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2급(1교시)(2016. 10. 1.) 시험일자 : 2016년 10월 1일
1과목 :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1. 교류분석에서 말하는 자기부정-타인긍정의 생활자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자신의 문제를 타인에게 투사한다.
- ② 자신을 무기력하게 느끼며, 간접적 공격성을 표출하는 경향이 높다.
- ③ 공격적이고 허세가 심하며, 세상에 대해 방어적 자세를 취한다.
- ④ 긍정적 감정을 유지하기 위해 누군가를 희생자로 삼으려 한다.
- ⑤ 사람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고, 인간을 가망성 없는 존재로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펄스(F. Perls)가 정의한 신경증의 다섯 층 중 폭발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내담자가 겁에 질려서 보지도 듣지도 못하며, 곤경, 상실, 공허함에 대한 공포를 경험한다.
- ② 억압해 왔던 파괴적 에너지가 내적 폭발을 하는 단계로 가짜 주체성이 무너지기 시작한다.
- ③ 진실한 자기와 접촉하여 자신의 진정한 감정과 욕구를 외부대상에게 직접 표현한다.
- ④ 그 동안 억압하고 차단해 왔던 욕구와 감정을 알아차리게 된다.
- ⑤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 자신의 욕구를 억압하고, 주위에서 바라는 대로 살아야 한다는 믿음을 진정한 자신의 욕구로 착각하며 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청소년기의 인지발달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언어와 시각정보 같은 상징적 표현체계를 가지고 지식체계를 구성할 수 있다.
- ② 정보습득과 문제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책략을 발견하는 통찰력을 가진다.
- ③ 한 특정 사건으로부터 다른 특정 사건을 추론하는 전환적 추론을 하게 된다.
- ④ 가설-연역적 사고의 발달로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다.
- ⑤ 가설설정 능력은 완벽한 세상에 대한 비전을 세우는 이상주의적 사고로 확장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개인심리학의 '가상적 목표' 개념 형성에 영향을 준 철학자는?
- ① 바이힝거(H. Vaihinger)
- ② 안스바허(H. Ansbacher)
- ③ 하이데거(M. Heidegger)
- ④ 헤링톤(G. Harrington)
- ⑤ 빈스방거(L. Binswang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실존치료자들의 공통된 인간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간은 계속해서 되어가는 존재이다.
- ② 인간은 자기인식의 능력을 지닌 존재이다.
- ③ 인간은 존엄성과 가치를 지닌 존재이다.
- ④ 인간은 비합리적이며 본능적 충동에 의해 행동하는 존재이다.
- ⑤ 인간은 실존적으로 단독자이면서 타자와의 관계를 추구하는 존재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인지치료관점에서의 정신병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부적응적 증상은 개인적 삶의 경험과 자기개념의 불일치에서 생겨난다.
- ② 비현실적인 부정적 인지가 부적응적 증상을 유발한다.
- ③ 정신장애의 유형은 자동적 사고의 주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④ 정신병리는 개인이 현실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과장하거나 왜곡할 때 생겨난다.
- ⑤ 정상과 정신병리는 연속선상의 차이에 의해 구별되는 것으로 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과 같이 반응한 상담자가 사용한 상담기법은?
- ① 해석
- ② 반영
- ③ 초점화
- ④ 명료화
- ⑤ 즉시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상담할 때 상담자가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 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상담자가 사용한 상담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담자가 자신의 진술내용에 초점을 맞추게 한다.
- ②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 ③ 내담자의 생각, 의견, 경험을 구체화 시켜준다.
- ④ 내담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보다 상세하게 말하도록 격려한다.
- ⑤ 다양한 상황에서 유발되는 행동패턴의 인식을 통해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갖게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상담자는 S군이 자신의 폭력행동 뒤에 숨겨진 부적절한 의도나 목적을 알게 되면 폭력행동으로부터 자신을 분리시킬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하여, S군에게 폭력행동을 유발하는 그의 내면적 동기와 그 행동의 감춰진 목적을 알려주었다. 이 상담자가 사용한 상담기술은?
- ① 수프에 침뱉기
- ② 수렁피하기
- ③ 단추누르기
- ④ 대처질문
- ⑤ 정보제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미술활동을 매개로 한 상담의 장점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그 친구를 떠올리면 분노가 치밀어 오르나요?” 라고 물었다. 이 질문유형의 장점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ㄹ
- ③ ㄴ, ㄷ, ㄹ
- ④ ㄴ, ㄹ, ㅁ
- ⑤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내담자가 두려워하는 일을 하도록 하거나 그런 일이 일어나기를 소망하도록 격려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증상에 대해 덜 걱정하도록 돕는 기법은?
