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3급(1교시)(2016. 10. 1.) 시험일자 : 2016년 10월 1일

1과목 : 발달심리
1. 자녀를 양육하는 방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심리통제란 죄책감 유발이나 애정철회와 같은 방법으로 자녀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 ② 권위주의적 양육방식에서는 부모가 자녀에게 냉담하고 거부적이다.
  • ③ 허용적 양육방식에서는 부모가 자녀에게 지나치게 관대하다.
  • ④ 방임적 양육방식에서는 부모가 자녀들의 요구를 방치하거나 자녀들의 요구에 둔감하다.
  • ⑤ 권위적 양육방식에서는 부모가 자녀를 많이 통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수연이는 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있지만 변호사인 부모님의 뜻에 따라 아무런 고민 없이 변호사가 되기로 결정했다. 이러한 수연이의 정체감 상태는 어디에 해당하는가?
  • ① 정체감 획득
  • ② 정체감 유예
  • ③ 정체감 확산
  • ④ 정체감 유실
  • ⑤ 부정적 정체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발달의 비연속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이 아닌 것은?
  • ①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② 브레이너드(C. Brainerd)의 흐릿한 흔적이론
  • ③ 프로이트(S. Freud)의 정신분석이론
  • ④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
  • ⑤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강희의 행동을 설명하는 개념은?
  • ① 개인적 우화
  • ② 이상주의적 사고
  • ③ 상상적 관중(청중)
  • ④ 이원적 사고
  • ⑤ 상대적 사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알츠하이머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뇌혈관의 폐쇄로 발병하는 치매이다.
  • ② 연령이 증가하면서 발병률이 증가한다.
  • ③ 유전 가능성이 있다.
  • ④ 초기에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기억력 장애이다.
  • ⑤ 대표적인 노인성 치매이다.

2024. 10. 4. 22:16삭제
퇴행성뇌질환
6. 운동발달의 역동적 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ㄱ,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청소년의 신체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여자 청소년보다 남자 청소년에게 성장급등(growth spurt)이 더 일찍 일어난다.
  • ② 요즘 청소년들이 과거 청소년들보다 성장이 더 느리다.
  • ③ 청소년들의 신체발달에는 개인차가 없다.
  • ④ 사춘기가 오는 시기는 청소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⑤ 모든 여자 청소년들은 첫 생리를 하자마자 임신이 가능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기형발생 물질에 의한 구조적 기형이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큰 태내 발달단계는?
  • ① 접합기
  • ② 배아기
  • ③ 태아기
  • ④ 민감기
  • ⑤ 수정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기질과 애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ㄱ, ㄴ, ㄷ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지능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결정성 지능은 유동성 지능보다 학교교육이나 문화의 영향을 덜 받는다.
  • ② 지능의 상관은 이란성 쌍생아보다 일란성 쌍생아 간에 더 높다.
  • ③ 가드너(H. Gardner)에 따르면 인간의 지능은 다양한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④ 스턴버그(R. Sternberg)는 지능의 삼두(삼원)이론을 주창했다.
  • ⑤ 문제에 대한 하나의 최적의 답을 만들어내는 능력은 수렴적 사고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두뇌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뉴런의 크기와 시냅스 생성은 외부 감각경험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 ② 청소년기는 두뇌 성장급등기이다.
  • ③ 두뇌 가소성은 좌뇌와 우뇌의 기능분화를 의미한다.
  • ④ 영아기에는 수초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진다.
  • ⑤ 전두엽의 발달은 영아기에 완성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사회정서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수치심과 죄책감은 2차 정서이다.
  • ② 전생애 동안 애착의 유형은 변하지 않는다.
  • ③ 일반적으로 아동의 정서조절은 외적 규제에서 내적 자기조절로 발달한다.
  • ④ 안정애착은 아동의 사회정서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⑤ 조망수용능력은 타인에 대한 이해와 관련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도덕성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피아제(J. Piaget)의 자율적 도덕성에서는 규칙이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바뀔 수 있는 임의의 것이다.
  • ②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의 최종단계는 사회적 계약 지향 단계이다.
  • ③ 길리건(C. Gilligan)은 여성의 도덕성을 구성하는 핵심개념으로 정의(justice)를 주장한다.
  • ④ 길리건(C. Gilligan)은 피아제(J.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남성편향적이라고 비판한다.
  • ⑤ 피아제(J. Piaget)에 따르면 인지적 추론수준과 도덕성 발달수준은 관계가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감각운동기는 6개의 하위단계로 구성된다.
  • ② 형식적 조작기에 들어가면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사고가 발달한다.
  • ③ 질량, 수, 부피에 관한 보존 개념은 동일한 연령에서 나타난다.
  • ④ 인지발달 단계의 순서는 불변한다.
  • ⑤ 조절(accommodation)은 새로운 경험을 수용하고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아동ㆍ청소년기 발달정신병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ㄱ, ㄴ
  • ④ ㄴ, ㄷ
  • ⑤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레빈슨(D. Levinson)의 인생의 사계절(seasons of life)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인생주기 중 모두 4번에 걸친 전환기를 설정한다.
  • ② 인생(생애)구조란 개인의 인생 기초가 되는 설계를 의미한다.
  • ③ 꿈이나 도전과 같은 인생구조적 요인은 남녀 모두에게 동일하다.
  • ④ 전환기에서는 개인의 요구와 사회적 요구를 조화시키며 인생구조를 형성한다.
  • ⑤ 성인중기(중년기)에는 타인의 권위에서 벗어나 자신을 분명하게 드러내고자 한다.

