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2016. 4. 2.) 시험일자 : 2016년 4월 2일
1과목 : 자동차공학
1. 자동차 공학에 쓰이는 단위 환산으로 틀린 것은?
- ① 1PS = 75kgfㆍm/s
- ② 1kW = 102kgfㆍm/s
- ③ 1kcal = 1/427kgfㆍm
- ④ 1J = 1Nㆍ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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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행 중 타이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스탠딩 웨이브 현상
- ② 하이드로플래닝 현상
- ③ 타이어 터짐
- ④ 베이퍼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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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캐스터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캐스터는 수직선을 기준으로 해서 조향축이 앞으로나 뒤로 기울어진 것이다.
- ② 플러스 캐스터는 조향축 상단이 뒤로 기울어 질 때이다.
- ③ 마이너스 캐스터는 조향축 상단이 앞쪽으로 기울어질 때이다.
- ④ 캐스터 각이 0°일 때는 바퀴를 조향할 때 스핀들은 수직면 상의 궤도에서 움직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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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장 일반적인 승용차 형식으로 4도어에 실내 2열의 4~5인승 좌석이 있고 트렁크가 있는 형식은?
- ① 왜건(wagon)
- ② 라이트 밴(light van)
- ③ 트레일러(trailer)
- ④ 세단(sed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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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국제단위계(SI단위)에서 속도의 단위로 맞는 것은?
- ① m2/s
- ② m/s2
- ③ ft2/s
- ④ 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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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조등에서 실드 빔형이란?
- ①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분리하여 만든 것
- ②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일체로 만든 것
- ③ 렌즈와 반사경을 분리하여 만든 것
- ④ 반사경과 필라멘트를 분리하여 만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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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모노코크 바디에서 프런트 바디 부분에 속하는 패널은?
- ① 라디에이터 서포트 패널
- ② 센터 플로어 패널
- ③ 사이드 실 아웃 패널
- ④ 쿼터 아웃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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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승용 및 RV 차량의 차체 구조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모노코크 바디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 ① 바디 조립의 자동화가 가능하여 생산성이 높다.
- ② 차고를 낮게 하고 무게 중심을 낮출 수 있다.
- ③ 차체 중량이 무거워 강성이 높다.
- ④ 충돌 시 충격 에너지 흡수 효율이 좋고 안전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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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동차 기관의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한 대책이 아닌 것은?
- ① 동력전달장치의 마찰 감소
- ② 차체의 공기저항 감소
- ③ 차량 중량 저감
- ④ 기관 냉각수 온도 저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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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모노코크 바디의 각부 구조 중 리어바디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드렁크 리드 로크
- ② 에이프런
- ③ 테일 게이트
- ④ 백 패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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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차체의 사이드머드가드에 사용되는 재료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FRP
- ② PP
- ③ 고장력 강판
- ④ RIM 우레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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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용해 아세틸렌은 몇 기압 이하에서 사용하여야 하는가?
- ① 약 1.3기압
- ② 약 1.5기압
- ③ 약 2기압
- ④ 약 2.5기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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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피복금소고 아크용접용 기구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접지 클램프
- ② 홀더
- ③ 이송 롤러
- ④ 케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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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알루미늄 합금의 성분이 잘못 된 것은?
- ① 실루민(Silimin) : AI+Si
- ② 두랄루민(Duralumin) : AI+Cu+Ni+Fe
- ③ Y합금(Y alloy) : AI+Cu+Ni+Mg
- ④ 로오엑스 합금(L0-Ex alloy) : AI+Si+Ni+Cu+M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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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모재는 녹이지 않고 모재보다 용융점이 낮은 금속을 녹여 표면장력으로 접합시키는 용접은?
- ① 퍼커션 용접
- ② 프로젝션 용접
- ③ 납땜 용접
- ④ 업셋 용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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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미터나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동력전달용 나사이다.
- ② 나사산의 각도는 60°이다.
- ③ 바깥지름으로 호칭치수를 표시한다.
- ④ 피치는 mm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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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용접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알루미늄 합금은 가열온도를 확인하기가 어렵다.