- ① 기적질문
- ② 마술지팡이
- ③ 역설적 의도
- ④ 외재화
- ⑤ 위험 무릅쓰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청소년 내담자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비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 ② 상담자를 부정적으로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
- ③ 감각적 흥미와 재미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 ④ 급격한 신체ㆍ생리적 변화에 상응하지 못하는 정서적 발달에 따른 불균형이 나타난다.
- ⑤ 에릭슨(E. Erikson)에 따르면 주도성이 형성되는 시기로, 억압과 처벌이 심하게 되면 죄책감이 형성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라자루스(A. Lazarus)의 BASIC-ID 영역과 그것을 평가하기 위한 질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ㄹ
- ③ ㄴ, ㄷ, ㄹ
- ④ ㄴ, ㄹ, ㅁ
- ⑤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정신분석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신경증적 불안은 주로 초자아와 관련되어 있다.
- ② 훈습에는 내담자의 저항을 정교하게 탐색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 ③ 상담자의 해석은 내담자의 방어기제와 저항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한다.
- ④ 역전이는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일으키는 전이현상으로 상담의 진전을 방해할 수 있다.
- ⑤ 상담목표는 내담자의 불안을 야기하는 억압된 충동을 자각하게 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ㄱ, ㄴ을 주장하는 여성주의 학자는? (순서대로 ㄱ, ㄴ)
- ① 길리건(C. Gilligan), 벰(S. Bem)
- ② 길리건(C. Gilligan), 밀러(J. Miller)
- ③ 밀러(J. Miller), 벰(S. Bem)
- ④ 벰(S. Bem), 밀러(J. Miller)
- ⑤ 길리건(C. Gilligan), 브라운(D. Brow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REBT상담에서 비합리적 사고의 요소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ㄴ, ㄷ
- ③ ㄴ, ㄷ, ㄹ
- ④ ㄱ, ㄴ, ㄷ, ㅁ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청소년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청소년의 발달단계, 환경, 호소문제는 성인과 다른 특징을 갖는다.
- ② 다른 대상을 위한 상담과 구분되는 독특한 상담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 ③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압력을 가하는 개입이 필요하다.
- ④ 청소년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잠재가능성을 최대한 실현하도록 도와야 한다.
- ⑤ 청소년들이 원하는 것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공하여, 그들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의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들이 속한 항목은?
- ① 진실성
- ② 비밀보장
- ③ 타인 복지에 대한 관심
- ④ 청소년상담사로서의 전문적 자세
- ⑤ 윤리적 문제의 해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상담 초기단계에서 상담자가 해야 할 주요과제는?
- ① 저항 다루기
- ② 상담의 구조화
- ③ 목표 달성도 평가
- ④ 새로운 행동 실행 촉진
- ⑤ 내담자의 자기 확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청소년상담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청소년상담에는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돕는 예방적ㆍ교육적 측면이 포함된다.
- ② 청소년은 성장과정의 연속선상에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③ 청소년에게 생태학적 환경은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환경의 재적응을 돕는 것이 필요하다.
- ④ 청소년은 아동과 달리 부모와 분리될 수 있는 연령이므로, 부모의 역할을 강조할 필요가 없다.
- ⑤ 청소년이 자신의 정서를 언어로 표현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경우, 놀이치료의 형태로 상담을 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코미어(W. Cormier)와 코미어(L. Cormier)가 제시한 상담자의 자질 중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자질은?
- ① 온정
- ② 에너지
- ③ 융통성
- ④ 자기인식
- ⑤ 지적 능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이건(G. Egan)이 제시한 경청의 자세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다음에서 설명하는 청소년상담의 목표는?
- ① 삶의 지혜
- ② 문제 해결
- ③ 성장 촉진
- ④ 탁월성 성취
- ⑤ 문제발생 예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연구변인을 조작적으로 정의하는 이유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조사연구의 타당한 측정도구를 만들기 위해
- ② 실험연구의 내적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 ③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을 높이기 위해
- ④ 후속연구의 발전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 ⑤ 연구참여자 간의 명확한 의사소통을 위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27. 정규분포를 가정하며 평균 100, 표준편차 15, 신뢰도 0.84인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측정의 표준오차는 6이다.
