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순경) 국어(2015. 2. 14.) 시험일자 : 2015년 2월 14일
1. 다음 중 밑줄 친 단어에 적용된 음운 변동의 성격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 ① 책상 위에 책을 둬.
- ② 너는 이번 일에 대한 반성문을 써라.
- ③ 철수가 와서 나는 기분이 좋았다.
- ④ 밖을 볼 수 없도록 구멍이 막혀 있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의 밑줄 친 문장 부호 중에서 그 쓰임이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나는 그의 말의 참 : 거짓을 판단할 수 없었다.
- ② 순영은 커피[coffee] 한 잔을 주문했다.
- ③ 너는 중학생이냐, 고등학생이냐?
- ④ 현수는 글에 적절한 낱말(單語)을 사전에서 찾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음의 밑줄 친 단어 중에서 표준어가 아닌 것은?
- ① 영수는 형의 장난에 삐쳐서 화를 냈다.
- ② 겨울이 되기 전에 먹을거리를 장만해야 한다.
- ③ 그는 종이 위에 무엇인가 끼적거리고 있다.
- ④ 사냥꾼은 산에서 길을 잃은 숫돼지 한 마리를 발견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보기의 밑줄 친 단어에 대한 품사 분류가 옳은 것은?
- ① 들 - 명사
- ② 그 - 대명사
- ③ 보다 – 조사
- ④ 요 - 감탄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밑줄 친 단어 중에서 다음의 한글 맞춤법 규정이 적용된 것이 아닌 것은?
- ① 그는 병의 마개를 땄다.
- ②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 ③ 그녀는 창가에 앉아 바깥을 내다보았다.
- ④ 나는 어제 친구의 무덤을 찾아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보기에서 말하는 바를 나타낸 표현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同心協力
- ② 一人不過二人智
- ③ 十匙一飯
- ④ 近墨者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중 발표의 전략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다양한 자료와 매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 ② 반언어적ㆍ비언어적 표현은 사용하지 않는다.
- ③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정해진 시간에 맞게 발표한다.
- ④ 청중의 반응을 고려하여 성실한 태도로 발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윗글의 서술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작품 속 '나'가 자신이 겪은 갈등을 직접 서술하여 사건의 전모를 드러내고 있다.
- ② 작품 속 '나'가 자신이 관찰하고 들은 이야기를 토대로 서술하고 있다.
- ③ 서술자가 인물의 내면 묘사를 통해 인물의 심리 변화를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 ④ 서술자는 작중 상황과 사건의 전모를 전지적 시점으로 전달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윗글의 서술상 특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8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외적 갈등 구조를 통해 주제를 형상화하고 있다.
- ② 대화와 행동을 통해 등장인물의 성격을 드러내고 있다.
- ③ 사건을 순차적으로 묘사해서 인물이 처한 상황을 현장감 있게 그려내고 있다.
- ④ 토속적 어휘와 말투, 비속어의 사용을 통해 섬사람들의 삶을 사실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시에 대한 감상이다. 그 감상의 관점이 나머지 셋과 가장 다른 것은?
- ① 항일 운동에 투신한 이육사의 생애와 경험으로 볼 때 이 시는 가혹한 일제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굴복하지 않겠다는 그의 저항의식이 나타나고 있어. 육사가 보여준 민족애, 조국 독립에 대한 열망, 절망적 상황 속에서도 조국 광복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는 그의 이상이 강철로 된 무지개로 표현되었어.
- ② 일제 강점기의 어두운 시대적 상황이 '매운 계절의 채찍', '겨울' 등에 반영되었어. 특히, 당시 우리 민족에 대한 일제의 무자비한 탄압과 압제가 얼마나 가혹했는지가 그대로 드러났어. 그리고 눈 감을 수밖에 없는 절망적 상황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 우리 민족의 강인함도 나타났지.
- ③ '채찍', '서릿발 칼날' 등의 시어에서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폭력과 탄압을 받는 시적 화자의 절망적 상황을 구조적으로 형상화하고 있어. 또 '북방'에서 '고원'으로 이어지는 점층 구조, 수평적 한계 상황과 수직적 한계 상황 등을 통해 4연은 극한 상황에 대한 극복 의지, 초극 의지를 형상화했어.
