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 2급(2010. 5. 9.) 시험일자 : 2010년 5월 9일
1과목 : 심리학개론
1. 다음 중 전집(모집단)의 표준편차를 적은 수의 표본자료에서 추정할 경우 사용하는 분포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정규분표
- ② t 분포
- ③ X2 분포
- ④ F 분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중 강화(reinforcement)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계속적 강화보다는 부분강화가 소거를 더욱 지연시킨다.
- ② 고정비율 계획보다는 변화비율 계획이 소거를 더욱 지연시킨다.
- ③ 강화가 지연됨에 따라 그 효과가 감소한다.
- ④ 어떤 행동에 대해 돈을 주거나 칭찬을 해 주는 것은 일차 강화물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어떤 연구에서 종속변인에 나타난 변화가 독립변인의 영향 때문이라고 추론할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은?
- ① 내적 신뢰도
- ② 외적 신뢰도
- ③ 내적 타당도
- ④ 외적 타당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마리화나가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에서 선행조건인 마리화나의 양은?
- ① 독립변수
- ② 종속변수
- ③ 가외변수
- ④ 함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중 동조에 관한 연구에서 발견된 사실은?
- ① 집단의 크기에 비례하여 동조의 가능성이 증가한다.
- ② 과제가 쉬울수록 동조가 많이 일어난다.
- ③ 개인이 집단에 매력을 느낄수록 동조하는 경향이 더 많다.
- ④ 집단에 의해서 완전하게 수용받고 있다고 느낄수록 동조하는 경향이 더 많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중 실험법과 조사법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은?
- ① 실험실 안에서 연구를 수행하는지의 여부
- ② 변인을 통제하는지의 여부
- ③ 연구변인들의 수가 많은지의 여부
- ④ 연구자나 연구 참가자의 편파가 존재하는지의 여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환경에 있는 실제적 위협
- ② 환경 내의 어느 일부를 과장해서 해석함
- ③ Id의 충동과 Ego의 억제 사이의 무의식적 갈등
- ④ 그 사회의 기준에 맞추어 생활하지 못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중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조형(shaping)은 차별 강화(differential reinforcement), 계속적 접근(successiveapproximation)의 두 요소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 ② 미신적 행동은 비 유관강화(non-contingent reinforcement)의 예이다.
- ③ Premack 원리는 강화의 상대성을 제시하고 있다.
- ④ 어떤 반응이 부분적 강화보다는 계속적 강화로 획득되면 소거시키기가 어려워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중 망각의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분명히 읽었던 정보를 기억할 수 없는 원인은 비효율적 부호화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 ② 소멸이론에서 망각은 정보 간의 간섭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 ③ 새로운 학습이 이전의 학습을 간섭하기 때문에 망각이 일어나는 것을 역행성 간섭이라고 한다.
- ④ 망각을 인출실패로 간주하는 주장도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기억에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서 환경의 물리적 정보의 속성을 기억에 저장할 수 있는 속성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은?
- ① 주의과정
- ② 각성과정
- ③ 부호화과정
- ④ 인출과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어떤 사람의 발달이 방해를 받은 결과로 그 사람이 특정 발달단계에 그대로 머물러 있게 하는 방어기제는?
- ① 퇴행
- ② 고착
- ③ 반동형성
- ④ 전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Kelley의 공변 원리에 의하면 3가지 정보를 이용해 귀인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 3가지 정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일치성
- ② 특이성
- ③ 일관성
- ④ 안정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잘생긴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이 성격도 좋고 리더십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은?
- ① 후광효과
- ② 초두효과
- ③ 평균원리
- ④ 귀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범죄자를 추적하는 추적견을 훈련시키거나 서커스에서 탁구를 하는 비둘기 등의 동물을 훈련시킬 때 사용되는 도구적 조건형성 과정의 방법은?
- ① 조형(shaping)
- ② 미신행동(superstition)
- ③ 조건강화(conditioned reinforcer)
- ④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보존개념이 획득되는 시기는?
- ① 감각운동기
- ② 전조작기
- ③ 구체적 조작기
- ④ 형식적 조작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과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는 성격에 대한 이론은?
