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사 2급(2004. 8. 8.) 시험일자 : 2004년 8월 8일

1과목 : 심리학개론
1. 심리학의 연구방법 중 비교집단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연구방법은?
  • ① 조사법
  • ② 실험법
  • ③ 자연관찰법
  • ④ 사례연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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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콜버그에 의하면 다음의 도덕 발달 단계 중 가장 낮은 수준은 어느 것인가?
  • ① 개인적 권리와 사회적 계약
  • ② 보상과 처벌
  • ③ 개인적 양심
  • ④ 사회적 승인과 불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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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억에 관한 처리 깊이 이론에서 처리의 깊이가 증가하는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의미적, 물리적, 청각적
  • ② 청각적, 의미적, 물리적
  • ③ 물리적, 청각적, 의미적
  • ④ 의미적, 청각적, 물리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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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동기의 애착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유아가 엄마에게 분명한 애착을 보이는 시기는 생후 3~4개월경부터이다.
  • ② 엄마와의 밀접한 신체접촉이 애착을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 ③ 애착은 인간 고유의 현상으로서 동물들에게는 유사한 현상을 찾아보기 어렵다.
  • ④ 안정적으로 애착된 아동들은 엄마가 없는 낯선 상황에서도 주위를 적극적으로 탐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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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이트(Freud)가 제시한 성격의 세구조가 발달하는 순서로 올바른 것은?
  • ① 초자아 - 원초아 - 자아
  • ② 자아 - 원초아 - 초자아
  • ③ 원초아 - 자아 - 초자아
  • ④ 자아 - 초자아 - 원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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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aslow의 5단계 욕구 중 "금강산도 식후경"이라는 속담의 의미와 일치하는 욕구는?
  • ① 생리적 욕구
  • ② 안전의 욕구
  • ③ 소속 및 애정의 욕구
  • ④ 자기실현의 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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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신과 타인의 휴대폰 소리를 구별하거나 식용버섯과 독버섯을 구별하는 것과 관련된 현상은?
  • ① 변별
  • ② 일반화
  • ③ 행동조형
  • ④ 2차 조건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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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 )에 알맞은 것은?
  • ① 인출
  • ② 정교화
  • ③ 망각
  • ④ 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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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고전적 조건형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Pavlov의 개의 소화과정 연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② 고차적 조건형성도 가능하다.
  • ③ 자극일반화와 변별이 가능하다.
  • ④ 미신적 행동과 학습된 무력감을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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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Rogers의 "자기" 개념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사람의 세상에 대한 지각에 영향을 준다.
  • ② 상징화되지 못한 감정들로 구성되어 있다.
  • ③ 자기에는 지각된 자기 외에 되고 싶어하는 자기도 포함된다.
  • ④ 지각된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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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처벌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으로 부적절한 것은?
  • ① 반응과 처벌간의 지연간격이 짧아아 한다.
  • ② 처벌과 강화는 상호의존적이어야 한다.
  • ③ 처벌은 약한 강도에서 시작하여 그 행동이 반복할수록 점차적으로 강해져야 한다.
  • ④ 처벌은 확실한 규칙에 근거해서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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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개인이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을 일관성 원리로 설명하고자 하는 이론 중에서 최소노력의 원리를 이용하여 변화의 방향성을 예언하는 이론은?
  • ① 균형이론
  • ② 기대-가치이론
  • ③ 인지부조화이론
  • ④ 유인가이론

노오란들국화2024. 1. 20. 23:01삭제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신념과 태도들간에 조화(일관성)를 유지함으로써 심리적 안정을 느끼며, 만약 태도들간에 불균형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이를 회복하기 위하여 기존의 태도를 변화 시켜 심리적 안정을 되찾으려 한다고 설명한다.
13. Freud의 방어기제 중 성적인 충동이나 공격성을 사회적으로 수용되며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켜 표현하는 기제는?
  • ① 합리화
  • ② 주지화
  • ③ 승화
  • ④ 전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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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Erikson의 심리사회적 단계에서 초기 성인기에 겪는 위기는?