- ④ 매운 계절과 겨울은 대개 시련과 고난의 시기를 의미하기에 어두운 시대 상황에 처한 화자의 처지가 안타깝게 느껴졌지. 대개 사람들은 절망적 상황과 대면하면 눈을 감고 포기하지만 포기할 줄 모르는 화자의 의지가 대단하게 다가왔어. 독자로서 극한 절망적 상황에 대한 극복 의지와 굳건한 의지를 닮고 싶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보기는 일제강점기 시대 문학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중 그 시대적 양상을 기술한 것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
- ② ㉡
- ③ ㉢
- ④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중 시나리오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영화 상영과 드라마 방영을 목적으로 한 대본이며, 대본 구성의 단위는 '시퀀스(sequence)'와 '신(scene)'이다.
- ② F.I., F.O., 익스트림 롱 쇼트 등 촬영을 고려하여 시나리오만의 특수한 용어가 사용된다.
- ③ 등장인물의 대사와 행동은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고 사건을 진행시킨다.
- ④ 시간적ㆍ공간적 배경의 제약으로 주제를 드러내는 데 한계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뇌물로 부패한 현실의 세태를 주제 의식으로 나타내고 있다.
- ② 사건의 이치를 통해 글쓴이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고 있다.
- ③ 깨달은 바를 직설적으로 제시하여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한 설득력을 높이고 있다.
- ④ 공통된 성질을 비교하여 설명하는 양식으로 유추에 의한 사고 전개 과정을 보이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윗글의 ㉠, ㉡, ㉢, ㉣을 한자로 바꿀 때 적절한 것은?(13번 공통지문 문제)
- ① 前進, 賂物, 遲速, 先後
- ② 前進, 賂勿, 持續, 先後
- ③ 前津, 賂物, 遲續, 先俊
- ④ 前津, 賂勿, 持速, 先俊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보기는 어느 글의 명제이다. 이 명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주관적 가치 판단을 바탕으로 어떤 문제의 좋고 나쁨을 주장하는 명제이다.
- ② 당위성 여부를 바탕으로 어떤 행동 실현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명제이다.
- ③ 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사실의 진위(眞僞)를 판단하는 명제이다.
- ④ 감정적 호소를 바탕으로 행위의 실천을 촉구하는 명제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보기의 밑줄 친 표현 중 다의어의 관계에 있는 예를 묶은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 ㉤
- ② ㉠, ㉣
- ③ ㉠, ㉢
- ④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의 설명을 고려할 때, 제시된 문장 중에서 중의문의 예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영수는 환한 미소를 지으면서 자기에게 다가오는 동생을 바라보았다.
- ② 오늘 모임에 학생들이 다 오지 않았다.
- ③ 그는 구두를 신고 있었다.
- ④ 철수는 영희와 곧 순이를 만날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 밑줄 친 단어의 쓰임이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그녀는 바짓단을 늘이려고 세탁소에 옷을 맡겼다.
- ② 그는 의자 밑을 종이로 받혀서 움직이지 않게 했다.
- ③ 아이가 공부에 흥미를 부쳐서 참 다행이다.
- ④ 시험이 끝나고 나와 철호는 서로의 답을 맞혀 보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의 설명을 고려할 때, 제시된 예 중에서 문장의 유형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 ① 그는 큰 차를 샀다.
- ② 나는 그 책을 읽고 싶다.
- ③ 토끼는 앞발이 짧다.
- ④ 나는 기차가 떠났음을 알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중 부자연스럽거나 잘못된 문장을 고친 예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우리는 비속어의 과도한 사용을 삼가해야 한다.→ 우리는 비속어의 과다한 사용을 삼가해야 한다.
- ② 나는 부대에 있는 오빠를 만나기 위해 면회 접수를 하고 기다렸다.→ 나는 부대에 있는 오빠를 만나기 위해 면회 신청을 하고 기다렸다.
- ③ 그는 비가 오는 날마다 강수량을 측정한다.→ 그는 비가 오는 날마다 강우량을 측정한다.
- ④ 그녀는 한문으로 자기의 이름을 적어 보여 주었다.→ 그녀는 한자로 자기의 이름을 적어 보여 주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