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2013. 3. 17.) 시험일자 : 2013년 3월 17일
1과목 : 전파법규
1. 다음 중 무선국 개설허가의 유효기간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실험국 : 1년
- ② 항공국 : 3년
- ③ 우주국 : 5년
- ④ 항공법에 의해 항공기에 의무적으로 개설하는 무선국 : 무기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무선설비 등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에 대한 기준을 정하여 고시하는 사항과 관계없는 것은?
- ① 전자파 인체보호기준
- ② 전자파 강도 측정기준
- ③ 전자파 흡수율 측정기준
- ④ 전자파 인체내성 측정기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특정한 주파수의 용도를 정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주파수 할당
- ② 주파수 분배
- ③ 주파수 지정
- ④ 주파수 배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중 항공이동업무에 있어서 통신의 우선순위가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조난통신 - 기상통보에 관한 통신 -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
- ② 조난통신 - 긴급통신 -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
- ③ 조난통신 - 기상통보에 관한 통신 - 항공기 안전운항에 관한 통신
- ④ 조난통신 - 항공기 안전운항에 관한 통신 - 긴급통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국제항공조정무선통신망에 속하는 항공고정국에서 행하는 호출 순서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 ① 자국의 호출부호 - "DE" - 상대국의 호출부호 – 청수주파수를 표시하는 약어
- ② 자국의 호출부호 - 상대국의 호출부호 - "DE" - 청수주파수를 표시하는 약어
- ③ 상대국의 호출부호 - "DE" - 자국의 호출부호 – 우선순위를 표시하는 약어
- ④ 상대국의 호출부호 - 자국의 호출부호 - "DE" - 우선순위를 표시하는 약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중 항공기국의 통신연락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책임항공국과 그 담당구역은 “항공법”규정에 따른다.
- ② 항공기국은 원칙적으로 책임항공국과 연락을 취하여야 한다.
- ③ 부득이한 사정이 있을 때에는 다른 항공기국을 경유할 수 있다.
- ④ 항공기국 상호간의 통신은 호출한 항공기국이 그 통신을 지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의무항공기국의 A3E전파 118[MHz]부터 136.975[MHz]까지 주파수대의 전파를 사용하는 송신설비로서 비행고도에 따른 유효통달거리에 관한 기준으로 잘못된 것은?
- ① 비행고도 1,500미터 : 150킬로미터 이상
- ② 비행고도 3,000미터 : 210킬로미터 이상
- ③ 비행고도 5,000미터 : 275킬로미터 이상
- ④ 비행고도 7,000미터 : 290킬로미터 이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노탐(NOTAM)에 관한 통신은 긴급의 정도에 따라 어떤 통신 다음으로 그 순위를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는가?
- ① 조난통신
- ② 긴급통신
- ③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
- ④ 항공기 안전운항에 관한 통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중 양벌규정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는?
- ① 허가를 받아야할 무선국을 허가 없이 개설한 경우
- ② 운용정지 명령을 받은 무선국을 운용한 경우
- ③ 무선국에 대한 검사, 조사 또는 시험을 거부한 경우
- ④ 조난이 없음에도 무선설비에 의하여 조난통신을 발하는 경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중 항공국의 의무 청취주파수 (전파형식/주파수)로 옳은 것은?
- ① A3E/121.5[MHz]
- ② J3E/121.5[MHz]
- ③ A3E/156.8[MHz]
- ④ J3E/156.8[MHz]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중 ITU의 공용어가 아닌 것은?
- ① 중국어
- ② 프랑스어
- ③ 일본어
- ④ 영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해상이동업무의 무선국과 통신하기 위하여 항공기국이 156[MHz]와 174[MHz]사이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경우, 송신기의 평균 송신전력은 몇 와트를 초과할 수 없는가?
- ① 50와트
- ② 30와트
- ③ 10와트
- ④ 5와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항공기에 개설하여 항공이동위성업무를 행하는 이동지구국은?
- ① 항공국
- ② 항공기국
- ③ 항공지구국
- ④ 항공기지구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항공무선통신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제 3급아마추어무선기사(전신급) 자격검정에 응시하는 경우 면제받을 수 있는 과목이 아닌 것은?
- ① 전파법규
- ② 통신보안
- ③ 무선통신술
- ④ 무선설비취급방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중 국제 전파규칙(RR)에서 규정하고 있지 않는 사항은?