- ① 특질이론
- ② 정신역동이론
- ③ 현상학적 이론
- ④ 사회인지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성(性)이나 공격성의 욕구가 갑작스럽게 느껴질 때의 불안감은 다음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 ① 신경증적 불안
- ② 도덕적 불안
- ③ 현실 불안
- ④ 분리불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Freud와 비교하여 Erikson이 주장하는 인간의 발달에 관한 관점의 내용만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 ① A, B
- ② B, C
- ③ C, D
- ④ A, 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언어적 재료에 대한 장기기억의 주된 특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무한대의 저장능력, 의미적 부호화, 비교적 영속적
- ② 제한된 저장능력, 의미적 부호화, 빠르게 망각
- ③ 미지의 저장능력, 음향적 부호화, 비교적 영속적
- ④ 제한된 저장능력, 감각적 부호화, 빠르게 망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Freud가 제시한 성격구조 중 원초아의 특징은?
- ① 욕구지연의 원리
- ② 쾌락의 원리
- ③ 양심의 원리
- ④ 현실의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이상심리학
21. 다음 중 정신분열병의 양성증상에 해당하는 것은?
- ① 환각
- ② 무욕증
- ③ 둔마된 행동
- ④ 빈곤한 언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다음 사례에서 A씨에 대해 일차적으로 고려 가능한 진단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정신분열병, 편집증적 유형
- ② 망상장애
- ③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 ④ 편집성 성격 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음 중 틱(tic)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갑작스럽고 빠른 동작 또는 음성
- ② 반복적인 동작 또는 음성
- ③ 율동적인 동작 또는 음성
- ④ 상동증적인 동작 또는 음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다음 중 사회공포증의 증상이 아닌 것은?
- ① 당황할 가능성이 있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공포
- ② 백화점, 영화관 등 넓은 공간에 대한 지속적 공포
- ③ 자신의 공포가 과도하고 비합리적임을 인식
- ④ 두려워하는 사회적 상황을 회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순종적이던 개가 실험과정에서 안절부절 못하고, 공격적이며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등의 실험신경증(experimental neurosis)은 다음 중 어떤 요인에 어려움이 있을 때 유발되는 것인가?
- ① 자극 일반화
- ② 소거
- ③ 강화
- ④ 자극변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정신분석적 입장에서 볼 때 강박장애와 밀접하게 연관된 주요 방어기제가 아닌 것은?
- ① 투사
- ② 고립
- ③ 대치
- ④ 취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다음 중 물질의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내성이 나타난다.
- ② 금단증상이 나타난다.
- ③ 물질사용을 중단하거나 조절하려고 해도 뜻대로 되지 않는다.
- ④ 물질사용으로 인하여 신체적ㆍ정신적 문제가 생기면 사용을 중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다음 사례에서 가장 가능성이 높은 진단은?
- ① 건강염려증
- ② 전환장애
- ③ 신체화장애
- ④ 신체변형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다음 중 어떤 장애를 가진 아동이 성인이 되었을 때 해당 장애의 증상을 나타낼 가능성이 가장 낮은 것은?
- ① 기능적 유뇨증
- ② 지능이 낮은 자폐증
- ③ 어린 나이에 시작된 품행장애
- ④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DSM-Ⅳ의 진단구분에서 기질성 뇌 증후군에 포함되지 않는 장애는?
- ① 치매
- ② 섬망
- ③ 기억상실장애
- ④ 해리성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지배적 성격에서는 다른 성격으로 있었던 기간에 대한 기억상실을 호소한다.
- ② 이 장애를 보이는 사람은 흔히 어렸을 때 신체적으로나 성적으로 학대받은 경험이 있다.
- ③ 심한 혼란으로 정신과적인 치료를 받은 경험을 갖고 있다.
- ④ 최면에 잘 걸리지 않는 성격을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생후 5개월까지 정상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다가, 만 4세 이전에 머리 크기의 성장이 저하되고, 기이한 손놀림이 나타나며, 사회적 교류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발달장애는?