- ② 이 척도에서 100점을 얻은 사람의 진점수가 대략 94~106점 사이에 있을 가능성이 95%이다.
- ③ 관찰점수 분산에 대한 오차점수의 분산비율은 0.16이다.
- ④ 이 척도의 규준집단에서 약 95%는 70~130점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 ⑤ 관찰점수 분산에 대한 진점수의 분산비율은 0.84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상담연구가 필요한 상황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두 상담방법을 비교하기 위해 두 집단을 대상으로 상이한 방법으로 상담을 실시하고, 상담효과를 세 차례 측정했을 때 사용가능한 '혼합 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내담자들은 상담방법에 내재된 상태로서, 두 상담방법 모두를 경험한다.
- ② 세 번의 측정결과들은 서로 무관하지 않기 때문에 종속된 상태로 간주된다.
- ③ 피험자 집단은 측정수준에 교차되기 때문에 이들의 상호작용효과를 알 수는 없다.
- ④ 피험자 간 효과와 피험자 내 효과를 계산할 때 오차항이 다르지 않다.
- ⑤ 한 집단에 10명의 내담자만 있어도 된다면 이 연구에 필요한 내담자 수는 60명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1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3명의 교사가 7점 서열척도로 학생의 지도성을 평정한 결과, 세 측정값의 차이를 검정하는데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윌콕슨(Wilcoxon) 검정
- ② 프리드만(Friedman) 이원분산분석
- ③ 크루스칼-발리스(Kruskal-Wallis) 일원분산분석
- ④ 맨-휘트니(Mann-Whitney) 검정
- ⑤ 콜모고로프-스미르노프(Kolmogorov-Smirnov) 검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다음 중 연구 패러다임이 다른 하나는?
- ① 사회적 실재는 객관적으로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 ② 기계론적 인과론을 갖고 있다.
- ③ 행위 또는 관찰가능한 현상을 주로 연구한다.
- ④ 해석학 또는 현상학적 인식론의 입장에서 인간을 연구한다.
- ⑤ 모집단 전체 또는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집단을 대상으로 연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상담방법에 따른 내담자의 사회성 발달의 차이'를 연구하는데, 상담의 효과가 사회성에 직접적으로 나타나기보다는 자아개념을 통해 구현되고 상담방법의 효과는 성별과 상호작용을 일으킬 것으로 가정했으며, 내담자의 사회심리적 배경의 차이는 배제하고 싶을 때, 다음 중 적절히 규정되지 못한 변인은?
- ① 상담방법: 결과변인
- ② 사회성: 종속변인
- ③ 자아개념: 매개변인
- ④ 성: 조절변인
- ⑤ 사회심리적 배경: 통제변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척도 (평균 10.0, 표준편차 3.0)의 예측타당도를 추정하기 위해 준거척도 (평균 3.0, 표준편차 1.0)와의 상관을 계산한 결과 =0.6으로 나타났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척도 A에서 타당하지 못한 점수의 분산비율은 0.4이다.
- ② 척도 A에서 준거척도 와 공유하는 점수의 분산은 9.0이다.
- ③ 척도 A에서 준거척도 와 공유하지 않는 점수의 분산은 0.6이다.
- ④ 척도 A에서 준거척도 와 공유하는 점수의 분산비율은 0.36이다.
- ⑤ 척도 A의 점수로 준거척도 의 점수를 예언할 때, 예언된 점수와 실제점수 간 차이의 표준편차는 1.0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자기존중감'과 '회복탄력성'이 서로 구분되는 독특한 구인인지 알아보기 위해 활용한 분석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종속변수와의 단순상관이 높은 변수를 먼저 투입하는 방식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한다.
- ② 두 변수의 분산이 동일하다고 볼 수 있는지를 카이자승으로 검정한다.
- ③ 종속변수에 대한 두 변수의 주효과가 유의한지를 분산분석으로 검정한다.
- ④ 두 변수를 모두 투입했을 때 나타나는 설명량 값이 유의한지를 표준 회귀분석으로 검정한다.
- ⑤ 두 번째 변수를 투입한 후 나타난 설명량의 증가()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를 위계적 회귀분석으로 검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네 개의 연구 가설(H1, H2, H3, H4)을 검정한 결과 두 개의 가설(H3, H4)만 지지되었는데, 지지된 두 가설과 함께 새로운 가설들(H5, H6)을 다시 검정한 결과 H4만 지지되었을 때, 연구자가 내릴 수 있는 타당한 결론은?
