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T 정보통신상식(2019. 4. 27.) 시험일자 : 2019년 4월 27일
1과목 : 컴퓨터 이해
1. 다음 중 컴퓨터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명령 단위를 가리키는 말은?
- ① 워드
- ② 바이트
- ③ 필드
- ④ 레코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중 주기억장치의 종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PROM
- ② DRAM
- ③ SRAM
- ④ OC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 중 자기발광성이 없어 후광이 필요하지만 소비전력이 적고 휴대용으로 편리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평판 디스플레이를 가리키는 말은?
- ① LED
- ② PDP
- ③ LCD
- ④ CR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중 컴퓨터가 직접 해독할 수 있도록 2진 숫자로 나타낸 것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이 되는 것은?
- ① 컴파일러 언어
- ② 어셈블리어
- ③ 자연어
- ④ 기계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중 정상 소프트웨어와 바이러스 소프트웨어의 중간에 해당하는 일종의 악성 소프트웨어로, 제작사 입장에서는 사용자에게 유용하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악성이거나 유용한 소프트웨어일 수 있는 것은?
- ① 멀웨어
- ② 그레이웨어
- ③ 애드웨어
- ④ 트랙웨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중 정식 제품 구매 전에 먼저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사용기간 혹은 대부분의 기능을 제외한 특정 기능에 대해 제한을 둔 소프트웨어를 가리키는 말은?
- ① 프리웨어
- ② 셰어웨어
- ③ 스컴웨어
- ④ 데모 소프트웨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컴퓨터는 키보드 입력 등 정해져있지 않은 시간에 입력이 발생하는 장치에 대하여, 데이터를 입력하기 위해 현재 처리 중인 작업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입력 처리를 하는데, 다음 중 이 처리를 실행하는 신호를 가리키는 말은?
- ① IRQ
- ② CAD
- ③ SQL
- ④ Quer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프로그래밍에서 연산을 위해 자료를 보관하는 곳 중에서, 수시로 변하는 값을 보관하는 곳을 가리키는 말은?
- ① 리스트
- ② 큐
- ③ 변수
- ④ 상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중 알고리즘의 구성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입력
- ② 명확성
- ③ 유한성
- ④ 논리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운영체제의 성능평가 요소 중, 시스템을 얼마나 빨리 사용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척도는?
- ① 처리능력(Throughput)
- ② 반환시간(Turnaround)
- ③ 사용가능도(Availability)
- ④ 신뢰도(Reliabilit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중 운영체제의 운용 방식으로 알맞은 것은?
- ① 일괄 프로그래밍 시스템
- ② 다중 분할 시스템
- ③ 분산 처리 시스템
- ④ 실시간 모드 시스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중 UNIX 운영체제의 개발 언어로 알맞은 것은?
- ① C
- ② Python
- ③ Java
- ④ 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중 한글 Windows에서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순서대로 선택하여 전환할 수 있는 단축키로 알맞은 것은?
- ① Alt+Tab
- ② Alt+Shift
- ③ Ctrl+Tab
- ④ Ctrl+Shif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다음 프로그램 중, 결과물에 대한 저장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것은?
- ① 메모장
- ② 워드패드
- ③ 그림판
- ④ 계산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통합성
- ② 선형성
- ③ 디지털화
- ④ 상호작용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중 멀티미디어의 종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텍스트+글자
- ② 텍스트+그림
- ③ 텍스트+소리
- ④ 텍스트+동영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장치를 입력과 출력장치로 구분하였을 때, 나머지와 종류가 다른 것은?
- ① 스캐너
- ② 모니터
- ③ 디지털 카메라
- ④ 캠코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 사운드 편집 소프트웨어에 해당되는 것은?
- ① MAYA
- ② Goldwave
- ③ PaintShop Pro
- ④ Animation Pro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중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에서 사용하는 기술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스트리밍
- ② 온라인 결제
- ③ 맞춤형 추천 서비스
- ④ 원격 제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중 멀티미디어 비디오 처리 장치의 종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비디오 보드
- ② 사운드 카드
- ③ 그래픽 가속 보드
- ④ 네트워크 카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정보통신 이해
21. 다음 중 송신과 수신이 동시에 불가능하여 교대로 송수신하는 형태의 전송 방식은?
- ① 단방향 방식
- ② 반이중 방식
- ③ 전이중 방식
- ④ 다중화 방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다음 네트워크 전송 방식 중, 신호에 따른 전송 방식으로 알맞은 것은?