aiahd2022. 9. 30. 20:02삭제
인생주기중 모두 5번에 걸친 전환기를 설정한다
17. 성역할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심리적 양성성은 한 사람 내에 여성적 특성과 남성적 특성이 공존하는 것을 의미한다.
  • ② 셀먼(R. Selman)은 성도식이론을 주창했다.
  • ③ 성역할 발달은 생물학적 성에 따라 모두 결정된다.
  • ④ 생물학적 성을 결정하는 호르몬은 도파민이다.
  • ⑤ 성 일관성(gender consistency)은 어떤 행동이 여성과 남성에게 적합한 행동인가에 대한 신념을 의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수퍼(D. Super)의 직업적 자아개념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청년은 자아상과 정체감에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한다.
  • ② 전생애 동안 사회적 관계에서의 다양한 생애 역할을 통해 자아개념이 발달한다.
  • ③ 결정화(crystallization)단계에서는 특정 직업을 선택하고, 직업을 자아개념의 일부로 간주하기 시작한다.
  • ④ 강화(consolidation)단계에서는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서 더 높은 지위에 오르기 위해 노력한다.
  • ⑤ 직업 정체감의 확립은 일생을 통해 일어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마음이론의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적 욕구와 바람이 행동을 결정한다는 사실에 대한 이해는 2세 경에 발달한다.
  • ② 틀린믿음에 대한 이해는 6세 경에 발달한다.
  • ③ 형제가 있는 아동은 없는 아동보다 틀린믿음을 더 잘 이해한다.
  • ④ 부모와 대화가 풍부한 아동은 틀린믿음을 잘 이해한다.
  • ⑤ 마음이론의 발달에는 생물학적 요인이 작용한다.

틀린믿음은2022. 9. 30. 08:00삭제
4세경에 발달한다
20. 발달연구 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횡단연구에서 나타나는 각 연령간 집단의 차이는 연령 자체의 영향 때문이다.
  • ② 종단연구에서는 동일한 개인 또는 집단을 시간의 차이를 두고 여러 번 측정함으로써 연령에 따른 발달의 추이를 규명한다.
  • ③ 동시대출생집단효과(cohort effect)는 연령 자체보다는 사회ㆍ역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 ④ 단기종단연구에서는 반복 검사로 인한 연습효과가 존재한다.
  • ⑤ 계열법은 횡단적 접근법과 종단적 접근법을 절충ㆍ보완한 연구 설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발달연구의 자료수집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자연관찰은 실험실관찰보다 가외변인의 통제가 더욱 용이하다.
  • ② 개인의 정보를 가장 정확하게 수집할 수 있는 방법은 질문지법이다.
  • ③ 사례연구에서는 소수의 피험자를 깊이 연구함으로써 개인의 복잡한 내적 현상을 기술한다.
  • ④ 구조적 면접법은 정해진 질문 없이 전문 면접관에 의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
  • ⑤ 면접법에서 면접자의 특성은 자료수집 과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발달의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인간발달을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이해한다.
  • ② 미시체계에서는 아동과 부모의 직접적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 ③ 부모의 직장은 아동에 있어 거시체계에 해당된다.
  • ④ 부모가 자녀의 학교 담임선생님을 전혀 모르는 것은 중간체계가 취약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⑤ 시간체계는 사람과 환경의 일생 동안의 변화를 포함한다.