- ① 가설 H1이 H2보다 더 타당하다.
- ② 가설 H1이 H6보다 더 타당하다.
- ③ 가설 H2가 H6보다 더 타당하다.
- ④ 가설 H4가 H5보다 더 타당하다.
- ⑤ 가설 H5가 H6보다 더 타당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실험연구의 내적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 가능한 외래변수의 통제방법들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집단 간 설계에 비해 집단 내 설계가 갖는 장점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학생의 '와해된 행동량'과 교사의 '실패 예측' 간에 정도의 단순상관이 계산되었지만, 또 다른 변수인 '학급 능력 수준'과 두 변수 간의 단순상관들이 각각 정도를 보였다면, 예상되는 두 변수('와해된 행동량'과 '실패 예측') 간의 편상관(partial correlation)은?
- ① 완벽한 정적상관
- ② 완벽한 부적상관
- ③ 단순상관 보다 높지 않은 정적상관
- ④ 단순상관 보다 높은 정적상관
- ⑤ 단순상관 보다 높은 부적상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연구보고서 작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서론은 이론에서 연구문제를 도출하는 귀납적 방식으로 기술한다.
- ② 연구가설은 탐색적 질문과 검정을 위한 질문으로 구성할 수 있다.
- ③ 선행연구 결과를 인용할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한다.
- ④ 연구결과는 논문의 구성내용 중 가장 객관적이어야 한다.
- ⑤ 결론 및 논의에는 자신이 수행한 연구결과의 요약이 포함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진실험설계와 비교하여 준실험설계가 갖는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연구의 오차 및 오염변인의 효과를 통제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 ① 오염변인이 질적변수일 경우 공분산분석을 실시한다.
- ② 무선구획설계를 하여 오염변인의 효과를 통제한다.
- ③ 피험자간 설계로 개인차를 통제한다.
- ④ 다양한 피험자를 연구대상으로 선발한다.
- ⑤ 실험실 연구보다 현장연구를 실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연구주제와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의 관계가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심리치료 효과 검증 - 단일사례연구
- ② 내담자의 변화를 이끄는 상담변인의 원인 규명 - 상관연구
- ③ 특정 상담 주제에 대한 성과 연구 - 메타분석연구
- ④ 상담효과 연구 - 실험연구
- ⑤ 희귀 사례의 특성 연구 - 질적연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다음 중 성격이 다른 표집방법은?
- ① 군집표집
- ② 다단계표집
- ③ 체계적 표집
- ④ 층화표집
- ⑤ 할당표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직면이 대학생의 발표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기 위해 대학 홈페이지에 공지하여 모집한 10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6회기의 상담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심리학개론 수강생 10명을 통제집단으로 운영하였다. 매회기 종료 후 발표불안 검사를 하였으며, 일부 참가자가 중도에 그만두어, 연구집단 6명, 통제집단 8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내적타당도를 위협하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ㄴ, ㄷ
- ③ ㄹ, ㅁ
- ④ ㄱ, ㄷ, ㄹ
- ⑤ ㄱ,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다음에 해당하는 연구설계는?
- ① 일회적 집단설계
- ② AB 설계
- ③ 가역 설계
- ④ 다중-기저선 설계
- ⑤ 교대-처치 설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Cronbach's 계수로 신뢰도를 계산한다.
- ② 타당도는 '무엇을 측정하는가'와 관련된다.
- ③ 요인분석으로 내용타당도를 확인한다.
- ④ 측정도구의 문항수가 신뢰도에 영향을 준다.
- ⑤ 중다특성-중다방법으로 수렴-변별 타당도를 확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상담방법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3집단에게 상담을 실시한 후 효과를 분석한 결과가 다음과 같다. 효과의 크기(η2)는?
- ① 0.4
- ② 0.6
- ③ 0.67
- ④ 0.86
- ⑤ 0.9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다음 질적연구방법 중 접근방법이 다른 것은?
- ① 연구대상은 동질적인 표본으로 구성한다.
- ② 범주 구분을 위해 개방코딩을 사용한다.
- ③ 현장에서 나온 자료를 토대로 이론을 개발한다.
- ④ 비전형적인 사례가 주요 대상이다.
