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기사(2014. 5. 25.) 시험일자 : 2014년 5월 25일
1과목 : 시각디자인론
1. 제품판매를 위한 마케팅 믹스의 구성요소는?
- ① 가격, 제품, 유통경로, 촉진
- ② 가격, 제품, 촉진, 구매자
- ③ 가격, 제품, 유통경로, 구매자
- ④ 제품, 유통경로, 촉진, 구매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아이디어 발상의 창조적 기법 중 하나인 유추법(Synectics)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직접적 유추
- ② 의인적 유추
- ③ 발전적 유추
- ④ 상징적 유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중 디자인 보호법상 성립요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시각성
- ② 형태성
- ③ 기능성
- ④ 심미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디자인의 발전을 위하여 기업차원에서 채택하여야 할 행동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 ① 경영자의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높일 필요가 있다.
- ② 기업 내의 독립된 디자인 매니저의 역할이 필요하다.
- ③ 디자인의 경험이 없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전문디자이너를 만날 수 있는 지원제도가 필요하다.
- ④ 기업 디자인 의식을 대표하는 기업 심벌마크를 외국의 스타일로 재구성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포스터모더니즘(post modernism)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19세기 후반에 일어난 디자인 사조이다.
- ② 물질적 가치 즉, 기능과 전통을 중요시 한다.
- ③ 대중예술이라는 뜻으로 만화, 광고 등을 작품의 모체로 한다.
- ④ 인간의 정서적, 유희적 본성을 중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저작권법상 저작재산권의 보호기간은?
- ① 저작자의 생존하는 동안과 공표된 때부터 40년간
- ② 저작권의 생존하는 동안과 공표된 때부터 70년간
- ③ 저작권의 생존하는 동안과 사망 후 40년간
- ④ 저작권의 생존하는 동안과 사망 후 70년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실용신안법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실용신안등록출원서에는 반드시 도면이 첨부되어야 한다.
- ② 실용신안권의 존속기간은 실용신안등록출원일 후 10년이 되는 날까지로 한다.
- ③ 5년간의 기간 내에서 존속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 ④ 비교적 기술진보 속도가 빠른 기술 분야에서 실용신안출원이 많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Green Marketing의 개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Recycling
- ② Reuse
- ③ Mass production
- ④ Reduc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중 신문광고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직업, 소득,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여러 독자층에 어필할 수 있으며 주목률이 높다.
- ② 다른 매체보다 회람률이 높기 때문에 광고매체로서 수명이 길다.
- ③ 배포지역이 명확하여 지역별 광고나 반복광고에 적합하다.
- ④ 신제품을 전국적으로 알리기에 효과가 높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산업디자인에 개념에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개인의 창작활동
- ② 개인의 취미에 다른 활동
- ③ 아름다움에 대한 표현활동
- ④ 물질문화 속에서 생활문제를 해결하는 창조활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산업디자인진흥법에 의거하여 상품의 외관, 기능, 재료,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디자인의 우수성이 인정된 상품에 부여하는 제도는?
- ① KS 마크
- ② G 마크
- ③ IDEA 마크
- ④ GD 마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우리나라가 갓, 모시, 돗자리, 가마 등을 가지고 최초로 참가한 국제박람회은?
- ① 런던박람회(1851년)
- ② 파리박람회(1889년)
- ③ 콜롬비아박람회(1893년)
- ④ 뉴욕박람회(1964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기업 내에 축적되어 있는 무형자산으로 분류되지 않는 것은?
- ① 브랜드
- ② 기업이미지
- ③ 디자인
- ④ 생산시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검은 종이를 디자인한 형태로 오린 후, 검은 종이 뒤에 빛을 비추어서 절단된 틈으로 새어 나오는 빛을 한 컷 씩 촬영하여 만드는 애니메이션 기법은?
