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2급(2교시)(2018. 10. 6.) 시험일자 : 2018년 10월 6일
1과목 : 진로상담
1. 상담자의 활동과 진로상담의 목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ㄱ- a, ㄴ- b
- ② ㄱ- a, ㄴ- c
- ③ ㄱ- b, ㄴ- a
- ④ ㄱ- b, ㄴ- c
- ⑤ ㄱ- c, ㄴ- 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샘슨 등(J. Sampson et al.)이 제시한 내담자 분류체계의 기준과 그에 따른 영주의 유형이 옳게 연결된 것은?
- ① 문제의 원인 - 내적 갈등
- ② 문제의 원인 - 의존성
- ③ 호소영역 - 진로미결정자(the undecided)
- ④ 진로의사결정 정도 - 희망과 현실의 괴리
- ⑤ 진로의사결정 정도 - 진로결정자(the decide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하렌(V. Harren)이 설명한 직관적 유형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수퍼(D. Super)의 진로발달 아치웨이 모형에서 자기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가족
- ② 문화
- ③ 학교
- ④ 또래집단
- ⑤ 노동시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긴즈버그(E. 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진로발달은 인간발달의 한 측면이다.
- ② 진로발달은 환상기, 확립기, 현실기의 단계를 거친다.
- ③ 진로선택은 한 번에 끝나는 의사결정이 아니라 일종의 발달과정이다.
- ④ 환상기에는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정보에 근거하기보다는 상상 속에서 일과 관련된 역할을 인식한다.
- ⑤ 진로선택은 개인의 주관적 요소와 현실적 가능성간의 타협에 의해 이루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위스와 롭퀴스트(Dawis & Lofquist)가 제시한 적응양식의 설명과 개념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① ㄱ- a, ㄴ- b
- ② ㄱ- a, ㄴ- c
- ③ ㄱ- b, ㄴ- d
- ④ ㄱ- d, ㄴ- b
- ⑤ ㄱ- d, ㄴ- c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굿맨 등(J. Goodman et al.)이 제시한 진로전환 모델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단계는?
- ① 입직 단계
- ② 승진 단계
- ③ 퇴사 단계
- ④ 갈등 단계
- ⑤ 재취업을 위한 노력 단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단계는?
- ① 전환 단계
- ② 성역할 지향 단계
- ③ 규모와 힘 지향 단계
- ④ 사회적 가치 지향 단계
- ⑤ 내적이며 고유한 자기 지향 단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로(A. Roe)의 욕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직업은 인간의 욕구 충족과 관련된다.
- ②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 ③ 정서집중형 부모는 과보호나 과요구의 형태를 보인다.
- ④ 회피형 부모는 자식을 수용하지만, 밀착되어 있지는 않다.
- ⑤ 부모와 따뜻한 관계에서 성장한 사람은 인간지향적인 직업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수퍼(D. Super)의 생애진로무지개 모형에서 제시한 생애 역할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보딘(E. Bordin)이 제시한 내담자의 문제영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ㄹ
- ② ㄱ, ㄷ, ㄹ
- ③ ㄴ, ㄷ, ㅁ
- ④ ㄱ, ㄴ, ㄷ, ㄹ
- ⑤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사회학적 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구성주의 진로이론에서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개념은?
- ① 생애주제(life theme)
- ② 진로적응도(career adaptability)
- ③ 직업적 성격(vocational personality)
- ④ 진로정체성(career identity)
- ⑤ 진로낙관성(career optimis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사회인지 진로이론에서 제시한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선택모형에서 환경적 배경은 학습경험에 영향을 준다.
- ② 선택모형에서 자기효능감은 목표의 선택에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 ③ 흥미발달모형에서 흥미는 자기효능감과 결과기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 ④ 수행모형에서 능력/과거수행은 성취수준에 직ㆍ간접적으로 영향을 준다.
- ⑤ 수행모형에서 결과기대는 수행목표를 통해 성취수준에 영향을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크롬볼츠(J. Krumboltz)의 사회학습 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진로상담에서 직업정보를 활용하는 목적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ㄴ
- ② ㄱ, ㄴ
- ③ ㄱ, ㄷ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진로상담에서 진로가계도(genogram) 사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가족의 맥락 속에서 내담자 이해를 촉진시켜주는 표준화된 평가 도구이다.
