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교육학개론(2010. 4. 10.) 시험일자 : 2010년 4월 10일
1.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으로 볼 수 없는 것은?
- ① 인간에 대한 결정론적 관점에 반대하고 인간의 자유의지를 중요시한다.
- ② 인간주의 심리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학자로는 매슬로우(Maslow), 로저스(Rogers) 등이 있다.
- ③ 자아실현을 강조하고, 인간행동을 설명할 때 원인보다는 목적, 과거보다는 미래에 관심을 갖는다.
- ④ 개인의 심리적 특징과 성공적 작업행동 요인에 중점을 두는 상담이론으로 대표적 학자는 윌리엄슨(Williamson)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호퍼(Earl Hopper)는 교육선발을 네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선발형식에 따라서는 선발의 중앙집권화와 표준화의 정도에 따라 형식성이 강한 것과 약한 것으로 나뉜다.
- ② 선발시기에 따라서는 초등학교 단계에서 중요한 선발을 실시하는 조기선발과 대학 단계에 이르러서야 선발이 이루어지는 만기선발로 나뉜다.
- ③ 선발대상에 따라서는 특별한 자질을 구비한 사람만을 뽑아야 한다는 특수주의와 누구나 교육받을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 보편주의로 나뉜다.
- ④ 선발기준에 따라서는 지적 학업성취도의 서열을 강조하는 상대주의와 특정 목표 달성도를 중시하는 절대주의로 나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성인교육(andragog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학습자의 경험을 유용한 교육자원으로 활용한다.
- ②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 ③ 현재의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하게 하므로 성과지향적이다.
- ④ 문제중심학습보다는 과목중심학습을 추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서답형 또는 논술형 문항에 대한 바람직한 채점방식과 그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채점자의 주관이나 편견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채점기준을 미리 정해 놓아야 한다.
- ② 답안 작성자에 대한 편견을 제거하기 위해 답안 작성자의 이름과 번호를 답안지와 분리해서 채점해야 한다.
- ③ 채점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답안지를 평가문항별로 채점하지 말고 답안 작성자 단위별로 채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④ 단독채점보다 다수의 평가자가 채점하여 평균 점수를 내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은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의 규정이다. ㉠과 ㉡에 들어갈 말은? (순서대로 ㉠, ㉡)
- ①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전문계고등학교
- ② 교육과학기술부장관, 특성화고등학교
- ③ 교육감, 전문계고등학교
- ④ 교육감, 특성화고등학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우리나라에서의 교육비 분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간접교육비는 교육기간 동안 취업할 수 없는 데서 오는 손실로서의 유실소득과 비영리교육기관이 향유하는 면세의 가치이다.
- ② 직접교육비는 교육활동에 직접적으로 투입되는 경비로서 사교육비는 제외된다.
- ③ 공교육비는 공공의 회계절차를 거쳐 교육에 투입되는 교육비로서 수업료를 포함한다.
- ④ 공부담 교육비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및 학교법인이 부담하는 경비로서 학교운영지원비는 제외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국ㆍ공립학교에서는 대학입학과 관련된 사항을 심의할 수 없다.
- ② 학교발전기금을 조성할 수 있다.
- ③ 사립의 특수학교도 구성ㆍ운영하여야 한다.
- ④ 15인을 초과하여 구성할 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설명과 가장 관계가 깊은 학교조직의 유형은?
- ① 생산조직(production organization)
- ② 사육조직(domesticated organization)
- ③ 야생조직(wild organization)
- ④ 공리조직(utilitarian organiz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평생학습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사회자체가 변화에 대해 총체적이고 장기간에 걸친 자기혁신을 통해 새로운 생존방식을 추구하는 일련의 작동기제이다.
- ② 학습에 대한 결정이 주로 학습자들에게 위임되고, 모든 종류의 조직적, 비조직적 사회활동 속에서 일어나는 학습혁명의 사회이다.
- ③ 학습의 총량이 증대됨에 따라 해당 사회가 정체되지 않고 스스로 자기주도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사회이다.