- ① 투광 애니메이션
- ② 셀 애니메이션
- ③ 컴퓨터 애니메이션
- ④ 컷 아웃 애니메이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광고매체로서 잡지광고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고도의 인쇄기술인 활자 및 조판기술, 사진 인소기법의 도입을 발전하고 있다.
- ② 특정한 목표집단에 맞춰 수용자를 사회적, 심리적으로 차별화된 계층으로 둔다.
- ③ 관심영역별, 연령별, 성별로 차별화된 독자층을 이룬다.
- ④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되므로 경제적이며 신문만큼 보급 범위가 넓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디자인을 크게 세 영역으로 분류할 때,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제품디자인
- ② 환경디자인
- ③ 시각디자인
- ④ 광고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아이디어 생성 기법 중, 그룹이 모여서 특별한 주제 또는 문제를 고찰하고 자유로운 연상을 통하여 생성된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는 기법은?
- ① 리스팅(listing-system)
- ② 언어적 도해법(verbal diagramming)
- ③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④ 시네틱스(synectic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상품을 알리고 판매하기 위하여 판매현장에서 사용되는 독특한 형태의 광고로 판매현장에서 직접적인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광고는?
- ① Pop Art Advertising
- ② Population Advertising
- ③ Point of Purchase Advertising
- ④ Position of Poster Advertis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디자인에 대한 평가방법 중의미분별척도법(S.D법)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어떤 대상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는데 주로 활용하고 소비자의 반응을 규명하는데 응용되고 있다.
- ② 개념의 의미를 규명하기 위하여 상호관계가 높은 여러쌍의 상반되는 의미의 형용사를 짝지은 척도를 사용한다.
- ③ 목표간의 순위를 파악하여 상대적 중요도를 규명하면 대안적 해결안을 얻을 수 있다.
- ④ 평가된 양식을 수집하여 의미공간내에서 각 개념별 위치파악이 가능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아이디어 시각화 과정 중 머릿속에 있는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첫번째 단계는?
- ① 시장조사
- ② 시안
- ③ 콘셉트(concept)
- ④ 섬네일 스케치(thumbnail sketch)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조형심리학
21. 그림의 작도법은?
- ① 원주 밖의 1점에서 원에 접선 그리기
- ② 두 개의 직선에서 접하는 원 그리기
- ③ 원의 중심구하기
- ④ 원 주와 같은 길이의 직선 그리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점, 선, 면의 상관관계를 설명한 것을 옳은 것은?
- ① 두 개의 점이 접근하고 있을 때, 이 두 개의 점이 하나의 점으로 느껴진다.
- ② 점, 선, 면은 서로 독립된 것이므로 상관관계가 없다.
- ③ 여러 개의 점들이 모여 그 외형이 어떠한 형태를 암시하고 있을 때 이것은 면으로 보인다.
- ④ 점의 수가 많아 밀도가 높아지면 면의 느낌은 사라지고 확실하게 선으로 나타나게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그림은 무엇을 하기 위한 작도인가?
- ① 원호의 접선
- ② 원호의 직연(直延)
- ③ 주어진 3점을 지니는 원
- ④ 원호의 n등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모양에 따른 선의 종류 중 길고 짧은 길이로 반복되게 그어진 선의 명칭은?
- ① 실선
- ② 은선
- ③ 1점 쇄선
- ④ 2점 쇄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 중 시지각의 항상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크기의 항상
- ② 무게의 항상
- ③ 형의 항상
- ④ 밝음의 항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18세기 독일 철학자로, <에스테티카(Aesthetica)>를 저술하고 학문으로서의 미학을 성립한 사람은?
- ① 바움가르텐
- ② 데카르트
- ③ 플라톤
- ④ 칸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다음 중 대비(contras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서로 다른 부분의 조합에 의하여 생기는 것이다.
- ② 시각적 형태 강약에 의한 형의 감정 효과이다.
- ③ 형태, 크기, 색채, 질감, 방향, 위치, 공간, 중량감의 대비 등이 있다.
