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2011. 4. 9.) 시험일자 : 2011년 4월 9일
1. 다음 글에서 듀이(J. Dewey)의 반성적 사고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만 묶은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2009 개정교육과정'의 성격과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공통 교육과정으로 편성한다.
- ② 초ㆍ중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 ③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학생의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를 8개 이내로 편성하도록 한다.
- ④ 초ㆍ중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은 특별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이러닝(e-learning)'의 교육공학적 방법이 교육 분야에 공헌한 것으로 보기 가장 어려운 것은?
- ①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킨다.
- ② 교사와 학생 간 인격적 접촉을 증가시킨다.
- ③ 교육활동의 개별화를 촉진시킨다.
- ④ 교육의 경제성 및 대중화를 촉진시킨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2011.1.17 개정)의 고등학교 구분에서 특성화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고등학교
- ② 특수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
- ③ 학교 또는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고등학교
- ④ 특정분야가 아닌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일반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고등학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교육의 결과는 평등해야 한다.”는 평등론적 교육사회학의 입장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는 교육의 직접적인 변화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 ① 무상교육이 확대된다.
- ② 사회적 약자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 ③ 전체 국민의 평생학습 총량이 늘어난다.
- ④ 취학 전 어린이들을 위한 보상교육이 확대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글과 가장 적합한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 ① 처벌-복종지향 단계
- ② 상대적인 쾌락주의 단계
- ③ 대인관계 조화 단계
- ④ 법과 질서의 도덕적 추론 단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에릭슨(E. Erikson)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서 볼 때, 다음과 같이 지도한 결과로 형성되는 것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 ① 자율성
- ② 주도성
- ③ 근면성
- ④ 정체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표집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단순무선 표집방법(simple random sampling)은 모집단의 모든 구성원이 표집될 확률이 같도록 하는 방법이다.
- ② 유층 표집방법(stratified sampling)은 모집단을 다양한 하위집단으로 분할한 후에 각 하위집단으로부터 표본을 무선으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 ③ 편의적 표집방법(convenience sampling)은 표집의 단위가 개인이 아니라 집단을 표집단위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 ④ 체계적 표집방법(systematic sampling)은 모집단에 일련번호를 부여한 후에 한 번호를 선정하고 동일한 간격만큼 뛰어넘어 표집하는 방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글을 가장 잘 설명하는 교육사회학 이론은?
- ① 기능이론
- ② 경제재생산이론
- ③ 문화재생산이론
- ④ 저항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글이 설명하고 있는 것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 ① 근접발달영역(ZPD)
- ② 비계설정(scaffolding)
- ③ 프로젝트학습(project-based learning)
- ④ 정착수업(anchored instruc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글에서 설명하고 있는 교육조직은?
- ① 조직화된 무정부조직(organized anarchy)
- ② 이완결합조직(loosely coupling organization)
- ③ 전문관료제(professional bureaucracy)
- ④ 사육조직(domesticated organiz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글은 교육행정을 정의하는 관점 중 어느 것에 근거한 것인가?
- ① 조건정비론
- ② 행정과정론
- ③ 협동행위론
- ④ 국가통치권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캠벨(R. Campbell)의 교육정책 수립 단계 중에서 다음 글에 해당하는 것은?
- ① 기본적인 힘(basic forces)
- ② 선행운동(antecedent movements)
- ③ 정치적 활동(political action)
- ④ 입법화(formal enactmen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드리븐(R. Dreeben)이 주장하는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적인 네 가지 규범 중 다음 글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독립성(independence)
- ② 성취의 중요성(achievement)
- ③ 보편주의(universalism)
- ④ 특수성(specificit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평생학습도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평생학습도시의 효시는 1968년에 애들러(M. Adler)가 학습사회론을 제창하면서부터이다.
- ② 1979년에 평생학습도시를 최초로 선언한 도시는 영국의 뉴캐슬이다.
- ③ 평생학습도시의 유형 중 '산업혁신형'은 지방자치단체의 종합적이고 광범위한 재생 전략을 기본 특징으로 하는 도시이다.
- ④ 우리나라의 경우 1999년에 경기도 광명시가 최초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한 후 국가 단위의 학습도시사업이 전개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데이브(R. Dave)와 스캐거(R. Skager)가 제시한 평생교육의 개념적 특징 중 다음 글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은?
- ① 전체성(totality)
- ② 융통성(flexibility)
- ③ 기회와 동기부여(opportunity and motivation)
- ④ 교육 가능성(educabilit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소피스트들과 이소크라테스(Isocrates)의 교육 방식과 철학에 대한 비교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부분의 소피스트들은 연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였지만, 이소크라테스(Isocrates)는 인간의 삶에 관계되는 다양한 질문을 하면서 산발적이며 비형식적인 교육을 하였다.
- ② 소피스트들은 젊은이들에게 수사학의 기술을 가르쳐 유능한 대중 연설가로 키우는 것이 목적이었으나, 이소크라테스(Isocrates)는 수사학의 기술과 함께 이들에게 인간의 정신을 도야하도록 가르쳤다.
- ③ 소피스트들은 출세위주의 입신양명에 교육목적을 두었으나, 이소크라테스(Isocrates)는 자신이 소피스트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 ④ 자유분방한 소피스트들은 법과 권위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회의주의적 도덕관을 가졌으나, 이소크라테스(Isocrates)는 보편적인 인간교육 이념을 확산시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와이너(B. Weiner)의 귀인이론에서 (가)에 들어갈 귀인요소는?
- ① 운
- ② 과제난이도
- ③ 노력
- ④ 능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피들러(F. Fiedler)의 상황적응 지도성이론을 학교 상황에 적용했을 때 상황 호의성 변수가 아닌 것은?
- ① 교장과 교사의 관계
- ② 과업구조
- ③ 교사의 성숙도
- ④ 교장의 지위 권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고려시대 국자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국자감은 유학부와 기술부의 이원체제로 운영되었다.
- ② 국자감의 유학부에서는 논어와 주역을 필수교과로 하였다.
- ③ 예종 때에 국자감에 설치한 7재에는 무학도 포함되어 있었다.
- ④ 국자감은 향사의 기능을 가진 문묘와 강학의 기능을 가진 학당이 별도로 있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