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기획사 2급(2008. 5. 11.) 시험일자 : 2008년 5월 11일
1과목 : 컨벤션산업론
1. 회의 목적을 확정하기 위한 잠재참가자의 요구분석(Need Analysis)에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 ① 참가경비의 부담자
- ② 회의 참석의 자발적 여부
- ③ 회의에서 네트워킹 기회의 중요도
- ④ 참가자의 성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중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령상 전문전시시설의 요건으로 옳은 것은?
- ① 전체 옥내 전시면적 1500m2 및 30인 이상 수용 가능한 중ㆍ소회의실 5실 이상 있을 것
- ② 전체 옥내 전시면적 1500m2 및 30인 이상 수용 가능한 중ㆍ소회의실 10실 이상 있을 것
- ③ 전체 옥내 전시면적 2000m2 및 30인 이상 수용 가능한 중ㆍ소회의실 5실 이상 있을 것
- ④ 전체 옥내 전시면적 2000m2 및 30인 이상 수용 가능한 중ㆍ소회의실 10실 이상 있을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참가자(전시참여업체 포함) 유치를 위한 전략으로 틀린 것은?
- ① 회의행사에 참여하는 잠재적 참가자들을 철저히 이해해야 한다.
- ② 회의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잠재적 참가자들의 표적시장을 선정한다.
- ③ 기업회의 참가자들은 자신의 의사에 따라 참여하기 때문에 협회 회의보다 더 많은 홍보를 해야 한다.
- ④ 전시 참여업체를 유도하기 위한 홍보자료의 주 내용은 전시회 참가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중 컨벤션 실시단계에서 진행되어야 할 주요 업무는?
- ① 회의참가자 등록
- ② 컨벤션 단체 분석
- ③ 감사서신 발송
- ④ 회의개최 목적 확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국제회의시 행사 현장에서 계획하는 “Floor Plan"의 의미로 옳은 것은?
- ① 각 층별로 행사장을 배치한 도면계획
- ② 등록데스크를 중심으로 모든 행사장과 출입구가 표시된 도면계획
- ③ 참석자 중 귀빈들이 이용하는 전용통로 도면계획
- ④ 출입구에서 행사장까지 거리 확인 도면계획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컨벤션 사후평가방법으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중요도-실행도 분석 (IP 분석)
- ② PERT/CPM
- ③ Gantt Chart
- ④ 고객 생애가치 산출분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후원단체 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시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 ① 과거 후원단체의 후원 경력
- ② 후원 단체의 경영철학
- ③ 후원 단체가 후원을 통해 얻고자 하는 이익
- ④ 후원단체의 재정상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중 주요 회의개최시장의 성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협회회의 시장이 기업회의 시장보다는 일반적으로 회의수 및 회의참가자 수가 많은 반면 회의지출비는 적다.
- ② 협회회의는 개최지를 정기적으로 순회하면서 정하기 때문에 회의 개최지 결정이 잠재적 참가자의 참가율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 ③ 협회회의 참가는 참가자의 자유의사에 의해 결정되나, 기업회의 참가는 대부분 의무적이기 때문에 회의규모의 예측과 회의 준비가 용이하다.
- ④ 기업회의 참가의 경우 기업주에 의해 회의비용이 충당되는 반면, 협회회의의 경우 회의참가자의 참가비로 회의비용의 상당 부분이 충당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유치제안서(Bidding Proposal)에 포함되는 내용이 아닌것은?
- ① 정부측의 지원표명 서신
- ② 조직위원회 구성 및 후원단체 소개
- ③ 주요 참석인사 명단
- ④ 수입 및 지출에산(계획)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중 DMC(Destination Marketing Companie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보통 그 지역의 호텔 객실료를 제공한다.
- ② 스폐셜 이벤트 기획에서부터 교통, 의전 등 행사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③ PCO의 기능을 제공한다.
- ④ 그 지역의 CVB와 같은 역할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중 개ㆍ폐막식에 주로 이용되는 세션은?
- ① 집중세션
- ② 일반세션
- ③ 협력세션
- ④ 동시세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기본적으로 연설자에게 보내는 4가지의 서면통신 중 행사 전에 참석자 숫자 등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스케줄을 보내는 것은?