- ④ 숲속의 나무, 해변의 모래, 바다의 파도 등 자연속에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신조형주의인 몬드리안 회화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 ① 화면을 정확하게 수직, 수평으로 분할하였다.
- ② 3원색과 무채색만을 이용하여 구성하였다.
- ③ 인체나 풍경, 자연물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다.
- ④ 조형에 있어 가장 인공적인 특성을 압축하여 보여주고자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디자인의 요소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 ① Shape
- ② Color
- ③ Texture
- ④ Un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게슈탈트의 그루핑 법칙과 관련한 형태지각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서로 가까이 있는 요소들은 하나로 뭉쳐져 보인다.
- ② 비슷한 성질을 가진 요소는 떨어져 있어도 덩어리져 보인다.
- ③ 테두리 선으로 완전하게 연결되어야만 도형으로 인식된다.
- ④ 비슷한 움직임을 지닌 것은 하나로 지각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수를 기초로 한 조화의 미로서, 조형예술의 창작원리로 활용되고 있는 것은?
- ① 통일
- ② 강조
- ③ 비례
- ④ 요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차이가 분명한 사물을 보편적인 사물보다 더 잘 기억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위협의 감지
- ② 폰 레스토프 효과
- ③ 기대 효과
- ④ 상등분의 법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그림과 같은 평면도법은?
- ① 직선의 n 등분
- ② 수직선 긋기
- ③ 직선 끝에서의 수직선
- ④ 직선의 2등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도형의 중심선 표시, 단면부분의 절단위치를 표시하는데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선은?
- ① 파선
- ② 1점 쇄선
- ③ 굵은 실선
- ④ 가는 실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지각 공간을 분해하여 이미지를 여러 개를 나누는 법칙은?
- ① 프래그낸즈의 법칙
- ② 게슈탈트의 법칙
- ③ 베르트하이머 법칙
- ④ 코프카 법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다음 중 점이 갖는 성질이 아닌 것은?
- ① 수열에 의한 대 → 소점의 무리는 강 → 약의 운동감을 느끼게 한다.
- ② 점이 먼 거리에 놓여 지면 힘은 분산되기 쉽다.
- ③ 점은 근접, 유동, 연속의 요인에 따라 결합하기 어렵다.
- ④ 대소 유사한 형으로 놓일 때, 동일한 크기로 보려고 하는 힘에 의해 깊이의 차로 지각되기 쉽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아래 그림을 서로 다른 모양과 크기의 체크무늬로 이루어진 사다리꼴 그림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같은 크기의 정방형 체크무늬 타일바닥이 비스듬하게 기울어진 것으로 받아들이려는 경향이 있다. 이를 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hology)에서는 무슨 원리로 설명하는가?
- ① 단순성의 원리
- ② 교차조합의 원리
- ③ 모호성의 원리
- ④ 전경배경의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디자인이나 조형의 창의적인 표현을 구체화하는 평면상의 최종 단계는?
- ① 디자인 제도
- ② 정밀 스케치
- ③ 모형(prototype)
- ④ 아이디어 스케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관찰자가 물체를 보고 그 형상을 판별할 수 있는 범위는?
- ① 지선
- ② 소점
- ③ 기선
- ④ 시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지각과 감각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외계로부터 자극을 받아들이는 작용을 감각이라고 한다.
- ② 레이드(T. Reid)는 감각과 외계의 자극대상과의 관계까지 모두 포함한 광범위한 인지과정을 지각이라 했다.
- ③ 감각은 비교적 단일한 자극 수용기의 작용만으로 결정되는 지각을 의미한다.
- ④ 감각기는 특정의 자극에 대해서만 반응하는 특성을 지닌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광고학
41. 기업목적과 관련된 프로덕트 콘셉트(product concept)란?
- ① "무엇을 만들까?"라는 제품화의 문제
- ② "어디에서 팔까?"라는 유통의 문제
- ③ "무엇을 알릴까?"라는 메시지의 문제
- ④ "무엇을 주장할까?"라는 상품화의 문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보기의 ( A )에 들어갈 적합한 용어는?