- ⑤ 시각적인 도형이나 모형을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인지적 가족치료가 가족구성원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를 연구하기 위해 총 10가족에게 6회기 가족상담을 진행하고, 매회기 내담자들의 의사소통 패턴을 측정하였다. 이 연구에 가장 적절한 분석방법은?
- ① 대응표본 t검정
- ② 이원분산분석
- ③ 단순회귀분석
- ④ 반복측정 분산분석
- ⑤ 공분산분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대학생의 데이트 성폭력 피해경험과 대처방식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심리학개론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할 때 옳은 것은?
- ① 실험이 아닌 설문조사이므로, 기관윤리심의기구(IRB)의 동의를 얻지 않고 조사를 수행한다.
- ② 동기부여를 위해 참가자에게만 추가점수를 부여한다.
- ③ 연구주제를 사전 공지한 후, 참여 의사를 밝힌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 ④ 연구주제의 노출을 막기 위해 연구주제에 관한 정보를 제외하고 참가자에게 동의를 구한다.
- ⑤ 대상자 선발을 위해 데이트 성폭력 피해경험 여부를 확인한 후, 해당 학생에게 연락하여 참여 동의를 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51. 심리검사의 역사를 연도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ㄷ - ㄹ - ㄱ - ㄴ
- ② ㄷ - ㄹ - ㄴ - ㄱ
- ③ ㄹ - ㄴ - ㄱ - ㄷ
- ④ ㄹ - ㄷ - ㄱ - ㄴ
- ⑤ ㄹ - ㄷ - ㄴ - 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심리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ㄱ, ㄴ
- ③ ㄱ, ㄷ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결과의 개인 간 비교가 불가능하다.
- ② 결과의 개인 내 비교가 불가능하다.
- ③ 심리적 구성개념을 측정하는 방법은 한 가지만 있다.
- ④ 전체 행동이 아닌 일부 표집된 행동을 대상으로 한다.
- ⑤ 심리적 구성개념은 조작적으로 완벽하게 정의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검사문항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명확하고 간단한 문장을 쓴다.
- ② 이해하기 쉬운 단어를 사용한다.
- ③ 문장은 가능한 한 과거시제로 작성한다.
- ④ 두 가지 이상의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문장은 가급적 피한다.
- ⑤ 전체 긍정어나 전체 부정어(예: 항상, 절대로)를 포함하는 문장은 가급적 피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표준편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극단치에 민감하다.
- ② 중심경향치 지수 중 하나이다.
- ③ 분산이 클수록 표준편차는 작아진다.
- ④ 표준편차가 작을수록 점수의 분포는 이질적이다.
- ⑤ 정규분포를 이룬다면 평균으로부터 ±2표준편차는 전체 사례의 약 90%를 포함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K-WAIS-IV에서 전체검사(Full Scale) IQ가 115일 때 이에 해당하는 T점수는?
- ① 50
- ② 55
- ③ 60
- ④ 65
- ⑤ 7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K-WISC-IV에서 역순(되돌아가기) 규칙이 있는 소검사는?
- ① 숫자
- ② 기호쓰기
- ③ 순차연결
- ④ 동형찾기
- ⑤ 행렬추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길포드(J. 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Structure-of-Intellect Model)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능구조의 3차원 모델을 제시했다.
- ② 확산적 사고는 창의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③ 써스톤(L. Thurstone)의 다요인설을 확대했다.
- ④ 모형의 '조작'과정에 체계적 사고와 전환적 사고가 포함된다.
- ⑤ 지능을 다양한 방법으로 상이한 종류의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들의 체계적인 집합체로 보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다음 로샤(Rorschach)검사의 반응에서 운동반응을 올바르게 기호화한 것은?
- ① ma
- ② mp
- ③ Ma
- ④ Mp
- ⑤ FMa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로샤(Rorschach)검사의 람다(Lambda)값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주제통각검사(TAT) 도판 1의 일반적인 주제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성취욕구
- ② 성취를 이루는 방식
- ③ 부모의 요구에 대한 반응
- ④ 부모에 대한 애정욕구
- ⑤ 자율과 권위에 대한 순응 간의 갈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HTP검사 실시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그림을 그리는데 있어 제한시간은 각 그림 당 5분이다.
- ② '집' 그림의 경우, 수검자에게 종이를 세로로 제시한다.
- ③ '사람' 그림의 경우, 수검자에게 종이 2장을 같이 제시해야 한다.
- ④ '사람' 그림의 경우, 수검자와 동일한 성부터 그리게 한다.