- ④ 사회가 학습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을 학습하고, 같은 연령의 학습자가 연령에 따라 단계적으로 표준화된 교육과정으로 학습하는 사회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에 제시하고 있는 헌법의 교육관계조항의 변화를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ㄷ → ㄴ → ㄹ → ㄱ
- ② ㄴ → ㄱ → ㄷ → ㄹ
- ③ ㄷ → ㄴ → ㄱ → ㄹ
- ④ ㄴ → ㄷ → ㄹ → 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진보주의 교육사조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학습자의 필요와 흥미에 따른 학습 중시
- ② 경험 중심 교육과정 운영
- ③ 사회적 자아실현을 교육목적으로 추구
- ④ 구안법(project method) 수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맥밀란(McMillan)이 주장하는 수행평가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단편적 지식보다는 고차적 사고능력을 요구한다.
- ② 수행은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이어야 한다.
- ③ 단일의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 ④ 평가의 준거와 기준을 사전에 공개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준거지향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로 학생들의 성취도를 평가하고자 할 때 평가의 근거가 되는 것은?
- ① 학습동기
- ② 성취목표
- ③ 학생의 요구
- ④ 전체 집단의 성적 분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프로이드가 제안한 성격발달단계와 에릭슨이 제안한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짝지은 것 중 시기적으로 유사하지 않은 것은?
- ① 항문기-자율성
- ② 구강기-기본적 신뢰
- ③ 남근기-주도성
- ④ 잠복기-친밀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우리나라 교원노동조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기초자치단체인 시ㆍ군ㆍ구 단위에서 설립할 수 있다.
- ② 교원은 임용권자의 허가가 있는 경우에는 노동조합의 업무에만 종사할 수 있다.
- ③ 전문상담순회교사는 조합원이 될 수 없다.
- ④ 수업에 지장이 없는 한 정치활동을 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진술문 중 잠재적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모든 교과나 학문 분야에서 지식의 구조를 중시한다.
- ② 주로 정의적인 영역이나 학교풍토와 관련된다.
- ③ 정부나 교사에 의해 의도적으로 조직된다.
- ④ 교육목표가 구체적으로 설정되고 진술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어떤 하나의 특징에 입각하여 아동의 전체적인 능력을 평가하는 심리적 경향은?
- ① 후광효과
- ② 강화효과
- ③ 착시효과
- ④ 피그말리온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검사도구의 내용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 ① 문항이 이원목적분류표에 의거하여 제작되었는지 전문가들을 통해 확인하였다.
- ② 구인들에 관한 논리적 가설을 뒷받침해주는 경험적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 ③ 검사를 반복적으로 시행하여 검사점수를 비교하였다.
- ④ 요인분석을 통하여 정의되지 않은 변수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교수-학습의 형태 중 프로그램 학습(programmed learning)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 ① 특별한 형태로 짜여진 교재에 의해서 학습자료를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개별학습을 시켜서 특정한 학습목표까지 무리 없이 확실하게 도달시키기 위한 학습방법
- ② 학습자료를 최종 형태로 주지 않고 학생 자신이 그 자료를 조직하도록 요구하고 그 자료에 들어있는 정보들 간의 관련성을 발견하게 하는 학습방법
- ③ 교사의 명석한 설명과 제시방법 여하에 따라서는 학생들이 여러 가지 수준의 지적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취해지는 교수방법
- ④ 정보를 명료하고 의미가 확실하게 부각되도록 최종형태로 조직하여 제시하는 유의미학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중 교육평가모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타일러(Tyler)는 행동적 용어로 진술된 목표와 학생의 성취도와의 일치 정도를 알아보는 데 평가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 ② 아이즈너(Eisner)는 교육평가가 예술작품을 비평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③ 스크리븐(Scriven)은 프로그램이 의도했던 효과만을 평가하고 부수적인 효과는 배제하였다.
- ④ 스터플빔(Stufflebeam)은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획득ㆍ기술ㆍ제공하는 과정으로 평가를 정의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