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세무 1급(0109회)
1. 다음 중 일반기업회계기준상 유형자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자산에서 발생하는 미래 경제적 효익이 기업에 유입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경우 유형자산으로 인식한다.
- ② 유형자산을 가동하기 위해 필요한 장소와 상태에 이르게 하는 데 직접 관련된 원가를 포함하여 취득원가를 산출한다.
- ③ 유형자산인 건물의 구입 즉시 지출한 내부 관리비용, 청소비용도 유형자산의 취득원가이다.
- ④ 1년 이상 소요되는 유형자산 건설에 사용된 차입원가는 기간비용으로 처리하는 것이 원칙이나, 일반기업회계기준상 자본화 대상 요건을 충족하면 당해 자산의 취득원가에 산입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중 일반기업회계기준상 자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기업이 현물을 제공받고 주식을 발행하는 경우에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제공받은 현물의 공정가치를 주식의 발행금액으로 한다.
- ② 지분상품을 발행하거나 취득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등록비 및 기타 규제 관련 수수료, 법률 및 회계자문 수수료, 주권인쇄비 및 인지세와 같은 여러 가지 비용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한다.
- ③ 청약기일이 경과된 신주청약증거금은 신주납입액으로 충당될 금액을 자본조정으로 회계처리하며, 주식을 발행하는 시점에서 자본금과 자본잉여금으로 회계처리한다.
- ④ 자본잉여금 또는 이익잉여금을 자본금에 전입하여 기존의 주주에게 무상으로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에는 주식의 액면금액을 주식의 발행금액으로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중 사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사채 액면금액의 차감 계정인 사채할인발행차금에 대해 유효이자율법을 적용하여 상각하고, 그 금액을 이자비용에 가산하도록 규정한다.
- ② 발행자의 입장에서 사채는 비유동부채로 분류한다.
- ③ 사채발행비란 사채를 발행하는데 직접 소요된 지출을 말하며, 사채발행가액에서 직접 차감한다.
- ④ 사채의 조기 상환 시 현금상환액보다 장부금액이 큰 경우 사채상환손실(영업외비용)로 처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2023년 12월 31일 결산일 현재 창고에 있는 기말재고자산을 실사한 결과, 창고에 보관 중인 기말재고자산은 20,000,000원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의 추가사항을 고려하여 정확한 기말재고자산을 계산하면 얼마인가?
- ① 22,200,000원
- ② 22,800,000원
- ③ 23,000,000원
- ④ 24,000,000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중 일반기업회계기준에 따른 회계변경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틀린 것은?
- ① 세법 개정으로 회계처리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는 정당한 회계변경이 아니다.
- ② 회계변경 중 회계정책의 변경은 회계방법이 변경되는 것이므로 소급법을 적용한다.
- ③ 회계정책의 변경에 따른 누적효과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기 어려우면 소급법으로 적용한다.
- ④ 회계추정의 변경은 전진적으로 처리하여 당기와 미래기간에 반영시키는 방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중 공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비정상공손은 정상적이고 효율적인 상황에서는 발생되지 않는 것으로 작업자의 부주의나 생산계획의 미비 등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것이므로 영업외비용으로 처리한다.
- ② 정상공손은 효율적인 생산과정에서도 발생하는 공손으로 원가성이 있다고 본다.
- ③ 공손품 수량을 파악하는 것은 원가관리와 통제를 위한 것이다.
- ④ 공손품은 생산에 사용된 원재료로부터 남아 있는 찌꺼기나 조각을 말하는데 판매가치가 거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중 표준원가계산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표준원가계산은 변동원가계산제도와 종합원가계산제도에 적용할 수 있으나 전부원가계산제도에서는 적용할 수 없다.
- ② 표준원가계산은 예산과 실제원가를 기초로 차이를 분석하여 예외에 의한 관리를 통해 효율적인 원가통제가 가능하다.
- ③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표준원가를 설정하는 것이 쉽지 않고, 표준원가를 설정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 ④ 표준원가계산제도를 채택하더라도 표준원가와 실제원가가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표준원가를 실제의 상황에 맞게 조정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중 당기총제조원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기초제품보다 기말제품이 더 크면 당기총제조원가는 당기제품제조원가보다 크다.