- ⑤ '나무' 그림의 경우, 수검자에게 종이를 세로로 제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허트(M. Hutt)의 채점기준에 따라, BGT 도형A를 모사한 아래 그림에서 나타나는 곤란반응은?
- ① 폐쇄(closure)곤란
- ② 교차(crossing)곤란
- ③ 곡선(curvature)곤란
- ④ 정교화(elaboration)곤란
- ⑤ 단순화(simplification)곤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MMPI-2의 타당도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무작위로 반응하면 F척도와 TRIN의 T점수가 상승한다.
- ② 모든 문항에 '아니다'로 반응하면 TRIN의 T점수가 상승한다.
- ③ VRIN은 내용이 상반되는 문항 쌍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 ④ VRIN과 TRIN의 T점수가 모두 상승하면서 F척도의 T점수도 상승하면, 부정왜곡을 반영할 가능성이 높다.
- ⑤ 모든 문항에 '그렇다'로 반응하면 VRIN의 T점수가 상승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다음 사례에서 상승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MMPI-A 척도 쌍은?
- ① 2-3
- ② 2-7
- ③ 3-4
- ④ 4-9
- ⑤ 6-9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객관적 성격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PAI는 MMPI와 달리 4점 척도로 평정한다.
- ② TCI에서 사회적 민감성은 성격척도에 해당된다.
- ③ PAI의 비지지(NON) 척도는 치료고려 척도에 해당된다.
- ④ MBTI의 각 유형별 특징은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 ⑤ NEO-PI-R에서 개방성이 높으면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조적인 특성을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MMPI-2의 Harris-Lingoes 소척도 가운데 임상척도 4번과 8번에 공통으로 포함되는 것은?
- ① 냉정함
- ② 내적 소외
- ③ 피해의식
- ④ 사회적 소외
- ⑤ 자아통합 결여-억제부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K-WAIS-Ⅳ의 소검사 '숫자', '산수', '동형찾기' 점수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불안
- ② 계획능력
- ③ 정규교육
- ④ 세부에 대한 강박적 염려
- ⑤ 시간압력 하에서의 수행능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K-WISC-Ⅳ를 해석하는 일반적인 순서로 올바른 것은?
- ① ㄱ-ㄴ-ㄷ-ㄹ
- ② ㄱ-ㄴ-ㄹ-ㄷ
- ③ ㄱ-ㄷ-ㄹ-ㄴ
- ④ ㄴ-ㄱ-ㄷ-ㄹ
- ⑤ ㄴ-ㄱ-ㄹ-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객관적 및 투사적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객관적 검사의 경우, 투사적 검사에 비해 수검자가 방어적 반응을 하기 더 어렵다.
- ② 투사적 검사의 경우, 객관적 검사에 비해 반응의 독특성이 잘 나타난다.
- ③ 투사적 검사의 경우, 객관적 검사에 비해 평가자에 따라 결과 해석이 다양하다.
- ④ 객관적 검사의 경우, 투사적 검사에 비해 신뢰도가 높은 편이다.
- ⑤ 투사적 검사의 경우, 객관적 검사에 비해 실시, 채점, 해석 시 전문성이 더 요구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심리검사를 실시할 때 가장 적절한 선택은?
- ① 지능을 알아보기 위해 SCT를 실시하였다.
- ② 적응장애를 알아보기 위해 MBTI를 실시하였다.
- ③ 기질적 뇌손상을 알아보기 위해 16PF를 실시하였다.
- ④ 불안을 알아보기 위해 BAI를 실시하였다.
- ⑤ 품행장애를 알아보기 위해 BGT를 실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심리검사 및 평가에 관한 윤리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면접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간중심상담에 근거한 경우 일반적으로 진단을 위한 구조적 면접보다 비구조적 면접을 더 선호한다.
- ② 수검자가 혼란이 심하고 통찰이 없는 경우 폐쇄형이나 선다형 질문보다 개방형 질문이 더 효과적이다.
- ③ 개방형 질문으로 시작해서 이후 폐쇄형 질문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④ 면접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라포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
- ⑤ 구조적 면접은 비구조적 면접에 비해 다량의 자료를 객관적, 체계적으로 수집할 때 유용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행동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검사 시의 행동평가는 전체 행동 영역에 대한 대표성을 지닌다.
- ② 행동평가는 외적 환경요인보다 내적 개인요인에 의한 문제를 파악하는 데 더 적절하다.