- ② 내담자에게 의미 있는 또래집단의 흥미를 탐색한다.
- ③ 내담자 가족의 지배적인 직업가치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 ④ 진로가계도는 그리는 것에 의미가 있으므로, 따로 가계도를 분석하지는 않는다.
- ⑤ 가계도에서 남자는 원, 여자는 사각형으로 표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진로상담에서 심리검사 사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ㄴ
- ② ㄱ, ㄴ
- ③ ㄱ, ㄷ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진로상담 과정에서 저항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진로상담 장면에서는 내담자의 저항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 ②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을 인지하면 다른 상담자에게 의뢰해야 한다.
- ③ 상담자가 내담자의 저항에 관심을 기울이기보다 저항을 무시함으로써 상담과정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
- ④ 캐버나(M. Cavanagh)는 저항적인 내담자에게 대처하기 위하여 ‘불가능한 요구사항을 설정하기’기법을 제안하였다.
- ⑤ 가이스버스 등(Gysbers et al.)은 내담자가 자신의 진로선택에 책임지지 않으려고 결정을 미루는 것도 저항으로 보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경영학과 진학을 권유받은 윤기(고2, 남)는 경영학과가 자신에게 맞는지 알고 싶어서 워크넷에 들어가 청소년 직업흥미검사를 받아보았다. <보기>에 나타난 윤기의 검사 결과와 직업흥미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윤기의 첫 번째 흥미 유형은 A형이다.
- ② I형에는 과학자, 인류학자 등이 속한다.
- ③ 윤기의 진로코드에서 일관성은 높다.
- ④ A형은 창의적이고 심미적인 활동을 선호한다.
- ⑤ 윤기가 진학을 권유받은 학과와 직업흥미검사의 결과는 일치성이 높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윌리암슨(E. Williamson)의 진로상담 과정을 순서대로 연결한 것은?
- ① ㄱ - ㄴ - ㄷ - ㄹ - ㅁ - ㅂ
- ② ㄷ - ㄴ - ㄱ - ㄹ - ㅁ - ㅂ
- ③ ㄷ - ㄴ - ㄹ - ㅂ - ㄱ - ㅁ
- ④ ㄹ - ㄱ - ㄷ - ㅂ - ㄴ - ㅁ
- ⑤ ㄹ - ㄷ - ㄴ - ㅂ - ㄱ -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진로상담에서 다음과 같은 상담자 질문을 활용하는 기법은?
- ① 유도된 환상 기법(Guided Fantasy Techniques)
- ② 진로 역할극(Career Role Play)
- ③ 생애진로무지개(Life Career Rainbow)
- ④ 사다리 기법(Laddering Techniques)
- ⑤ 생애진로사정(Life Career Assessmen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문화 진로상담을 진행할 때 상담자의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담을 통해 환경을 변화시킬 수 없으므로, 내담자의 문화적 환경은 제외하고 내담자 개인의 특성 파악에 주력한다.
- ② 내담자를 진단할 때 내담자의 문화적 특성을 신중하게 고려한다.
- ③ 내담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진로장벽을 이해하고자 노력한다.
- ④ 내담자의 가치관이나 문화를 반영한 상담목표를 세우고, 상담방식을 적용한다.
- ⑤ 내담자의 사회적 지지체계를 탐색하고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진로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의 응집력이나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다.
- ②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직업정보를 동시에 제공할 수 있다.
- ③ 일반적으로 폐쇄집단은 개방집단에 비해 집단의 안정성이 높다.
- ④ 집단 초기에 진로상담의 목표와 방향성을 확인한다.
- ⑤ 진로 집단상담자는 상담이론과 진로이론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진로상담에서 사용하는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스트롱(Strong)흥미검사는 홀랜드 유형(RIASEC)을 사용하여 결과를 제공한다.
- ② 진로사고검사(CTI)는 내적갈등, 우유부단성, 미결정성의 하위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 ③ 직업선호도검사(VPI)는 수퍼(Super)의 이론에 근거해 개발되었다.
- ④ 진로성숙도검사(CMI)는 홀랜드(Holland)의 이론에 근거해 개발되었다.