- ② 알루미늄 합금 패널은 열 전도성이 우수하여 국부 가열이 어렵다.
- ③ 알루미늄 합금 패널의 산화막은 손상되지 않도록 용접해야 한다.
- ④ 알루미늄 합금의 용접부위에 기공이 발생하기가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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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탄소강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 ① 탄소함유량은 약 0.05~1.7% 정도가 일반적이다.
- ② 탄소함유량이 많아질수록 연신율 및 충격값이 감소한다.
- ③ 탄소함유량이 많아질수록 경도 및 항복점이 증가한다.
- ④ 탄소함유량이 많아질수록 비중 및 열전도율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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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Cu(구리)-Zn(아연) 합금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황동
- ② 청동
- ③ 베어링강
- ④ 스프링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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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보기와 같은 도면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① L형강 양단 45mm 띄워서 100mm의 피치로 지름이 20mm, 깊이 9mm의 구멍을 8개 드릴로 뚫는다.
- ② L형강에 양단 45mm 띄워서 800mm의 사이에 100mm의 피치로 지름 20mm의 구멍을 9개 뚫는다.
- ③ L형강에 양단 45mm 띄우고 좌단은 또 다시 100mm 띄워서 8mm의 피치로 800mm의 사이에 지름 20mm 깊이 9mm의 구멍을 100개 드릴로 뚫는다.
- ④ L형강에 양단 45mm 띄어서 8mm의 피치로 지름이 20mm 깊이 9mm의 구멍을 100개 드릴로 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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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자동차차체정비
21. 탄소에 의한 철강의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연강
- ② 경강
- ③ 고탄소강
- ④ 니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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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공구강의 구비조건 중 틀린 것은?
- ① 열처리가 쉽고 단단할 것
- ② 고온에서 경도를 유지할 것
- ③ 내식성이 클 것
- ④ 강인성과 내충격성이 약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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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금속의 슬립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 ① 슬립(Slip)이 일어나기 쉬운 면은 원자 밀도가 제일 큰 격자면이다.
- ② 슬립방향은 원자밀도가 제일 큰 방향이다.
- ③ 슬립에 대한 저항이 차차 증가하면 가공경화가 생긴다.
- ④ 슬립선은 변형이 진행됨에 따라 그 수가 적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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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기아크 용접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이동과 운반이 용이하다.
- ② 높은 전력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③ 화재 위험이 없어 소화장비가 불필요하다.
- ④ 장치 구조가 간단하여 고장 발생률이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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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탄산가스 아크 용접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비철금속 용접에는 사용할 수 없다.
- ② 비드 외관이 타 용접에 비해 양호하다.
- ③ 전자세 용접이 가능하고 조작이 간단하다.
- ④ 보호가스가 저렴한 탄산가스라서 다른 특수용접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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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사고로 인한 프레임 파손이나 변형의 원인이 아닌 것은?
- ① 추돌
- ② 굴러 떨어진 사고
- ③ 극단적인 굽음 모멘트 발생
- ④ 장기간의 사용에 의한 노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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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장공정 중 마지막 상도공정은 무엇인가?
- ① 파이널 실러
- ② 엔드 스프레이
- ③ 파이널 프라이머
- ④ 탑 코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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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차체 치수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언더바디
- ② 윈도우
- ③ 사이드바디
- ④ 엔진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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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차체부품을 제작 후 차체에 부착하기 전 작업에 속하는 것은?
- ① 용접용 방청제 도포작업
- ② 용접용 일반도료 도포작업
- ③ 용접하기 위한 광택작업
- ④ 용접하기 위한 코팅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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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바디의 패널교환 부품의 절단위치 설정 조건으로 틀린 것은?