- ③ 행동평가는 심리측정적 속성이 충분히 검증되었다는 장점이 있다.
- ④ 행동평가 시 면접은 행동의 변화가 발달과정에 의해 발생한다는 가정에 기초한다.
- ⑤ 행동평가 시 면접의 일반적 목표는 관련있는 목표 행동을 확인하고 추가적 행동평가 절차를 선택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정신상태검사(Mental Status Examination)에 포함된 영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ㄹ, ㅁ
- ⑤ ㄱ, ㄴ, ㄷ,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운동 및 주의에 관여하며, 파킨슨병이나 조현병과 관련이 있는 신경전달물질은?
- ① 도파민
- ② 코티졸
- ③ 세로토닌
- ④ 엔돌핀
- ⑤ 노르에피네프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이상심리
77. 다음에서 설명하는 치료방법은?
- ① 홍수법
- ② 체계적 둔감법
- ③ 단계적 강화법
- ④ 역설적 의도
- ⑤ 모델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이상행동의 분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범주분류는 흑백 논리적인 특성이 있다.
- ② 분류체계는 신뢰도와 타당도에 근거하여 평가된다.
- ③ DSM-5는 차원정보와 범주정보를 모두 고려한다.
- ④ 차원분류는 정상행동과 이상행동이 질적 차이에 따라 구분된다고 가정한다.
- ⑤ 분류체계는 범주와 차원으로 나눌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DSM-IV-TR에 비해 DSM-5에서 달라진 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ㄱ, ㄴ
- ④ ㄴ, ㄷ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DSM-5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과각성이 나타난다.
- ② 진단 시에는 해리 증상의 여부를 명시해야 한다.
- ③ 침습 증상에는 수면 시작의 어려움이나 불안정한 수면이 포함된다.
- ④ 외상 사건이 친한 친구에게 일어난 것을 알게 된 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
- ⑤ 아동기를 포함해서 어느 연령대에서도 발생 가능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1. P군의 증상에 적절한 DSM-5 진단명은?
- ① 공황장애
- ② 범불안장애
- ③ 광장공포증
- ④ 분리불안장애
- ⑤ 사회불안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DSM-5의 신체증상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건강에 대한 불안을 호소한다.
- ② 아동에게 흔한 증상은 복통, 두통, 피로이다.
- ③ 인지이론에서는 신체증상의 2차 이득을 강조한다.
- ④ 하나 이상의 신체증상을 고통스럽게 호소한다.
- ⑤ 정신분석에서는 억압된 충동의 신체적 표현이라고 설명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DSM-5의 해리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외상 후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 ② 의식, 기억, 정체성의 정상적 통합이 붕괴된다.
- ③ 해리성 정체성장애는 다중성격장애로 불리기도 한다.
- ④ 해리장애는 대체로 심리적 원인보다 신체적 원인이 더 크게 작용한다.
- ⑤ 해리성 정체성장애, 해리성 기억상실, 이인성/비현실감 장애 등이 포함되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품행장애의 다중체계치료(Multisystemic Therap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학교는 개입 대상이 아니다.
- ② 현재 중심, 행동지향적 개입이 원칙이다.
- ③ 실존주의 기법을 주로 활용한다.
- ④ 카즈딘(A. Kazdin)과 동료들이 개발했다.
- ⑤ 보호소에 거주하면서 집단치료를 받아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약물치료는 주의력 향상과 충동성 감소의 효과가 있다.
- ② 메틸페니데이트, 암페타민과 같은 중추신경 억제제가 치료제로 사용된다.
- ③ 행동치료는 주로 고전적 조건형성에 기초한 행동관리에 초점을 맞춘다.
- ④ 환자군이 비교적 동질적이고, 병인도 뚜렷한 편이다.
- ⑤ 심각하고 만성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청소년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부모 훈련이 고려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DSM-5의 적대적 반항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개 청소년기 이후에 발병한다.
- ② 증상은 적어도 6개월 동안 지속되어야 한다.
- ③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와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 ④ 분노/과민한 기분, 논쟁적/반항적 행동 또는 보복적 양상이 나타난다.
- ⑤ 이 진단을 고려할 때 또래에서 보이는 정상적인 수준의 반항과 자기주장을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다음 증상에 적절한 DSM-5의 진단명은?