  • ① 신뢰감 대 불신감
  • ② 정체감 대 혼미감
  • ③ 친밀감 대 고립감
  • ④ 생산성 대 침체감

노오란들국화2024. 1. 20. 23:04삭제
친밀감 대 고립감(19~40세) : 청년들은 친밀한 관계를 우선시합니다. 성공적인 탐색은 친밀감과 강력한 파트너십을 촉진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고립과 외로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15. Kelley의 귀인이론에서 사람들이 행동의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 의존하는 정보가 아닌 것은?
  • ① 독특성
  • ② 일관성
  • ③ 상보성
  • ④ 일치성

노오란들국화2024. 1. 20. 23:11삭제
귀인이란 특정한 행위의 이유를 추론하고 그 원인이 사람의 내부 외부 어느곳에 있는가를 나누는 과정이다. 내적-외적 귀인의 기분 공변모형은 사람들은 상이한 조건에서도 특정한 효과와 원인의 연관성을 찾는 경향이 있다. 즉 특정한 원인과 효과는 연결되어 발생하는 지를 고려하고 효과가 원인 없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효과와 원인은 공변하게 된다. 켈리에 따르면 공변모형은 합의성 특이성일관성의 세가지 정보를 톧로 원인 귀속의 방향을 결정한다고 정의 한다.
16. 조련사가 돌고래를 훈련시키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조건형성 현상은?
  • ① 자극일반화
  • ② 소거
  • ③ 변별조건형성
  • ④ 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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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의미있는 "0"의 값을 갖는 측정 척도의 명칭은?
  • ① 명명척도(nominal scale)
  • ② 비율척도(ratio scale)
  • ③ 등간척도(interval scale)
  • ④ 서열척도(ordinal scale)

노오란들국화2024. 1. 20. 23:17삭제
비율 척도는 절대값이 '0'을 가지고 있다.
18. Hovland와 Janis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모형에서 말하는 설득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표적인물의 지능이 높을수록 설득효과는 커진다.
  • ② 설득 내용이 표적인물의 태도와 불일치(discrepancy)가 너무 작으면 대비효과가 나타난다.
  • ③ 표적인물이 설득내용에 대한 접촉경험이 많으면 설득 효과는 크다.
  • ④ 표적인물의 주의를 분산시키면 설득효과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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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잘되면 제 탓 못되면 조상 탓" 이라는 우리 나라 속담과 유사한 맥락으로 이해될 수 있는 귀인의 오류는?
  • ① 자아 고양 편파(self-serving bias)
  • ② 행위자-관찰자 편향(actor-observer bias)
  • ③ 통제력 있다는 착각(illusion of control)
  • ④ 상황적 무시 편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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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가는 청소년기는 사춘기로 시작된다. 이 때 나타나는 발달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각 신체변화의 비율이 완만한 성장을 보인다.
  • ② 동성 및 이성의 친구를 선택한다.
  • ③ 성인이 되는 과정으로 많은 심리 사회적 압력이 작용한다.
  • ④ 2차적인 성 특징들이 발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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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이상심리학
21. 다음은 우울증을 설명하는 한 이론이다. 무슨 이론인가?
  • ① Rehm의 자기 통제 이론
  • ② Lewinsohn의 행동 이론
  • ③ Beck의 인지 이론
  • ④ Seligman의 개정된 학습된 무기력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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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알코올 금단증상이 아닌 것은?
  • ① 자율신경계 기능 항진
  • ② 손떨림 증가
  • ③ 불면증
  • ④ 혼미 또는 혼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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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치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노인성 치매는 초발 연령 65세 이상에서 발생할 때를 일컫는 말이다.
  • ② 치매는 사회적, 직업적 기능을 방해할 정도로 인지 기능이 점차 퇴화된다.
  • ③ 우울과 구분을 하기 위해서 치매 증상이 아침에 더욱 심하게 나타나야 한다.
  • ④ 작화증(confabulation)은 특정한 기억이 상실되었을 때 부정확하게 과거의 자신의 활동으로 내용을 채워 넣는 대표적인 증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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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정신분열증의 하위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혼란형(disorganized) 정신분열증 환자는 신조어(neologism)를 만들거나 바보 같은 표정으로 웃음을 터뜨린다.
  • ② 망상형(paranoid) 정신분열증 환자는 흥분되어 있으며 분노에 차있고 간혹 폭력적이 된다.
  • ③ 혼란형 정신분열증 환자는 극단적인 형태의 운동정지로 운동이 수동적이 되며 반복적인 언행을 보이기도 한다.