- ① 업무와 무선국에 관한 규정사항
- ② 주파수할당에 관한 사항
- ③ 공중선전력의 분배에 관한 사항
- ④ 무선국으로부터의 혼신에 관한 사항
렛츠고쏘니72024. 2. 22. 22:47삭제
ㅗ
16. 무선설비기기에 대한 적합성평가의 기준적용에 대한 시험 및 확인 방법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누가 공고하는가?
- ① 우체국장
- ②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
- ③ 국립전파연구원장
- ④ 중앙전파관리소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중 외국정부 또는 그 대표자에게 무선국의 개설을 허용할 수 없는 무선국은?
- ① 실험국
- ② 의무선박국
- ③ 의무항공기국
- ④ 방송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 조난호출을 행한 항공기국이 호출에 이어서 지체 없이 행하여야 하는 조난통보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조난항공기의 식별표지
- ② 책임항공국의 호출부호
- ③ 조난항공기의 위치
- ④ 조난의 종류, 상황과 필요로 하는 구조의 종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다음 중 방송통신위원회가 전파이용기술의 표준화를 추진하는 직접적인 목적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전파의 효율적인 이용 촉진
- ② 전파이용질서의 유지
- ③ 전파감시업무의 효율적 수행
- ④ 전파이용자 보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항공이동업무국의 운용시간에 관한 사항을 틀린 것은?
- ① 항공국 및 항공지구국은 별도로 고시하지 않는 한 상시 운용하여야 한다.
- ② 의무항공기국의 운용의무시간은 그 항공기의 항행 중으로 한다.
- ③ 의무항공기국은 운용의무시간 외에 무선국 검사에 필요한 경우 운용할 수 있다.
- ④ 의무항공기국은 운용의무시간 외에 비행종료 후 타 항공기국에 연락을 위해 송신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기초전파공학
21. 다음 중 무선송신기의 구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발진회로
- ② 증폭회로
- ③ 변조회로
- ④ AVC회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단파통신에 있어서 전리층의 반사를 이용하여 통신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주파수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임계주파수
- ② 반사주파수
- ③ 최적주파수
- ④ 최저주파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계기착륙장치(ILS)의 구성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로컬라이저
- ② 글라이드 패스
- ③ 마아커 비콘
- ④ 2차 레이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다음 중 전리층에서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 ① 전파의 회절
- ② 전파의 산란
- ③ 편파면의 회전
- ④ 전파의 굴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운항 중인 항공기에 접근하는 항공기가 있을 경우 충돌방지시스템(TCAS)에서 접근하는 항공기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장비는?
- ① SELCAL
- ② Radar
- ③ VOR/DME
- ④ ATC Transpond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수신기의 선택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 ① 고주파 증폭회로를 부가한다.
- ② 동조회로의 Q를 크게 한다.
- ③ 리미터 회로를 부가한다.
- ④ 슈퍼헤테로다인 수신방식으로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TVOR(Terminal VOR)의 경우 일반적인 사용가능 고도와 통달거리(반경)는?
- ① 1,000~12,000피트, 15해리
- ② 1,000~12,000피트, 25해리
- ③ 1,000~14,500피트, 40해리
- ④ 1,000~18,000피트, 40해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다음 중 발진조건을 나타낸 것으로 옳은 것은? (단, A:증폭도, β: 궤환률)
- ① A = 1
- ② β = 1
- ③ Aβ = 1
- ④ Aβ < 1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다음 중 가장 이상적인 증폭기의 잡음지수 F는 얼마인가?
- ① F = 0
- ② F = 1
- ③ F = 10
- ④ F = 10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전압 증폭도가 20[dB]인 증폭기를 2단으로 종속 연결하고, 회로 환경 등으로 인해 5[dB] 손실이 생겼다면 종합 증폭도는 몇 [dB]인가?
- ① 30[dB]
- ② 35[dB]
- ③ 40[dB]
- ④ 45[dB]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콘덴서를 병렬 연결한 경우의 총 정전용량을 나타낸 올바른 식은?
- ① C = C1 + C2 + C3 + … + Cn
- ② C = C1 × C2 × C3 × … × Cn
- ③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단파대의 송신에서 지표파가 도달하지 않는 지점에서 공간파가 전리층에서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지점 사이의 전계강도가 “0”에 가까운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불감지대(Dead Zone)
- ② 페이딩(Fading)
- ③ 라디오 덕트(Radio Duct)
- ④ 케널리(Kenel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초고속 인터넷의 경제성을 확보하고 안정적 품질을 보장하며 시속 60[km/h] 이상으로 이동하면서 고속으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서비스는?