- ① 다른 부품의 변형을 유발시키지 않는 곳
- ② 탈착 부품이 많아도 용접이 쉬운 곳
- ③ 용접 길이가 짧고, 도장 보수가 쉬운 곳
- ④ 탈착 부품의 조립에 지장이 없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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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리어 쿼터패널의 교환 및 수정 작업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 ① 도어 틈새와 프레스 라인 조정
- ② 클램프 플라이어로 고정한 부분이 작업에 방해가 되면 플랜지부에 구멍을 뚫어 고정
- ③ 도어 장착 조정 전 트렁크 리드 설치로 틈과 단차 조정
- ④ 트렁크 리드와 리어 윈도우 그라스 개구부는 대각선으로 좌, 우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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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보수 도장면 건조에 적용되는 보편적인 열원의 전달 방식은?
- ① 대류와 복사
- ② 전도와 대류
- ③ 복사와 전도
- ④ 전도와 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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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차 차체의 변형된 강판을 변형 교정하고자 할 때 이용하는 성질은?
- ① 전성
- ② 소성
- ③ 취성
- ④ 가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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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판금가공의 종류에 들지 않는 것은?
- ① 전단가공
- ② 오무리기 가공
- ③ 전조가공
- ④ 굽힘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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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구멍 뚫기를 한 제품의 가장자리에 붙어 있는 파단면 등이 평평하지 못하므로 제품의 끝을 약간 깎아 다듬질하는 작업인 것은?
- ① 블랭킹
- ② 트리밍
- ③ 드로잉
- ④ 세이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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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센터링 게이지 수평 바의 관측에 의하여 파악할 수 있는 것으로 차체의 각 부분들이 수평한 상태에 있는가를 고려하는 파손분석의 요소는?
- ① 치수
- ② 데이텀 라인
- ③ 레벨
- ④ 센터 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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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트램 트랙킹 게이지로 측정 가능한 항목이 아닌 것은?
- ① 우측 프론트 서스펜션의 굽음
- ② 토인과 캠버의 변화
- ③ 리어 액슬의 흔들림
- ④ 옆으로 굽은 프레임의 앞 부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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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반식 유압 보디 잭의 구성장치를 나열하였다. 이 때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펌프
- ② 스피드 커플러
- ③ 그래플
- ④ 유압실린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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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피도물에 굴곡이 있거나 라운딩된 면에 퍼티를 바를 때 사용하는 공구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고무 주걱
- ② 플라스틱 주걱
- ③ 나무 주걱
- ④ 대주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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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도어의 아웃터 패널과 인너패널을 조립하기 위한 프레스 가공법은?
- ① 플랜징
- ② 비딩
- ③ 헤밍
- ④ 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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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안전관리
41. 자동차 도료의 퍼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주제를 충분히 저어서 혼합한다.
- ② 한번에 두껍게 바른다.
- ③ 패널 수정 후 패널 면에 바로 바른다.
- ④ 주제와 경화제의 혼합비는 일반적으로 10:2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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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보디의 접합 시 전지저항 스폿(spot) 용접을 사용하는 이유로 틀린 것은?
- ① 변형 발생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 ② 기계적 성질을 변화 시키지 않는다.
- ③ 용접부의 균열, 내부응력 발생이 없다.
- ④ 육안점검으로 용접부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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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신품 패널과 차체 패널을 겹쳐서 절단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차체 측의 질단면은 용접선을 최소화 되도록 한다.
- ② 겹치는 부분을 충분히 넓게 해서 조립할 때 위치확인이 용이하게 한다.
- ③ 새 부품이 변형되지 않게 무리한 힘을 주지 않는다.
- ④ 절단은 쇠톱이나 에어 톱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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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차량의 외부 패널 수정에 사용되는 공구가 아닌 것은?
- ① 해머와 돌리
- ② 슬라이드 해머
- ③ 풀링 시스템
- ④ 스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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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바닥에 묻거나 또는 바닥에 직접 부착시킨 레일에 차체를 고정시키는 한편 끌어당기는 장치도 바닥 레일에 같이 고정시켜 보디 프레임을 수정하는 수정기는?
- ① 이동형 보디 프레임 수정기
- ② 벤치형 프레임 수정기
- ③ 지그형 프레임 수정기
- ④ 플로어형 보디 프레임 수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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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차체의 손상진단에 착안해야 할 점과 관계가 깊지 않은 것은?
