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2018. 10. 6.) 시험일자 : 2018년 10월 6일

1과목 : 학습이론
1. 밀러와 달라드(N. Miller & J. Dollard)의 관찰학습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지연 모델링(delayed modeling)
  • ② 일반화된 모방(generalized imitation)
  • ③ 맞춤 의존적 행동(matched-dependent behavior)
  • ④ 동일 행동(same behavior)
  • ⑤ 모사 행동(copying behavio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장기기억의 유형은?
  • ① 절차기억
  • ② 재인기억
  • ③ 의미기억
  • ④ 일화기억
  • ⑤ 미래기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자기조절(self-regulation)에 관한 정보처리이론적 관점의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ㄹ
  • ② ㄱ, ㄷ
  • ③ ㄱ, ㄹ
  • ④ ㄴ, ㄷ
  • ⑤ ㄱ, ㄴ,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다음 사례에서 반두라(A. Bandura)의 관찰학습에 영향을 주는 하위과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① A: 주의과정, B: 파지과정
  • ② A: 동기과정, B: 파지과정
  • ③ A: 운동재현과정, B: 주의과정
  • ④ A: 동기과정, B: 운동재현과정
  • ⑤ A: 운동재현과정, B: 파지과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장기기억의 인출 사례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작년 여름에 갔던 한라산 백록담을 보았을 때의 모습을 마음에 그려본다.
  • ② 어제 봤던 사건 뉴스의 내용을 떠올린다.
  • ③ 어린 시절에 즐겨 들었던 노래를 마음속으로 되풀이 한다.
  • ④ 지난주에 읽었던 수필의 전반적 줄거리를 회상한다.
  • ⑤ 처음 듣는 영어단어의 발음을 들은 직후 마음속으로 그 소리를 시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기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ㄷ
  • ③ ㄱ, ㄷ
  • ④ ㄱ, ㄹ
  • ⑤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반두라(A. Bandura)의 관찰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톨만(E. Tolman)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유기체의 행동은 목표지향적이다.
  • ② 학습은 강화와 독립적으로 일어난다.
  • ③ 유기체는 강화 기대를 학습한다.
  • ④ 유전의 역할을 고려하지 않았다.
  • ⑤ 유기체는 잠재적 학습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A양의 심리상태를 설명한 개념으로 옳은 것은?
  • ① 증진적 조건화(incremental conditioning)
  • ②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 ③ 자연적 조건화(natural conditioning)
  • ④ 도구적 조건화(instrumental conditioning)
  • ⑤ 반응적 조건화(respondent condition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학습심리에 대한 학자별 이론적 주장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헵(D. Hebb) - 인간에게는 최적 각성 수준이 존재한다.
  • ② 쏜다이크(E. Thorndike) - 학습은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 ③ 헐(C. Hull) - 문제해결과정에는 대리적 시행착오가 존재한다.
  • ④ 반두라(A. Bandura) - 인간은 행동을 할 때 자기조절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 ⑤ 거스리(E. Guthrie) - 행동 동반 자극들의 연합이 반복되면 그 행동은 추후 유사 상황에서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

어어2022. 10. 1. 23:59삭제
쏜다이크-문제해결과정에는 대리적시행착오가 존재한다.
11. 조건형성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후진적 조건화에서 무조건자극은 나중에 제공된다.
  • ② 고차적 조건화는 고전적 조건화의 한 형태이다.
  • ③ 상금은 일차적 강화물에 해당된다.
  • ④ 부적 강화는 특정 행동의 감소를 목적으로 한다.
  • ⑤ 연속강화계획은 소거로부터의 저항이 가장 큰 강화계획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학습과 수행은 구분되어야 한다.
  • ② 학습은 과정이 아니라 결과이다.
  • ③ 성숙에 의한 변화도 학습에 포함된다.
