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공무원(순경) 국어(2014. 8. 30.) 시험일자 : 2014년 8월 30일
1. 다음 표현의 발음 중 표준 발음이 아닌 것은?
- ① 밟게 [밥께]
- ② 핥다 [할따]
- ③ 맑고 [막꼬]
- ④ 뚫네 [뚤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의 설명을 고려할 때, 유의문의 관계에 있는 문장끼리 연결되지 않은 것은?
- ① 철수는 책방에 갔다. - 철수는 서점에 갔다.
- ② 경찰이 도둑을 잡았다. - 도둑이 경찰에게 잡혔다.
- ③ 나는 영수를 만나지 못했다. - 나는 영수를 못 만났다.
- ④ 철수가 영수에게 책을 주었다. - 영수에게 철수가 책을 받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다의어와 동음이의어의 차이를 고려할 때, 밑줄 친 단어 중 그 관계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 ① 어머니는 문 밖에서 손을 기다리신다.
- ② 결국 모든 유산이 형의 손에 들어갔다.
- ③ 철수는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었다.
- ④ 나는 이 일에서 완전히 손을 떼겠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중 밑줄 친 문법 요소들에 대한 유형 분류가 옳은 것은?
- ① 할머니는 귀가 밝으시다. - 객체 높임 표현
- ② 철수가 지금 사과를 깎는다. - 현재 시간 표현
- ③ 나는 철수에게 그 책을 읽히겠다. - 파생적 피동 표현
- ④ 함께 생각해 보자. - 명령형 종결 표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보기에 제시된 한글 맞춤법의 규정이 바르게 적용되지 않은 것은?
- ① 낙원(樂園), 실락원(失樂園)
- ② 내일(來日), 왕래(往來)
- ③ 노인(老人), 상노인(上老人)
- ④ 누각(樓閣), 광한루(廣寒樓)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에 제시된 속담의 짝 중에서 그 의미의 유사성이 가장 적은 것은?
- ① 얕은 내도 깊게 건너라. -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건너라.
- ② 눈치가 빠르면 절에 가도 젓국을 얻어먹는다. - 절에 가서 젓국 달라 한다.
- ③ 바늘구멍으로 하늘 보기 – 우물 안 개구리
- ④ 거적문에 돌쩌귀 – 개 발에 주석 편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중 밑줄 친 단어가 바르게 쓰인 것은?
- ① 해가 뜨자 안개가 다 거쳤다.
- ② 병세가 겉잡을 수 없게 악화되었다.
- ③ 그의 전화를 마음을 졸이며 기다렸다.
- ④ 그녀는 아침 내내 배추를 저리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의 설명을 고려할 때, 제시된 예들 중에서 이중 모음이 아닌 것은?
- ① ㅕ [여]
- ② ㅢ [의]
- ③ ㅘ [와]
- ④ ㅔ [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보기의 밑줄 친 표현들 중에서 주어를 구성하는 주격 조사가 아닌 것은?
- ① ㉠의 '이'
- ② ㉡의 '에서'
- ③ ㉢의 '가'
- ④ ㉣의 '께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의 밑줄 친 표현들 중에서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바르게 적은 것은?
- ① 어머니는 생일 케잌을 사 오셨다.
- ② 나는 아침부터 텔레비전을 보고 있다.
- ③ 그는 오늘까지 레포트를 제출해야 한다.
- ④ 영희는 친구와 초콜렛을 나누어 먹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밑줄 친 ㉠∼㉣의 의미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은 풀의 나약하고 수동적인 측면을 묘사한 것이다.
- ② ㉡은 봄바람으로 풀의 조언자를 의미한다.
- ③ ㉢은 풀의 강인함을 나타낸 것이다.
- ④ ㉣은 풀이 더 심하게 밑둥까지 쓰러져 눕는다는 뜻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의 단어에 맞는 한자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 ① ㉠ - 效則
- ② ㉡ - 不生不滅
- ③ ㉢ - 塵世
- ④ ㉣ - 日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전기문을 쓸 때의 유의점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면담이나 검색 등을 활용하여 인물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조사한다.
- ② 인물의 삶을 객관적인 시점에서 사실적으로 기술하기 때문에문학성을 전혀 가지지 않는다.
- ③ 인물의 업적이나 행적, 인물의 재능, 인생관, 삶의 태도, 그리고 성공을 거두기까지의 난관 등을 기술한다.
- ④ 인물이 살았던 시대와 사회적 배경을 인물의 활동과 관련지어 기술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인물의 모습을 제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윗글의 ㈎∼㈒의 요지를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 ㈏는 인재가 버려지고 있는 현실을 기술하고 있다.
- ② ㈐는 버려진 인재의 참담한 생활에 대한 내용이다.
- ③ ㈑는 인재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옹호하고 있다.
- ④ ㈒는 지역을 따져 인재를 등용하는 것의 부당함을 이야기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윗글의 내용 흐름으로 보아 (마)에 이어지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지역별 인재의 특성
- ② 인재 선발 방식의 문제점
- ③ 인재 등용 방식의 개선 방안
- ④ 등용된 인재들의 현실 정치 참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윗글에서 글쓴이의 입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14번 공통지문 문제)
- ① 지방 인재를 선발하여야 한다.
- ② 명문 벌족의 인재를 선발하여야 한다.
- ③ 인재 선발 절차를 체계화하여야 한다.
- ④ 지역과 신분을 차별하지 말고 고르게 인재를 등용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중 보기의 내용과 관련성이 가장 적은 사자성어는?
- ① 膠柱鼓瑟
- ② 刻舟求劍
- ③ 守株待兎
- ④ 狗尾續貂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 ㉠∼㉣의 어휘적 의미가 옳지 않은 것은?
- ① ㉠ 마가을 – 하늘이 몹시 맑은 가을
- ② ㉡ 그을 – 비를 잠시 피하여 그치기를 기다릴
- ③ ㉢ 채마 – 먹을거리나 입을 거리로 심어서 가꾸는 식물
- ④ ㉣ 바람벽 – 방이나 칸살의 옆을 둘러막는 둘레의 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중 어법에 맞게 고친 문장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인간은 운명에 복종할 수도 있고, 지배할 수도 있다.→ 인간은 운명에 복종도 하고 지배도 한다.
- ② 이 차는 사람이나 짐을 싣고 다닌다.→ 이 차는 사람을 태우거나 짐을 싣고 다닌다.
- ③ 나는 철수에 선물을 주었다.→ 나는 철수에게 선물을 주었다.
- ④ 나는 결코 이 일을 해야 해.→ 나는 반드시 이 일을 해야 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중 표준어끼리 묶은 것은?
- ① 깡충깡충, 꼭둑각시, 봉선화, 자장면
- ② 깡총깡총, 꼭두각시, 봉숭화, 짜장면
- ③ 깡충깡충, 꼭두각시, 봉선화, 짜장면
- ④ 깡총깡총, 꼭둑각시, 봉숭화, 자장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