  • ④ 망상형 정신분열증 환자는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기도 하고 남을 의심하고 모든 일에 자신을 연관시켜 생각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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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이미 존재하지 않는 신체 부분에 대한 환각으로 사지를 절단한 후에 흔히 나타나는 것은?
  • ① 반사환각
  • ② 팬텀(Phantom)현상
  • ③ 운동환각
  • ④ 신체환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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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섬망(delirium)의 증상이 아닌 것은?
  • ① 환경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자각감소
  • ② 기억손실, 지남력 상실
  • ③ 증상은 오랜 시간에 걸쳐서 진행
  • ④ 조리에 맞지 않는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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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망상장애의 하위유형의 내용이 맞는 것은?
  • ① 과대형 - 유명인, 전문인이 자신과 사랑에 빠졌다.
  • ② 피해형 - 자신이 모함 받고 있거나 감시당하고 있다.
  • ③ 색정형 - 신으로부터 계시를 받았다.
  • ④ 신체형 - 배우자나 연인이 부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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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 )에 들어갈 가장 정확한 용어는?
  • ① 사회환경적 변인
  • ② 심리구조
  • ③ 지능
  • ④ 발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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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정신분열병의 음성 증상에 속하는 것은?
  • ① 무감동
  • ② 망상
  • ③ 환각
  • ④ 의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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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은 어떤 유형의 성격장애의 특성을 나타낸 것인가?
  • ① 반사회적 성격장애
  • ② 경계선 성격장애
  • ③ 자기애성 성격장애
  • ④ 연극성 성격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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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김씨는 길을 걸을 때 보도 블럭의 금을 절대 밟지 않으며 만약 밟게 되면 무슨 큰일이 일어날 것처럼 불안해진다. 김씨의 행동과 관련지어 생각해 볼 수 있는 질환은?
  • ① 범 불안장애(Generalized Anxiety disorder)
  • ② 공황장애(Panic disorder)
  • ③ 강박장애(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 ④ 사회공포증(Social Phob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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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DSM-IV에서 분류하고 있는 이상하고 특이한 집단인 성격(인격)장애인 A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편집성 성격장애
  • ② 분열성 성격장애
  • ③ 분열형 성격장애
  • ④ 회피성 성격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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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의존성 성격장애의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도가 지나칠 정도로 다른 사람이 조언하고 안심시켜주지 않으면 사소한 결정도 내리지 못한다.
  • ② 자신을 좋아한다는 확신이 없으면 어떤 사람과 인간적 관계를 맺지 않으려고 한다.
  • ③ 상대가 화를 내거나 지지를 잃게 될까봐 두려워서 다른 사람들에게 반대의견을 표현하기가 어렵다.
  • ④ 다른 사람들의 보살핌과 지지를 받기 위해 무슨 행동이든 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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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페닐케톤뇨증(PKU)을 가진 아동에게 추천해야 하는 사항으로 알맞은 것은?
  • ① 전염에 대한 위험이 높기 때문에 집에서 교육하도록 한다.
  • ② 후손도 대부분 정신지체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 조처를 하도록 한다.
  • ③ 특별한 식이요법을 통하여 정신지체를 예방하도록 한다.
  • ④ 리튬(lithium)의 수준을 낮추기 위해서 자주 혈액검사를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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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학교에서 A군은 두통과 복통을 많이 호소하여 어머니와 함께 최근 소아과 검진을 받았는데, 별 문제가 없다는 판정을 받았다. 그러나 A군은 신체적 문제를 자주 호소하였고 집에 가야 한다고 말하면서 학교를 자주 조퇴하였다. 그 결과 학교성적은 계속 떨어졌다. 어떤 장애인가?
  • ① 선택적 함구증
  • ② 반응성 애착장애
  • ③ 분리불안 장애
  • ④ 상동증적 운동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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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반항성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로 진단 받은 아동에게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은?
  • ① 자신도 모르게 쉴 사이 없이 눈을 깜박거리거나 일정한 몸짓을 하며 때로는 괴상한 소리를 내기도 한다.
  • ② 엄마와 떨어지는 것에 대한 불안으로 학교 가기를 거부한다.