무명2024. 6. 4. 23:45삭제
미시-중간-외체계-거시체계-시간체계
나농2022. 9. 30. 22:59삭제
부모님의 직장은 외체계
24. 다음에 제시되어 있는 아동의 언어발달 특성을 설명하는 개념은?
  • ① 스키너(B. Skinner)의 강화
  • ② 촘스키(N. Chomsky)의 언어습득장치
  • ③ 레너버그(E. Lenneberg)의 결정적 시기
  • ④ 반두라(A. Bandura)의 모방
  • ⑤ 브루너(J. Bruner)의 언어습득 지원체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4세 혜원이는 엄마의 생일을 맞아 자신이 아끼고 좋아하는 캐릭터 인형을 선물하였다. 이러한 혜원이의 행동을 설명하는 개념은?
  • ① 물활론적 사고
  • ② 가역성
  • ③ 전인과성 사고
  • ④ 직관적 사고
  • ⑤ 자아중심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에서 게슈탈트 집단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 ① 빈 의자 기법
  • ② 직면시키기
  • ③ 수프에 침 뱉기
  • ④ 거울기법
  • ⑤ 창조적 투사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집단상담의 기초
27. 참만남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개인경험에 중점을 둔다.
  • ② 체험집단이라고도 불린다.
  • ③ 지금-여기에 초점을 맞춘다.
  • ④ 구체적인 집단목표를 설정한다.
  • ⑤ 몇 시간에서 며칠 간 진행되기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집단상담자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얄롬(I. Yalom)의 치료집단의 갈등에 관한 진술에서 ( )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관계왜곡 - 불안 - 전이
  • ② 신경증 - 불안 - 투사
  • ③ 관계왜곡 - 적개심 - 투사
  • ④ 신경증 - 불안 - 투사적 동일시
  • ⑤ 관계왜곡 - 분노감 - 투사적 동일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과거에는 다룰 수 없었던 외상 경험의 수정을 위해 집단원을 보다 안전하고 지지적인 환경에 노출시키는 것을 뜻하는 개념은?
  • ① 자기개방
  • ② 모험시도
  • ③ 현실검증
  • ④ 합의적 검증
  • ⑤ 교정적 정서체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실존주의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정신병리의 원인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을 기초로 집단원을 범주화한다.
  • ② 공포를 집단원들의 실존에 대한 대표적인 정서반응으로 간주한다.
  • ③ 집단원의 일중독 문제를 실존적 분노 회피를 위한 방어적 노력이라고 여긴다.
  • ④ 집단원들을 불안의 원천인 죽음이라는 실존적 조건 속에서 살아가는 존재로 본다.
  • ⑤ 과거는 현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 하에 집단원들의 과거에 관심을 갖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얄롬(I. Yalom)이 주장한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의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ㄷ
  • ③ ㄱ, ㄴ
  • ④ ㄴ, ㄷ
  • ⑤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현실치료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합격합시다2022. 10. 1. 21:49삭제
아이구야 전꺼 오타났어요 ㄴ. 의사교류분석이론 ㄹ. 에릭슨의 개인심리학
합격합시다2022. 9. 30. 22:57삭제
ㄴ. 에릭번의 의사교류분석이론 ㄷ. 애릭슨의 개인심리학
34. 집단규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집단상담자와 영향력 있는 집단원들에 의해 구성ㆍ발달된다.
  • ② '해야 할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에 대한 공유된 신념이다.
  • ③ 자기개방, 느낌 중심의 상호작용, 즉시성, 자기탐색 등이 포함된다.
  • ④ 집단원들이 집단참여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의 성취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다.
  • ⑤ 암묵적 규범 외에도 집단에 대해 집단원이 나름대로 가지고 있는 신념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명시적 규범으로 구성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집단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인간적 자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다음의 집단상담자가 사용한 상담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적절한 시기를 포착해서 사용해야 한다.
  • ② 집단원의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알려준다.
  • ③ 구체적이고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맞춰 진술한다.
  • ④ 돌보는 태도와 존중하는 방식으로 한다.
  • ⑤ 집단원이 스스로에 대해 정직한 평가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집단상담의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심리검사를 사용할 수 있다.
  • ② 집단상담 서비스의 질을 관리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다.
  • ③ 집단상담자는 주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으므로 평가의 주체에서 제외시킨다.
  • ④ 솔직히 털어놓고 의견을 교환하는 평가방식은 평가규준이 불분명하다.
  • ⑤ 집단상담자, 집단원, 프로그램, 상담기관 모두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응집력이 높은 집단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집단원들이 집단상담자의 역할을 공유하지 않는다.
  • ② 집단규범을 어기는 집단원이 있을 때 기꺼이 도전한다.
  • ③ 집단원들의 집단에 대한 애착과 정서적 관여도가 낮다.
  • ④ 집단원들 간의 상호작용보다 집단원과 집단상담자 간의 상호작용이 더 활발하다.
  • ⑤ 갈등을 인식하지만 공개적으로 다루지는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집단원의 문제행동과 그것을 다루기 위한 집단상담자의 반응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대화 독점: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이 많은 것처럼 보이는데, 그것을 한 문장으로 말해보시겠어요?”
  • ② 우월한 태도: “다른 사람들의 문제는 작고 사소하다고 여기는 태도가 당신의 근본적인 문제인 것 같군요.”
  • ③ 소극적 참여: “뭔가 생각하고 있는 듯 보이는데, 우리에게 그 생각을 나누어 주시겠어요?”
  • ④ 과거 이야기 장황하게 늘어놓기: “과거 이야기보다 자신이 지금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말씀해 주시겠어요?”
  • ⑤ 조언 일삼기: “별님, 별님의 조언이 어떤 점에서 달님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하시나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집단상담자의 개입을 집단발달 단계에 따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 ① ㄴ - ㄱ - ㄷ - ㄹ
  • ② ㄴ - ㄷ - ㄹ - ㄱ
  • ③ ㄷ - ㄴ - ㄱ - ㄹ
  • ④ ㄹ - ㄴ - ㄷ - ㄱ
  • ⑤ ㄹ - ㄷ - ㄴ - 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코리(G. Corey)의 집단발달 단계 중 작업단계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모든 집단원들이 최적의 기능을 발휘한다.
  • ② 집단원들이 서서히 집단작업의 강도를 줄인다.
  • ③ 지금-여기보다는 그때-거기에서 일어난 일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 ④ 변화를 도모하고 새로운 행동을 과감하게 시도한다.
  • ⑤ 집단에 대한 신뢰 여부가 핵심 주제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우볼딩(R. Wubbolding)이 주장한 현실치료의 지침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학교 기반의 집단상담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반사회적 성향이 있어 담임교사로부터 의뢰된 학생은 집단원 선별 과정을 생략한다.
  • ② 특정 시기에 공통적으로 겪을 수 있는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다.
  • ③ 집단상담의 주제 선정을 위한 요구조사가 권장된다.
  • ④ 집단상담 시작 전에 참여학생의 학부모로부터 참여동의서를 받는다.
  • ⑤ 집단상담의 이점에 대해 학교행정가와 교사에게 설명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청소년 집단상담 과정 중에 제공되는 피드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다른 집단원에 대한 감정과 생각을 여과 없이 되돌려 주는 것이다.
  • ② 집단상담자의 피드백 모델링은 집단원들의 심리적 의존성을 키울 수 있다.
  • ③ 집단원에게 자신의 행동이 다른 집단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 ④ 집단원의 자료에 기초하여 대안적인 설명이나 해석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 ⑤ 집단초기에는 부정적 피드백이 긍정적 피드백보다 집단 응집력 형성에 도움이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효과적인 청소년 집단상담 운영 방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법원의 수강명령으로 의뢰된 청소년 대상 집단프로그램 운영 시 유의사항으로 옳은 것은?
  • ① 집단원이 지각과 결석을 자주 하더라도 집단에 참여하지 않을 권리가 있으므로 이를 허용한다.
  • ② 집단과정 중에 언급된 모든 내용은 비밀이 보장된다는 것을 약속한다.
  • ③ 집단원에게 중도에 포기할 권리가 없음을 알린다.
  • ④ 집단 참여가 집단원에게 가져다주는 유익을 강조하면서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한다.
  • ⑤ 법원에서 필요한 상담 내용을 요구하더라도 비밀보장의 원칙에 따라 거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적대적 행동을 보이는 청소년 집단원에 대한 집단상담자의 대처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적대적 행동이 집단 응집력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핀다.
  • ② 다른 집단원이 적대적 행동으로부터 받은 느낌을 표현하고 적대적 집단원은 이를 경청하게 한다.
  • ③ 적대적 행동 이면의 감정을 자각하도록 돕는다.
  • ④ 적대적 행동을 집단에서 다루기 힘든 경우에는 개인상담을 병행한다.
  • ⑤ 즉각적으로 개입하기보다는 적대적 행동의 무의식적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관찰만 계속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집단상담자가 사용한 상담 기술의 목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집단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응집력 촉진
  • ② 집단원의 역기능적인 언어적ㆍ비언어적 행동 중단
  • ③ 집단의 초점을 다시 제 궤도에 올려놓기
  • ④ 집단 구조 개선과 집단원 성장 촉진을 위한 틀 제공
  • ⑤ 집단의 방향에 대한 집단원의 책임감을 일깨워주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청소년 집단상담의 과정 분석(process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쉼터에서 생활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개방집단을 운영하는 경우 유의할 점이 아닌 것은?
  • ① 한 회기 내에 다룰 수 있는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
  • ② 매 회기마다 회기 종결에 대한 느낌을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확보한다.
  • ③ 꾸준히 참여하는 핵심집단원들을 확보한다.
  • ④ 신규 집단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은 반드시 회기 내에 실시한다.
  • ⑤ 타당한 이유 없이 지각과 결석을 반복하는 집단원에게는 집단 참여의 제한을 고려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심리측정 및 평가
51. T점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평균은 50이다.
  • ② 표준편차는 15이다.
  • ③ 정규분포를 이루지 않는다.
  • ④ -값이 나온다는 단점이 있다.
  • ⑤ 중앙치와 최빈치를 사용하여 계산한다.