- ② 간접재료원가도 당기총제조원가에 포함된다.
- ③ 기초와 기말에 재공품재고와 제품재고가 없다면, 당기총제조원가는 매출원가와 동일하다.
- ④ 생산직 사원의 인건비는 당기총제조원가에 포함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하나의 매출총이익률은 40%이다. 다음 자료를 이용하여 ㈜하나의 기초재공품가액을 구하면 얼마인가?
- ① 1,000,000원
- ② 2,000,000원
- ③ 3,000,000원
- ④ 4,000,000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중 개별원가계산과 종합원가계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개별원가계산은 소품종대량생산에 적합한 원가계산이다.
- ② 개별원가계산은 상대적으로 제조원가 계산이 부정확하다.
- ③ 종합원가계산은 고객의 주문에 따라 제품을 생산하는 건설업, 조선업 등의 업종에 적합하다.
- ④ 종합원가계산은 완성품환산량 계산이 필요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은 법인세법상 부당행위계산 부인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① 특수관계인간 자산을 고가양도한 경우에도 양도자가 법인인 경우 양도한 법인은 별도의 세무조정이 필요하지 않다.
- ② 금전 대여의 경우 그 시가는 가중평균차입이자율을 원칙으로 한다.
- ③ 특수관계인과의 거래가 아니더라도 부당한 조세의 감소가 있으면 부당행위계산 부인의 대상이 된다.
- ④ 금전 대여 등 일정한 거래에서 시가와 거래가액의 차액이 3억원 이상이거나 시가의 5% 이상인 경우에 부당행위계산의 부인이 적용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중 법인세법상 손익의 귀속시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내국법인의 각 사업연도 익금과 손금의 귀속 사업연도는 익금과 손금이 확정되는 날이 속하는 사업연도로 한다.
- ② 임대료 지급기간이 1년을 초과하는 경우 이미 경과한 기간에 대응하는 임대료 상당액과 비용은 이를 각각 해당 사업연도의 익금과 손금으로 한다.
- ③ 중소기업이 장기할부조건으로 자산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장기할부조건에 따라 회수하였거나 회수할 금액과 이에 대응하는 비용을 각각 해당 사업연도의 익금과 손금에 산입할 수 있다.
- ④ 법인의 수입이자에 대하여 원천징수가 되는 경우로서 기업회계기준에 의한 기간경과분을 결산서에 수익으로 계상한 경우 이자수익으로 인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중 소득세법상 기타소득에 해당하는 서화・골동품 등의 양도소득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단, 거주자에 한함)
- ① 개당, 점당, 조당 양도가액이 1억원 이상인 경우에 과세한다.
- ② 양도일 현재 생존해 있는 국내 원작자의 작품은 과세하지 않는다.
- ③ 박물관・미술관에 양도함으로써 발생하는 소득은 비과세한다.
- ④ 골동품은 제작 후 100년이 넘은 것을 말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거주자 유석재 씨는 2023.1.10. 연예인 자격으로 ㈜거성과 2년간 TV 광고출연에 대한 일신전속계약을 체결함과 동시에 전속계약금 2억원을 일시에 현금으로 수령하였다. TV 광고출연과 관련하여 실제로 소요된 필요경비가 없을 때 소득세법상 해당 전속계약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전속계약금은 기타소득으로서 2023년에 귀속되는 총수입금액은 2억원이다.
- ② 전속계약금은 사업소득으로서 2023년에 귀속되는 총수입금액은 1억원이다.
- ③ 전속계약금은 사업소득으로서 2023년에 귀속되는 총수입금액은 2억원이다.
- ④ 전속계약금은 기타소득으로서 수령한 금액의 80%는 필요경비로 인정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중 부가가치세법상 수정세금계산서의 발급사유와 작성일자를 잘못 연결한 것은?
- ① 필요적 기재사항 등이 착오로 잘못 기재된 경우:당초 세금계산서의 작성일
- ② 당초 공급한 재화가 환입된 경우:당초 세금계산서의 작성일
- ③ 계약의 해제로 인하여 재화가 공급되지 아니한 경우:계약의 해제일
- ④ 공급가액이 증가가 되거나 차감이 되는 경우:증감 사유가 발생한 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