- ① 배분율
- ② 점유율
- ③ 지배율
- ④ 잠재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마케팅 관점에서 본 광고의 정의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유료형태(paid form)
- ② 대인판매(personal selling)
- ③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ideas, goods and service)
- ④ 명시된 광고주(an identified sponso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소비자 행동의 양극화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집중적인 구매 행위나 비구매 행위를 나타내는 양극화 소비자의 현상
- ② 지명도가 없는 상품은 품질이 높더라도 구매하지 않겠다는 소비자 형태
- ③ 한편으로 고품질, 고가격을, 다른 한편으로는 저가품을 원하는 행동의 양극화 현상
- ④ 환경제품이 애용을 주장하면서도 본인은 실천하지 않는 이중적 소비자 형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텔레비전 광고의 장점의 아닌 것은?
- ① 여러 소비자에게 도달 가능
- ② 시청 시간별 세분화 가능
- ③ 창조성의 제약의 없음
- ④ 높은 회전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커뮤니케이션 요소 중에서 송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해주는 매개체로서 광고의 경우 광고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전달 주는 수단은?
- ① 송신자
- ② 기호화
- ③ 노이즈
- ④ 매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정보 접촉 지식 획득의 형태가 인간에 의해 보다 자연스러운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을 목표로 대화형 또는 회화형 커뮤니케이션이 전개되는데 이런 형태의 쌍방향커뮤니케이션 용어를 지칭하는 단어는?
- ① 가상현실
- ② 다이나믹스
- ③ 인터렉티브
- ④ 하이비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다음 중 오피니언 리더(Opinion Leader)의 속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많은 정규교육을 받았다.
- ② 사회, 경제적 지위가 높다.
- ③ 상품을 채택하는데 혁신적이다.
- ④ 감성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그린 마케팅의 개념이 아닌 것은?
- ① 기업 활동의 기능과 목표를 환경적인 가치위에서 운영
- ② 소비자들의 단순한 욕구나 수요충족 지향적인 마케팅
- ③ 인간과 자연의 상호 의존성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 ④ 공해 물질 배출량이 적거나, 폐기물을 재활용한 녹색상품개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광고목표의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객관적 측정이 가능할 것
- ② 목표달성기간의 명시
- ③ 타깃 소비자에 대한 충분한 정의
- ④ 광고예산 설정 및 세부집행계획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다음 소비자들의 광고메시지 수용과정의 모형 중에서 행동적 태도를 보이는 단계는?
- ① 인지, 지식
- ② 지식, 호감
- ③ 호감, 선호
- ④ 확신, 구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구매 시점 광고로 소매점의 점두 또는 점내에서 행하는 광고는?
- ① 직접우송 광고
- ② 시네마 광고
- ③ POP 광고
- ④ 공중 광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다음 중 브랜드 포지셔닝 이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우리 브랜드의 가치기준을 높인다.
- ② 가치의 우선 순위를 바꾼다.
- ③ 타 브랜드의 평가를 낮춘다.
- ④ 타 브랜드와 혼동시킨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광고주의 승인을 얻기 위해 정밀하게 그려진 구체적인 레이아웃은?
- ① 썸네일 스케치
- ② 러프 레이아웃
- ③ 컴프리헨시브 레이아웃
- ④ 이미지 레이아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동생이 라면을 먹고 싶다고 했다. 누나가 동의했다. 아빠는 태양라면이 좋겠다고 말했다. 엄마가 사왔다. 그날 저녁은 온 가족이 라면으로 저녁식사를 했다. 이 때, 엄마의 역할은?