ㅑ2ㅑ222022. 9. 30. 22:48삭제
T점수=평균 50, 표준편차 10 구하는 법 = 10z+50
52.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실시 간격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 ② 문항의 난이도는 신뢰도 계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③ 문항들의 내용이 이질적일수록 신뢰도는 높아진다.
  • ④ 채점자간 차이와 검사시간은 신뢰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⑤ 검사점수의 일관성과 반복 가능성을 의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정답과 오답으로 채점하는 검사에서 사용하는 신뢰도 추정치는?
  • ① 문항추측도
  • ② 요인부하량
  • ③ KR(Kuder-Richardson)-20
  • ④ 문항난이도
  • ⑤ 문항변별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검사점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원점수는 규준집단에서 개인의 상대적 위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 ② 규준집단에서 개인의 위치를 알아보기 위해 유도된 점수(derived score)를 사용한다.
  • ③ T점수로 변환하면 상이한 검사에서 측정된 점수에 대한 비교가 가능하다.
  • ④ 표준점수는 평균에서 이탈된 정도를 알려준다.
  • ⑤ T점수와 스태나인(stanine)은 정규화된 표준점수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백분위 점수(percentile score)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백분위 점수는 원점수의 최저 점수부터 정한다.
  • ② 백분위 점수가 낮을수록 개인의 원점수는 낮다.
  • ③ 객관적 검사의 경우 백분위 점수는 검사대상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
  • ④ 백분위 점수 40과 50의 원점수 차이와 백분위 점수 80과 90의 원점수 차이는 같다.
  • ⑤ 백분위 점수는 서열척도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준거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외적 준거를 이용하여 타당도를 알아본다.
  • ② “현재의 점수로 미래의 수행수준을 예언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과 관련이 있다.
  • ③ 타당화검사 점수와 준거측정치 간의 상관계수를 사용하여 추정한다.
  • ④ 검사에서 사용하는 준거는 검사의 목적에 따라 다르다.
  • ⑤ 예언타당도의 대안으로 공인(concurrent) 타당도를 사용하지 못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문항반응이론의 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측정오차는 모든 수검자에게 동일하다.
  • ② 1개의 검사를 구성하는 모든 문항은 1개의 잠재적 특성을 측정한다.
  • ③ 특정 문항에 대한 반응은 다른 문항의 반응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④ 문항 난이도는 수검자 집단의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
  • ⑤ 사용하는 검사 또는 문항에 따라 수검자의 능력은 변화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ㄱ, ㄹ
  • ③ ㄴ, ㄹ
  • ④ ㄱ, ㄴ, ㄷ
  • ⑤ ㄴ, ㄷ, ㄹ