  • ③ 사회적으로 정해진 규칙을 위반하거나 타인의 권리를 침해한다.
  • ④ 어른들과 논쟁을 하고 쉽게 화를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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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사고의 비약(flight of ideas)이라는 증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정신분열환자의 망상적 사고
  • ② 우울증 환자의 자살충동적 사고
  • ③ 조증환자가 대화할 때 보이는 급격한 주제의 전환
  • ④ 치매환자의 지리멸렬한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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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우울증 발생 원인의 생물학적 모형은?
  • ① 도파민(Dopamine) 가설
  • ② 공격 내재화 가설
  • ③ 카테콜라민(Catecholamine) 가설
  • ④ 인지적 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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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DSM-Ⅲ 이후 사용되어 온 다축진단체계에서 성격장애를 기재하는 축은?
  • ① 축Ⅰ
  • ② 축Ⅱ
  • ③ 축Ⅲ
  • ④ 축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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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수업수행능력의 결핍
  • ② 또래관계 형성의 어려움
  • ③ 부끄러움
  • ④ 과잉행동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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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심리검사
41. 다음은 다면적 인성검사(MMPI)의 임상척도 중 어떤 척도에 대한 설명인가?
  • ① 건강염려증 척도
  • ② 히스테리 척도
  • ③ 강박증 척도
  • ④ 경조증 척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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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MMPI의 9번 척도 상승과 관련된 해석으로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은?
  • ① 과잉활동
  • ② 사고의 혼란
  • ③ 정서적 침체
  • ④ 신체증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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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개인의 인지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기에 부적절한 검사는?
  • ① Kaufman 검사
  • ② MMPI
  • ③ Bender-Gestalt 검사
  • ④ Wechsler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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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발달적 선별검사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발달적 선별검사의 주 목적은 정상에서 이탈될 위험이 있는 아동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 ② 베일리(Bayley) 검사는 대표적인 발달검사이다
  • ③ 덴버발달선별검사는 자폐아동을 선별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된다.
  • ④ 대부분의 발달선별검사에는 아동의 근육운동에 대한 평가가 포함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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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인간의 지능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지능검사는 결코 생득적인 선천적 능력만을 재는 것은 아니다.
  • ② 지능에는 환경의 영향이 보다 강하다는 증거가 많다.
  • ③ 개인의 지능은 연령에 따라 상당한 항상성이 있다.
  • ④ 지적 교과나 추상적인 교과는 지능과의 상관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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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 )에 알맞은 말은 ?
  • ① 지적능력과 기능의 수준
  • ② 학습과 훈련의 정도
  • ③ 연령과 학력의 수준
  • ④ 지능과 학업이수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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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영유아 발달을 측정하는 발달검사는 다른 영역의 측정도구와 차이점이 있다. 다음 중 발달검사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 ① 아동을 직접 검사하지 않고 보호자의 보고에 의존하는 발달검사도구도 있다.
  • ② 발달검사의 목적은 유아의 지적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③ 영유아 기준 발달상 미숙한 단계이므로 다양한 영역을 측정하기 어렵다.
  • ④ 발달검사는 주로 언어이해 및 표현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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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신경심리검사에 관한 일반적인 기술 중 옳은 것은?
  • ① 피검자의 인구통계학적 및 심리사회적 배경에 따라 반응이 달라진다.
  • ② 신경심리평가에서는 전통적인 지적 기능평가와 성격 평가는 필요하지 않다.
  • ③ 정상인과 노인의 기능평가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 ④ 뇌손상은 단일한 행동지표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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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성격유형검사(MBTI)의 선호지표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 ① 감각형은 사람들의 모든 정보를 자신의 오관에 의존하여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 ② 판단형은 삶을 통제하고 조절하기보다는 상황에 맞추어 자율적으로 살아가기를 원한다.
  • ③ 감정형은 객관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정보를 비교 분석하고 논리적 결과를 바탕으로 판단한다.
  • ④ 직관형의 사람들은 내적 세계를 지향하므로 바깥 세계보다 자기 내부의 개념이나 생각 또는 이념에 관심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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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투사적 성격검사와 비교하여 볼 때, 객관적 성격검사의 장점은?
  • ① 객관성의 증대
  • ② 반응의 다양성
  • ③ 방어의 곤란
  • ④ 무의식적 내용의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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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Luria-Nebraska 신경심리 검사에 포함되지 않는 척도는?
