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한국사(2006. 4. 8.) 시험일자 : 2006년 4월 8일

1. 다음의 내용에서 밑줄 친 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은 역사를 연구하는 재료인 사료(史料)라고 한다.
  • ② (나)은 역사가의 주관적 견해가 개입하게 된다.
  • ③ (다)은 헤겔의 객관적 역사에 관한 것이다.
  • ④ 이 글은 마르크스의 역사의 발전법칙에 대한 언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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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나라의 청동기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 ① 청동기시대에는 농경문화가 이전 시대보다 발달하였는데, 이는 청동제 농기구의 보급에 따른 결과였다.
  • ②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유적인 고인돌은 우리나라의 전역에 걸쳐 분포되어 있으며, 전남지역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다.
  • ③ 한반도 지역의 청동기문화는 기원전 10세기경부터 시작되었으며, 비파형동검과 민무늬토기가 대표적 유물이다.
  • ④ 철기시대 이후 철제 무기와 철제 연모를 쓰게 되면서 청동기는 의식용 도구로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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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의 내용에 해당하는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지방을 관할하기 위한 4출도가 있었다.
  • ② 송화강(쑹화강) 유역의 평야지대에 위치하였다.
  • ③ 고구려 태조왕의 공격으로 멸망하였다.
  • ④ 제천 행사인 영고 때에 죄수를 풀어 주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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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고대의 불교 승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ㄴ,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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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고려시대의 음서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음서로 벼슬을 한 자들은 재상으로의 승진이 제한되었다.
  • ② 수양자(收養子)나 사위도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 ③ 과거 시험을 치르지 않아도 벼슬을 할 수 있는 제도이다.
  • ④ 음서는 공신, 종실, 5품 이상 관인의 자손이 그 대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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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토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공음전은 신진사대부의 경제적 기반으로 논공하여 지급하였다.
  • ② 전시과에서 지급된 과전은 토지의 수조권만 준 것이다.
  • ③ 과전법은 관품과 인품을 고려하여 전지와 시지를 지급하였다.
  • ④ 수신전, 휼양전 등으로 지급된 토지는 세습이 불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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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조선전기의 수공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관장의 주요 생산품을 의류, 활자, 무기, 문방구, 그릇 등이었다.
  • ② 관장들은 공장안에 등록되고 중앙과 지방의 관청에 소속되었다.
  • ③ 관장이 관청에서 근무하는 대가로 국가는 녹봉을 지급하였다.
  • ④ 관장들은 매년 일정 기간 책임량을 제조하여 납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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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의 자료에 비추어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사회상을 옳게 설명한 것은?
  • ① 조선초기에는 고려시대처럼 일반적으로 자녀균분상속이 이루어졌다.
  • ② 고려와 조선초기는 현저한 모계 중심의 가족제도를 유지하였다.
  • ③ 조선초기의 재산상속제도는 예학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 ④ 고려에 비해 조선은 종법의 발달로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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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의 자료는 어느 사상 또는 의지를 반영한 글이다. 위의 내용과 동일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사실만을 골라 묶은 것은?
  • ① (가), (나), (다)
  • ② (나), (다), (라)
  • ③ (가), (나), (라)
  • ④ (가), (다), (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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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의 주장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 ① 지주 중심의 경제체제를 타파하려 하였다.
  • ② 외세의 척결과 자주적 국가 건설을 주장하였다.
  • ③ 청나라와의 통상을 강화하고 소비를 권장하였다.
  • ④ 대의명분에 집착한 나머지 실리외교를 경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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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의 내용에서 밑줄 친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총융청 등 5군영을 설치하고, 비변사의 기능을 강화하였다.
  • ② 각종 제도의 개혁을 주장한 반계수록을 저술하였다.
  • ③ 유교적 도덕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현량과를 실시하였다.
  • ④ 호포법과 사창제를 실시하여 민생을 안정시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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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조약이 체결된 전후의 사실로 옳은 것은?
  • ① 조약의 체결로 동학사상이 창시되었다.
  • ② 조약의 체결로 위정척사운동이 약화되었다.
  • ③ 조약의 체결 이전에 고종의 친정이 시작되었다.
  • ④ 조약의 체결 당시 일본은 조선 침략의 의도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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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의 내용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의 결과로 자작농이 늘었다.
  • ② (가)는 화폐정리사업의 기반이 되었다.
  • ③ (나)로 일본의 경제대공황을 타개하고자 하였다.
  • ④ (나)는 한국인 기업의 자본축적을 막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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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의 내용은 일제의 식민통치방식이 전환되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위의 내용에서 (가)와 (나)에 들어갈 사실로 적절한 것은? (순서대로 (가),(나))
  • ① 신간회의 결성, 만주사변의 발발
  • ② 중ㆍ일전쟁의 발발,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
  • ③ 3ㆍ1운동의 전개, 세계대공황의 발생
  • ④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 조선 공산당의 창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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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의 자료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는 독립청원운동으로 발전하여 임시정부의 기본노선이 되었다.
  • ② (가)를 주장한 사람들은 이른바 임시정부 창조파라고 불렀다.
  • ③ (나)는 실력양성과 민족개조를 주장하였다.
  • ④ (나)는 조선의 절대독립을 요구한 인물의 주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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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에서 설명하는 단체가 주장한 강령이나 구호로 옳은 것은?
  • ① 배우자 가르치차 다함께
  • ② 우리는 기회주의를 일체 부인한다.
  • ③ 한민족 1천만이 한 사람이 1원씩
  • ④ 내 살림 내것으로, 조선 사람 조선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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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의 내용을 주장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치안대를 조직하였다.
  • ② 조선건국동맹을 모체로 창설되었다.
  • ③ 김성수, 송진우 등이 주도하였다.
  • ④ 인민위원회로 전환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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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의 내용에서 (가)와 (나)의 인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 - 모스크바 삼상회의의 결정을 지지하였다.
  • ② (가) - 상하이에서 무장독립활동을 전개하였다.
  • ③ (나) - 삼균주의를 담은 건국 강령을 채택하였다.
  • ④ (나) - 반민특위의 활동에 직접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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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아래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정부가 실시했던 정책이 아닌 것은?
  • ① 한ㆍ중 수교의 수립
  • ② 한ㆍ일 협정의 체결
  • ③ 유신헌법의 제정
  • ④ 남북적십자회담의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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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1855년 11월 17일 프랑스 함정 콩스탄틴느(Constantine)호가 조선해(東海)를 통과하면서 북위 37도선 부근의 한 섬을 보고 로세리앙쿠르(Roche Liancourt)라고 명명하였다. 이 섬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공도정책의 추진
  • ② 정계비의 건립
  • ③ 안용복의 활동
  • ④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 제정

01342022. 4. 1. 15:39삭제
2번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