피드백하고 있다.
- ④ 수퍼바이저는 관리자로서 자신의 역전이를 수퍼바이지에게 설명하고 있다.
- ⑤ 수퍼바이저는 자문가로서 수퍼바이지의 전이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의 수퍼비전을 정의한 학자는?
- ① 홀로웨이(E. Holloway)
- ② 패터슨(C. Patterson)
- ③ 버나드와 굳이어(J. Bernard & R. Goodyear)
- ④ 로건빌, 하디와 델워스(C. Loganbill, E. Hardy, & U. Delworth)
- ⑤ 센스베리(D. Sansbur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로네스타드(M. Rønnestad)와 스코볼트(T. Skovholt)의 전생애 발달모델에서 '도우미 상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자신의 경험에 기초한 충고 제공
- ② 융통성 있는 기법 사용
- ③ 초기 대학원생 상태의 다음 단계
- ④ 내담자와의 관계 수준 조정
- ⑤ 자신의 가치에 맞는 숙련된 기법 활용
-2024. 5. 21. 16:18삭제
해석이 틀렸습니다.
5. 캐두신(A. Kadushin)이 제시한 수퍼바이지 게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보딘(E. Bordin)이 제시한 작업동맹 요소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집단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수퍼바이지(A)에게 수퍼바이저(B)가 지도하는 상담기법은?
- ① 직면
- ② 재진술
- ③ 즉시성
- ④ 구체화
- ⑤ 감정반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내용이 모두 해당하는 수퍼비전 개입방법은?
- ① 현재화
- ② 저널링(journaling)
- ③ 수퍼비전 가계도
- ④ 소크라테스식 질문하기
- ⑤ 대인관계과정회상(IP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통합적 발달모델에서 수퍼바이지의 발달단계 중 수준 1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수퍼비전에 대한 동기와 불안이 높고, 사례의 개념화에 초점을 둔다.
- ② 높은 수준의 전문적인 역량을 나타낸다.
- ③ 내담자의 문제에 대해 대안적 개념화가 이루어진다.
- ④ 수퍼바이저로부터 독립성과 자율성이 높다.
- ⑤ 자신의 장점과 약점을 수용하여 자기(self)로 통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족상담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은?
- ① ㄱ: 구조적 가족상담, ㄴ: 경험적 가족상담
- ② ㄱ: 구조적 가족상담, ㄴ: 전략적 가족상담
- ③ ㄱ: 경험적 가족상담, ㄴ: 구조적 가족상담
- ④ ㄱ: 전략적 가족상담, ㄴ: 경험적 가족상담
- ⑤ ㄱ: 경험적 가족상담, ㄴ: 전략적 가족상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수퍼비전의 기법과 그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이 설명하는 사례개념화는?
- ① 분화
- ② 지적체계
- ③ 삼각관계
- ④ 감정덩어리
- ⑤ 지적반응행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인지치료 수퍼비전에서 회기의 내용과 예시가 옳지 않은 것은?
- ① 체크인 - “안녕하세요? 오늘 어떠신가요?”
- ② 안건수립 - “오늘은 어떤 작업을 하고 싶습니까?”
- ③ 수퍼바이지의 피드백 듣기 - “오늘 무엇을 배웠습니까?”
- ④ 지난 회기와 연결하기 - “지난 시간 당신은 무엇을 배웠습니까?”
- ⑤ 우선사항 결정과 안건 항목 논의 - “지난 시간에 배운 기법을 내담자에게 시도해보니 어떠셨습니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버나드(J. Bernard)의 변별모델에서 수퍼바이저의 역할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행동주의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과학적 방법의 원리와 절차에 근거를 둔다.
- ② 개인 특수적(person-specific) 입장을 취한다.
- ③ 수퍼바이지의 잠재력에 대한 믿음을 강조한다.
- ④ 수퍼바이저는 훈련을 전이시키는 촉진자 역할을 담당한다.
