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순경) 국어(2016. 3. 19.) 시험일자 : 2016년 3월 19일
1. 밑줄 친 낱말의 차용 방식이 다른 것은?
- ① ㉠ : 弗矩內
- ② ㉡ : 入
- ③ ㉢ : 可
- ④ ㉣ : 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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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훈민정음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가, 다
- ② 가, 나, 라
- ③ 나, 라
- ④ 나, 다,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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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음운 변동과 그 예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교체 : 부엌 [부억]
- ② 축약 : 붙여 [부쳐]
- ③ 탈락 : 담가도 [담가도]
- ④ 첨가 : 피어도 [피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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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언어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언어의 자의성 : 언어 형식과 내용의 관계가 반드시 고정된 것이 아니다.
- ② 언어의 역사성 : 언어는 고정되어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의미나 형태가 변화하기도 한다.
- ③ 언어의 사회성 : 언어 내용과 형식이 일단 한 사회 속에서 약속으로 굳어지면 아무나 마음대로 바꿀 수 없다.
- ④ 언어의 분절성 : 음운, 단어, 문장, 담화 단위에 이르기까지 각 단위 혹은 단위 사이에 특정한 규칙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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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은 한자 성어이다. ( ) 안에 들어갈 한자가 모두 적절한 것은?
- ① 稅, 蜜, 蝦, 稼
- ② 勢, 密, 瑕, 柯
- ③ 勢, 蜜, 蝦, 柯
- ④ 稅, 密, 瑕, 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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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표준 발음법에 맞지 않은 것은?
- ① 맑다 [말따]
- ② 흙과 [흑꽈]
- ③ 넓다 [널따]
- ④ 밟다 [밥ː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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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문장의 의미가 가장 명확한 것은?
- ① 선생님이 보고 싶은 학생이 많다.
- ② 오늘도 나는 반장과 선생님을 찾아다녔다.
- ③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 ④ 아버지는 나를 좋아하는 것보다 신문을 더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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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이 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손자 '성규'는 자신의 입장을 내세워 협조를 부탁하고 있다.
- ② '민 노인'의 아들은 '민 노인'과의 관계보다 자신의 체면을 중시한다.
- ③ '민 노인'은 아들과 며느리가 자신을 탐탁지 않게 여기는 것을 알고 있다.
- ④ 손자 '성규'는 일이 끝난 후 받게 될 혜택을 제시하며'민 노인'을 설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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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적절한 한자만 쓰인 것은?
- ① 이 무기는 辭呈 거리가 너무 짧다. 신무기 개발과 補給이 時急하다.
- ② 사건을 造作한 것이 경찰에 의해 發覺되었다. 이는 권력을 지나치게 濫用한 결과다.
- ③ 조선시대 의식주에 관한 資料가 필요하면 민속학 事典에 있는 정보를 수집해라. 그리고 고적을 答辭해라.
- ④ 이번 事件에 대해 한국 정부는 有感의 뜻을 표했다. 이는 한국인의 소행으로 斷定할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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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에서 외래어 표기가 알맞은 것끼리 짝지어진 것은?
- ① ㉠, ㉡
- ② ㉠, ㉣
- ③ ㉡, ㉢
- ④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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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이 글을 쓸 때 세운 글의 계획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계절 변화를 환기한 후 안부를 묻는다.
- ② 선생님께 편지의 용건을 명확하게 전달한다.
- ③ 선생님께 드리는 글이므로 정중하고 공손하게 표현한다.
- ④ 선생님께 지난 과거 일을 말씀드리며 실수한 일에 용서를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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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밑줄 친 부분의 뜻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가멸다
- ② 슬겁다
- ③ 몽따다
- ④ 곰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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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밑줄 친 부분에 쓰인 높임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상황에 따라 격식체와 비격식체로 나뉜다.
- ② 목적어나 부사어가 지시하는 대상, 즉 주어의 행위가 미치는 대상을 높여 표현하는 높임법이다.
- ③ 청자를 높이거나 낮추어 표현하는 높임법으로, 종결 어미에 의해 청자에 대한 높임이나 낮춤의 정도가 표현된다.
- ④ 서술어의 어간에 선어말어미 '-(으)시'를 붙여 높임을 표현한다. '계시다', '잡수시다' 등 특수한 어휘를 통해 실현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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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위 글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가)와 (나)는 동일한 시구를 반복하여 리듬감을 드러내고 있다.
- ② (가)는 행상 나간 남편의 무사 귀환을, (나)는 자신의 처지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드러내고 있다.
- ③ (가)와 (나)는 현실의 삶에 토대를 두고 있는 작품으로서 한글로 기록되어 전해지고 있다.
- ④ (가)는 특정 대상에 감정을 이입하여 심화된 정서를 드러내고 (나)는 대립적인 이미지를 지닌 시어를 활용하여 정서를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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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밑줄 친 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1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 머리곰 : '멀리멀리'의 의미로서 시적 화자의 간절한 마음을 강조하고 있다.
- ② ㉡ 졈그ᄅᆞᆯ셰라 : '저물까 두렵다'의 의미로서 야간에 남편이 해를 입을까 걱정하는 시적 화자의 심리가 나타난다.
- ③ ㉢ 믜리도 괴리도 없이 : '미워할 사람도 사랑할 사람도 없이'의 의미로서 고독한 운명을 수용하는 태도를 나타내고 있다.
- ④ ㉣ 드로라 : '듣는가'의 의미로서 비록 홀로 있지만 사랑하는 임과 함께 신비로운 소리를 듣기를 바라는 시적 화자의 바람을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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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띄어쓰기가 옳지 않은 것은?
- ① 그녀가 떠난 지 벌써 3년이 지났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은 아직도 그녀뿐이다.
- ② 억울하면 법대로 해라. 그리고 궁금한 것은 스스로 책이나 컴퓨터로 찾아보아라.
- ③ 우리는 어릴 망정 어떤 고난도 참아 냈다. 지금까지 애쓴 만큼 강팀들도 이길 수 있다.
- ④ 철수는 일을 하다가 실수로 그릇을 깨뜨려 버렸다. 그러나 사장님에게 혼나기는커녕 수고했다고 칭찬까지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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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문장의 구성이 다른 것은?
- ① 꽃이 피는 봄이 되었다.
- ② 재물을 보기를 돌같이 하라.
- ③ 누나가 시험에 합격했음을 알렸다.
- ④ 운동을 매일 하는데도 건강이 안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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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문장 중 밑줄 친 서술어의 자릿수가 다른 것은?
- ① 어제 만났던 그는 이제 선생님이 아니다.
- ② 군대에 가는 민수는 후배들에게 책을 주었다.
- ③ 배가 많이 고팠던 철수는 라면을 맛있게 먹었다.
- ④ 삶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도서관에서 책을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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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한글맞춤법 제30항의 일부이다. ㉠과 ㉡에 들어갈 사이시옷 표기가 된 합성어의 예로 적절하게 짝지어진 것은?(순서대로 ㉠, ㉡)
- ① 귓병, 귓밥
- ② 냇가, 뱃길
- ③ 자릿세, 전셋집
- ④ 아랫집, 아랫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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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의 뜻풀이에 해당하는 속담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아는 것이 병이다.
- ② ㉡ 무는 호랑이는 뿔이 없다.
- ③ ㉢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
- ④ ㉣ 양지가 음지 되고 음지가 양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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