- ① 특정학습장애
- ② 발달성 협응장애
- ③ 투렛장애
- ④ 지속성 운동 또는 음성 틱장애
- ⑤ 상동증적 운동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DSM-5의 신경발달장애 범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ㄱ, ㄴ
- ③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반사회성 성격장애에 관한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회적 규범을 잘 따르지 않고 범죄를 저지르는 경우가 많다.
- ② 스스로 치료자를 찾아오는 등 치료에 대한 동기가 강한 편이다.
- ③ 정직성, 의리가 없기 때문에 지속적이거나 친밀한 관계를 맺기가 힘들다.
- ④ 가정이나 직장에서 책임을 지지 않으며,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타인을 교묘하게 이용한다.
- ⑤ 알코올과 마약 등의 중독자와 교도소에 수감되어 있는 수용자에게 흔한 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다음에 제시된 특징에 해당하는 성격장애는?
- ① 경계성 성격장애
- ② 연극성 성격장애
- ③ 편집성 성격장애
- ④ 회피성 성격장애
- ⑤ 자기애성 성격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DSM-5에서 C군 성격장애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ㄹ, ㅁ
- ⑤ ㄴ, ㄷ,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주요우울장애의 진단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양극성 및 관련 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양극성 장애는 제Ⅰ형과 제Ⅱ형으로 구분된다.
- ② 가벼운 조증상태가 지속되는 경우를 경조증이라 한다.
- ③ 제Ⅰ형 양극성 장애는 조증 삽화가 적어도 1주일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 ④ 제Ⅰ형 양극성 장애는 유전과 같은 생물학적 요인이 강한 편이다.
- ⑤ 제Ⅱ형 양극성 장애는 경조증 삽화가 적어도 1주일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도박중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도박중독자는 도박문제 이외에 흔히 재정적 문제와 법적 문제도 함께 갖고 있다.
- ② 도박문제가 심각하거나 자살에 대한 위험성이 있을 때라도 입원치료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 ③ 학습이론에서는 도박행동을 모방학습과 간헐적으로 돈을 따는 강화기제로 설명한다.
- ④ 인지이론에서는 도박중독자가 돈을 따게 될 주관적 확률을 실제보다 높게 평가하며, 비현실적이고 미신적인 인지적 왜곡을 한다고 본다.
- ⑤ 도박중독자는 원하는 흥분을 얻기 위하여 점점 더 많은 액수의 돈을 가지고 도박하려는 욕구가 있고, 도박을 줄이거나 중단하려고 할 때는 안절부절 못하고 짜증을 내기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DSM-5에서 다음의 특징을 보이는 장애는?
- ① 운동장애
- ② 특정학습장애
- ③ 자폐스펙트럼장애
- ④ 의사소통장애
- 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품행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남녀 대부분 만14세∼16세에 발병하는 경향이 있다.
- ② 품행장애 증상이 약하고, 공존하는 정신병리가 없고, 지능이 정상인 경우 예후가 좋다.
- ③ 치료자는 부모, 가족, 교사, 지역사회 등 다각적인 치료 프로그램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 ④ 문제행동이 어린 나이에 시작되고, 문제행동의 수가 많은 경우에는 성인기에 반사회성 성격장애로 발전될 수 있다.
- ⑤ 반복적으로 폭력이나 방화, 도둑질, 거짓말, 가출 등과 같은 무책임한 행동을 하여 타인을 고통스럽게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성도착증(변태성욕장애)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ㅁ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ㅁ
- ⑤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조현병 환자의 치료 및 재활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환자에게 개인치료와 집단치료, 가족치료 등이 사용될 수 있다.
- ② 환자가 사회에 잘 적응하도록 돕기 위해서 정신 재활개입을 의뢰한다.
- ③ 환자가 환각이나 망상 등의 정신병적 증상을 보인다면 약물치료를 받도록 병원에 의뢰한다.
- ④ 손상된 대인관계를 회복하여 일상에서 독립된 생활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기술훈련을 실시한다.
- ⑤ 심리치료를 할 경우에는 환자가 정신병적 증상이 있더라도 약물치료는 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조현병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망상장애
- ② 조현양상장애
- ③ 순환성장애
- ④ 조현정동장애
- ⑤ 단기 정신병적 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다음 증상에 적절한 성격장애는?
- ① 분열형 성격장애
- ② 분열성 성격장애
- ③ 편집성 성격장애
- ④ 경계성 성격장애
- ⑤ 자기애성 성격장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