- ⑤ 개별 수퍼바이지의 욕구나 상황에 맞는 치료전략을 세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수퍼비전 모델에서 수퍼바이저의 맥락적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문화적 요소
- ② 호소문제와 진단
- ③ 이론적 경향성
- ④ 전문가로서의 경험
- ⑤ 자기제시(self-present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코리와 코리(M. Corey & G. Corey)의 집단 수퍼비전 과정 중 다음이 설명하는 단계는?
- ① 초기 단계
- ② 과도기 단계
- ③ 작업 단계
- ④ 종결 단계
- ⑤ 추후 단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해결중심 수퍼비전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 )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은?
- ① ㄱ: 척도질문, ㄴ: 기적질문
- ② ㄱ: 기적질문, ㄴ: 척도질문
- ③ ㄱ: 예외질문, ㄴ: 기적질문
- ④ ㄱ: 척도질문, ㄴ: 예외질문
- ⑤ ㄱ: 기적질문, ㄴ: 예외질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여성주의 수퍼비전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권력과 불평등에 대해 분석한다.
- ② 다양성과 사회적 맥락을 고려한다.
- ③ 여성주의 치료 이론과 관점을 도입한다.
- ④ 수퍼바이저는 협력 관계를 조성한다.
- ⑤ 진단과 유용한 개념도 활용을 지향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신뢰 구축하기
- ② 자기개방 격려하기
- ③ 전이와 역전이 확인하기
- ④ 다양성의 사안 검토하기
- ⑤ 관계의 범위를 최대한 확장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코리, 코리와 캘러넌(G. Corey, M. Corey, & P. Callanan)이 제시한 윤리적 의사결정과정 중 '문제 혹은 갈등 찾기'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중요한 사안을 목록화 하고 불필요한 것들을 정리한다.
- ② 상황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정보를 가능한 많이 수집한다.
- ③ 문제에 대한 다른 관점을 얻기 위해 동료에게 자문을 구한다.
- ④ 최선의 결정을 내릴 때 여러 자원으로부터 모은 정보를 수집한다.
- ⑤ 여러 가지 가능한 조치들을 고려할 때 내담자, 수퍼바이지, 전문가들과 논의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학자별 수퍼바이저 발달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ㄱ, ㄷ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뉴펠트(S. Neufeldt)가 제시한 상담자로서의 기초 윤리 원칙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ㄴ, ㄷ
- ③ ㄷ, ㄹ, ㅁ
- ④ ㄴ, ㄷ, ㄹ, ㅁ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 위기상황을 보고한 수퍼바이지에 대해 수퍼바이저가 개입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우선적으로 수퍼바이지의 전이를 다룬다.
- ② 수퍼바이지의 문제해결 역량을 점검한다.
- ③ 이 사례에 대해 상부에 위험을 경고 및 통보한다.
- ④ 윤리적, 법률적 문제를 알아본다.
- ⑤ 이 사례에 관련된 임상적인 문제를 알아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청소년 기본법의 정의 규정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청소년육성
- ② 청소년복지
- ③ 청소년활동
- ④ 청소년보호
- ⑤ 청소년시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27. 청소년 기본법 제15조의2(실태조사)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숫자는?
- ① 1
- ② 2
- ③ 3
- ④ 4
- ⑤ 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육성기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상담사의 배치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특별자치도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상담사 2명 이상
- ② 시ㆍ군ㆍ구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상담사 1명 이상
- ③ 청소년쉼터: 청소년상담사 1명 이상
- ④ 청소년자립지원관: 청소년상담사 1명 이상
- ⑤ 청소년치료재활센터: 청소년상담사 1명 이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청소년의 연령기준은?
- ① 9세 이상 18세 이하
- ② 9세 이상 19세 이하
- ③ 9세 이상 24세 이하
- ④ 13세 이상 19세 이하
- ⑤ 13세 이상 24세 이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갖추어야 할 시설이 아닌 것은?
- ① 체육활동장
- ② 집단상담 및 심리검사실
- ③ 상담대기실
- ④ 개인상담실
- ⑤ 교육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시ㆍ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의 자격기준이 아닌 것은?