- ⑤ 쿠더(Kuder)흥미검사는 총 6개 흥미영역에 대한 결과를 제공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집단상담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지적인 분위기에서 집단원들은 새로운 행동을 시도해 볼 수 있다.
- ② 집단상담자의 지시나 조언이 없어도 집단원들 간 깊은 사회적 교류경험이 가능하다.
- ③ 집단은 사회의 축소판과 유사하므로 집단원들은 다양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 ④ 개인상담에 비해 집단상담은 상담자의 관여와 조절이 더 쉽고 깊어 질 수 있다.
- ⑤ 문제해결과 목표달성은 집단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집단상담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집단상담
27. 집단상담자가 회기를 시작할 때 집단원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난 회기에서 다루었던 주요 내용을 언급하면서 이번 회기의 계획을 말해준다.
- ② 이번 회기에서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집단원들이 돌아가면서 한 두 문장 정도로 소개하도록 한다.
- ③ 집단상담에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집단의 주제와 관련 있는 뉴스나 날씨 등에 대해 간략히 언급한다.
- ④ 긴급한 질문이나 대답을 요하는 문제가 있다면 시간을 할애해서 다룬다.
- ⑤ 어떤 집단원의 관심사를 먼저 다룰 것인지 신속히 결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집단응집력에 문제가 있을 경우 나타나는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집단상담 과정에서 사용하는 피드백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상담자의 피드백은 집단원들의 피드백보다 수준이 높기 때문에 집단원들이 더 쉽게 받아들인다.
- ② 부정적인 피드백은 긍정적인 피드백 이후에 하는 것이 더 잘 받아들여진다.
- ③ 피드백을 줄 때 가치판단을 하거나 변화를 강요해서는 안 된다.
- ④ 집단에서 받는 피드백의 영향력은 집단의 발달과정과 관련이 있다.
- ⑤ 부정적인 피드백을 주기 전에 집단원들의 자기노출 정도를 고려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집단상담의 한계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원이 다수이므로 비밀 유지에 어려움이 있다.
- ② 개인에 대한 관심 정도가 약해질 수 있다.
- ③ 모든 사람에게 집단상담이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 ④ 개인상담에 비해 경제적으로 비효율적이다.
- ⑤ 집단 내 압력의 가능성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집단은 초기(시작과 탐색), 중간(작업 또는 생산), 종결(통합)단계의 순서로 발달한다. 집단상담자의 과제를 발달단계별로 옳게 연결한 것은?
- ① 구조화하기 - 문제행동에 대해 직면시키기 - 이별감정 다루기
- ② 역기능적 행동패턴 탐색하기 - 목표 설정하기 - 집단원의 성장과 변화 평가하기
- ③ 자기개방과 감정정화 시키기 - 생산적인 대안행동과 실행촉진하기 - 저항 표출하게 하기
- ④ 안전에 대한 신뢰감 형성하기 - 배운 것 실행하게 하기 - 문제행동 직면시키기
- ⑤ 저항다루기 - 구조화하기 - 목표 설정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집단상담 프로그램 구성과 진행을 위한 작업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ㄱ - ㄴ - ㄷ - ㄹ - ㅁ
- ② ㄱ - ㄷ - ㄴ - ㅁ - ㄹ
- ③ ㄴ - ㄹ - ㄱ - ㅁ - ㄷ
- ④ ㄴ - ㅁ - ㄱ - ㄹ - ㄷ
- ⑤ ㄹ - ㅁ - ㄱ - ㄴ -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집단은?
- ① 치료집단
- ② 성장집단
- ③ 과업집단
- ④ 교육집단
- ⑤ 처치집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로저스(C. Rogers)가 제안한 참만남 집단과정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ㄹ
- ③ ㄴ, ㄷ, ㅁ
- ④ ㄴ, ㄹ, ㅁ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다음 이론에 근거한 집단상담은?
- ① 정신분석 집단상담
- ② 아들러식 집단상담
- ③ 실존주의 집단상담
- ④ 게슈탈트 집단상담
- ⑤ 인간중심 집단상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행동주의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긍정적 행동 강화를 위해 토큰경제법을 활용한다.
- ② 문제행동 분석 및 관리가 상담관계 보다 우선시 된다.
- ③ 목표하는 행동을 단번에 강화함으로써 행동을 조형한다.