0002022. 9. 30. 22:45삭제
명,서,등,비 성별은 명명척도이다. 온도는 등간척도이다.
59. 측정의 표준오차(SE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관찰점수의 표준편차와 신뢰도 계수를 사용하여 추정한다.
  • ② 표준오차는 관찰점수들의 합으로 계산한다.
  • ③ 표준오차가 클수록 점수들 간의 이질성은 낮아진다.
  • ④ 신뢰구간을 계산할 때 표준오차를 사용하지 못한다.
  • ⑤ 표준오차는 정규분포를 이루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K-WISC-IV) 실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첫 번째로 실시하는 소검사는 공통성이다.
  • ② 산수는 모든 연령에 대해 시작점이 동일하다.
  • ③ 아동이 질문에 반응하지 않았을 때는 기록용지에 NR로 표기한다.
  • ④ 행렬추리는 초시계로 정확하게 시간을 측정해야 한다.
  • ⑤ 아동이 “모르겠어요.”라고 대답할 때는 기록용지에 CK로 표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지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ㄹ
  • ④ ㄴ, ㄹ
  • ⑤ ㄴ, ㄷ, ㄹ

sjshd2022. 9. 30. 22:43삭제
ㄴ. 정신연령/생활연령*100 ㄷ. 웩슬러 지능검사 평균 100, 표준편차 15
62.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K-WAIS-IV)의 지각추론지수(PRI)에 포함되지 않는 소검사는?
  • ① 퍼즐
  • ② 무게비교
  • ③ 행렬추론
  • ④ 동형찾기
  • ⑤ 빠진 곳 찾기

