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3급(2교시)(2017. 9. 16.) 시험일자 : 2017년 9월 16일

1과목 : 학습이론
1. 이론적 관점과 주요 관심사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행동주의 - 자극과 반응의 연합
  • ② 인지주의 - 지각, 문제 해결, 추론의 발달
  • ③ 사회학습이론 - 관찰을 통한 학습
  • ④ 사회인지이론 - 사회구조와 인지발달의 관계
  • ⑤ 인지신경과학 - 뇌의 구조 및 활동과 학습과정의 관련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학습동기 중 호기심과 탐색 행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화이트(R. White)는 탐색행동의 근원이 환경을 다루고 싶어하는 내적 욕구에 있다고 하였다.
  • ② 얼(R. Earl)은 아동이 이미 적응된 자극보다 약간 덜 복잡한 자극을 탐색하려는 동기가 있다고 하였다.
  • ③ 유기체는 새로운 것이나 신기한 것과 상호작용하고 싶어하며 그 과정에서 학습한다.
  • ④ 진화론적 관점에서 볼 때 동물은 자신의 생존을 보장받기 위하여 탐색을 한다.
  • ⑤ 벌린(D. Berlyne)은 탐색과 놀이행동에 깔려 있는 기본 기제를 각성 수준이라고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진화론적 관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종 특유의 차이가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 ② 동일한 종 내에서 자연적인 변이성이 발생한다.
  • ③ 학습된 행동 특성은 모두 유전된다.
  • ④ 유기체 속성과 환경적 요구의 상호작용으로 자연선택이 이루어진다.
  • ⑤ 자연선택을 통해 적응이 이루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학자와 그 주장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ㄴ
  • ③ ㄱ, ㄷ
  • ④ ㄴ, ㄹ
  • ⑤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학습에 있어 기능주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다윈(C. Darwin)의 진화론에서 영향을 받았다.
  • ② 유기체의 신체적 적응 기능만을 강조하였다.
  • ③ 유기체의 정신과정과 행동이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와준다.
  • ④ 제임스(W. James)는 개인이 자신의 환경에 적응하도록 돕는 것이 의식의 목적이라고 하였다.
  • ⑤ 듀이(J. Dewey)는 심리학적 실험의 결과가 교육과 일상의 삶에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학생의 학습에 대한 교사의 기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외재적 보상의 효과에 관한 인지평가이론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수행수준에 관계없이 과제 수행 자체에 대해 보상을 주는 경우 내재적 동기는 손상되지 않으며 오히려 증가한다.
  • ② 보상을 받는 사람에게 자기결정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③ 보상을 통제로 받아들이면 내재적 동기를 감소시킬 가능성이 커진다.
  • ④ 보상을 정보로 받아들이면 유능감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다.
  • ⑤ 보상이 실제 행동 또는 발전과 연관될 때 개인에게 자신의 기술 또는 능력에 대한 정보를 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동기에 관한 자기결정성 이론이 가정하는 욕구가 아닌 것은?
  • ① 유능(competence)
  • ② 자율성(autonomy)
  • ③ 관계(relatedness)
  • ④ 환경과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적이고자 하는 욕구
  • ⑤ 외적 보상에 기반한 수행 욕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특정 대상에 대해 특정 정서를 갖는 것은 학습으로 간주할 수 없다.
  • ② 동물 연구에서 나온 학습 원리를 인간 학습에 적용할 수 있다.
  • ③ 새로운 행동의 형성ㆍ유지ㆍ제거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 ④ 정상행동 뿐만 아니라 이상행동도 동일한 학습원리로 설명할 수 있다.
  • ⑤ 직접 관찰할 수 있거나 측정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에 해당하는 개념은?
  • ① 정적 강화
  • ② 부적 강화
  • ③ 차별 강화
  • ④ 행동 연쇄
  • ⑤ 자기 강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행동주의 학습 개념과 사례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 ① 홍수법(flooding): 뱀 공포 치료를 원하는 내담자에게 뱀을 몸에 감고 1시간 이상을 버티게 했다.
  • ② 조형(shaping): 옹아리를 시작한 아기에게 '엄마'라는 말을 가르치기 위해 '음음'→'음마'→'엄마' 단계로 강화하였다.
  • ③ 혐오치료(aversion therapy): 알코올 중독 치료를 원하는 내담자에게 구토제를 복용하도록 하여 술을 마실 때마다 구토를 경험하게 하였다.
  • ④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 등교거부가 심한 학생에게 교문, 현관, 복도, 교실 순으로 조금씩 시간을 보내면서 자연스럽게 학교에 익숙해지도록 하였다.
  • ⑤ 소거(extinction): 우는 행동을 줄이기 위해 울 때마다 주었던 관심과 도움을 더 이상 주지 않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강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행동 수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ㄷ, ㄹ
  • ④ ㄱ, ㄴ,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일차(primary) 강화물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ㄹ
  • ② ㄴ, ㄷ
  • ③ ㄷ, ㅁ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욕구위계이론에서 매슬로우(A. Maslow)가 주장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다양한 욕구 사이에 위계가 존재한다.