- ① Confirmation letter
- ② Invitation letter
- ③ Thank you letter
- ④ Remind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컨벤션 개최장소 선정과정에서 행하는 것이 아닌 것은?
- ① 컨벤션 개최장소의 사용예산을 추정한다.
- ② 컨벤션 행사에 필요한 회의실과 숙소를 확정한 후 요금을 지불 한다.
- ③ 컨벤선 장소가 갖추어야 할 조건을 리스트로 작성한다.
- ④ 컨벤션 개최장소를 답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중 국제회의시설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컨벤션센터는 동시에 많은 단체 또는 대규모의 컨벤션을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시설로서, 전시공간, 회의시설, 연회시설 및 숙박시설을 갖춘 컨벤션전용시설이다.
- ② 기존의 컨벤션센터보다 주변환경 및 다른 회의와의 차단, 중ㆍ소규모의 회의에 적합한 전문적인 시설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자 등장하게 된 것이 컨퍼런스센터이다.
- ③ 컨벤션센터의 건물형태는 단일건물에 모든 시설을 갖춘 다층형(복합형) 그리고 일정 부지내에 회의시설과 전시시설 등이 평면적으로 분리되어 건립된 분동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④ 컨퍼런스센터는 객실과 식음료 시설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호텔 등의 숙박시설과 유사한 면을 갖고 있기도 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국제회의 개최 일급도시(first-tier city)가 갖추어야 할 주요요건이 아닌 것은?
- ① 지역주민의 생활수준
- ② 국제공항 및 지상교통체계
- ③ 대형컨벤션 센터 및 부대시설
- ④ 풍부한 관광자원 및 여가활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컨벤션 진행용 각종 소도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정부간 국제회의는 참가자 패찰용 Name Card가 없어도 된다.
- ② 참가기념품은 참가자들의 추억이 될 수 있도록 고가품으로 해야한다.
- ③ Congress Bag은 자료의 수와 분량을 고려하여 제작해야 한다.
- ④ 참가자 수하물에 부착하는 Tag는 참가국별로 구분되도록 여러가지 형태로 제작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일반적으로 스폰서가 스폰서십 제공을 통해 추구하는 편익이 아닌 것은?
- ① 다양한 매체를 통한 스폰서명의 노출
- ② 표적시장과의 관계유지
- ③ 직접판매를 위한 판매경로 개척
- ④ 인적자원의 활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컨벤션 마케팅믹스의 4P'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Product는 컨벤션 참가자에게 제공되는 각종 인쇄물과 기념품을 의미한다.
- ② Place는 컨벤션 개최지와 개최시설, 등록방법을 의미한다.
- ③ Promotion은 참가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시간과 비용을 들여 참가할 만한 가치가 있는 컨벤션이라는 점을 설득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기술적인 요소이다.
- ④ Price는 컨벤션 등록비 및 기타 경비가 포함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PCO의 부문별 세부업무인 기획용역부문의 주요활동으로 틀린것은?
- ① 기본 및 세부 추진계획서 작성
- ② 회의장 및 숙박장소 선정
- ③ 행사 준비 일정표 작성
- ④ 회의 진행 시간표 작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컨벤션의 홍보를 위한 Pull Marketing 기법에 해당되는 것은?
- ① 표준화된 대량 홍보
- ② 고압적 ㆍ 일방 홍보
- ③ 인터넷 등을 이용한 쌍방향 ㆍ 선행적 홍보
- ④ 소비자의 욕구를 무시한 내부마케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기업회의 개최시기에 대한 결정이 이루어지면 회의기획가가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과 내용이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비용 - 예산범위 안에서의 가격협상
- ② 스텝진 충원 - 충분한 수의 기획직원 확보
- ③ 장소선정 - 적절한 회의개최도시와 회의시설 선정
- ④ 참석률 - 전체직원 참석 유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일반적으로 국제기구본부에서 결정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회의주제 및 연사 선정
- ② 회의 공식 프로그램 선정
- ③ 공용어 및 통역 결정
- ④ 부대행사 프로그램 결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순차통역의 장 ㆍ 단점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동시통역에 비해 정확성이 떨어진다.
- ② 각종 통신설비 설치와 운영에 따른 별도의 비용이 필요없다.
- ③ 발언자가 다수일 경우에는 통역하는데 지나치게 시간을 잠식당할 수 있다.