  • ④ 정서적 변화는 학습의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
  • ⑤ 일시적 행동의 변화는 학습의 범주에 포함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A군의 심리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 ① 의미 조건형성(semantic conditioning)
  • ② 차별적 강화(differential reinforcement)
  • ③ 감각 전조건형성(sensory preconditioning)
  • ④ 내수용기 조건형성(interoceptive conditioning)
  • ⑤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내성법(introspection)을 통하여 인간의식의 기본요소를 분석하고 확인하는데 목적을 둔 심리학파는?
  • ① 기본주의(fundamentalism)
  • ② 구조주의(structuralism)
  • ③ 기능주의(functionalism)
  • ④ 행동주의(behaviorism)
  • ⑤ 인지주의(cognitivis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사례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 ① 조형
  • ② 변별
  • ③ 일차적 강화
  • ④ 자발적 회복
  • ⑤ 일반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처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반응대가는 처벌의 한 형태이다.
  • ② 처벌받은 행동은 억제될 뿐이다.
  • ③ 처벌의 결과는 유기체에게 혐오적이어야 한다.
  • ④ 사회적 고립은 일차적 처벌 중 하나이다.
  • ⑤ 처벌 전에는 사전 경고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인간 뇌 기능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ㄹ, ㅁ
  • ④ ㄴ, ㄷ, ㄹ
  • ⑤ ㄴ, ㄷ, ㅁ

어엉2022. 10. 2. 00:00삭제
브로카-언어표현, 베르니케-언어이해 편도체-정서 후두엽-시각
18. 자기가치(self-worth)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불가능한 목표설정은 자기손상(self-handicapping)전략의 예로 자기가치 보호가 목적이다.
  • ② 자기가치는 자신에 대한 구체적인 인지적 평가이다.
  • ③ 숙달목표지향성보다 수행목표지향성이 높은 학생들은 자기손상전략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 ④ 자기효능감의 수준은 과제 영역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⑤ 자기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을 나타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인간 뇌와 학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전두엽의 발달은 15세 이전에 완성된다.
  • ② 시냅스 수의 과밀 현상은 8세 전후에 가장 높게 나타난다.
  • ③ 해마가 일부 손상되어도 학습은 가능하다.
  • ④ 대뇌피질은 출생 시 가장 발달된 영역이다.
  • ⑤ 세로토닌(serotonin)은 뇌를 손상되기 쉬운 구조로 만든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수행목표지향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동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대가로 보상을 받다가 보상이 사라지면 내재적 동기가 더욱 높아진다.
  • ② 적절한 수준의 도전적 과제는 내재적 동기를 높인다.
  • ③ 실패에 대한 원인을 내적이고 통제 불가능하며 안정적인 요인으로 귀인하면 내재적 동기는 낮아진다.
  • ④ 보상이 성취에 대한 정보적 기능을 가지면 내재적 동기를 증가시킬 수 있다.
  • ⑤ 수행 수준과 관계없이 과제 참여 자체를 보상하는 것은 내재적 동기를 감소시킨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정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상황적 흥미는 맥락 의존적이며 일시적으로 지속된다.
  • ② 불안과 걱정은 작업기억의 용량을 차지하여 효율적인 정보처리를 방해한다.
  • ③ 일반적으로 비정서적인 정보보다 정서적인 정보를 쉽게 인출한다.
  • ④ 역스-도슨의 법칙(Yerkes-Dodson Law)에 의하면 어려운 과제는 높은 각성 수준에서 가장 잘 성취된다.
  • ⑤ 정서-상태 의존 인출은 정보인출 시의 기분과 정보부호화 시의 기분이 일치할 때 기억이 향상되는 현상이다.

ㅓ엉2022. 10. 2. 00:02삭제
역스-도슨 법칙에 의하면 어려운과제는 적당한 각성수준에서 가장 잘 성취된다
23. 다음 각 사례들에 해당하는 귀인 편향을 보기에서 바르게 골라 짝지은 것은?