- ① 레트장애
- ② 아스퍼거 장애
- ③ 소아기 붕괴장애
- ④ 자폐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다음 중 편집성 성격장애의 특징적인 증상은?
- ① 의심
- ② 과대망상
- ③ 정서의 변동
- ④ 정서적 무관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분열성 성격장애와 분열형 성격장애의 공통점만을 짝지은 것은?
- ① A, B
- ② B, C
- ③ C, D
- ④ B, 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다음 중 불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객관적으로 경험되는 불쾌한 정서이다.
- ②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생체의 기본적 반응 양식이다.
- ③ 걱정의 원인이 분명하다.
- ④ 생리적 각성은 일어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DSM-Ⅳ상에서 B군 성격장애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연극성 성격장애
- ② 편집성 성격장애
- ③ 경계선 성격장애
- ④ 자기애성 성격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다음 중 우울장애의 원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신경전달물질인 노어에피네프린 및 세로토닌의 결핍과 관련이 있다.
- ② 갑상선 기능 항진과 관련된다.
- ③ 코티졸 분비감소와 관련된다.
- ④ 비타민 B1, B6, 엽산의 과다와 관련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4세 아동 A는 어머니와 애정적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며,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데는 흥미가 없고, 사물을 일렬로 배열하거나 자신의 몸을 앞뒤로 흔들면서 알 수 없는 말을 한다. 아동 A에게 진단 할 수 있는 가장 가능성이 높은 장애는?
- ① 자폐성장애
- ② 정신지체
- ③ 틱장애
- ④ 학습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환각과 망상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는 정신분열증의 가장 흔한 하위 유형은?
- ① 긴장형 정신분열증
- ② 와해형 정신분열증
- ③ 잔류형 정신분열증
- ④ 편집형 정신분열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다음과 가장 관련이 높은 정신장애는?
- ① 주요 우울장애
- ② 강박장애
- ③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 ④ 일반화된 불안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심리검사
41. 성격을 측정하는 자기보고식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개인의 심층적인 내면을 탐색하는데 많이 사용된다.
- ② 개인의 반응경향성에 민감하지 않다.
- ③ 강제선택형 문항은 개인의 묵종 경향성을 배제하는데 효과적인 문항제작 기법이다.
- ④ 사회적으로 바람직하게 응답하려는 경향을 배제하기 어렵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MMPI를 해석할 때는 대개는 상승척도 쌍, 즉 T점수가 70을 초과하여 가장 높은 2개의 척도를 중심으로 논의하게 된다. 다음은 어떤 상승척도 쌍에 대한 설명인가?
- ① 1-3 / 3-1 유형
- ② 2-0 / 0-2 유형
- ③ 6-8 / 8-6 유형
- ④ 4-9 / 9-4 유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주의력 결핍 및 과잉활동장애(ADHD)로 진단된 아동의 웩슬러 지능 검사상 수행이 저하되기 쉬운 소검사는?
- ① 숫자
- ② 토막 짜기
- ③ 공통성
- ④ 차례 맞추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다음 중 성격 특질이론 혹은 유형이론에 입각하여 개발된 성격 검사가 아닌 것은?
- ① 아이젱크 성격검사(EPI)
- ② 캘리포니아 성격검사(CPI)
- ③ 네오 성격검사(NEO-PI)
- ④ 16 성격검사(16-PF)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다음 중 지능이론과 학자가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① Guilford는 지능을 일반적인 지적 활동과 관련되는 일반요인(g-factor)으로 구분하였다.
- ② Cattell은 지능을 선천적이며 개인의 경험과 무관한 결정성 지능과, 후천적이며 학습된 지식과 관련된 유동성 지능으로 구분하였다.
- ③ Thurstone은 지능이 7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다요인설을 주장하고, 이를 인간의 기본정신능력이라고 하였다.
- ④ Spearman은 지능에 대한 3차원적 구조모델을 제안하였는데 내용, 조작, 결과의 모든 가능한 조합으로 지능의 요인들을 제시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특정 학업과정이나 직업에 대한 앞으로의 수행능력이나 적응을 예측하는 검사는?