  • ① 운동
  • ② 리듬
  • ③ 집중
  • ④ 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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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면적 인성검사(개정판, MMPI-2)의 형태분석에서 T점수가 일정수준 이상으로 상승된 임상척도들을 하나의 프로파일로 간주하여 해석하는 것은?
  • ① 코드유형(code type)
  • ② 결정문항(critical items)
  • ③ 보완척도(supplementary scales)
  • ④ 내용척도(content sca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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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Wechsler 지능검사를 실시할 때 주의할 점으로 올바른 것은?
  • ① 피검자의 반응을 기록할 때는 항상 피검자가 한말을 요약하여 기록한다.
  • ② 모호하거나 이상하게 응답되는 문항은 다시 질문하여 확인할 필요는 없다.
  • ③ 피검자가 응답을 못하거나 당황할 때는 정답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 ④ 시간제한이 없는 검사에서는 피검자가 응답할 수 있을 때까지 충분한 여유를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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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동일한 검사를 가지고 동일한 학생을 대상으로 시간차를 두고 두 번 시험을 실시하였는데 똑같은 결과를 나타내었다면, 평가도구의 어느 기준에 해당하는가?
  • ① 타당도
  • ② 신뢰도
  • ③ 객관도
  • ④ 실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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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표준화 검사의 특징에 들지 않는 것은?
  • ① 검사 실시의 절차가 엄격히 통제된다.
  • ② 모든 표준화 검사는 규준을 갖고 있다.
  • ③ 반응의 자유도를 최대한으로 넓힌다.
  • ④ 두 가지 이상의 동등형을 만들어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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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융통식 바테리 접근(Flexible battery)으로 치매환자에게 신경심리검사를 실시하고자 할 때, 맨 처음 환자의 어떤 능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가 ?
  • ① 언어능력
  • ② 인지기능
  • ③ 시· 지각 능력
  • ④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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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GATB 직업적성검사에서 검출되는 적성 중 다음은 어느 적성 분야에 대한 설명인가?
  • ① 공간적성(S)
  • ② 형태지각(P)
  • ③ 사무지각(Q)
  • ④ 수리능력(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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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기능이론과 학자가 올바르게 짝지워진 것은?
  • ① Guilford는 지능을 일반적인 지적활동과 관련되는 일반요인(g-factor)과 특정활동과 관련되는 특수요인(s-factor)으로 구분하였다.
  • ② Cattell은 지능을 선천적이며 개인의 경험과 무관한 결정성 지능과, 후천적이며 학습된 지식과 관련된 유동성 지능으로 구분하였다.
  • ③ Thurstone은 지능이 7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는 다요인설을 주장하고, 이를 인간의 기본정신능력이라고 하였다.
  • ④ Spearman은 지능에 대한 3차원적 구조모델을 제안하였는데 내용, 조작, 결과의 모든 가능한 조합으로 지능의 요인들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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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적성검사는 어느 영역을 측정하는 검사인가?
  • ① 지적 영역
  • ② 정의적 영역
  • ③ 운동성 영역
  • ④ 감각성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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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K-WAIS검사에서 동작성 검사의 측정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숫자 외우기
  • ② 빠진곳 찾기
  • ③ 차례 맞추기
  • ④ 토막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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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임상심리학
61. 다음 중 규준(norm)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① 측정한 점수의 일관성 정도를 제공해준다.
  • ② 검사 실시와 과정이 규정된 절차에서 이탈된 정도를 제공해준다.
  • ③ 특정집단의 전형적인 또는 평균적인 수행 지표를 제공해준다.
  • ④ 연구자가 측정한 의도에 따라 측정이 되었는지의 정도를 제공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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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A성격유형 행동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느긋함
  • ② 성취지향
  • ③ 적개심
  • ④ 통제와 지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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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혐오치료를 적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장애는?
  • ① 광장공포증
  • ② 소아기호증
  • ③ 우울증
  • ④ 공황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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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인지치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개인의 문제가 잘못된 전제나 가정에 바탕을 둔 현실 왜곡에서 나온다고 본다.
  • ② 개인이 지닌 왜곡된 인지는 학습상의 결함에 근거를 두고 있다.