- ④ 대규모 컨벤션이 아닌 리셉션이나 개 ㆍ 폐회식의 인사말에 적당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컨벤션 기획의 예산편성 항목이 수입항목과 지출항목으로 옳게 짝지워진 것은?
- ① 등록비와 정부지원금
- ② 홍보비와 인건비
- ③ 통신비와 초청경비
- ④ 등록비와 인쇄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국제출판협회 컨벤션의 매출액과 지출비용은 각각 $1200000과 $800000이다. 이 행사의 투자수익률은?
- ① 45%
- ② 50%
- ③ 55%
- ④ 6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컨벤션에 연계된 전시회가 개최될 경우 컨벤션기획사가 전시회 참가업체들을 위해 노력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전시장의 위치를 회의장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으로 선정해 둔다.
- ② 회의기간 동안 회의참가자들이 전시회를 관람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이 배려되도록 한다.
- ③ 회의참가자들의 전시회 관람을 촉진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④ 일반인들도 전시회 관람이 가능하도록 적극적인 촉진활동을 펼쳐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다음 중 컨벤션 뷰로의 업무가 아닌 것은?
- ① 컨벤션시설이나 숙발시설에 관한 정보제공
- ② 상설 컨벤션 단체나 국제회의 관련 단체에 관한 조사
- ③ 컨벤션 유치지원
- ④ 컨벤션의 기획, 운영, 평가를 총괄 실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다음 중 회의 참가자 수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가장 큰 가변비용 항목은?
- ① 회의장, 전시장 임차료
- ② 홍보료(브로셔, 포스터, 광고료)
- ③ 사무국 운영비
- ④ 리셉션, 연회, 오찬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다음 중 컨벤션 마케팅 계획 수립의 필요성이 아닌 것은?
- ① 컨벤션 유치 및 개최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반사항에 대한 시스템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 ② 기존고객은 대상에서 제외되고 신규고객만을 대상으로 하여 단시간에 마케팅 노력의 성과를 달성하게 한다.
- ③ 마케팅과 판촉의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자료원 역할을 하게 된다.
- ④ 마케팅부서의 행사 유치 목표 달성을 위한 책임부여와 함께 유관부서와의 협조 및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컨벤션을 서비스산업으로 인식할 때, 다음 중 서비스산업으로서 마케팅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무형성 (Intangibility)
- ② 분리성 (Separability)
- ③ 이질성 (Heterogeneity)
- ④ 소멸가능성 (Perishabilit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다음 중 컨벤션 마케팅 및 홍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협회회의의 경우 주로 DM을 사용하며 일반적으로 최소 3회 이상 예상 참가자에게 발송한다.
- ② 강제적 성격의 기업회의인 경우라도 참가자에게 참가의 필요성과 효과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여야 한다.
- ③ 컨벤션마케팅 기획을 수립할 때는 과거의 회의와 예상참가자들간의 구전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 ④ 스폰서를 유치하는 것은 컨벤션마케팅과는 별도로 구분하여 그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다음 중 구체적인 문제점들을 분석 또는 해결하거나, 어느 특정 분야의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집단회의 형식은?
- ① 강연 (speech)
- ② 패널 (panel)
- ③ 클리닉 (clinic)
- ④ 컨그레스 (congres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총고정경비는 25500000원이고 참가자 1인당 변동비는 74500원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컨벤션조직위원회에서는 1인당 참가비를 100000원으로 책정하였다. 손익분기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몇 명의 참가자를 유치하여야 하는가?
- ① 900명
- ② 950명
- ③ 1000명
- ④ 1100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행사프로그램 중 상당한 공을 들여 기획되며, 일반적으로 회의 종료 전날 저녁에 개최되고, 저녁에 개최되고, 저녁식사와 함께 연회형태로 제공되는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은?
- ① 환영 리셉션 (Welcome reception)
- ② 사교 파티 (Social party)
- ③ 럭키드로우 (Lucky draw)
- ④ 갈라디너 (Gala dinn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일반적으로 컨벤션 기획사의 업무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회의목적과 계획수립
- ② 회의시설의 교섭
- ③ 컨벤션센터의 운영 ㆍ 자문
- ④ 프로그램 기획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국제회의산업의 발상지인 유럽중심의 범세계적인 종합국제기구로 1964년 설립되었으며,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본부를 두고 컨벤션 및 전시 ㆍ 박람회를 합법적인 수단과 방법으로 발전시키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것은?