- ① 적성검사
- ② 지능검사
- ③ 성격검사
- ④ 능력검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다음 중 외상성 뇌 손상의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연령
- ② 성격
- ③ 반복된 두부외상
- ④ 상해전 알코올 남용 여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다음 중 학생의 성취도를 알아보려고 할 때 가장 적합한 검사는?
- ① Vineland Adaptive Behavior Scales
- ② Wisconsin Behavior Rating Scale
- ③ Woodcock-Johnson Psycho-educational Battery
- ④ Conners Teacher Rating Scal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다음 중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을 제대로 측정하였는지를 논리적 사고에 입각한 논리적 분석과정을 통해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타당도는?
- ① 공인타당도
- ② 구인타당도
- ③ 내용타당도
- ④ 예측타당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집단용 지능검사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개인용 검사에 비해 지적 기능을 보다 신뢰성 있게 파악할 수 있다.
- ② 대규모 실시로 실시와 채점, 해석이 상대적으로 어렵다.
- ③ 개인용 검사에 비해 임상적인 유용성이 높다.
- ④ 선별검사(screening test)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다음은 어떤 검사에 대한 설명인가?
- ① 교육진단검사
- ② 유아 발달 수준검사
- ③ 덴버 발달검사
- ④ 고대-비네 검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다음은 MMPI의 2개 척도 상승 형태분석의 한 예이다. 어느 척도 상승에 해당하는 것인가?
- ① 4-9
- ② 2-7
- ③ 1-2
- ④ 3-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MMPI 5번 척도가 높은 여대생의 경우에 가능한 해석으로 옳은 것은?
- ① 성격적으로 수동-공격적인 특성이 있다.
- ② 반드시 남성적인 흥미를 나타내지는 않는다.
- ③ 자신감이 부족하고 충동적이다.
- ④ 심미적이고 예술적인 취미를 가지며 지능이 우수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22세 된 여대생이 수업시간에 집중이 잘 안되고, 수업내용을 따라가기 어렵다는 이유로 지능검사를 받았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 결과에 대한 해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긴 자료를 암기해야 할 경우 이를 나누어서 암기하는 방식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② 피검사자는 학습할 내용이나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함으로서 학습을 증진시킬 수 있다.
- ③ 피검사자는 습득한 지식, 잠재력은 강점을 보인다.
- ④ 피검사자는 학습 열의가 높고, 수행속도가 빨라 자신의 능력을 발취하는데 기민한 모습을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MMPI의 임상척도 중 자신의 신체적 기능 및 건강에 대하여 과도하고 범적인 관심을 갖는 건강염려증적인 양상을 측정하는 척도는?
- ① 심기증 척도(Hs)
- ② 우울증 척도(D)
- ③ 히스테리 척도(Hy)
- ④ 편집증 척도(Pa)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MMPI 8~9 척도가 70T 이상으로 상승한 사람들에 대한 진단적 해석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대인관계에서 의심과 불신감이 많아서 타인과 깊은 정서적 교류를 회피하고 일정한 거리를 유지한다.
- ② 망상과 정서적 부적절성이 특징적이다.
- ③ 주의집중에 심한 어려움이 있다.
- ④ 정서적으로 무감동하며 발병이 서서히 진행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다음 중 어린이용 시지각-운동통합의 발달검사로, 24개의 기하학적 형태의 도형으로 이루어진 지필검사는?
- ① VMI
- ② BGT
- ③ CPT
- ④ CBC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다음 중 신경심리검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H-R(Halstead-Reitan Battery)
- ② L-N(Luria-Nebraska Battery)
- ③ BGT(Bender Gestalt Test)
- ④ Rorschach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지능이란 기본적 능력으로서 판단력, 이해력, 논리력, 추리력, 기억력이 그 주요소라고 정의하고, 정상아동과 정신지체 아동을 감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최초의 실용적인 지능검사를 제작하여 지능검사 발달에 공헌한 사람은?