  • ① ㄱ - a, ㄴ - b, ㄷ – d
  • ② ㄱ - a, ㄴ - c, ㄷ – b
  • ③ ㄱ - b, ㄴ - d, ㄷ - c
  • ④ ㄱ - c, ㄴ - b, ㄷ – a
  • ⑤ ㄱ - d, ㄴ - a, ㄷ - c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에클스와 윅필드(J. Eccles & A. Wigfield)의 기대×가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비용신념은 성취행동에 정적 영향을 준다.
  • ② 자기효능감은 기대보다 가치 요인과 정적 관계를 가진다.
  • ③ 과제 흥미는 기대 요인에 포함된다.
  • ④ 과제 곤란도에 대한 지각은 기대지각과 부적 관계를 가진다.
  • ⑤ 기대×가치 이론은 정서적 기억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구성주의는 학습자의 능동적 지식 구성을 강조한다.
  • ② 인지적 구성주의는 개인 내면의 지식과 신념 구성에 초점을 둔다.
  • ③ 사회적 구성주의는 학습에 있어서 문화적 맥락과 상황을 중시한다.
  • ④ 비고츠키(L.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는 근접발달영역 안의 학습활동을 할 때 의미 있는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 ⑤ 피아제(J.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에서는 정보의 정확한 표상을 중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 중 관념론적 관점에서 청소년문화를 설명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청소년 이해론
27. 소년법에 따라 감호 위탁 처분을 받은 청소년을 보호자 대신 보호할 수 있는 자가 상담ㆍ주거ㆍ학업ㆍ자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소년복지 지원법상의 시설은?
  • ① 꿈드림센터
  • ② 꿈키움센터
  • ③ 청소년희망센터
  • ④ 청소년특화시설
  • ⑤ 청소년회복지원시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탭스콧(D. Tapscott)이 제시한 용어로 디지털혁명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인터넷을 일상생활의 동반자처럼 활용하는 세대를 지칭하는 용어는?
  • ① N세대
  • ② X세대
  • ③ Y세대
  • ④ C세대
  • ⑤ P세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다음이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학자는?
  • ① 터너(V. Turner)
  • ② 파슨스(T. Parsons)
  • ③ 윌리스(P. Willis)
  • ④ 미드(M. Mead)
  • ⑤ 부르디외(P. Bourdieu)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다음이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여성가족부의 청소년정책 사업은?
  • ① 청소년동반자
  • ②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 ③ 청소년우대 사업
  • ④ 드림스타트
  • ⑤ 청소년 특별지원 사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열광적으로 추종한다'는 의미로 청소년들이 스타와 같은 특정 대상에 몰두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을 공유하는 사람들끼리 스타일을 함께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고 싶어 하는 현상은?
  • ① 히끼꼬모리 문화
  • ② 리셋 신드롬(reset syndrome)
  • ③ 보보스(BOBOS) 문화
  • ④ 팬덤(fandom) 문화
  • ⑤ 차브(chav) 문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프랭클린과 프리먼(B. Franklin & M. Freeman)이 분류한 가정에서의 아동과 청소년 권리유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복지권(welfare rights)
  • ② 보호권(protective rights)
  • ③ 성인권(adult rights)
  • ④ 부모에 대응하는 권리(rights against parents)
  • ⑤ 천부권(entitlements rights)

어앙2022. 10. 2. 00:06삭제
프랭클린과 프리먼-복지권,보호권,성인권,부모에대응하는 권리 콜즈-천부권,보호권, 권능부여권, 의사표명권
33. 청소년 기본법상 다음 ( )에 들어갈 용어는?
  • ① 보호
  • ② 참여
  • ③ 자율
  • ④ 문화
  • ⑤ 상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프로이트(S.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 사춘기 이후 청소년에 해당하는 특성으로 옳은 것은?
  • ① 동성 부모를 적대시한다.