- ① 육안 판단을 우선한다.
- ② 계측기를 사용한다.
- ③ 내부파손 영역을 확인한다.
- ④ 차체치수도의 측정지점을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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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그림의 자동차 패널에서 ④번의 명칭은?
- ① 프런트 펜더
- ② 후드 록웰
- ③ 라디에이터 서포터
- ④ 범퍼스토운 디플렉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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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연마용 공구가 아닌 것은?
- ① 에어치즐
- ② 디스크샌더
- ③ 그라인더
- ④ 밸트 샌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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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에어컴프레셔 사용을 중단하고 점검 받아야 하는 이상 현상이 아닌 것은?
- ① 압력으로 상승되지 않을 때
- ② 운전 중 이상한 소리가 날 때
- ③ 운전 중 급정지 한 경우
- ④ 드레인밸브 상단에 수분이 고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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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도료의 구성성분에 들지 않는 것은?
- ① 수지
- ② 안료
- ③ 접착제
- ④ 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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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카바이트 취급시 주의할 점으로 틀린 것은?
- ① 밀봉해서 보관한다.
- ② 건조한 곳보다 약간 습기가 있는 곳에 보관한다.
- ③ 인화성이 없는 곳에 보관한다.
- ④ 저장소에 전등을 설치할 경우 방폭 구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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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재해조사 목적을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적절한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 ② 재해를 당한 당사자의 책임을 추궁하기 위하여
- ③ 재해 발생 상태와 그 동기에 대한 통계를 작성하기 위하여
- ④ 작업능률 향상과 근로기강 확립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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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작업자가 기계작업시의 일반적인 안전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급유 시 기계는 운전을 정지시키고 지정된 오일을 사용한다.
- ② 운전 중 기계로부터 이탈할 때는 운전을 정지시킨다.
- ③ 고장수리, 청소 및 조정 시 동력을 끊고 다른 사람이 작동시키지 않도록 표시해 둔다.
- ④ 정전이 발생 시 기계스위치를 켜둬서 정전이 끝남과 동시에 작업 가능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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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작업장 내에서 안전을 위한 통행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재 위에 앉지 않도록 한다.
- ② 좌ㆍ우측의 통행 규칙을 지킨다.
- ③ 짐을 든 사람과 마주치면 길을 비켜준다.
- ④ 바쁜 경우 기계 사이의 지름길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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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헤드 볼트를 체결할 때 토크 렌치를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신속하게 체결하기 위해
- ② 작업상 편리하기 위해
- ③ 강하게 체결하기 위해
- ④ 규정 토크로 체결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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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보안경이 반드시 필요한 작업은?
- ① 리벳팅
- ② 그라인딩
- ③ 줄
- ④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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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스포트 제거 드릴작업을 할 때 사용하는 보호구로 잘못 설명한 것은?
- ① 머리에 칩이 떨어지므로 안전모를 착용한다.
- ② 눈에 칩이 들어감으로 보안경을 착용한다.
- ③ 발에 칩이 떨어지므로 안전화를 착용한다.
- ④ 몸에 칩이 들어감으로 비닐 옷을 입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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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용접에 사용되는 가스의 종류와 나사 방향, 용기 색깔이 틀린 것은?
- ① 산소 - 오른 나사- 녹색
- ② 탄산가스 - 오른 나사 - 청색
- ③ 아세틸렌 - 오른 나사 - 황색
- ④ 프로판 - 왼 나사 - 회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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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안전색채와 의미가 틀린 것은?
- ① 흑색 : 방향표시(보조)
- ② 보라색 : 방사능 위험
- ③ 적색 : 주의
- ④ 주황색 :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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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주행 중 브레이크 작동 방법과 브레이크 계통 관리 방법 중 옳지 못한 것은?
- ① 브레이크 계통에 오일이 묻지 않도록 한다.
- ② 브레이크 오일 교환 시 오일 등급에 유리해야 한다.
- ③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 주기에 맞춰 교체하도록 한다.
- ④ 젖은 도로 및 빙결된 도로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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