- ① Galton
- ② Binet
- ③ Spearman
- ④ Wechsl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다음 중 발달검사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아동을 직접 검사하지 않고 보호자의 보고에 의존하는 발달검사도구도 있다.
- ② 발달검사의 목적은 유아의 지적 능력 파악이 주목적이다.
- ③ 영유아 기준 발달상 미숙한 단계이므로 다양한 영역을 측정하기 어렵다.
- ④ 발달검사는 주로 언어이해 및 표현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임상심리학
61. 다음 중 통제된 관찰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스트레스 면접은 통제된 관찰의 한 유형이다.
- ② 자기-탐지 기법은 통제된 관찰의 한 유형이다.
- ③ 역할시연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통제된 관찰 유형이다.
- ④ 통제된 관찰은 모의실험 방식에서 관심행동이 나타나도록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수련을 끝낸 임상심리 전문가들이 집단 개업활동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 ① 자기의 결정, 직업윤리, 활동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
- ② 직업적인 경쟁과 성격적인 충돌 가능성
- ③ 독립적인 사무실의 확보 비용
- ④ 개인적이고 직업적인 고립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자해 행동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심리평가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부모면접
- ② 자기보고형 성격검사
- ③ 투사법 검사
- ④ 행동평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아동을 상담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아동에게 치료 중 일어난 일은 성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부모 등에게는 반드시 비밀로 유지되어야만 한다.
- ②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기 때문에 놀이의 기능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
- ③ 아동은 발달과정에 있기 때문에 생활조건을 변화시키는데 있어 거의 무력하다.
- ④ 아동은 부모에게 의존적 상태에 있기 때문에 상담자는 가족의 역동을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Wӧlpe의 상호억제원리와 밀접히 관련된 행동치료기법은?
- ① 혐오치료
- ② 행동조성
- ③ 긍정적 강화
- ④ 체계적 둔감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심리치료 과정에서 저항이 일어나는 일반적인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환자가 변화를 원할지라도 환자의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타인들이 현 상태를 유지하도록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 ② 부적응적 행동을 유지함으로써 얻는 이차적 이득을 환자가 포기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 ③ 익숙한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시도가 환자에게 위협을 주기 때문이다.
- ④ 치료자가 가진 가치나 태도가 환자에게 위협적이기 때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다음 상황에서 교사가 채택할 강화계획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DRL(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low rates)
- ② DRO(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zero responding)
- ③ DRI(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incompatible responding)
- ④ CSR(concurrent schedules of reinforcemen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잠재적인 학습문제의 확인, 학습실패 위험에 처한 아동에 대한 프로그램 운용, 학교 구성원들에게 다양한 관점 제공, 부모 및 교사에게 특정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기술을 제공하는 학교심리학자의 역할은?
- ① 예방
- ② 교육
- ③ 부모 및 교사훈련
- ④ 자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행동평가에서 명세화해야 하는 것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행동결과
- ② 목표행동
- ③ 성격특질
- ④ 선행조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다음 중 효과적인 경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내담자가 심각한 듯 얘기를 하지만, 면접자가 보기에는 그렇게 보이지 않을 때에는 중단시킨다.
- ② 면접자는 반응을 보이기에 앞서서, 내담자가 스스로 말할 시간을 충분히 주려고 한다.
- ③ 면접자는 내담자에게 주의를 많이 기울인다.
- ④ 내담자가 문제점을 피력할 때 가로막지 않고, 문제점에 관한 논쟁을 피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다음 중 규준(norm)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측정한 점수의 일관성 정도를 제공해 준다.
- ② 검사실시와 과정이 규정된 절차에서 이탈된 정도를 제공해 준다.
- ③ 특정집단의 전형적인 또는 평균적인 수행지표를 제공해 준다.
- ④ 연구자가 측정한 의도에 따라 측정이 되었는지의 정도를 제공해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1896년에 임상심리학의 시작으로 간주되는 심리상담소를 설립한 사람은?
- ① S. Freud
- ② W. James
- ③ F. Galton
- ④ L. Witm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임상심리학자의 새로운 전문영역 중에서 비만 스트레스 관리 등과 가장 밀접히 관련되는 것은?