다같이합격2022. 9. 30. 22:39삭제
언,지,작,처 중 동형찾기는 처리속도
63. 만4세 수검자에게 실시 가능한 검사는?
  • ① K-DRS
  • ② WPPSI
  • ③ MMPI-A
  • ④ MMTIC
  • ⑤ SNSB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심리평가자의 윤리적 의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심리평가에 관한 동의를 받을 때 비밀보장과 그 예외조항을 설명해야 한다.
  • ② 임상 수련생은 수련감독자의 지속적인 감독 하에 심리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 ③ 검사 목적에 맞게 검사를 선정하여 사용해야 한다.
  • ④ 동의할 능력이 없는 수검자에게는 평가의 본질과 목적에 대해 알리지 않아야 한다.
  • ⑤ 능력검사의 검사 자극이나 문항이 대중매체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수검자의 원점수, 환산점수, 검사자극에 관한 수검자의 반응, 진술 및 행동을 지칭하는 용어는?
  • ① 검사도구
  • ② 검사자료
  • ③ 검사지침서
  • ④ 진단도구
  • ⑤ 진단보고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집-나무-사람(H-T-P)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나무를 그리게 할 때는 종이를 가로방향으로 제시한다.
  • ② 집을 그리게 할 때는 종이를 세로방향으로 제시한다.
  • ③ 결과를 해석할 때는 구조적 요소와 내용적 요소를 고려한다.
  • ④ 집의 '지붕'은 수검자의 내부와 외부를 구분하는 경계를 의미한다.
  • ⑤ 나무의 '가지'는 초자아의 강도를 나타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내용, 조작, 산출의 3차원으로 구성된 지능의 구조 모델을 제시한 학자는?
  • ① 길포드(J. Guilford)
  • ② 케텔(R. Cattell)
  • ③ 스피어만(C. Spearman)
  • ④ 써스톤(L. Thurstone)
  • ⑤ 쏜다이크(E. Thorndik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투사적 검사가 아닌 것은?
  • ① DAP
  • ② HTP
  • ③ TAT
  • ④ SCT
  • ⑤ CBC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MMPI-2의 재구성 임상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진단적 변별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 ② 임상척도들의 공통된 일반요인을 추출하여 의기소침(RCd) 척도를 추가하였다.
  • ③ 임상척도들 간에 상관이 높다는 문제점을 보완했다.
  • ④ 모든 임상척도에 대응되는 재구성 임상척도가 있다.
  • ⑤ T점수 65점 이상을 유의미한 상승으로 해석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홀랜드(J. Holland)의 진로탐색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집단검사로는 사용할 수 없다.
  • ② 결과를 해석할 때는 일관성, 변별성, 긍정응답률을 고려한다.
  • ③ LIASEC라는 육각형 모형으로 되어 있다.
  • ④ 현실적 유형은 교육적인 활동이나 치료적인 활동을 좋아한다.
  • ⑤ 관습적 유형은 자유롭고 변화를 좋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문장완성검사(SC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MBTI의 각 차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감각(S): 육감에 의존하고 미래지향적이다.
  • ② 인식(P): 분명한 목적과 방향을 가지고 행동한다.
  • ③ 직관(N): 영감과 내적인 인식에 의존한다.
  • ④ 사고(T): 계획적이고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내린다.
  • ⑤ 판단(J): 원리원칙에 입각하여 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판단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로샤(Rorschach) 검사의 반응내용(contents) 채점기호가 아닌 것은?
  • ① F
  • ② A
  • ③ H
  • ④ Na
  • ⑤ Xy

무명2024. 6. 4. 23:28삭제
1. F 결정인 형태 *결정인: 반응내용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 반점의 특징적인 요인 *반응요인: 수검자가 보고한 대상이 어떤 범주에 드는가 2. A 반응내용 동물 3. H 반응내용 사람 4. Na 반응내용 자연 5. Xy 반응내용 x선
74. NEO-PI-R에 포함되어 있는 척도와 그 특성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신경증척도(N) - 충동성
  • ② 외향성척도(E) - 활동성
  • ③ 개방성척도(O) - 심미성
  • ④ 친화성척도(A) - 이타성
  • ⑤ 성실성척도(C) - 지배성