  • ② 자아실현의 욕구는 욕구위계 중 가장 높은 단계에 해당한다.
  • ③ 아래 단계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된 후에 위 단계의 욕구가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 ④ 사랑과 소속의 욕구, 자존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는 성장 욕구에 속한다.
  • ⑤ 안전의 욕구는 사랑과 소속의 욕구 아래 단계에 위치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귀인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성공 상황에서 노력 요인으로 귀인할 경우 학습 행동을 동기화 할 수 있다.
  • ② 귀인 성향은 과거 성공, 실패 상황에서의 반복적인 원인 탐색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 ③ 귀인의 결과에 따라 자부심, 죄책감, 수치심 등의 정서가 유발되기도 한다.
  • ④ 와이너(B. Weiner)는 인과 소재, 안정성, 통제성 등의 차원으로 귀인 유형을 구분하였다.
  • ⑤ 능력 귀인은 내적, 안정적, 통제 가능한 귀인 유형으로 분류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암묵기억(implicit memo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습관은 암묵기억이 아니다.
  • ② 절차기억은 암묵기억이다.
  • ③ 비선언적 기억(nondeclarative memory)이라고도 한다.
  • ④ 자전거를 타는 것은 암묵기억이다.
  • ⑤ 말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망각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언어정보는 언어기억만 방해한다.
  • ② 망각은 인출실패를 포함한다.
  • ③ 간섭(interference)이론보다는 쇠퇴(decay)이론에 의해 더 잘 설명된다.
  • ④ 망각의 유일한 원인은 부호화(encoding)실패이다.
  • ⑤ 역행간섭보다는 순행간섭이 망각에 더 큰 역할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인지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해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외현기억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
  • ② 장기기억은 응고화되면 해마보다는 대뇌피질에 의존한다.
  • ③ 공간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④ 손상되면 학습이 불가능하다.
  • ⑤ 손상되면 부신호르몬 분비가 증가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1. 장기상승작용(long-term potenti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ㄷ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뇌 쾌락중추에 강화물로 직접적인 전기 자극을 주는 것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훈련 이전의 박탈은 필요 없다.
  • ② 포만 상태가 발생한다.
  • ③ 인간에게만 작용한다.
  • ④ 급격히 소거되지 않는다.
  • ⑤ 대부분의 강화 계획(schedule)에 작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반두라(A. Bandura)의 관찰학습 과정 중 파지과정(retentional process)에서 발생하지 않는 것은?
  • ① 인지적 조직화
  • ② 인지적 시연
  • ③ 행위의 관찰
  • ④ 상징적 부호화
  • ⑤ 시연의 활성

오옹2022. 10. 2. 00:15삭제
주의-파지-운동재생-동기화
24. 메타인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학습과 기억을 증진시키기 위해 자신의 학습과 인지 과정을 조절하는 것이다.
  • ② 메타인지가 활성화되면 학습방해가 일어나지 않는다.
  • ③ 자신의 현재 지식수준을 점검하는 것은 메타인지 기술이다.
  • ④ 집중이 잘 되는 장소를 찾는 것은 메타인지 기술이다.
  • ⑤ 자신이 읽은 내용에 대해 질문하는 것은 메타인지 기술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사회인지이론에서 자기조절(self-regul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ㄴ, ㄹ
  • ③ ㄱ, ㄴ, ㄷ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청소년기의 일반적인 발달 특징으로 옳은 것은?
  • ① 정서표현이 아동기보다 더 직접적이고 일시적이다.
  • ② 사춘기는 남아가 여아보다 더 빨리 시작된다.
  • ③ 청소년 초기보다 후기에 성역할 고정관념이 강화된다.
  • ④ 에스트로겐은 여아의 사춘기 발달에 중요하다.
  • ⑤ 동조행동에 대한 또래집단의 압력은 약화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청소년 이해론
27.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중학교에서 2개월 동안 무단결석한 청소년
  • ② 중학교에서 질병으로 6개월째 취학을 유예한 청소년
  • ③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청소년
  • ④ 고등학교에서 제적 처분된 청소년
  • ⑤ 고등학교를 자퇴한 청소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다음에서 설명하는 문화이론의 관점은?
  • ① 문화기능주의적 관점
  • ② 문화진화론적 관점
  • ③ 문화갈등론적 관점
  • ④ 문화상대주의적 관점
  • ⑤ 문화관념론적 관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설리반(H. Sullivan)이 주장한 대인관계 발달이론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아동기에는 부모의 관심을 얻으려는 욕구가 강하다.
  • ② 편안하고 성공적인 대인관계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
  • ③ 전(前)청소년기에는 단짝친구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가 강하다.
  • ④ 인간은 자신 속에 없는 것도 타인에게서 발견할 수 있다.