- ① WiBro
- ② DMB
- ③ HSDPA
- ④ Wi-Fi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다음 중 수신기의 감도측정에 필요 없는 측정기는?
- ① 시그널 제네레이터
- ② VTVM(진공관전압계)
- ③ 오실로스코프
- ④ 와트메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VOR원리에 의해 방위정보를 얻으면서 별도의 DME에 의해 거리를 얻는 항법장비는 무엇인가?
- ① TACAN
- ② ADF
- ③ ILS
- ④ VORTAC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다음 중 레이더 주파수밴드별 사용주파수 및 용도를 잘못 연결한 것은?
- ① S Band : 2.7~3.5[GHz], 공항감시레이더, 수색레이더
- ② C Band : 5.25~5.925[GHz], 기상레이더, 수색레이더
- ③ X Band : 8.5~10.550[GHz], 공항감시레이더, 선박레이더
- ④ Ka Band : 13.4~17.7[GHz], 2차 레이더, 원거리기상레이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다음 중 직류 발전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전기자(Armature)의 권선은 적층 철심에 감겨있고 자기장 내에 놓여 있을 때 큰 전압을 얻을 수 있다.
- ② 전기자의 권선은 전기 철심의 많은 홈에 많은 코일이 들어있어 발전 전압의 크기가 변하고 불안정한 직류전압이 된다.
- ③ 계자는 연철에 권선이 감겨있어 스스로 발생한 직류전압 또는 외부의 직류전원에서 전류가 들어와 전자석이 된다.
- ④ 브러쉬는 카본이 사용되며 정류자와 접촉을 원활히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다음 중 TACAN 오차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 ① TACAN국 식별을 점검하고 Monitor한다.
- ② ADF, VOR, Radar 등 다른 항법장비를 함께 이용한다.
- ③ 비행 전에 사용하게 될 지상국의 각종 정보를 미리 점검한다.
- ④ TACAN국을 수시로 바꾼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전리층반사나 지표파를 이용하지 않고 주로 직접파를 이용하는 주파수대는?
- ① 중파
- ② 중단파
- ③ 단파
- ④ 초단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측정기가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측정오차가 적을 것
- ② 측정값의 확도가 높을 것
- ③ 안정도가 좋을 것
- ④ 동작전원은 교류전원일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통신보안
41. 무선 통신망의 통신보안대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무선통신망은 자격취득자만 사용하도록 한다.
- ② 비밀내용은 반드시 보안자재의 사용을 생활화하여야 한다.
- ③ 통신보안은 제도상 교육기관의 교육만으로 성취될 수 있다.
- ④ 국가의 기밀은 무선통신망을 이용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다음 중 통신보안이 필요한 요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통신장비가 디지털화 되고 있으므로
- ② 대부분의 통신이 평문으로 소통되므로
- ③ 무선통신 이용증가로 풍부한 정보의 원천이 되므로
- ④ 수신 장치의 제조기술이 고도화되므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송신보안과 관계가 없는 것은?
- ① 도청으로부터 보호
- ② 교신분석으로부터 보호
- ③ 기만통신으로부터 보호
- ④ 자재의 탈취로부터 보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다음 중 “방해통신”을 가장 적절히 정의한 것은?
- ① 통신소통을 지연, 중단 또는 통신질서를 교란시킬 목적으로 통신망에 혼신 및 잡음 등의 전파를 발사하는 행위
- ② 통신수단에 의하여 전달되는 비밀내용을 비닉할 목적으로 암호기술상의 처리를 가한 통신문 내용을 분석하는 행위
- ③ 통신소통과정에서 통신비밀이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취해지는 제반 보호대책
- ④ 통신소의 고유명칭 등 통신제원 및 교신량을 기술적으로 획득하기 위하여 혼신 및 잡음 등의 전파를 발사하는 행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다음 중 “통신정보”를 가장 적절히 정의한 것은?
- ① 통신수단에 의하여 비밀이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는 대책을 말한다.
- ② 전기통신수단에 의하여 발신되는 통신을 수집·분석하여 산출하는 정보를 말한다.
- ③ 외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각 부문에 대한 정보를 말한다.
- ④ 반국가 활동세력과 그 추종분자의 행위로부터 국가안전보장을 위한 정보를 말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다음 중 비밀의 수발 방법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 ① 암호화하여 전신으로 수발한다.
- ② 무선통신망으로 수발한다.
- ③ 각급기관의 문서수발계통에 의하여 수발한다.