  • ② 신체를 자기 뜻대로 조절하는 것을 즐긴다.
  • ③ 이성에 대해 성적 관심이 커진다.
  • ④ 동성과의 우정 관계에 집중한다.
  • ⑤ 외모에 관심이 집중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중 형식적 조작기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직관적 사고
  • ② 사고과정에 대한 사고
  • ③ 가능성에 대한 사고
  • ④ 논리적 사고
  • ⑤ 추상적 사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길리건(C. Gilligan)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행동주의적 발달 모델을 제시하였다.
  • ② 남성과 여성은 도덕적 판단 기준에서 차이가 없다고 보았다.
  • ③ 도덕성 발달을 4수준으로 구분하였다.
  • ④ 전인습적 수준을 도덕성 발달의 최종 단계로 제시하였다.
  • ⑤ 관심, 배려, 상호의존성을 중심으로 도덕성 발달을 연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엘킨드(D. Elkind)가 제시한 청소년의 자아중심적 특성이 반영된 생각의 예로 옳은 것은?
  • ① “1+1의 답이 2만은 아닐 거야”
  • ② “나의 독특성을 어른들은 이해하지 못해”
  • ③ “도대체 내가 누구인지 모르겠어”
  • ④ “남들이 겪는 일이라면 나에게도 일어나겠지”
  • ⑤ “인류 역사를 관통하는 보편적 진리가 있을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에릭슨(E.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중 청소년기 정체감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친밀하고 의미있는 관계 형성의 기초가 된다.
  • ② 심리사회적 유예 상태가 요구된다.
  • ③ 영유아기에 형성된 신뢰를 바탕으로 발달한다.
  • ④ 근면성 성취에 필요한 전제 조건이다.
  • ⑤ 성취하지 못할 경우 자기회의에 빠지게 된다.

어엉2022. 10. 2. 00:07삭제
신,자,주,"근","자"
39. 청소년기 진로선택 및 진로발달을 설명한 학자와 그 내용이 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청소년이 또래집단과 유사한 언어표현, 행동, 옷차림 등을 하는 현상과 관련된 개념이 아닌 것은?
  • ① 사회적 비교
  • ② 주지화
  • ③ 강화와 처벌
  • ④ 동조
  • ⑤ 관찰학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모델에서 청소년 환경체계의 예가 옳은 것은?
  • ① 미시체계 – 대중매체
  • ② 중간체계 - 부모의 직장
  • ③ 외체계 - 여성가족부
  • ④ 거시체계 – 확대가족
  • ⑤ 시간체계 - 종교단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바움린드(D. Baumrind)가 제시한 부모 유형과 청소년 자녀의 특성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허용적(permissive) 부모 - 복종적 자녀
  • ② 무관심한(uninvolved) 부모 - 자율적 자녀
  • ③ 권위적(authoritative) 부모 - 독립적 자녀
  • ④ 통합적(integrative) 부모 - 효율적 자녀
  • ⑤ 권위주의적(authoritarian) 부모 - 적응적 자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정책위원회의 주요 기능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뒤르껭(E. Durkheim)이 제시한 자살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모방적 자살
  • ② 이타적 자살
  • ③ 아노미적 자살
  • ④ 이기적 자살
  • ⑤ 숙명론적 자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청소년쉼터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비행에 관해 다음과 같이 주장한 학자는?
  • ① 코헨(A. Cohen)
  • ② 서덜랜드(E. Sutherland)
  • ③ 허쉬(T. Hirschi)
  • ④ 레머트(M. Lemert)
  • ⑤ 머튼(R. Mert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복지시설 또는 청소년복지지원기관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ㄷ, ㄹ
  • ② ㄱ, ㄴ, ㄷ
  • ③ ㄱ, ㄴ, ㄹ
  • ④ ㄱ, ㄷ,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정기ㆍ임시회의를 통한 청소년 관련 정책의 모니터링, 청소년 의견 제안과 정책자문, 각종 토론회ㆍ워크숍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위해 여성가족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설치ㆍ운영 중인 청소년 기구는?