- ① 직렬전송과 병렬전송
- ② 비동기식전송과 동기식전송
- ③ 단방향전송과 전이중전송
- ④ 아날로그전송과 디지털전송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음 중 한 개의 통신회선에 여러 대의 단말기를 연결시킨 형태로 설치와 확장이 용이하나, 주선로에 고장이 나면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토폴로지는?
- ① 계층형
- ② 버스형
- ③ 링형
- ④ 망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통신망은 무엇인가?
- ① ADSL
- ② X.25
- ③ Frame Relay
- ④ FDDI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 중 International과 Network의 합성어로 전 세계의 통신을 TCP/IP로 연결해 놓은 통신망은?
- ① Internet
- ② Windows
- ③ Linux
- ④ Unix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 중 도메인을 입력하면 컴퓨터가 직접 찾아갈 수 있는 IP 주소로 변환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는?
- ① 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 ② DNS (Domain Name System)
- ③ DHCP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 ④ FTP (File Transfer Protoco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다음 중 세계 최초의 그래픽 기반 웹브라우저로 알맞은 것은?
- ① 크롬(Chrome)
- ② 사파리(Safari)
- ③ 모자이크(Mosaic)
- ④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다음 중 SMTP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포트 번호는 무엇인가?
- ① 21
- ② 23
- ③ 25
- ④ 53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다음 중 소셜커머스 서비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대부분 공동구매자가 많을수록 가격이 비싸진다.
- ② 티몬, 쿠팡, 위메프와 같은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 ③ 페이스북, 트위터 등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다.
- ④ 소셜커머스라는 용어는 2005년 야후의 쇼퍼스피어와 같은 사이트를 통해 처음 소개되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다음 중 QR코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영문으로 Quick Response Code 이다.
- ② 20자 내외의 숫자 정보만 저장된다.
- ③ 기존 바코드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 정보를 넣을 수 있다.
- ④ 기업의 홍보 및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정보사회 이해
31. 다음 미래사회의 모습 중 각종 감시장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긍정적 측면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 ① 유아를 둔 부모의 자녀안전 확인이 쉬워진다.
- ② 휴대전화 도청 등도 가능하여 산업스파이나 간첩 등의 활동을 예방하기 쉬워진다.
- ③ 계좌 추적 등이 손쉬워져 경제사범 등이 돈을 은닉하거나 빼돌리기 어려워진다.
- ④ 종업원 등이 근무 시간에 다른 짓을 하기 어려워지므로 생산성이 증대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기, 기기와 기기가 네트워크로 이어져 사물인터넷, 만물인터넷을 기반으로 구현되는 사회를 가리키는 말은?
- ① 정보화 사회
- ② 지식 사회
- ③ 탈산업 사회
- ④ 초연결 사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다음 중 여러 이용자가 정보를 송수신하며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상의 가상공간을 가리키는 말은?
- ① 홀로그램
- ② 증강 현실
- ③ 사이버 공간
- ④ 가상 현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인터넷 상의 가상 공간의 특징 중 비대면성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 ①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동등하게 나눌 수 있다.
- ②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사람들이 일일이 서로 만나지 않아도 된다.
- ③ 컴퓨터와 통신 기술의 발달로 정보가 신속히 전달될 수 있다.
- ④ 자신의 신분을 노출시키지 않고 활동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다음 중 네티켓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 ① 네트워크(Network)와 티켓(Ticket)에 대한 합성어이다.
- ② 인터넷에서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것을 의미한다.
- ③ 광고를 목적으로 발송되는 메일의 형태를 의미한다.
- ④ 네트워크상에서 지켜야 할 상식적인 예절을 의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다음 중 인터넷 중독의 증상 가운데 개인적 증상으로 알맞은 것은?
- ① 건강 약화
- ② 도덕적 가치관 상실
- ③ 폭력적 행동
- ④ 현실과 가상공간의 구분 모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다음은 사이버 테러의 형태 중, 무엇에 대한 설명인가?
- ① 피싱
- ② 해킹
- ③ 파밍
- ④ 서비스 거부 공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다음 중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는?
- ① 국세청 홈텍스
- ② 온라인 증권
- ③ 전자정부 민원 서비스
- ④ 카카오뱅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전자 서명 생성 및 검증이 가능한 하드웨어 장치로 HSM(Hardware Security Module)이라 부르는 장치는?
- ① RSA
- ② 공인 인증서
- ③ OTP
- ④ 보안 토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다음 중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지 않아도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는 경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시험 문제로의 복제
- ② 도서관 등에서의 복제
- ③ 시사 보도, 학교 교육 목적 등에 이용
- ④ 영리를 목적으로 물건을 판매하기 위한 디자인 복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