- ④ 집단상담자는 집단규범의 구성과 제시에 직접 개입하지 않는다.
- ⑤ 초기단계에서는 추상적인 삶의 가치를 포함하는 내용으로 행동계약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다음은 어느 이론에 근거한 집단상담자의 진술인가?
- ① 해결중심
- ② 교류분석
- ③ 현실치료
- ④ 게슈탈트
- ⑤ 인지행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집단상담자의 자질과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개방성: 자신의 경험을 말하며 집단원에게 공감적 이해를 표현한다.
- ② 용기: 상담자가 진실한 모습으로 집단원과의 상호작용을 감수한다.
- ③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집단원의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려고 적극 개입한다.
- ④ 유머: 집단원에게 웃음을 주는 말이나 행동을 함으로써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조망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⑤ 창의성: 집단에서 야기되는 문제를 다룰 때 독창적인 방법과 기술을 활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촉진하기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다음 사례에서 집단상담자가 한 기법은?
- ① 직면하기
- ② 해석하기
- ③ 공감하기
- ④ 명료화하기
- ⑤ 연결짓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침묵하는 집단원(A)에 대한 집단상담자의 작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집단원의 문제행동에 관한 집단상담자의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주 질문하는 집단원: 질문하는 이유와 계기를 살펴보게 한다.
- ② 조언하는 집단원: 조언하고자 하는 자신의 동기를 살펴보게 한다.
- ③ 독점하는 집단원: 다른 집단원에게 편안함을 주므로 계속 집단을 이끌어 가게 한다.
- ④ 사실적 이야기를 늘어놓는 집단원: 사실적 이야기와 관련된 감정을 현재형으로 표현하게 한다.
- ⑤ 의존하는 집단원: 의존하는 자신의 태도를 인식하게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 )에 들어갈 알맞은 집단상담자의 작업은?
- ① 직면
- ② 진단
- ③ 피드백
- ④ 구조화
- ⑤ 행동형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집단상담 진행 시 고려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집단원 선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상담의 목적에 부합하는 욕구를 가진 사람을 선정한다.
- ② 집단상담 진행에 방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을 집단원으로 받아 들여야 할 것인지 고려한다.
- ③ 개별 면담을 통한 선정은 시간할애에 어려움이 있으나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 ④ 집단상담자와의 이중관계 여부를 파악한다.
- ⑤ 집단원 선정을 위해서는 투사검사가 필수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집단상담 평가에 대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청소년 집단상담의 이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청소년기 자기중심적 사고에 도전하게 한다.
- ② 사회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준다.
- ③ 안전한 환경에서 자유와 독립성을 시도할 수 있게 한다.
- ④ 또래와의 차이점을 발견하여 우월감을 갖게 한다.
- ⑤ 또래와 함께 참여하면서 성인 상담자의 권위에서 느끼는 불안감이 감소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현실치료 집단상담에서 사용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 ① 질문
- ② 유머
- ③ 역설적 기법
- ④ 직면
- ⑤ 꿈해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집단상담의 사전 동의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비밀유지 및 비밀유지의 예외사항
- ② 집단상담 성과에 대한 보장
- ③ 집단상담자의 이론적 배경
- ④ 특정 집단의 운영을 위해 요구되는 집단상담자의 자격요건
- ⑤ 집단상담의 잠재적 유익과 위험성에 대한 설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청소년 집단상담에서 비밀유지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비밀유지에 대해 교육한다.
- ② 집단과정 중에 비밀유지가 관심사가 되면 회기 중에 이 문제를 다루는 것이 바람직하다.
- ③ 비밀유지와 관련된 다문화적 관점을 존중해야 한다.
- ④ 초등학생 집단원인 경우 부모나 후견인에게 비밀유지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협조를 구한다.
- ⑤ 아동학대가 의심되어도 비밀유지의 원칙은 지켜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가족상담
51. 체계론적 가족상담의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ㄴ, ㄷ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가족상담의 기본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부부 왜곡(marital skew) - 부부가 서로 역할 교환을 이루지 못함
- ② 대칭적 관계(symmetrical relationship) - 평등성과 유사성에 기초한 관계임
- ③ 동일결과성(equifinality) - 체계가 여러 방법을 통해 동일한 목표에 도달하는 것임
- ④ 고무울타리(rubber fence) - 고정된 가족역할로부터 벗어나려는 시도를 무시하거나 잘못 해석하여 발달함
- ⑤ 이중구속(double bind) - 조현병 환자 가족에 관한 연구 결과로서 베이트슨(G. Bateson) 연구진이 발전시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후기 가족상담의 이론적 기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2차 사이버네틱스를 배경으로 발전하였다.