- ① AACVB
- ② IACVB
- ③ ICCA
- ④ UIA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컨벤션 개최기간 중 홍보활동으로 틀린 것은?
- ① 언론기관을 중심으로 홍보한다.
- ② 회의 결과를 관계기관에 배포한다.
- ③ 보도자료를 지속적으로 발간한다.
- ④ 정기적으로 기자회견을 가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다음 중 컨벤션 목표 설정 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 ① 구체적일 것
- ② 측정 가능할 것
- ③ 달성 가능할 것
- ④ 역동적이고 혁신적일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참가자 회의 등록에 있어 사전등록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다양한 국적의 참가자 구성
- ② 현금흐름의 개선
- ③ 홍보지침의 변경 ㆍ 제시
- ④ 회의준비의 융통성 부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A 기업은 우수영업사원의 표창 및 team building program을 통해 사원의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한 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어떤 행사장이 적합한가?
- ① 리조트 행사장
- ② 도심호텔
- ③ 컨퍼런스 호텔/센터
- ④ 공항호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호텔,관광실무론
41. 항공권의 예약상황을 표시하는 약어 중 대기상태를 뜻하는 것은?
- ① OK
- ② RQ
- ③ RT
- ④ CH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국제 수지효과
- ② 여가생활 증대효과
- ③ 조세수입 증가효과
- ④ 고용 창출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다음 중 호텔 객실점유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호텔경영 성공을 위한 기본측정으로서 매출액, 인력관리, 영업성과 등과 관련된 주요한 자료이다.
- ② 객실에서 확실한 이윤을 창출하는 방법으로 다른 운영 부서에 적용할 때 이익을 창출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 ③ 객실 판매 촉진을 위한 할인 제도이다.
- ④ 호텔과 거래가 많은 개인, 기업, 여행사들을 위해 시간제한이나 보증금 없이 예약을 받아주는 상호 협약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예약고객의 No-Show와 Cancellation의 차이는?
- ① 지불 여부
- ② 취소 여부
- ③ 만족 여부
- ④ 투숙 여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매리어트, 홀리데이 인 등의 기존 대규모 호텔체인들은 1박에 30달러의 숙박으로부터 200달러 이상의 고급 호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를 개발하여 모든 시장에 대응하려는 시장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풀 라인 (full line)전략
- ② 풀 코스 (full course)전략
- ③ 제한된 서비스 (limited service)전략
- ④ 강화된 서비스(up-grade service)전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다음 중 TWOV(Transit Without Visa)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제3국으로 계속 여행할 수 있는 서류를 구비하고 있어야 한다.
- ② 출입공항이 동일해야 한다.
- ③ 외교관계가 수립되어 있지 않은 국가에도 적용된다.
- ④ 입국하고자 하는 국가로부터 정식 Visa를 받지 않아도 일정기간 체류할 수 있는 제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국제관광수입이 $1000이고, 국제관광선전비가 $300, 면세품구입가격이 $150이라면 외화가득률은?
- ① 45%
- ② 55%
- ③ 70%
- ④ 8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단독호텔들이 서로 협력하기 위해 조직한 체인형의 호텔 운영 형태는?
- ① 경영계약
- ② 프랜차이즈
- ③ 독립경영
- ④ 리퍼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19C 초 유럽에서 건설된 최초의 근대식 호텔은?
- ① 바디쉬 호프 (Badische Hof)
- ② 루브르 호텔 (Hotel de Louvre)
- ③ 그랜드 호텔 (Le Grand Hotel)
- ④ 카이제르 호프 (Kaiser Hof)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여행업자가 가입하거나 예치하고 이를 유지하여야 할 보증보험 등의 가입금액 또는 영업보조금의 예치금액이 맞는 것은?
- ① 국내 여행업 - 2천만원 이상
- ② 국외 여행업 - 5천만원 이상
- ③ 일반 여행업 - 1억원 이상
- ④ 기획여행실시의 경우 - 9억원 이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다음 중 객실형태에 따른 호텔의 공표요금은?