- ① 상담복지 분야 박사학위를 취득하거나 박사 과정을 이수하고 청소년상담복지 관련 실무 경력이 3년 이상인 사람
- ② 상담복지 분야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청소년상담복지 관련 실무 경력이 5년 이상인 사람
- ③ 상담복지 분야 4년제 대학을 졸업하거나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다른 법령에서 인정받고 청소년상담복지 관련 실무 경력이 7년 이상인 사람
- ④ 청소년상담복지 관련 실무 경력이 5년 이상인 사람으로서 청소년상담복지 분야에 능력과 자질이 있다고 전문기관 및 단체에서 추천하는 사람 중 시ㆍ도지사가 인정하는 사람
- ⑤ 청소년상담사 1급인 사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기능이 아닌 것은?
- ① 상담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 및 연수
- ② 청소년 상담 또는 긴급구조를 위한 전화 운영
- ③ 폭력ㆍ학대 등으로 피해를 입은 청소년의 긴급구조 및 일시보호 지원
- ④ 청소년의 자립능력 향상을 위한 자활 및 재활 지원
- ⑤ 청소년상담 및 복지지원 등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시ㆍ군ㆍ구의 단체장이 인정하는 사업 운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특별지원 대상 청소년의 선정 기준과 범위는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 ② 특별지원에는 생활지원, 학업지원, 의료지원 등이 있다.
- ③ 위기청소년의 지원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금전의 형태로 제공할 수 있다.
- ④ 청소년 본인은 특별지원을 신청할 수 없기 때문에 법적 보호자가 신청해야 한다.
- ⑤ 지원 내용에 따라 물품 또는 서비스의 형태로 제공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은?
- ① ㄱ: 3, ㄴ: 2
- ② ㄱ: 3, ㄴ: 3
- ③ ㄱ: 3, ㄴ: 5
- ④ ㄱ: 5, ㄴ: 2
- ⑤ ㄱ: 5, ㄴ: 3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국제평화를 위한 청소년의 역량 강화와 청소년의 권리증진 등에 초점을 둔 UN의 청소년정책방향을 시대 순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ㄴ → ㄷ → ㄹ
- ② ㄱ → ㄷ → ㄴ → ㄹ
- ③ ㄱ → ㄷ → ㄹ → ㄴ
- ④ ㄴ → ㄱ → ㄷ → ㄹ
- ⑤ ㄴ → ㄱ → ㄹ →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제7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23~2027)의 5개 대과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플랫폼 기반 청소년활동 활성화
- ② 데이터 활용 청소년 지원망 구축
- ③ 청소년의 참여ㆍ권리 보장 강화
- ④ 청소년 자립 및 보호지원 강화
- ⑤ 청소년정책 총괄 조정 강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청소년 보호법 제10조(심의 결과의 조정)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기구는?
- ① 청소년정책위원회
- ② 청소년보호위원회
- ③ 청소년참여위원회
- ④ 지방청소년육성위원회
- ⑤ 청소년복지심의위원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6장의 '청소년문화활동의 지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국제청소년교류활동의 지원
- ② 전통문화의 계승
- ③ 청소년축제의 발굴지원
- ④ 청소년동아리활동의 활성화
- ⑤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청소년활동 진흥법에서 정의하는 '청소년수련원'은?