- ② 내담자와 상담자의 협력적 관계를 중시한다.
- ③ 문제에 대해 ‘알지 못함(not-knowing)’의 입장을 취한다.
- ④ 체계에 대한 투입과 산출에 초점을 두는 블랙박스 모델이다.
- ⑤ 사람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만드는 의미에 초점을 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체계론적 가족상담의 초기과정에서 상담자가 해야 할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족에 합류하기
- ② 상담의 구조화
- ③ 가족 상호작용패턴 탐색
- ④ 호소문제 탐색 및 명료화
- ⑤ 전이와 역전이 작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가족상담 모델과 주요 기술 또는 목표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경험적 가족상담 - 영향력의 수레바퀴
- ② 전략적 가족상담 - 문제의 외재화
- ③ 구조적 가족상담 - 가족의 재구조화
- ④ 보웬(M. Bowen)의 가족상담 - 탈삼각화
- ⑤ 맥락적 가족상담 - 공평한 관계 형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가족상담에서 고지된 동의(informed cons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상담내용과 구조에 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아도 된다.
- ② 비밀보장의 예외사항은 가족에게 알리지 않음을 고지한다.
- ③ 상담내용을 녹음하는 경우, 내담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아도 된다.
- ④ 법원에서 상담내용에 관한 정보를 요구할 때, 내담자에게 사전에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다.
- ⑤ 슈퍼비전을 받으며 상담을 하는 경우에는 내담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보웬(M. Bowen)의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다음 상담에서 구조적 가족상담자가 활용한 기법은?
- ① 합류하기(joining)
- ② 모방하기(mimicking)
- ③ 추적하기(tracking)
- ④ 균형깨기(unbalancing)
- ⑤ 실연하기(enact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사티어(V. Satir)의 경험적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전략적 가족상담의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중요한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유사하게 행동하는 위장기법을 사용한다.
- ② 역설적 개입을 위해 증상처방이나 고된 체험기법(ordeal technique) 등을 사용한다.
- ③ 정의예식(definitional ceremony)을 통해 자신이 선호하는 정체성을 청중 앞에서 인정받도록 한다.
- ④ ‘변화하라’는 메시지와 ‘변화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동시에 전달하는 치료적 삼각관계 상황을 만든다.
- ⑤ 긴장고조 기법을 통해 일정한 의식을 만들어 가족게임을 과장되게 인식하도록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의 목표 설정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구체적이고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한다.
- ② 현실적으로 성취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한다.
- ③ 목표 수행은 힘든 일이라는 것을 내담자가 인식하도록 한다.
- ④ 지금 여기에서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⑤ 상담자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다음 이야기치료 상담자의 질문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외재화(externalization)를 위한 질문
- ② 외부증인(outside witness) 초대를 위한 질문
- ③ 제지하기(restraining) 위한 질문
- ④ 재저작(reauthoring)을 위한 질문
- ⑤ 기적(miracle) 질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다음 구조적 가족지도에 나타난 가족역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모는 자녀와 모호한 경계선을 이루고 있다.
- ② 부모간의 갈등이 자녀에게 우회되어 있다.
- ③ 부는 자녀와 경직된 경계선을 이루고 있다.
- ④ 부부간에는 상호관계가 단절되어 있다.
- ⑤ 모-자녀간에는 위계가 형성되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보웬(M. Bowen)의 가족상담에서 과정질문(process ques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에 관한 내용에 초점을 두고 질문한다.
- ② 가족체계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문제의 맥락을 명료하게 사고하도록 한다.
- ③ 감정을 가라앉히고 정서적 반응에 의해 유발된 불안을 낮추도록 질문한다.
- ④ 부부의 논쟁이 심할 경우, 상담자는 중립적 태도로 각자의 생각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 ⑤ 가족원이 문제를 어떻게 지각하고 관계유형에 어떤 방식으로 참여하였는지 질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다음 가족상담 장면에서 상담자가 시도하고 있는 개입 기법은?