  • ③ 부정적인 자기개념에서 비롯된 자동적 사고들은 대부분 합리적인 사고들이다.
  • ④ 치료자는 왜곡된 사고를 풀어주고 보다 현실적인 방식들을 학습하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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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Wolpe의 상호억제원리와 밀접히 관련된 행동치료기법은?
  • ① 혐오치료
  • ② 행동조성
  • ③ 긍정적 강화
  • ④ 체계적 둔감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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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임상심리학의 발전에 기여한 인물 또는 사건에 관한 연결이 올바른 것은?
  • ① Alfred Binet - 편차형 아동지능검사 개발
  • ② Sigmund Freud - 무의식적 갈등과 정서적 영향이 정신질환과 신체적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가정함
  • ③ Army Alpha - 문맹자와 언어장애자를 위한 비언어성 지능검사
  • ④ Wilhelm Wundt - Pennsylvania 대학교에 심리진료소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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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정책에 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 ① 유럽과 미국에서 시작되었으며,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추세이다.
  • ② 기관에 수용하는 정책보다 국가예산이 더 많이 소요 된다.
  • ③ 인본주의적 정신에 기초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주력한다.
  • ④ 학적 모형에 토대한 병원 중심의 재활이 아니고, 사회심리학적 모형에 토대한 지역사회 중심의 재활이 더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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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심리검사 결과의 시간적 안정성에 대한 지표는?
  • ① 준거타당도
  • ② 내용타당도
  • ③ 구성타당도
  • ④ 검사-재검사 신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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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최근에 개발된 표준화 검사는 대부분 집단내 규준을 적용하여 피검사자의 점수를 상대적으로 평가한다. 다음 중 집단내 규준이 아닌 것은?
  • ① 백분위 점수(percentile scores)
  • ② Z 점수
  • ③ T 점수
  • ④ 정신연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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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임상심리학자의 교육수련과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1949년 Boulder회의에서 과학자-전문가 수련모형이 채택되었다.
  • ② 과학자-전문가 모형은 과학자로서의 임상심리학자나 전문가로서의 임상심리학자 중 어느 하나의 역할에 충실할 것을 강조한다.
  • ③ 심리학 박사는 과학자-전문가 모형의 한 대안이다.
  • ④ 한국심리학회에서는 자질 있는 임상심리학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임상심리전문가 제도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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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심리검사를 실시하거나 면접을 시행하는 동안 임상심리학자가 취해야 할 태도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 ① 행동관찰에서는 다른 사람 또는 다른 장면에서는 관찰할 수 없는 비일상적 행동이나 그 환자만의 특징적인 행동을 주로 기술한다.
  • ② 관찰된 행동을 기술할 때에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방식으로 불안을 나타내는지를 구체적 용어로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③ 정상적인 적응을 하고 있는 사람들도 심리검사와 같은 생소한 상황에 직면할 때는 여러 가지 특징적인 행동을 나타내게 되는데 이러한 일반적인 행동까지 평가보고서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 ④ 평가보고서에는 주로 환자의 특징적인 행동과 심리검사 결과뿐만 아니라 외모나 면접자에 대한 태도, 의사소통방식, 사고, 감정 및 과제에 대한 반응에서 특징적인 내용까지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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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만성정신질환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정신사회재활 치료를 하기위해서는 질병의 성질과 결과를 이해해야 한다. 개인이 사회적 상황에서 주어진 역할이나 과제를 해내지 못하거나 수행하는데 한계를 보이는 것은?
  • ① 병리(pathology)
  • ② 손상(impairment)
  • ③ 장애(disability)
  • ④ 핸디캡(handic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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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Dougherty가 제시한 효과적인 자문에 필수적인 기술이 아닌 것은?
  • ① 감정이입
  • ② 재치
  • ③ 진솔성
  • ④ 사회적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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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객관적 심리검사의 결과를 표준점수로 변환시키는 이유로 알맞은 것은?
  • ① 다른 심리검사 결과와의 차이를 직접 비교할 수 있게 해준다.
  • ② 검사를 쉽게 실시할 수 있게 해준다.
  • ③ 심리검사 소견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게 해준다.
  • ④ 피검자의 심리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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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Boulder모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심리학박사(Psy. D) 학위를 요구한다.