- ① 구매자, 소비자
- ② 영향력 행사자, 소비자
- ③ 의사결정자, 소비자
- ④ 제안자, 영향력 행사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개별조직의 차원이 아닌 사회, 경제적 차원에서 생산과 소비간의 재화 흐름이나 개별조직의 마케팅과 사회경제 시스템간의 상호 영향을 다루는 마케팅의 한 분야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반응 마케팅
- ② 거시 마케팅
- ③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 ④ 표준화 마케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다음 중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시간이 지난 후에 설득효과가 나타나는 광고효과
- ② 시간이 지난 후에 사용효과가 나타나는 광고효과
- ③ 동시적으로 직접반응효과가 나타나는 광고효과
- ④ 동시적으로 설득효과가 나타나는 판매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다음 중 TV에서 사용되는 화면의 특수기법인 크로마키(chroma key)기법에서 배경으로 사용하는 색은?
- ① 흰색
- ② 붉은색
- ③ 노란색
- ④ 청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다음 중 옥외광고의 장점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광고제작이 용이하고, 초기투자비용이 저렴하다.
- ② 장시간 동일 메시지를 노출시킬 수 있다.
- ③ 대형광고를 이용하면 자세한 정보를 담을 수 있다.
- ④ 광고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광고의 시너지 효과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상승효과의 증대
- ② 요소투입에 대한 산출효과의 증대
- ③ 경쟁사 광고까지 도움을 주는 광고효과
- ④ 투입요소의 연관성에서 발생되는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색채학
61. 안전색채 사용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제품안전 라벨에 안전색을 사용하여 주목성을 높인다.
- ② 초록은 지시의 의미를 가지며 의무실, 비상구, 대피소 등에 사용된다.
- ③ 안전색채는 다른 물체의 색과 쉽게 식별되어야 한다.
- ④ 노랑과 검정 대비색 조합 안전표지는 잠재적 위험을 경고하는 의미를 가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보색의 색광을 혼합한 결과는?
- ① 흰색
- ② 회색
- ③ 검정
- ④ 보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컬러 TV의 브라운관 형과면에는 적(Red), 녹(Green), 청(Blue)색들이 발광하는 미소한 형광 물체에 의하여 혼색된다. 이러한 혼색방법은?
- ① 동시감법 혼색
- ② 계시가법 혼색
- ③ 병치가법 혼색
- ④ 색료감법 혼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주택의 색채계획에 관한 설명 중 가장 타당한 것은?
- ① 거실은 즐거운 분위기를 주기 위해 고채도의 색을 사용한다.
- ② 부엌의 작업대는 지저분해지기 쉬우므로 저명도의 색을 사용한다.
- ③ 욕실은 일반적으로 청결한 분위기를 위해 고명도의 색을 사용한다.
- ④ 침실은 차분한 분위기를 주기 위해 저명도의 한색을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색의 3속성 중 명도의 의미는?
- ① 색의 이름
- ② 색의 맑고 탁함의 정도
- ③ 색의 밝고 어두움의 정도
- ④ 색의 순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표면 지각이나 용적 지각이 없는 색으로 구름 한 점 없이 맑고 푸른 하늘을 볼 때의 느낌처럼 순수하게 색만이 보이는 상태를 말하는 것은?
- ① 면색
- ② 표면색
- ③ 공간색
- ④ 거울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다음 중 색료를 혼합하여 만들 수 없는 색은?
- ① 주황
- ② 노랑
- ③ 연두
- ④ 남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다음 중 '박하색' 과 관련이 없는 이름이나 기호는 무엇인가?
- ① Mint
- ② 2.5PB 9/2
- ③ 흰 파랑
- ④ Indigo blu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디지털 색채체계의 유형 중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HSB : 색의 3가지 기본 특성인 색상, 채도, 명도에 의해 표현하는 방식이다.
- ② RGB : 컴퓨터 모니터와 스키린 같은 빛의 원리로 컬러를 구현하는 장치에서 사용된다.
- ③ CMYK : 표현할 수 있는 컬러 범위는 RGB 형식보다 넓다.