- ① 공명
- ② 유지
- ③ 재정의
- ④ 빙산탐색
- ⑤ 환기적 경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전략적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이야기 치료의 기본 전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다음에서 가족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 ① 행동 형성(behavior shaping)
- ② 증상 처방(symptom prescription)
- ③ 긍정적 의미부여(positive connotation)
- ④ 보이지 않는 충성심(invisible loyalty)
- ⑤ 치료적 삼각관계(therapeutic triangul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다음의 각 ( )에 들어갈 용어들을 옳게 연결한 것은?
- ① A: 사이버네틱스, B: 부적 피드백, C: 일반체계이론
- ② A: 일반체계이론, B: 부적 피드백, C: 전체성
- ③ A: 일반체계이론, B: 정적 피드백, C: 사이버네틱스
- ④ A: 일반체계이론, B: 부적 피드백, C: 상보성
- ⑤ A: 사이버네틱스, B: 정적 피드백, C: 순환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다음 가계도에서 IP(Identified Patient)의 가족역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IP는 외동이다.
- ② IP의 부와 친조부는 갈등관계이다.
- ③ IP의 부와 친조모는 융합관계이다.
- ④ IP의 외조부모는 이혼하였다.
- ⑤ IP 부계 쪽으로는 알코올 문제가 세대 간 전수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민수(중2)가 분노조절을 잘 못하고 집에서나 또래들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일이 많아서 걱정이 된다고 어머니가 호소하였다. 이 사례에 대한 가족상담 모델과 개입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보웬(M. Bowen)의 가족상담 - 민수의 형제 하위체계 기능을 탐색한다.
- ② 밀란(Milan) 모델 - 민수의 문제에 대해 가설설정과 순환질문으로 접근한다.
- ③ 이야기 치료 - 민수가 지향하는 삶의 목적과 희망에 대해 질문한다.
- ④ 사티어(V. Satir)의 경험적 가족상담 - 민수의 자존감과 가족의 규칙에 대해 탐색한다.
- ⑤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 - 민수가 폭력을 행사하지 않을 때에는 무슨 일을 하는지 탐색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가족상담에서 가족생활주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수평적 스트레스원으로는 진학, 취업, 결혼 등이 있다.
- ②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은 자녀의 가족체계 내외 출입이 자유롭도록 부모자녀관계가 변화해야 한다.
- ③ 듀발(E. Duvall)과 힐(R. Hill)은 가족생활주기 각 단계별 발달과업을 중요하게 본다.
- ④ 자녀출산기에는 자녀의 출생으로 기쁨과 함께 긴장과 어려움이 따른다.
- ⑤ 카터(B. Carter)와 맥골드릭(M. McGoldrick)의 가족생활주기 단계는 결혼으로부터 시작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10세 아들을 두고 있는 박씨 부부가 지난 5년간 지속된 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하고자 가족 상담을 의뢰하였다. 이 사례에 대한 가족상담 모델과 개입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사티어(V. Satir)의 경험적 가족상담 - 부부의 의사소통 유형을 파악한다.
- ②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 - 부부의 강점과 자원에 초점을 두고 접근한다.
- ③ 헤일리(J. Haley)의 전략적 가족상담 - 부부의 관계윤리 측면을 살펴본다.
- ④ 보웬(M. Bowen)의 가족상담 - 부모와 아들이 삼각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 ⑤ 미누친(S. Minuchin)의 구조적 가족상담 - 부부 하위체계의 기능을 부모 하위체계와 분리하여 살펴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우울감이 있는 영희(중1)는 어머니와 갈등이 심하다. 영희가 초등학교 3학년 때 부모가 이혼하였고, 이후 어머니와 외할머니와 함께 살았는데 6개월 전 외할머니가 돌아가셨다. 영희는 아버지와 한 달에 한 번 정도 만나 왔다. 이 가족의 사례에 대한 체계론적 가족상담 개입 계획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ㄷ, ㄹ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토마스와 로빈슨(Thomas & Robinson)의 PQ4R의 단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ㄹ
- ② ㄱ, ㄷ, ㄹ
- ③ ㄴ, ㄷ, ㅁ
- ④ ㄴ, ㄷ, ㄹ, ㅁ
- ⑤ ㄴ, ㄷ, ㅁ, ㅂ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학업상담
77. DSM-5에서 제시한 특정학습장애의 진단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ㄷ
- ③ ㄱ, ㄷ
- ④ ㄴ, ㄷ
- ⑤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맥키치 등(J. McKeachie et al.)의 학습전략 분류 중 인지전략(cognitive strategy)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목차를 살펴본다.