  • ② 과학자-전문가 모델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 ③ 1년간의 전문적 임상 인턴과정을 요구한다.
  • ④ 본질적으로 Shakow 위원회에서 제안한 것과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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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MMPI 임상척도의 제작방식은?
  • ① 내적 구조 접근 및 요인분석
  • ② 내적 내용 접근 및 연역적 접근
  • ③ 외적 준거 접근 및 경험적 준거 타당도 방식
  • ④ 직관적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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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내담자의 긍정적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치료자의 세가지 조건으로 Rogers가 제안한 것이 아닌 것은?
  • ① 무조건적 존중
  • ② 정확한 공감
  • ③ 창의성
  • ④ 솔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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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임상심리사가 개인적인 심리적 문제를 갖고 있다든지, 너무 많은 부담 때문에 지쳐있다든지, 교만하여 더 이상 배우지 않고 배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거나, 해당되는 특정 전문교육수련을 받지 않고도 특정 내담자군을 잘 다룰 수 있다고 여긴다면, 이는 다음 중 어느 항목의 윤리적 원칙에 위배되는 것인가?
  • ① 유능성
  • ② 성실성
  • ③ 권리의 존엄성
  • ④ 사회적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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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주로 인간중심의 치료과정에서 강조되는 내용으로 적합한 것은?
  • ① A, C, D
  • ② B
  • ③ C, D
  • ④ A,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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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주의력 결핍- 과다행동장애(ADHD)는 상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목표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기능에 결함을 보인다고 한다. 뇌와 행동과의 관계에서 볼 때 어떤 부위의 결함을 시사하는가?
  • ① 전두엽의 손상
  • ② 측두엽의 손상
  • ③ 변연계의 손상
  • ④ 해마의 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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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심리상담
81. 학업상담에서 만날 수 있는 다음 사례의 적절한 명칭은?
  • ① 학습지진
  • ② 학습장애
  • ③ 학습부진
  • ④ 학업지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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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약물을 사용하는 자녀에 대해 바람직한 부모의 대처 방안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부모는 자녀와 개방적으로 의사소통을 해야한다.
  • ② 자녀의 말을 경청하며 자녀가 긍정적인 감정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 ③ 부모로서 자녀에게 적절한 훈육을 할 수 있도록 명확한 가족 정책을 세운다.
  • ④ 자녀가 확고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부모의 약점이나 결점을 숨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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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단기상담에 적합한 내담자의 특성은?
  • ① 반사회적 성격장애가 있다
  • ② 정상발달내 발달과정상의 문제가 주증상이다
  • ③ 지지적인 대화상대자가 전혀 없다
  • ④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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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사이버 상담의 필요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상담의 대중화를 위하여
  • ② 청소년 상담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 ③ 사회 문화적인 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 ④ 상담자가 부족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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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인터넷 상담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문자 등의 시각적 자료에 의존해야 하므로 깊이 있는 의사소통이 어려울 수 있다.
  • ② 상담자의 입장에서 내담자의 신상과 상담 내용을 신뢰하기 어렵다.
  • ③ 인터넷상담은 일정 시간동안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채팅상담만을 의미한다.
  • ④ 가명을 사용한 상담사례를 소개하고 대처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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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상담 사례를 관리하는 절차에서 접수면접(intake interview)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접수면접은 상담신청과 정식 상담의 다리 역할을 하는 절차이다.
  • ② 접수면접시 진단명과 예후에 대해 분명하게 알려준다
  • ③ 접수면접에서 다루는 내용은 상담신청서의 내용과 연계적으로 이루어진다.
  • ④ 내담자의 옷차림, 두발상태, 표정, 말할 때의 특징, 시선의 적절성 등에 관한 관찰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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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보기는 사례관리의 단계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 ① 사정하기
  • ② 계획하기
  • ③ 조정하기
  • ④ 철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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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자기가 화가난 것을 의식하지 못하고 상대방이 자기에게 화를 냈다고 생각하는 것은?
  • ① 승화
  • ② 투사
  • ③ 부정
  • ④ 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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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성인상담과 달리 청소년 상담에서 특별히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인이 아닌 것은 ?