어논2022. 9. 30. 22:37삭제
외호성정경
75. 성격평가질문지(PAI)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타당도척도는 3개의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 ② 공격성척도(AGG)는 보충척도이다.
  • ③ 긍정적 인상척도(PIM)는 타당도척도이다.
  • ④ 대인관계척도는 3개의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 ⑤ 임상척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증상이 심각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무명2024. 6. 4. 23:24삭제
1. 타당도척도: 긍정적인상, 부정적인상, 비일관성, 저빈도 총 4개 2. 공격성척도: 치료척도 3. 정답 4. 대인관계척도는 지배성, 온정성 2개의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5. 임상척도 점수가 높을수록 증상을 심각하게 해석함
76.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담자, 내담자, 상담관계가 있어야 한다.
  • ② 전문자격을 갖춘 사람이 담당한다.
  • ③ 상담관계는 일반 대인관계와 다르다.
  • ④ 조력하는 과정이다.
  • ⑤ 상담 대상자는 자발적인 신청자로 제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상담이론
77. 다음 사례에서 내담자가 사용하는 방어기제는?
  • ① 투사
  • ② 치환
  • ③ 억압
  • ④ 반동형성
  • ⑤ 합리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다음 현상을 설명하는 인간중심상담 개념은?
  • ① 일치성
  • ② 자기실현 경향성
  • ③ 가치의 조건
  • ④ 동일시
  • ⑤ 융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여성주의 상담의 창안자 가운데 관계적-문화적 이론을 발전시킨 사람은?
  • ① 엔스(C. Enns)
  • ② 밀러(J. Miller)
  • ③ 에스핀(O. Espin)
  • ④ 브라운(L. Brown)
  • ⑤ 길리건(C. Gilliga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다음 사례에서 슬비가 고착되어 있는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 ① 구강기
  • ② 항문기
  • ③ 남근기
  • ④ 잠복기
  • ⑤ 성기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1. 상담의 이론적 접근에 따른 주요 상담목표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정신분석: 자아 기능 강화
  • ② 인지치료: 왜곡된 인지 수정
  • ③ 현실치료: 의미있는 관계 형성
  • ④ 행동치료: 부적응 행동의 소거와 적응적 행동 학습
  • ⑤ 실존치료: 생활양식 이해를 통한 공동체감 형성

28262022. 9. 30. 22:33삭제
생활양식 이해를 통한 공동체감 형성은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82. 효과적인 상담목표 설정을 위한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구체적이어야 한다.
  • ② 상담기간 내에 달성 가능하여야 한다.
  • ③ 내담자의 호소문제를 중심으로 상담자가 설정한다.
  • ④ 측정 가능하여야 한다.
  • ⑤ 내담자의 준비도를 감안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다음의 설명이 나타내는 기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반영, 직면, 즉시성, 자기개방
  • ② 반영, 명료화, 공감, 직면
  • ③ 즉시성, 명료화, 직면, 공감
  • ④ 반영, 명료화, 즉시성, 자기개방
  • ⑤ 즉시성, 명료화, 반영, 직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합리정서행동치료(REB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과거 사건보다는 현재 경험에 초점을 둔다.
  • ② 내담자의 신념을 정서와 행동의 원인으로 본다.
  • ③ 단기치료 모델을 지향한다.
  • ④ 비합리적 사고는 경험적인 현실과 일치하지 않는다.
  • ⑤ ABCDE 모델에서 D는 Doing으로 합리적으로 행동하기이다.

sjsusdu2022. 9. 30. 22:30삭제
D는 논박이다 A-선행사건, B-신념, C-결과,D-논박, E-효과
85. 현실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내담자가 실행하지 못한 것에 대한 변명을 허용하지 않는다.
  • ② 전행동(total behavior)의 '생각하기'에는 공상과 꿈이 포함된다.
  • ③ 개인은 현실에 대한 지각을 통해 현실 그 자체를 알 수 있다.
  • ④ 내담자 개인의 책임을 강조한다.
  • ⑤ WDEP에서 E는 선택행동에 대한 자기평가를 의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개인심리학(individual psychology)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교류분석에서 시간의 구조화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ㄴ, ㄷ, ㄹ
  • ④ ㄴ, ㄷ, ㄹ, ㅁ
  • ⑤ ㄱ, ㄴ, ㄷ, ㄹ, ㅁ, ㅂ