- ④ 등기우편에 의하여 수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다음 중 무선통신의 통신부안 취약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교신분석이 가능하다.
- ② 대부분 즉흥식 문답으로 이루어진다.
- ③ 원거리에서 도청이 불가능하다.
- ④ 기만 및 역이용을 당할 우려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다음 중 일반우편통신의 취약성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수취인에 대한 정확한 전달이 가능하다.
- ② 국가 공신력에 의하여 취급되나 피습을 당할 우려가 있다.
- ③ 다른 통신수단에 비하여 비교적 신속성이 결여된다.
- ④ 보통우편의 경우 분실에 대한 책임 보장이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통신보안의 위규사항이 아닌 것은?
- ① 국가 외교비밀에 관한 사항의 누설
- ② 국가 행정비밀에 관한 사항의 누설
- ③ 국가 산업정보에 관한 사항의 누설
- ④ 보도된 산업정보 통계에 관한 사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다음 중 통신보안의 책임과 가장 관계가 없는 사람은?
- ① 통신이용자
- ② 방송수신자
- ③ 통신 통제권자
- ④ 통신문 기안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영어
51.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 ① because
- ② lest
- ③ but
- ④ tha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다음 중 관제 실무에 관한 영어 표현을 잘못된 것은?
- ① 여기는 ABC관제소 즉시 응답하시오. - This is ABC Control, Acknowledge.
- ② 즉시 비행경로를 좌/우로 변경하시오. - Immediately, Turn left/right
- ③ 속도를 150노트로 줄이시오. - Reduce speed to 150knots.
- ④ 비행 중 매 5분마다 위치보고를 하시오. - Repeat your position every 5 minute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다음 문장은 어떤 용어에 대한 설명인가?
- ① Cleared For Take-off
- ② Circle to Runway
- ③ Cleared To Land
- ④ Cleared To Taxi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다음문장의 해석으로 옳은 것은?
- ① 육상이동업무란 기지국과 육상국간, 또는 육상국간의 이동업무이다.
- ② 육상이동업무란 기지국과 이동국간, 또는 이동국간의 이동업무이다.
- ③ 육상이동업무란 기지국과 육상국간, 또는 이동국간의 이동업무이다.
- ④ 육상이동업무란 기지국과 육상이동국간, 또는 육상이동국간의 이동업무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다음 문장은 어떤 용어에 대한 설명인가?
- ① Stand by
- ② Monitor
- ③ Cancel
- ④ Break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다음의 문장이 나타내는 무선국은?
- ① Aircraft station
- ② Aircraft earth station
- ③ Aeronautical station
- ④ Aeronautical mobile st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다음 중 “ROGER"의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I've received all your transmission.
- ② Can be used to answer a question requiring yes or no?
- ③ Ready to take off.
- ④ Ready to touchdow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다음 문장의 밑줄 친 곳에 알맞은 것은?
- ① abeam
- ② left or right
- ③ side by side
- ④ ov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항공무선 교신에서 나의 송신에 대한 상대국의 수신 상태를 알려고 질문하는 용어는?
- ① Advise me your receiving level.
- ② Report your receiving condition.
- ③ What is your listening status?
- ④ How do you read m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service call
- ② emergency call
- ③ distress call
- ④ stations cal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의 의미로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speed up
- ② delay
- ③ charge
- ④ carry ou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단어는?
- ① incongruous
- ② untenable
- ③ undecipherable
- ④ irreproachabl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다음의 문장에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 ① Scalar
- ② Vector
- ③ Stream Air
- ④ Relative win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 ① Upper Camber
- ② Lower Camber
- ③ Leading Edge
- ④ Trailing Edge
ss2021. 7. 3. 00:42삭제
Leading Edge 아닌가..
65. 다음의 문장과 끝이 같은 것은?
- ① Finished the work, I played cards.
- ② Had finishing the work, I played cards.?
- ③ Having finished the work, I played cards.
- ④ Having had finished the work, I played card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다음 문장을 나타내는 용어는?
- ① LINE UP
- ② READY
- ③ CLEARED TO LAND
- ④ STAND B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as well as possible
- ② as far as possible
- ③ as long as possible
- ④ as rapidly as possibl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are
- ② were
- ③ are the
- ④ i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 ① VOR
- ② ILS
- ③ DME
- ④ TACA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다음 중 “전화를 잘못 거셨습니다.”라고 말할 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 ① wrong
- ② false
- ③ bad
- ④ anoth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