- ④ L*a*b* : CIE가 1976년에 추천하여 지각적으로 거의 균등한 간격을 가진 색공간에 의한 색상모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색을 띤 그림자라는 의미로 주변색의 보색이 중심에 있는 색에 겹쳐져 보이는 현상은?
- ① 색음현상
- ② 메타메리즘
- ③ 애브니효과
- ④ 메카로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이웃한 색이 서로 인접한 부근에서 더 강한 대비가 느껴지는 현상은?
- ① 푸르킨예 현상
- ② 연변대비
- ③ 계시대비
- ④ 한난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복잡한 가운데 질서의 요소를 미(美)의 기준으로 보고, 색의 3속성을 고려한 독자적인 색공간을 가정하여 조화관계를 주장한 사람은?
- ① Ostwald
- ② Munsell
- ③ Moon Spencer
- ④ Birre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다음 중 동일색상의 배색은?
- ① 주황 – 갈색
- ② 주황 - 빨강
- ③ 노랑 – 연두
- ④ 노랑 – 검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오스트발트 색채 조화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유사색 가운데 색상 간격이 2~4인 2색의 배색은 약한 대비의 조화가 된다.
- ② 순도가 같은 계열의 색은 조화된다.
- ③ 흰색량이 같은 색은 조화된다.
- ④ 색상환의 중심에 대하여 반대 위치에 있는 2색의 배색을 이색조화라고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7Y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Y 와 R 의 중간 색상으로 R에 더 가깝다.
- ② Y 와 R 의 같은 비율로 혼합되어 있다.
- ③ Y 와 R 의 중간 색상으로 Y에 더 가깝다.
- ④ 직관적 표기법으로 알 수가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태양 빛과 형광등에서 다르게 보이는 물체색이 시간이 지나면 같은 색으로 느껴지는 현상은?
- ① 연색성
- ② 색순응
- ③ 박명시
- ④ 푸르킨예 현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잔상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잔상은 색의 대비와는 전혀 관계없이 일어난다.
- ② 수술실 벽면을 청록색으로 칠하는 것은 잔상을 막기 위해서이다.
- ③ 자극이 끝난 후에도 보고 있던 상을 그대로 계속하여 볼 수 있는 경우는 음성적 잔상에 속한다.
- ④ 계시대비는 잔상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다음 색채배색 중 신맛의 느낌을 수반하는 배색은?
- ① 노랑, 연두
- ② 빨강, 주황
- ③ 파랑, 갈색
- ④ 초록, 회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다음 중 색조를 표현한 것은?
- ① Red
- ② Vivid
- ③ Blue
- ④ Red Purpl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다음 중 추상체와 간상체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유사색 가운데 색상 간격이 2 ~ 4인 2색의 배색은 약한 대비의 조화가 된다.
- ② 망막의 중심부에는 간상체가, 주변 망막에는 추상체가 분포되어 있다.
- ③ 간상체는 추상체에 비해 해상도가 떨어지지만 빛에는 더 민감하다.
- ④ 추상체는 장파장에, 간상체는 단파장에 민감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과목 : 사진 및 인쇄제판론
81. 종이제조 공정에서 펄프에 적당한 기계적 처리를 하여 부풀리는 공정은?
- ① 고해 (Beating)
- ② 사이징 (Sizing)
- ③ 충진 (Loading)
- ④ 착색 (Color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4×5" 뷰 카메라(View Camera)로 촬영을 할 때 수직면의 왜곡을 보정하기 위한 Movement는?
- ① Rise
- ② Fall
- ③ Tilt
- ④ Sw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초점거리가 50mm이고, 렌즈의 밝기가 1:2인 렌즈의 유효 구경은 얼마인가?
- ① 12.5mm
- ② 가 25mm
- ③ 50mm
- ④ 100m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녹색(G) 필터가 주로 흡수하는 색은?
- ① Yellow
- ② Magenta
- ③ Cyan
- ④ Black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현상 처리과정에서 유제 중에 흑화가 가능한 미노광은염을 약품을 사용하여 제거시키는 과정은?