- ① tariff
- ② complimentary
- ③ commercial rate
- ④ hold room charg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① Informal buying method
- ② Semi informal purchase method
- ③ Formal buying method
- ④ All food buying metho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다음 중 양식당의 테이블과 의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2인용 정사각형 테이블의 가로 ㆍ 세로는 50~60㎝이며, 높이는 90~100㎝이다.
- ② 4인용 직사각형 테이블은 가로 150㎝, 세로 200㎝이며, 높이는 72~75㎝이다.
- ③ 4인용 정사각형의 테이블일 경우 가로 ㆍ 세로가 각 85~90㎝이며, 높이는 72~75㎝이다.
- ④ 의자의 높이는 50㎝이며, 앉는 부분의 넓이는 60x60㎝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다음 중 서비스 종류와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 고른 것은?
- ① ⓐ, ⓒ
- ② ⓐ, ⓓ
- ③ ⓑ, ⓓ
- ④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호텔에서 초과예약을 하는 이유로 옳은 것은?
- ① 객실수를 증대시키기 위해
- ② 숙박하고자 하는 고객에 대한 호텔의 객실예약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 ③ 예약고객의 나타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판매객실수를 증대시키기 위해
- ④ 예약된 고객에게 좀 더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다음 중 연회예약 접수의 절차로 옳은 것은?
- ① 예약접수 → 예약전표 → Control Chart Booking → Control Chart 확인 → 견적서 및 Menu 작성 → 연회 행사 통보서 작성
- ② 예약접수 → Control Chart 확인 → 예약전표 → 견적서 및 Menu 작성 → 연회 행사 통보서 작성 → Control Chart Booking
- ③ 예약접수 → Control Chart 확인 → 예약전표 → Control Chart Booking → 견적서 및 Menu 작성 → 연회 행사 통보서 작성
- ④ 예약접수 → 예약전표 → Control Chart 확인 → 견적서 및 Menu 작성 → Control Chart Booking → 연회 행사 통보서 작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다음 중 호텔 서비스품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호텔 서비스품질은 최종적으로 종업원 자신에 의해서 판단된다.
- ② 호텔 서비스품질은 인적 서비스의 품질을 지칭하는 것이다.
- ③ 호텔 서비스품질은 고객과의 만남 (encounter)에서 결정된다.
- ④ 호텔 서비스품질은 생산을 중시하기 때문에 고객의 성향보다는 종업원의 태도가 더 중요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다음 중 정부의 관광 진흥정책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것은?
- ① 외국인 관광객의 유치촉진 및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접대의 향상을 도모하는 일
- ② 가족여행, 그 밖의 건전한 국민대중 관광여행의 발전을 도모하는 일
- ③ 저개발국가에 대하여 관광개발을 도모하는 일
- ④ 관광자원의 보호 및 육성ㆍ 개발을 도모하는 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호텔 catering 부서가 높은 마진율을 유지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일반적으로 메뉴의 선택이 다양하므로 질 높은 식음료 서비스를 통해 판매가 증가한다.
- ② 만찬의 경우 가격이 유동적이므로 보다 비싼 가격을 받을 수있다.
- ③ 많은 사람을 동시에 서빙하여 가격원가를 낮출 수 있다.
- ④ 참석자의 수나 행사의 종류와 메뉴 등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미리 업무를 분담해 인력의 생산성이 높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다음 중 호텔 하우스 키핑의 중요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호텔의 고정자산 관리
- ② 호텔상품의 창조 및 재생산 기능
- ③ 운영경비의 효율적 활용
- ④ 호텔상품의 판매기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호텔업 경영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자본의 고정화율이 높다.
- ② 자본의 회전율이 높다.
- ③ 노동집약적인 산업이다.
- ④ 입지조건이 경영을 좌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다음 중 관광호텔업의 등급결정신청을 할 수 없는 경우는?
- ① 호텔을 신규 등록한 경우
- ② 호텔의 경영전략상 등급조정이 절실하다고 판단된 경우
- ③ 등급결정을 받은 날부터 3년이 지난 경우
- ④ 시설의 증 ㆍ 개축 또는 서비스 및 운영실태 등의 변동에 따른 등급조정사유가 발생한 경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특정 VIP나 Executive Floor에서 고객에게 세심하게 식음료 서비스를 하는 것은?