- ② 학습내용을 요약하거나 도표를 그려본다.
- ③ 핵심개념을 자기말로 바꾸어본다.
- ④ 새로운 개념을 학습할 때 구체적인 예를 떠올려본다.
- ⑤ 학습내용을 검토하여 핵심 아이디어를 선택해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다음은 자율성을 기준으로 발레란드와 비소네트(Vallerand & Bissonnette)가 구분한 학습동기 단계의 일부이다. 자율성이 낮은 순서부터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ㄴ - ㄹ - ㄱ - ㄷ - ㅁ
- ② ㄴ - ㄹ - ㄱ - ㅁ - ㄷ
- ③ ㄹ - ㄴ - ㄱ - ㄷ - ㅁ
- ④ ㄹ - ㄴ - ㄱ - ㅁ - ㄷ
- ⑤ ㄹ - ㄴ - ㅁ - ㄱ -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리버트와 모리스(Liebert & Morris)가 제안한 시험불안의 인지적 측면인 걱정(worry)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시험 준비 부족에 대한 염려
- ② 긴장으로 인한 일시적인 기억력 감소
- ③ 시험 결과에 대한 염려
- ④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의식
- ⑤ 시험에 대한 지속적인 걱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1. 길포드(J. Guilford)가 제시한 창의적 사고의 구성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독창성은 고정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여러 각도에서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이다.
- ② 인내심은 자신의 경험에 제한받지 않고 모든 가능성을 수용하는 능력이다.
- ③ 유연성은 기존의 아이디어와 다른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이다.
- ④ 정교성은 기존 아이디어를 추상적이고 확산적인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능력이다.
- ⑤ 유창성은 특정한 문제상황에서 가능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발표불안에 관한 개입 방안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기어리(D. Geary)가 제시한 수학학습장애의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단순 연산의 인출과 장기기억화의 어려움을 겪는 유형
- ② 시험불안을 동반한 유형
- ③ 수학에 대한 심리적 두려움을 겪는 유형
- ④ 시각적 정보의 시공간적 표상에 어려움을 겪는 유형
- ⑤ 쓰기장애가 공존하는 유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행동변화를 용이하게 하는 목표의 특징으로 로크와 라뎀(Locke & Latham)이 제시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ㄴ, ㄷ,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학습동기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학습동기는 강화와 처벌에 의해 조절될 수 있다.
- ②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아지면 학습동기 향상에 도움이 된다.
- ③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위계 모형에서 지적인 욕구는 성장욕구에 속한다.
- ④ 내적 동기화는 학습동기와 무관하다.
- ⑤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은 변화 가능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학습과 수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불을 켜고 자면 멜라토닌 분비가 억제되어 숙면을 방해할 수 있다.
- ② 자신에게 적절한 수면시간을 찾아 규칙적으로 수면을 취하는 것은 학습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③ 학습 후 3시간 이내에 잠을 자는 것은 학습내용 기억을 저하시킨다.
- ④ 가벼운 운동 후 따뜻한 물로 샤워하면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⑤ 낮잠을 2시간 이상 자는 것은 신체 리듬에 방해가 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데시와 라이언(Deci & Ryan)의 자기결정성 이론에서 제시한 동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무동기(amotivation)는 특정행동에 대해 무조건적인 관심을 갖는 상태이다.
- ② 통합된 조절(integrated regulation)은 특정행동의 가치를 받아들이지 못하지만 내적 흥미가 있는 상태이다.
- ③ 부과된 조절(introjected regulation)은 타인의 정서적 반응과 관계없이 과제수행을 거부하는 상태이다.
- ④ 확인된 조절(identified regulation)은 타인의 요구를 확인하고 불가피하게 과제수행을 하는 상태이다.