  • ① 청소년특별회의
  • ② 청소년운영위원회
  • ③ 청소년참여위원회
  • ④ 청소년의회
  • ⑤ 청소년정책위원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 ② 일시보호
  • ③ 출석정지
  • ④ 학급교체
  • ⑤ 사회봉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마짜와 사이크스(D. Matza & G. Sykes)의 비행에 관한 중화기술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가해의 부정
  • ② 책임의 부정
  • ③ 피해자의 부정
  • ④ 비난자의 부정
  • ⑤ 높은 충성심에 호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청소년 수련 활동론
51.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를 실시하여야 하는 자는?
  • ① 여성가족부장관
  • ② 보건복지부장관
  • ③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장
  • ④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장
  • ⑤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다음에서 설명하는 매듭법은?
  • ① 고매듭
  • ② 맞매듭
  • ③ 당김매듭
  • ④ 접친매듭
  • ⑤ 장구매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다음에서 설명하는 수련활동은?
  • ① 하이킹
  • ② 서바이벌게임
  • ③ 천체탐사활동
  • ④ 오리엔티어링
  • ⑤ 모의올림픽게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시설이 아닌 것은?
  • ① 유스호스텔
  • ② 청소년수련원
  • ③ 청소년야영장
  • ④ 청소년수련관
  • ⑤ 청소년자립지원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위원회의 인증위원 구성에서 ( )에 들어갈 알맞은 숫자는?
  • ① 15
  • ② 20
  • ③ 25
  • ④ 30
  • ⑤ 3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수련시설의 허가 또는 등록을 취소할 수 있는 자는?
  • ① 여성가족부장관
  • ② 보건복지부장관
  • ③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장
  • ④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 ⑤ 특별자치시장ㆍ특별자치도지사ㆍ시장ㆍ군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시ㆍ도지사 및 시장ㆍ군수 등이 읍ㆍ면ㆍ동에 1개소 이상 설치ㆍ운영하여야 하는 수련시설은?
  • ① 유스호스텔
  • ② 청소년수련관
  • ③ 청소년문화의 집
  • ④ 청소년야영장
  • ⑤ 청소년수련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위험도가 높은 청소년수련활동이 아닌 것은?
  • ① 래프팅
  • ② 패러글라이딩
  • ③ 10 km 도보이동
  • ④ 암벽 클라이밍
  • ⑤ 2시간 이내의 야간등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ㄱ, ㄷ, ㅁ
  • ③ ㄴ, ㄷ, ㄹ
  • ④ ㄴ, ㄹ, ㅁ
  • ⑤ ㄱ, ㄴ,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적용되는 다음의 요구분석 기법은?
  • ① 데이컴법
  • ② 관찰법
  • ③ 개별이력분석법
  • ④ 델파이법
  • ⑤ 능력분석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수련시설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여야 하는 안전교육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청소년수련활동 및 수련시설의 안전 관련 법령
  • ② 청소년수련활동 안전사고 예방 및 관리
  • ③ 수련시설의 안전점검 및 위생관리
  • ④ 수련시설 종사자의 안전관리 역량 강화
  • ⑤ 안전 관련 보험의 가입 여부 및 보험의 종류와 약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다음이 설명하는 프로그램 내용 편성의 원리는?
  • ① 통합성의 원리
  • ② 계속성의 원리
  • ③ 타당성의 원리
  • ④ 계열성의 원리
  • ⑤ 범위의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수련시설의 안전점검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수련시설의 운영대표자는 시설에 대하여 정기 및 수시 안전점검을 실시하여야 한다.
  • ② 지방자치단체는 안전점검을 받아야 하는 시설의 범위ㆍ시기, 안전점검기관, 안전점검 절차 및 안전기준을 정하여야 한다.