- ① 프렌치(French) 서비스
- ② 러시안(Russian) 서비스
- ③ 컨티넨탈(Continental) 서비스
- ④ 버틀러(Butler) 서비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다음 중 패키지 관광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여행 전에 총 비용을 정확하게 알 수 있다.
- ② 매력있는 장소 등을 확실하게 관람할 수 있다.
- ③ 관광상품의 변경을 탄력적으로 할 수 있다.
- ④ 가격이 저렴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당일 Walk-in Guest에게 판매 가능한 객실 수는?
- ① 66
- ② 67
- ③ 68
- ④ 69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다음 중 관광산업의 일반적 특징으로 틀린 것은?
- ① 복합성
- ② 입지의존성
- ③ 공익성
- ④ 불변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1달러의 관광지출 투입이 50센트의 직접소득과 25센트의 간접소득 및 유발소득을 창출한다고 가정하면 정상적 소득승수는?
- ① 0.5 달러
- ② 0.75달러
- ③ 1.5 달러
- ④ 2달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고객이 사전에 예약을 하고 정해진 시각에 호텔에 도착하지 않는 경우 호텔 측에서 취해야 할 행동이 아닌 것은?
- ① 먼저 고객이 이미 호텔에 투숙하였는지를 확인한다.
- ② 고객이 예약한 날짜가 정확한지를 다시 한번 점검한다.
- ③ 당일의 예약카드를 가까운 날짜의 예약카드와 함께 보관한다.
- ④ 예약보증금을 회계원(cashier)에게 인계하여 수입 계정으로 분류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하우스 유스(House Use)의 의미로 옳은 것은?
- ① 호텔의 임직원이 공무로 사용하는 객실
- ② 무료로 제공하는 객실
- ③ 하우스 키핑(House Keeping) 사무실
- ④ 가족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객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관광산업체의 특성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서비스지향성
- ② 고객과 종업원에 대한 고려
- ③ 높은 생산성
- ④ 대규모보다는 중소규모의 사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컨벤션영어
71. 다음 ( ) 안에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A : on, B : all, C : equipped, D : up-to-date
- ② A : all, B : equipped, C : up-to-date, D : on
- ③ A : up-to-date, B : equipped, C : all, D : on
- ④ A : on, B : up-to-date, C : all, D : equippe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다음 편지를 읽고 알 수 있는 것은?
- ① 사전 등록 신청자의 제출서류가 접수되어 검토중이다.
- ② 사전 등록을 반드시 해야 입장할 수 있다.
- ③ 사전 등록이 되었으나 회의 당일 현장 도착 후 취소가 가능하다.
- ④ 사전 등록이 되었다고 신청자에게 확인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다음 글에 대한 답신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We will be pleased to have the Selection Committee members here in Seoul. However due to our busy schedule, April will not be suitable.
- ② We will make all the necessary arrangements and provide accommodation and transportation during your stay in Seoul.
- ③ We meet your requirements in from April 3-10, 2003 for three members.
- ④ Flight schedules from San Francisco and Toronto will be available upon reques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다음은 무엇을 광고하고 있는 것인가?
- ① a convention hall
- ② a swimming pool
- ③ a restaurant
- ④ a casino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다음 초청장의 내용을 올바르게 표현하고 있는 것은?
- ① 초청인은 Thomas Norris 부처이다.
- ② 초청 날짜는 11월 9일이다.
- ③ 참석 여부를 알릴 필요는 없다.
- ④ 복장은 만찬복을 착용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다음 안내문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① 세관에서 짐 관리하는 방법
- ② 세금을 절약하는 방법
- ③ 세관 직원들을 대하는 방법
- ④ 세관을 신속하게 통과하는 방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다음의 내용과 맞는 것은?
- ① Guests decide the amount of service charges so that it is included in the bill.
- ② Collected service charge will be shared by all employees.
- ③ Staff of the administration department gets 10-20% of the charges.
- ④ Individual guests do not need to tip when a service charge is pai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다음의 내용과 맞지 않는 것은?
- ① To make a recording of the interpretation, the client needs to contact the company before the conference.
- ② A small amount of copyright fee will be charged for the recording of interpretation if an agreement for recording is made.
- ③ Under no circumstances will the company be responsible for loss or damage for a larger amount than the contract amount.