- ① 신경심리학
- ② 건강심리학
- ③ 법정심리학
- ④ 아동임상심리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서 표현된 기본적인 감정, 생각 및 태도를 상담자가 다른 참신한 말로 부연해주는 것은?
- ① 해석
- ② 반영
- ③ 직면
- ④ 명료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다음 중 평가적 면접에서 면접자의 태도로서 그 중요도가 가장 낮은 것은?
- ① 수용
- ② 해석
- ③ 이해
- ④ 진실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다음 중 두 뇌반구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좌반구는 세상의 좌측을 보고, 우반구는 우측을 본다.
- ② 좌측 대뇌피질의 전두엽 가운데 운동피질 영역의 손상은 언어문제 혹은 실어증을 일으킨다.
- ③ 대부분의 언어장애는 좌반구와 관련이 있다.
- ④ 좌반구는 말, 읽기, 쓰기 및 산수를 통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교통사고를 당한 뒤 자동차에 대한 두려움이 생겨 퇴원하지 않겠다는 30대 여자환자에 대한 적합한 자문활동이 아닌 것은?
- ① 체계적 둔감법을 사용하여 자동차에 대한 공포증을 치료해 준다.
- ② 홍수법으로 자동차에 대한 공포증을 치료해준다.
- ③ 입원하고 있는 동안 장기적 정신분석치료를 통해 성격개조를 권한다.
- ④ 입원을 계속해서 얻는 부차적 이득이 있는지 평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다음 중 접수면접의 주요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환자를 병원이나 진료소에 의뢰할지를 고려한다.
- ②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환자의 질문에 대답한다.
- ③ 치료자에게 신뢰, 라포 및 희망을 심어주려고 시도한다.
- ④ 환자가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해칠 중대한 위험상태에 있는지 결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파킨슨병 및 헌팅턴병 같은 운동장애의 발병과 관련이 가장 큰 것은?
- ① 변연계
- ② 기저핵
- ③ 시상
- ④ 시상하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다음 중 대뇌피질 각 영역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측두엽-망막에서 들어오는 시각정보를 받아 분석하며 이 영역이 손상되면 안구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더라도 시력을 상실하게 된다.
- ② 후두엽-언어를 인식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정서적 경험이나 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 ③ 전두엽-현재의 상황을 판단하고 상황에 적절하게 행동을 계획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억제하는 등 전반적으로 행동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 ④ 두정엽-대뇌피질의 다른 영역으로부터 모든 감각과 운동에 관한 정보를 다 받으며 이러한 정보들을 종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과목 : 심리상담
81. Rogers의 인간중심상담에서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3가지 태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일치성
- ② 객관적 관찰
- ③ 공감적 이해
- ④ 무조건적 존경(존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다음 중 인지적 결정론에 따른 치료적 접근과 입장이 다른 하나는?
- ① 합리적 정서치료
- ② 점진적 이완훈련
- ③ 인지치료
- ④ 자기교습 훈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장애인을 위한 심리재활 프로그램 중 집단치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신체장애집단의 구성원 선발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신체장애의 종류에 따라야 한다.
- ② 같은 생활공간에서 지내며 재활과정을 함께 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은 그들의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③ 집단치료는 장애인뿐만 아니라 그 가족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치료적 개입이다.
- ④ 장애인 재활 집단치료의 장점은 집단구성원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경험, 동료의 모델링과 지지 등을 들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다음 중 상담의 바람직한 목표설정 방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 ② 목표는 실현가능해야 한다.
- ③ 목표는 상담자의 의도에 맞추어야 한다.
- ④ 목표는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다음 중 전화상담에서 가장 중심이 되어야 하는 활동은?
- ① 위기상황에 대한 판단
- ② 신뢰관계의 구축
- ③ 감정의 이해
- ④ 통찰의 유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다음 중 정신분석기법이 아닌 것은?
- ① 자유연상
- ② 해석
- ③ 억압
- ④ 저항의 분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목표행동을 설정해두고, 이 행동에 근접하는 행동을 보일 때 단계적으로 강화를 주어 점진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에 접근하도록 만드는 치료기법은?