  • ③ 지방자치단체는 예산의 범위에서 안전점검이나 시설의 보완 및 개수ㆍ보수에 드는 비용의 전부를 보조할 수 있다.
  • ④ 수련시설의 운영대표자는 안전점검 결과를 특별자치시장ㆍ특별자치도지사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 ⑤ 특별자치시장ㆍ특별자치도지사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필요한 경우 시설의 보완을 요구할 수 있으며 수련시설의 운영대표자는 그 요구에 따라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의 주요 업무가 아닌 것은?
  • ①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 ② 학교 밖 청소년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 ③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우수사례의 발굴 및 확산
  • ④ 방과 후 활동 지원센터의 운영 모형 개발
  • 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의 발굴 및 연계ㆍ협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시설 운영 중지 명령의 사유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청소년활동이 아닌 용도로 수련시설을 이용하는 경우
  • ② 정당한 사유 없이 청소년의 수련시설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
  • ③ 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가장 낮은 등급을 연속하여 3회 이상 받은 경우
  • ④ 시설이 붕괴되거나 붕괴할 우려가 있는 등 안전 확보가 현저히 미흡한 경우
  • ⑤ 청소년단체가 아닌 자에게 수련시설을 위탁하여 운영하게 하는 경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특별한 교육 및 활동이 필요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청소년 기본법령상의 방과후 사업에 명시되지 않은 활동은?
  • ① 청소년의 역량 개발 지원
  • ② 청소년의 기본학습 및 보충학습 지원
  • ③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계획의 이행 지도
  • ④ 청소년의 안전하고 건강한 방과 후 활동을 위한 급식, 시설 지원 및 상담
  • ⑤ 청소년의 방과 후 활동을 지원하는 기관 및 단체 등의 개발 및 연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청소년 기본법령상 ( )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1, 8
  • ② 2, 8
  • ③ 1, 15
  • ④ 2, 15
  • ⑤ 2, 2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다음이 공통으로 설명하는 하트(R. Hart)의 청소년 참여 사다리 단계는?
  • ① 청소년이 명목상(tokenism)으로 참여하는 단계
  • ② 성인들이 정보를 제공하고 협의하는 단계
  • ③ 성인 주도로 청소년과 의사결정을 공유하는 단계
  • ④ 청소년이 주도하고 감독하는 단계
  • ⑤ 성인들이 지시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문제해결 학습과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 ① ㄱ-ㄴ-ㄷ-ㄹ-ㅁ
  • ② ㄱ-ㄹ-ㄴ-ㅁ-ㄷ
  • ③ ㄱ-ㄹ-ㄷ-ㄴ-ㅁ
  • ④ ㄱ-ㄹ-ㅁ-ㄴ-ㄷ
  • ⑤ ㄱ-ㅁ-ㄹ-ㄴ-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대상인 청소년교류활동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 ① 국제청소년교류활동
  • ②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 ③ 지방자치단체의 자매도시협정
  • ④ 청소년교류센터의 설치ㆍ운영
  • ⑤ 남ㆍ북청소년교류활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멘토링 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청소년의 발달 자산(developmental asset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ㄷ, ㄹ
  • ③ ㄱ, ㄴ,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다음이 공통으로 설명하는 활동지도 이론은?
  • ① 경험주의이론
  • ② 인지주의이론
  • ③ 인본주의이론
  • ④ 사회학습이론
  • ⑤ 행동주의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다음 활동이 모두 이루어지는 청소년 체험활동 단계로 옳은 것은?
  • ① 활동 협의 단계
  • ② 활동계획 수립 단계
  • ③ 체험활동 단계
  • ④ 정리활동 단계
  • ⑤ 평가 및 반성 단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청소년활동 진흥법의 내용 중 ( )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 ① 청소년 블루존
  • ② 청소년 두드림존
  • ③ 청소년수련거리
  • ④ 청소년수련지구
  • ⑤ 청소년야영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