- ④ Should the company be unable to provide the contracted services due to reasons outside the company's control, it must compensate for the loss or damage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다음 대화문은 부하직원에게 프레젠테이션 준비상황을 점검하는 내용이다. 밑줄 친 부분을 대체할 수 있는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all around
- ② round
- ③ on the line
- ④ sharp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다음 밑줄 친 부분 중 문법적으로 틀린 것은?
- ① A
- ② B
- ③ C
- ④ 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1. 다음 밑줄 친 낱말의 의미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성공의 기회
- ② 진열된 상품
- ③ 예상되는 고객
- ④ 생산 가능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다음의 내용의 요약으로 알맞은 것은?
- ① Unifying the management of travel and tourism agencies
- ② Summarizing the information on particular places to visit
- ③ Managing a travel information agency in the shopping center
- ④ Getting specific information on travel and tourism through the interne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다음의 ( ) 안에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A : provided B : responsible
- ② A : invalid B : informed
- ③ A : valid B : liable
- ④ A : effective B : availabl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① army uniform
- ② national flag
- ③ white cloth
- ④ mission statemen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다음 ( )안에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signage
- ② ordering
- ③ freight
- ④ exhibito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다음 ( )안에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flexible
- ② perishable
- ③ valuable
- ④ worthwhil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계약서 작성시 다음은 어느 항목에 해당하는가?
- ① condition on registration
- ② condition on food functions
- ③ condition on working space
- ④ condition on A/V device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다음 글의 요지를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 ① Cultural tourists as motivated by special interests
- ② Cultural tourism as cultural displacement
- ③ Experiencing cultural differences through touring activities.
- ④ Cultural element involved in all travel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다음 글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A Speaker's Manual gives instructions to the organizers on procedures to be followed for the presentations.
- ② Speakers are asked to choose equipment freely for their presentations.
- ③ A speaker-ready-room is a space where the speakers can check presentation material before making presentations.
- ④ Paper and poster presenters and workshop panelists are not considered as speaker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다음 중 문법적으로 틀린 것은?
- ① The Mirror Company promptly began searching for an editor who could help it recoup its losses.
- ② Gen. Otis invested in the paper and quickly turned it into a financial success.
- ③ Today, The Times ranked as the largest metropolitan daily newspaper in the country.
- ④ As the city grew, so did The Time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다음 글은 누구를 지칭하는 내용인가?
- ① convention service manager and his/her director
- ② speaker and his/her assistant
- ③ committee board members and speakers
- ④ exhibitors and non exhibitor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다음 ( )안에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at length
- ② for a length of time
- ③ in length
- ④ of some length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다음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Development of the Computer Manufacturing Industry
- ② Technical Difficulties in Using the Computer
- ③ Increase of the Internet-Using Population
- ④ Computer Application in Meeting Industr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다음 ( )안에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A : A buffet station, B : If
- ② A : A tray service, B : Otherwise
- ③ A : Open setting, B : Should
- ④ A : Pre-plated setting, B : Unles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다음 ( )안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어휘는?
- ① screen(s)
- ② flip chart(s)
- ③ OHP(s)
- ④ power point(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다음 ( )안에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time-pressing
- ② easy to serve
- ③ imposed
- ④ economica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다음은 어떤 행사를 위한 초대문인가?
- ① Government symposium
- ② Meeting for NGOs
- ③ Domestic convention
- ④ Medical conferenc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다음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the lowest
- ② still lower
- ③ the minimum
- ④ the highest possibl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다음 ( )안에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Furthermore
- ② By the way
- ③ However
- ④ For instanc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다음 내용의 의미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사무총장이 회의 준비를 위해 개최국을 9월 중에 방문할 예정이며, 모든 경비는 주최국에서 부담한다.
- ② 사무총장이 계약을 목적으로 개최국을 9월 이후에 방문할 예정이며 항공비용과 숙박을 부담한다.
- ③ 사무총장과 그의 일행이 회의계약과 준비회의를 위해 개최국을 9월 중에 방문할 예정이며, 규정에 따라 호스트 국가가 모든 경비를 부담한다.
- ④ 사무총장과 그의 보좌관이 2003년에 한국을 방문하여 합의문 낭독을 할 예정이며, 호스트 국가가 모든 경비를 부담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