- ① 다양한 청소년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
- ② 숙박기능을 갖춘 생활관과 다양한 청소년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 시설과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
- ③ 간단한 청소년수련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시설 및 설비를 갖춘 정보ㆍ문화ㆍ예술 중심의 수련시설
- ④ 청소년의 직업체험, 문화예술, 과학정보, 환경 등 특정 목적의 청소년활동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시설과 설비를 갖춘 수련시설
- ⑤ 야영에 적합한 시설 및 설비를 갖추고, 청소년수련거리 또는 야영편의를 제공하는 수련시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청소년 관련법의 제정연도를 시대 순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ㄴ → ㄷ → ㄹ → ㅁ
- ② ㄱ → ㄴ → ㄹ → ㄷ → ㅁ
- ③ ㄱ → ㄷ → ㅁ → ㄴ → ㄹ
- ④ ㄴ → ㄱ → ㄹ → ㅁ → ㄷ
- ⑤ ㄴ → ㄱ → ㅁ → ㄷ →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아동ㆍ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아동ㆍ청소년대상 성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의 양형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폭행 또는 협박으로 아동ㆍ청소년을 강간한 사람은 무기징역 또는 5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 ② 아동ㆍ청소년성착취물을 제작ㆍ수입 또는 수출한 자는 무기징역 또는 5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 ③ 아동ㆍ청소년의 성을 사는 행위를 한 자는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상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④ 아동ㆍ청소년성착취물을 구입하거나 아동ㆍ청소년성착취물임을 알면서 이를 소지ㆍ시청한 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 ⑤ 아동ㆍ청소년의 성을 사는 행위의 장소를 제공하는 행위를 업으로 하는 자는 7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아동ㆍ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에서 명시하고 있는 밑줄 친 기관ㆍ시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보호관찰소
- ② 장애인복지시설
- ③ 유치원
- ④ 한부모가족복지시설
- ⑤ 청소년쉼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아동ㆍ청소년대상 성범죄로 유죄판결이 확정된 자에 대한 공개정보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심의 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피해학생의 보호와 가해학생의 선도ㆍ교육을 위한조치에 모두 해당하는 것은?
- ① 출석정지
- ② 사회봉사
- ③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심리상담 및 조언
- ④ 학급교체
- ⑤ 학내외 전문가에 의한 특별 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소년법상 '조사와 심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소년부 또는 조사관이 범죄 사실에 관하여 소년을 조사할 때에는 미리 소년에게 불리한 진술을 거부할 수 있음을 알려야 한다.
- ② 동행영장은 조사관이 집행한다.
- ③ 사건 본인이나 보호자는 소년부 판사의 허가를 받아 보조인을 선임할 수 있다.
- ④ 조사관은 사건을 조사 또는 심리하는 데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소년의 감호에 관하여 결정으로써 소년분류심사원에 위탁 조치를 할 수 있다.
- ⑤ 심리 기일에는 소년부 판사와 서기가 참석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소년법상 다음 밑줄 친 부분이 틀린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ㄷ
- ③ ㄱ, ㄴ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청소년상담 관련 기관ㆍ단체에 대한 지도ㆍ지원과 청소년상담사의 자격검정ㆍ연수 등에 관한 사항을 담당하는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 청소년정책관의 조직은?
- ① 청소년정책과
- ② 청소년자립지원과
- ③ 청소년활동진흥과
- ④ 청소년활동안전과
- ⑤ 청소년보호환경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청소년관련 기관 또는 기구의 설치 근거가 되는 법이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청소년정책위원회 - 청소년 기본법
- ②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 - 청소년활동 진흥법
- ③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 청소년활동 진흥법
- ④ 이주배경청소년지원센터 - 청소년복지 지원법
- ⑤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 청소년복지 지원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51. 상담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선행 연구의 상담 이론은 수정될 수 있다.
- ② 연구과정에서 개인의 특정 행동 변화에 대한 변인들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다.
- ③ 연구 자료는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수집해야 한다.
- ④ 양적연구에서는 연구조건과 과정이 같으면 연구자에 관계없이 동일한 결론에 도달해야 한다.
- ⑤ 연구자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근거를 통해 결론을 도출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질적연구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연구 자료는 연구자의 참여나 관찰을 통해 수집된다.
- ② 자연스러운 맥락에서 인간 행동을 탐구한다.
- ③ 현상간의 통계적 상관을 보고해야 한다.
- ④ 현상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 ⑤ 연구 수행 과정에서 연구 설계의 변경 가능성을 사전에 고려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논문 작성 방법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연구 문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연구 절차와 방법에 영향을 준다.
- ②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한다.
- ③ 일반적으로 질문의 형태로 제시된다.
- ④ 연구 필요성과 연계된다.
- ⑤ 연구가설과는 내용상 무관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연구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연구 가설은 영가설과 동일한 개념이다.
- ② 영가설은 'Ha'로 표기한다.
- ③ 모든 연구에서 가설 설정은 필수적이다.
- ④ 가설 검정의 결론은 오류 가능성을 내포한다.