- ⑤ 내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는 행동 자체만으로도 흥미와 즐거움을 가진 상태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학업성취 결정 요인 중 개인 내적이면서 변화 가능한 요인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ㄱ, ㄷ, ㅁ
- ③ ㄴ, ㄷ, ㄹ
- ④ ㄴ, ㄹ, ㅁ
- ⑤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댄서로우(D. Dansereau)가 제시한 학습전략 중 주전략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낮은 학업성취를 보이는 영재 청소년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학습과제 실패에 대한 지각은 높고 성공에 대한 지각은 낮은 경향이 있다.
- ② 완벽주의로 고통을 받기도 한다.
- ③ 주변의 과도하게 높은 성취기대 때문에 학습관련 효능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기도 한다.
- ④ 자아존중감이 낮아져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지 못하기도 한다.
- ⑤ 학습과제에 성공한 경우에도 과제난이도보다는 자신의 능력에 더 귀인하는 경향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학업상담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와이너(B. Weiner)가 제시한 귀인의 차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통제소재(locus of control)는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학습자가 정확히 이해하는지를 기준으로 분류한다.
- ② 안정성(stability)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이 시간이나 상황에 따라 쉽게 변하는지 여부와 관련된다.
- ③ 통제가능성(controllability)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이 학습자 내적 원인인지 또는 외적 원인인지를 기준으로 분류한다.
- ④ 학습자가 낮은 시험점수의 원인을 운으로 본다면, 이는 안정적 요인에 귀인한 것이다.
- ⑤ 학업성취에 가장 영향력이 큰 내적 귀인 요소는 과제난이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학업상담에서 지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능은 학업성취도와 관련이 있는 변인이다.
- ② 학습에 대한 지능의 영향력을 과대평가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 ③ 상담자는 내담자의 지능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 ④ 지능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은 학습태도에 영향을 준다.
- ⑤ 비네(Binet) 지능검사를 통해 언어성 지능지수와 동작성 지능지수를 산출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보기에 제시된 철이의 경험 중 행동주의의 조작적 조건화에서 말하는 후속자극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중학교에 입학함
- ② 어려운 문장을 발견함
- ③ 국어교과서에 밑줄을 그어가며 예습함
- ④ 선생님께 꾸중을 들음
- ⑤ 국어공부가 싫어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반두라(A. Bandura)가 제시한 자기효능감의 주요 원천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ㄷ, ㄹ, ㅂ
- ③ ㄱ, ㄴ, ㄹ, ㅁ
- ④ ㄱ, ㄴ, ㄹ, ㅂ
- ⑤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DSM-5에서 제시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부주의 증상은 학업적 결함과 또래들의 무시와도 연관이 있다.
- ② 과잉행동은 적절치 않은 상황에서 과도한 운동 활동이나 과도하게 꼼지락거리는 것과도 연관이 있다.
- ③ 부주의는 과제를 수행하지 않고 돌아다니기, 지속적인 집중의 어려움과 같은 모습으로도 발현되며, 이는 이해의 부족이나 반항에서 기인한 것이다.
- ④ 학습과제, 연필, 책 등 과제와 활동에 필요한 물건들을 자주 잃어버리는 것은 ADHD 진단에 포함되는 증상 중 하나이다.
- ⑤ ADHD에 진단적인 생물학적 표지자는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수학학습부진 학생 상담 시 ‘247 곱하기 8’과 같은 셈하기에서 다음과 같이 계산하는 내담자의 오류에 대한 분석으로 옳은 것은?
- ① 7 × 8에서 오류
- ② 일의 자리 계산 후 받아올림을 하지 않음
- ③ 자릿수 맞추기 실패
- ④ 받아올린 수를 정확하게 더하지 못함
- ⑤ 십의 자리의 4를 40으로 이해하지 못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선수학습과 학업성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선수학습 결손은 해당 학년의 교과학습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 ② 선수학습 결손은 해당 교과를 과하게 학습했기 때문에 발생한다.
- ③ 수학처럼 위계성이 높은 과목일수록 선수학습 결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은 낮아진다.
- ④ 상급학교로 갈수록 선수학습의 중요성은 낮아진다.
- ⑤ 선수학습 결손으로 인한 학업미성취는 정서적 문제가 주원인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주의집중력 향상을 위한 개입전략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학습을 위한 시간관리 전략으로 적절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