  • ① 일반적인 청소년의 발달과정에 대한 규준적 정보
  • ② 한 개인의 발달단계와 과업수행 정도
  • ③ 내담자 개인의 영역별 발달수준
  • ④ 내담자의 이전 상담경력과 관련된 사항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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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상담의 초기 단계에서 가장 주력해야할 점은?
  • ① 내담자 문제의 본격적인 해결
  • ② 내담자와 신뢰롭고 안정된 상담관계 형성
  • ③ 내담자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 촉진
  • ④ 앞으로 발생할 문제에 대한 대처를 준비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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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노년상담영역에서 직장생활의 은퇴로 인해 중요해지는 영역은?
  • ① 생산적인 일과 다양한 활동 및 휴식에 대한 욕구의 해소를 위한 지원
  • ② 배우자의 죽음, 건강의 악화와 같은 충격적인 변화에 대한 대처
  • ③ 육체와 정신에 대한 예방적 건강진단과 적절한 치료
  • ④ 일반적으로 갖고 있는 잘못된 고정관념의 교정과 희망적 견해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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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상담의 중기단계에서 다루어져야 될 것이 아닌 것은?
  • ① 저항
  • ② 내담자 문제의 평가
  • ③ 전이
  • ④ 통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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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장애인을 위한 심리재활프로그램으로서 집단치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집단의 구성원 선발 시 예비구성원들의 장애의 종류는 가장 중요한 선발기준이다.
  • ② 재활과정 동안 같은 생활공간에서 지내는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은 특히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③ 집단치료는 장애인뿐만 아니라 그 가족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치료적 개입이다.
  • ④ 장애인 재활 집단치료가 갖는 장점으로는 집단원들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경험, 동료의 모델링과 지지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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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인간중심 상담이론에서 요구하는 상담자의 자세와 태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진실성
  • ② 정확한 공감적 이해
  • ③ 무조건적이고 긍정적 존중
  • ④ 지적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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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사이버 세계에서의 의사소통이나 정보교환의 특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정보의 발신자와 수신자들에게 "익명성"을 이용하게 해준다.
  • ② 정보교환이나 의사소통 면에서 "시간과 공간의 초월성"을 지닌다.
  • ③ 문자화된 상담의 과정은 언어적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면접 상담에 비하여 "자기 성찰의 기회"가 부족하다.
  • ④ 사이버 세계에 띄워진 정보는 모든 사람이 접속할 수 있는 "개방성"의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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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성피해자에 대한 심리치료 과정 중, 초기 단계에서 상담자가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 ① 치료의 관계형성을 위해 수치스럽고 창피한 감정이 정상적인 감정임을 공감한다.
  • ② 피해상황에 대한 진술은 상담자 주도로 이루어져야 한다.
  • ③ 성피해 사실에 대한 내담자의 부정을 허락한다.
  • ④ 내담자에게 치료자에 대한 감정을 물어주고 치료자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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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아동청소년의 폭력비행을 상담할 때 부모를 통해 개입하는 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 ① 자녀가 반사회적 행동을 하면 심하게 야단을 치게 한다.
  • ② 친사회적인 행동을 보이면 일관되게 보상을 주도록 한다.
  • ③ 가족모임을 통해서 훈계를 가하게 한다.
  • ④ 폭력을 휘두를 때마다 자녀를 매로 다스리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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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합리적-정서적 치료에서 제시하는 비합리적 생각 중에 「자기 자신이 시도하는 일은 결과적으로 제대로 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 생각은 어디에 해당하는가?
  • ① 당위성
  • ② 과잉 일반화
  • ③ 절대적 사고
  • ④ 부정적 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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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가족치료에서 가계도 작성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담자는 가계도 작성의 필요성을 설명해 준다
  • ② 가계도에는 가족 구성원의 이름과 같은 개인신상이 공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③ 가계도에 가족 구성원의 출생정보, 종교 등을 기록한다.
  • ④ 가족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여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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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정신분석적 상담에서 내적 위험으로부터 아이를 보호하고 안정시켜주는 어머니의 역할처럼, 내담자가 막연하게 느끼지만 스스로는 직면할 수 없는 불안과 두려움에 대해 상담자의 이해를 적절한 순간에 적합한 방법으로 전해주면서 내담자에게 의지가 되어주고 따뜻한 배려로 마음을 녹여주는 활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버텨주기
  • ② 역전이
  • ③ 현실검증
  • ④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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