- ⑤ 연구 가설 설정 시 선행연구 결과는 고려 대상이 아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조작적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실제적 정의(working definition)와 상반된다.
- ② 구성개념(construct)과 관계없다.
- ③ 개념의 수량화와 무관하다.
- ④ 동일 개념에 대해 조작적 정의를 다르게 할 경우 연구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 ⑤ 조작적 정의는 수정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비확률표본추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비확률표본추출을 통해 표본 오차를 추정한다.
- ② 판단표본추출(judgemental sampling)은 접근 가능한 사례를 먼저 조사하고, 이들로부터 예외사례를 확보하는 방식이다.
- ③ 할당표본추출(quota sampling)에서 연구자는 자신의 주관에 따라 대표 사례를 확률적으로 선정한다.
- ④ 눈덩이표본추출(snowball sampling)은 모집단의 특성을 기술하는 행렬표 작성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 ⑤ 우연표본추출(accidental sampling)은 연구자가 편의성을 고려하여 임의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식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확률표본추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단순무작위표본추출(simple random sampling)에서 모집단의 요소가 표집될 확률은 같다.
- ② 체계적표본추출(systematic sampling)은 전체 목록에서 매 k번째 요소를 추출한다.
- ③ 층화표본추출(stratified sampling)은 모집단을 층(strata)으로 구분한 후, 각 층에서 무작위 표본추출하는 방법이다.
- ④ 군집표본추출(cluster sampling)은 개별 요소를 표집한 후, 집단을 단위로 표집한다.
- ⑤ 확률표본추출에서는 모집단의 표집단위가 표본에 선정될 수 있는 확률을 사전에 알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변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종속변수는 독립변수에 영향을 미치거나 예언해 주는 변수이다.
- ② 조절변수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 관계의 강도에 영향을 준다.
- ③ 조작적 정의가 이루어진 개념은 변수가 아니다.
- ④ 외생변수는 두 개 이상 독립변수 사이의 관계를 연결한다.
- ⑤ 변수 간의 상관에서 부적(negative) 관계는 존재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문항의 동질성에 초점을 두고 검사 점수의 신뢰도(reliability)를 추정하는 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ㄱ, ㄴ
- ③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검사의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의 난이도가 너무 높거나 너무 낮으면 검사의 신뢰도가 저하된다.
- ② 어떤 검사의 Cronbach의 alpha가 .90이라면, 이 검사가 원래 측정하고자 했던 개념을 정확히 측정한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 ③ 연구 환경과 대상에 따라 검사의 신뢰도 추정치는 변하지 않는다.
- ④ 포괄적이고 모호한 개념을 측정하는 검사들이 좀 더 구체적인 개념을 측정하는 검사들에 비해 신뢰도가 높은 경향이 있다.
- ⑤ 검사들의 신뢰도가 낮을 경우 구성개념 간 상관은 과대추정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척도의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통계적 검정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ㄷ
- ④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연구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모의상담연구에서는 혼입변인을 통제할 수 없다.
- ② 교차설계를 적용한 연구에서 처치 순서를 무선으로 할당하면 연구의 타당도를 높일 수 있다.
- ③ 상담현장에서 실시하는 실험연구는 실험실에서 실시하는 실험연구에 비해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가 모두 높다.
- ④ 요인설계에서는 연구자가 조작할 수 있는 변인들만 독립변인으로 선정한다.
- ⑤ 준실험설계 연구에서는 실험 전에 무선할당을 실시하기 때문에 모든 집단에 혼재변인이 사전에 동일하게 분산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그림 1>과 <그림 2>는 세 변인(a, b, c)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그림 1>에서는 a와 b 사이의 관계 크기나 방향이 c에 의해 달라지는지를 확인한다.
- ② <그림 2>에서는 b가 a와 c 사이의 관계가 존재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기제인지를 확인한다.
- ③ <그림 2>에서 b는 연속변인(continuous variable)이어야 한다.
- ④ <그림 1>에서 c에 대한 a의 총효과는 c에 대한 a의 직접효과에서 간접효과를 뺀 값이다.