- ① 현상
- ② 정지
- ③ 정착
- ④ 수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이상적인 노란색에 가까운 반사 물체에 백색광을 조사했을 때 어떤 광원이 흡수되는가?
- ① B광
- ② G광
- ③ R광
- ④ M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교정인쇄를 한 경우와 본인쇄를 한 경우에 인쇄물 농도차가 생기는 원인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인쇄 장소
- ② 인쇄기 구조
- ③ 인쇄 속도
- ④ 인쇄 방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주광용(day light type) 필름으로 촬영할 때 적합하지 않은 조명 광원은?
- ① 전자 플래시
- ② 청색 사진전구
- ③ 인쇄 속도
- ④ 태양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가이드넘버(Guide Number)가 40인 스트로보를 동조시켜 5m거리에 있는 피사체를 촬영할 경우 알맞은 F-Number는? (단, 가이드넘버(Guide Number)는 미터기준으로 산정)
- ① F/5.6
- ② F/8
- ③ F/11
- ④ F/16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현상 주약인 메톨의 성질이 아닌 것은?
- ① 연조 현상의 주약이다.
- ② 현상액의 온도와 억제제의 영향을 적게 받는다.
- ③ 상이 나타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빠르다.
- ④ 화상 출현과 흑화 진행이 느리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표지를 속장보다 조금 크게 만들어약간 튀어나오게 하며 사전류에 많이 사용되는 제책 방식은?
- ① 양장 제책
- ② 반양장 제책
- ③ 호부장 제책
- ④ 중철 제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35mm SLR카메라로 촬영할 때 설정한 조리개의 피사계심도를 촬영 전 파인더로 확인할 수 있는 장치는?
- ① AE-로크
- ② AF-로크
- ③ 프리셋 링 (preset ring)
- ④ 프리뷰(pre-view) 버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빛(Light)을 벽이나 천장 등에 비춰서 그 반사광으로 피사체를 조명하는 간접광은?
- ① 디퓨즈 라이트
- ② 바운스 라이트
- ③ 스포트라이트
- ④ 다이렉트 라이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적당한 입체감이 있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는 광은?
- ① 측광
- ② 사광
- ③ 반역광
- ④ 정면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면적이 같고 깊이를 다르게 하여 잉크가 묻는 양을 변화시켜 주는 그라비어 제판법은?
- ① 컨벤셔널 그라비어
- ② 망점 그라비어
- ③ 던젤 그라비어
- ④ 하드도트 그라비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인쇄판에 사용되는 활자 합금의 재료가 아닌 것은?
- ① 납(Pb)
- ② 안티몬(Sb)
- ③ 아연(Zn)
- ④ 주석(S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필름 한 롤에 촬영된 모든 이미지들을 인화지에 필름과 같은 크기로 인화하여 무엇을 촬영했는지 한 번에 관찰하기 위한 인화 방법은?
- ① 확대인화
- ② 트리밍
- ③ 밀착인화
- ④ 크로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다음 중 신속정착제로 사용되는 약품은?
- ① 티오황산나트륨
- ② 티오황산암모늄
- ③ 시안화칼륨
- ④ 황청산알루미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현상도중 반전 처리를 하여 피사체의 명암과 색상이 똑같이 필름상에 만들어지며 일반적으로 인쇄 원고용으로 사용하거나 필름을 직접 슬라이드로 감상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필름은?
- ① 컬러리버설 필름
- ② 인터네거티브 필름
- ③ 컬러네거티브 필름
- ④ 리스 필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광고사진의 제품 촬영에서 대형카메라의 무브먼트를 이용한 효과가 아닌 것은?
- ① 수직선과 수평선을 보정해 줄 수 있다.
- ② 원근에 의한 피사체 왜곡을 수정할 수 있다.
- ③ 제품이 형태를 변형시킬 수 있다.
- ④ 해상력을 더욱 높게 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