- ① 역할연기
- ② 행동조형(조성)
- ③ 체계적 둔감화
- ④ 재구조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재활모형의 3단계(손상, 장애, 핸디캡) 중 핸디캡(불이익) 단계에서 발생하는 예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환각, 망상이 나타나는 것
- ② 직무능력이 부족한 것
- ③ 일상 생활기술이 부족한 것
- ④ 취업이 안 되는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진로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일반적인 지도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A-B-C-D
- ② B-A-C-D
- ③ B-C-A-D
- ④ A-C-B-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체계적 둔감법(systematic desensitize)의 기초가 되는 학습원리는?
- ① 혐오 조건형성
- ② 고전적 조건형성
- ③ 조작적 조건형
- ④ 고차적 조건형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약물남용 청소년의 진단 및 평가에 있어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청소년이 약물을 사용한 경험이 있다는 것만으로 약물남용자로 낙인찍지 않도록 한다.
- ② 청소년 약물남용과 관련해서 임상적으로 이중진단의 가능성이 높은 심리적 장애는 우울증, 품행장애, 주의결핍-과잉행동장애, 자살 등이 있다.
- ③ 청소년 약물남용자들은 약물사용 동기나 형태, 신체적 결과 등에서 성인과 다른 양상을 보이므로 DSM-Ⅳ와 같은 성인 위주 진단체계의 적용에 한계가 있다.
- ④ 가족문제나 학교 부적응 등의 관련 요인들의 영향으로 인한 일차적인 약물남용의 문제를 보이는 경우, 상담의 목표도 이에 따라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아동청소년의 폭력비행을 상담할 때 부모를 통해 개입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자녀가 반사회적 행동을 하면 심하게 야단을 치게 한다.
- ② 친사회적인 행동을 보이면 일관되게 보상을 주도록 한다.
- ③ 가족모임을 통해서 훈계와 압박을 가하게 한다.
- ④ 폭력을 휘두를 때마다 자녀를 매로 다스리게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다음 중 가족상담의 원리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문제로 지목된 가족원에게 초점을 두어 사례를 개념화 한다.
- ② 과거의 사건이나 경험보다 현재 일어나는 양상을 다룬다.
- ③ 가족 구성원들의 관심사를 이해하고 수용한다.
- ④ 자기 의견을 분명히 표현하고 다른 입장을 경청하는 의사소통을 촉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다음 사례에서 A씨의 자살 전조 신호와 가장 거리가 먼 행동은?
- ① 자신이 아끼던 물건을 동생에게 주었다.
- ② 전보다 식욕이 현저히 떨어졌다.
- ③ 공연히 들떠서 말을 많이 했다.
- ④ 자신은 죽으면 화장을 원한다고 말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다음 중 상담목표의 구성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과정목표는 내담자의 변화에 필요한 상담분위기의 조성과 관련된다.
- ② 과정목표에 대한 결과는 내담자의 책임이다.
- ③ 결과목표는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구체적인 삶의 변화와 관련된다.
- ④ 결과목표는 일반적으로 객관적일수록 효과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다음은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 ① 내성
- ② 금단증상
- ③ 약물의존
- ④ 약물남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정신분석 상담에서 전이분석이 중요한 이유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감정이 나온다.
- ② 상담자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게 해준다.
- ③ 무의식 내용을 알 수 있는 최선의 길이다.
- ④ 내담자에게 현재 관계에 대한 과거의 영향을 깨닫게 해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지금과 여기, 현재의 체험을 중시하는 치료이론이 아닌 것은?
- ① 인간중심적 치료
- ② 게슈탈트 치료
- ③ 정신분석
- ④ 실존치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다음 중 성폭력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성폭력은 성적 자기결정권의 침해이다.
- ② 끝까지 저항하면 강간은 불가능하다.
- ③ 성폭력의 피해자는 여성뿐이다.
- ④ 강간은 낯선 사람에 의해서만 발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다음은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① 공감
- ② 반영적 경청
- ③ 내용의 재진술
- ④ 수용적 존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