- ⑤ <그림 2>에서는 a와 b의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는 통계기법을 사용해서 가설을 검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연구자는 새로 개발된 청소년 대상 분노조절 상담프로그램(A)이 기존의 유사 프로그램(B)에 비해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 수행 시 고려해야 할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조사연구(survey research)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특정 집단 내 문제의 패턴, 원인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② 대면, 우편, 전화,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 ③ 시간의 경과에 따른 욕구와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기에는 부적절한 연구방법이다.
- ④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 ⑤ 연구 대상자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문항이나 질문 방식을 수정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단일사례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한 사람 또는 한 개 집단의 행동 또는 구성개념을 체계적이고 반복적으로 측정한다.
- ② 처치 효과를 평가할 때 다른 사람이 아니라 참여자 자신이 비교대상이 된다.
- ③ 양적 자료뿐 아니라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참여자의 생생한 경험을 보고할 수 있다.
- ④ 반복측정으로 인한 참여자의 반응성과 민감성은 내적타당도를 위협하는 요인이 아니다.
- ⑤ ABAB 설계의 경우 이월효과(carryover effect)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다음 ㄱ, ㄴ, ㄷ을 모두 더한 값은?
- ① 35.25
- ② 49.25
- ③ 49.50
- ④ 60.25
- ⑤ 60.5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간접효과를 검정하는데 사용되는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표본 자료로부터 Bootstrap 표집분포를 생성한다.
- ② Bootstrap 표집분포의 신뢰구간에 0이 포함되는지를 확인한다.
- ③ 자료의 다변량 정규분포 가정의 제약을 받는다.
- ④ Bootstrap 기법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관찰치들이 서로 독립적이어야 한다.
- ⑤ 추정의 정확성을 위해서는 최초 표본(original sample)이 충분히 커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연구자가 설정한 가설모형이 수집한 자료와 합치하는지를 평가하는 통계치를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ㄴ, ㄹ
- ③ ㄷ, ㄹ, ㅁ
- ④ ㄴ, ㄷ, ㄹ, ㅁ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근거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개방 코딩은 핵심 범주(core category)를 선정하는 과정이다.
- ② 축 코딩은 최초 범주화를 시키는 초기 코딩 과정이다.
- ③ 선택 코딩은 생성된 범주들을 하위범주와 연결시키는 과정이다.
- ④ 근거이론은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철학적 기반을 둔다.
- ⑤ 실증주의의 영향을 받아 주관적 진리탐구가 가능한 입장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질적연구의 타당성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장시간 관찰법(long-term observation)은 연구 결과에 대해 연구 종료 후 참여자들의 견해를 재확인하는 방법이다.
- ② 동료 검토법(peer examination)은 연구자의 편견을 동료들과 독자들에게 명확하게 알리는 방법이다.
- ③ 외부 감사(audit)는 연구자들이 장기간에 걸쳐 연구를 수행하는 방법이다.
- ④ 삼각검증법(triangulation)은 연구 자료를 다원화하여 증거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이다.
- ⑤ 연구 참여자확인법(member check)은 연구 주제 및 방법에 식견이 있는 외부 연구자들에게 연구 결과 검토를 요청하는 방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다음 표는 학부모와 학생의 선호하는 상담프로그램 회기 수의 차이를 보여주는 자료이다. 10회기를 선호하는 학부모와 20회기를 선호하는 학생의 기대빈도의 합은?
- ① 50
- ② 66
- ③ 74
- ④ 90
- ⑤ 98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연구자 자신이 이전에 출판한 논문의 일부를 인용할 때 출처를 표기하지 않는 것은 연구윤리상 부적절하다.
- ② 참여자는 연구진행 중 참여를 철회할 권리가 있다.
- ③ 연구자는 연구결과의 타당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연구 참여로 인한 위험을 참여자에게 사전에 알리지 않는다.
- ④ 부득이하게 기만(deception)을 사용했을 경우 구두나 서면으로 사후설명(debriefing)을 제공한다.
- 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게 나타난 연구결과일지라도 그대로 보고하고 그 이유를 설명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