227ㄷ92022. 9. 30. 22:32삭제
시간의구조화-폐쇄,의례,소일,활동,친밀
88. 상담자의 역할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접수면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접수면접의 주된 기능은 상담에 필요한 내담자의 기초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 ② 전문적 교육을 받은 접수면접자가 심리검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③ 접수면접자는 내담자와 상담자를 연결시키는 역할을 한다.
  • ④ 접수면접에서 내담자의 외모 및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 ⑤ 내담자를 격려하여 호소문제와 관련된 감정을 충분히 해소할 수 있게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상담자의 첫 면담 준비사항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담자에 대한 첫 인상이 중요하므로 복장에 신경을 쓴다.
  • ② 개인적 걱정이나 감정으로부터 벗어나 내담자를 맞이할 수 있는 마음의 준비를 한다.
  • ③ 접수면접에서 누락된 주요 정보를 확인한다.
  • ④ 내담자에 대한 선입견을 줄이기 위해 상담신청서는 활용하지 않는다.
  • ⑤ 불참한 내담자에게 이유를 확인하고 참석을 독려할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다음의 대화에서 상담자가 활용하고 있는 상담기술은?
  • ① 즉시성
  • ② 직면
  • ③ 요약
  • ④ 정보제공
  • ⑤ 명료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상담자 윤리 규정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비전문적인 상담으로부터 내담자 보호
  • ② 상담자 스스로 자신의 상담활동을 점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지침 제공
  • ③ 내담자와 보호자가 상담에 관한 결정을 하는 데 필요한 정보 제공
  • ④ 상담자의 전문적 치료행위에 관한 법률적 책임 면제
  • ⑤ 상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의 처리기준 제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체계적 둔감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다음 사례에서 상담자가 실존치료적 접근으로 시도할 수 있는 개입방법과 그 예가 옳게 짝지어진 것은?
  • ① 역설적 의도 - 하루 종일 운동 외에 다른 활동은 절대 하지 않도록 해보라고 제안함
  • ② 소크라테스 대화법 - 수업에 집중하지 못해서 생기는 손해를 깨닫도록 논리적으로 교육함
  • ③ 탈숙고(dereflection) - 운동에 대한 집착이 문제라는 생각을 의식적으로 피해보도록 함
  • ④ 동기강화 - 운동하는 것처럼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도록 동기를 강화시킴
  • ⑤ 역할전환 - 자기가 운동에 전혀 관심이 없는 학생인 것처럼 가장해서 역할해보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상담 종결 시기를 결정할 때 고려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내담자의 이전 상담 경험
  • ② 상담기관의 관련 지침
  • ③ 상담 기간
  • ④ 호소문제의 해결 정도
  • ⑤ 내담자의 상담 외 지지체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인지적 왜곡의 유형과 그 예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① 과잉일반화: “우리 학교 전교 1등 학생이 담배를 피우는 것을 보면 흡연은 나쁜 행동이 아니다.”
  • ② 임의적 추론: “담임선생님이 나를 별명으로 부르는 것은 성적이 낮다는 이유로 나를 무시하기 때문이다.”
  • ③ 개인화: “선생님이 유독 나만 주시하고 트집을 잡는 데는 내 잘못도 있을 것이다.”
  • ④ 의미확대: “나는 어디 가든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아야 한다.”
  • ⑤ 이분법적 사고: “혈액형은 각각 완전히 다른 거야, A형이면서 B형일 수는 없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게슈탈트 상담기법과 그 목표를 짝지은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실연(enactment): 명확하고 생생한 내담자 환경 자각
  • ② 과장하기: 자기 감정이나 욕구에 대한 내담자 이해 촉진
  • ③ 꿈 작업: 억압하거나 회피했던 충동과의 접촉 및 통합
  • ④ 실험하기: 문제 명료화와 새로운 해결책 모색 촉진
  • ⑤ 빈 의자 기법: 내면에 억압된 자기와의 접촉

성북동살쾡이2024. 6. 18. 21:45삭제
실연이라는 기법은 내담자가 그 상황에서의 자신의 감정이나 입장을 추상적인 개념으로 설명하는 대신 직접 행동으로 연기해 보는 것이다. 이러한 실연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현재 치료장면에서의 행동으로 끌어올려 실험하고 탐색해 볼 수 있도록 해 준다. 즉,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말하는 대신 문제의 내용을 구체화하여 그것을 현실적으로 다룰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내담자는 실연을 통하여 상상 속에서 타인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데, 그것은 상징적인 행위지만 실제 사건에서와 비슷한 힘을 갖는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미처 몰랐던 자신의 감정이나 행동패턴을 발견할 수도 있고, 회피해 왔던 행동을 해 볼 수도 있다. 실연의 치료적 의미는 알아차림을 증가시키고, 미해결 과제를 완결시켜 준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가령, 어떤 사람에 대한 억압된 분노감을 보복에 대한 두려움 없이 해소할 수 있다. 그리고 양극성을 다룰 수 있고, 과거의 행동방식을 청산하고 새로운 행동방식을 실험해 봄으로써 그것을 습득할 수 있다.
98. 청소년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이 아닌 것은?
  • ① 심리적 안정과 조화
  • ② 청소년기 미성숙한 행동의 이해와 수용 능력
  • ③ 역동적인 청소년기 경험
  • ④ 주요 상담이론 활용 능력
  • ⑤ 청소년 정책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상담 진행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초기: 내담자 동기 파악과 구조화가 진행됨
  • ② 초기: 비자발적 내담자의 경우 상담목표를 설정하지 않음
  • ③ 중기: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반복적인 학습이 일어남
  • ④ 중기: 문제 해결 과정에서 저항이 나타날 수 있음
  • ⑤ 종결기: 상담 목표를 기준으로 상담성과를 평가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상담기법에 관한 진술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