  • ⑤ 청소년 초기에는 이성관계를 형성하려는 욕구가 강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청소년 관련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청소년 연령이 바르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ㄱ, ㄹ
  • ④ ㄴ, ㄷ, ㅁ
  • ⑤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소년법상 소년에 대한 보호처분 결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ㄹ
  • ③ ㄴ, ㄷ, ㄹ
  • ④ ㄱ, ㄴ, ㄷ, ㄹ
  • ⑤ ㄱ,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지역사회 청소년통합지원체계와 연계 가능한 기관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ㄷ
  • ② ㄴ, ㄷ, ㄹ
  • ③ ㄱ, ㄴ, ㄷ, ㄹ
  • ④ ㄱ, ㄴ, ㄹ, ㅁ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 발달하는 타인에 대한 인상형성(impression formation)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점점 더 조직화된다.
  • ② 점진적으로 분화된다.
  • ③ 보다 더 추상적이 된다.
  • ④ 추론을 더 많이 사용한다.
  • ⑤ 점점 더 자기중심적이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친구, 이웃, 학교 등 사회와의 결속이 약한 사람이 비행을 쉽게 저지른다는 비행이론은?
  • ① 사회유대이론
  • ② 차별접촉이론
  • ③ 사회학습이론
  • ④ 아노미이론
  • ⑤ 낙인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유엔아동권리협약의 기본원칙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① 차별금지의 원칙
  • ② 권한제한의 원칙
  • ③ 아동의사 존중의 원칙
  • ④ 아동이익 최우선의 원칙
  • ⑤ 생명ㆍ생존ㆍ발달 존중의 원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프로이드(S. Freud)의 방어기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청소년비행 중 지위비행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절도
  • ② 주거침입
  • ③ 음주
  • ④ 폭행
  • ⑤ 친구 협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물질문화와 정신문화 간의 간격이 점점 더 벌어지는 현상은?
  • ① 문화접변
  • ② 문화전계
  • ③ 문화결핍
  • ④ 문화이식
  • ⑤ 문화지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셀만(R. Selman)의 역할수용능력 발달단계 중 제3자적 역할수용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ㄷ, ㄹ
  • ③ ㄱ, ㄴ, ㄷ
  • ④ ㄱ, ㄴ, ㄹ
  • ⑤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청소년쉼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1, 4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 ① 일시쉼터는 가출청소년을 24시간 이내 일시 보호하는 곳이다.
  • ② 일시쉼터는 조기발견과 초기개입을 목적으로 한다.
  • ③ 단기쉼터는 가출청소년을 3개월 내외 보호하는 곳으로 가정 및 사회복귀를 목적으로 한다.
  • ④ 중장기쉼터는 가정복귀가 어려운 가출청소년을 1년 이내로 보호하는 곳이다.
  • ⑤ 중장기쉼터는 가출청소년의 자립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1. 바움린드(D. Baumrind)의 부모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권위있는(authoritative) 부모는 자녀의 독립심을 격려한다.
  • ② 권위있는(authoritative) 부모는 훈육 시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 ③ 권위주의적(authoritarian) 부모는 애정적, 반응적이고 자녀와 항상 대화를 갖는다.
  • ④ 허용적(indulgent) 부모는 일관성 없는 훈육을 한다.
  • ⑤ 허용적(indulgent) 부모는 자녀에 대한 통제가 거의 없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자신의 흥미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규범을 준수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는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발달 단계 중 어느 단계에 해당되는가?
  • ① 법과 질서 지향
  • ②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 ③ 착한 아이 지향
  • ④ 벌과 복종 지향
  • ⑤ 사회계약 지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긴즈버그(E. Ginzberg)의 직업선택 발달이론 중 현실기(realistic period)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아동기에 경험한다.
  • ② 시험기(tentative period) 다음에 경험한다.
  • ③ 주로 자신의 기호와 흥미에 기초한 선택을 한다.
  • ④ 현실적 고려 없이 자신의 직업을 선택한다.
  • ⑤ 눈에 잡히는 특성만으로 세상을 이해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학교폭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신체ㆍ언어ㆍ성ㆍ사이버 폭력, 따돌림, 금품갈취 등이 포함된다.
  • ②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폭력이다.
  • ③ 학교폭력 관련 사항을 심의하는 교내 기구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이다.
  • ④ 학교장은 학생, 교직원 및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학기별 1회 이상 실시해야 한다.
  • 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는 피해학생 보호 조치로 학교장에게 피해학생의 전학을 요청할 수 있다.

갸갹2022. 10. 2. 00:22삭제
학교단위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폐지, 각 교육지원청에 학교폭력 심의대책위원회 생김
45. 청소년 흡연예방과 관련된 정부 부처별 정책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교육부 - 건강증진법 제정ㆍ운영
  • ② 보건복지부 - 담배사업법 제정ㆍ운영
  • ③ 여성가족부 - 청소년보호종합대책 추진
  • ④ 문화체육관광부 - 인터넷상의 청소년 유해약물 유통 규제
  • ⑤ 경찰청 - 흡연관련 영상물 등급 분류 소위원회 운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다음에 해당되는 학자는?
  • ① 홀(S. Hall)
  • ② 프로이드(S. Freud)
  • ③ 에릭슨(E. Erikson)
  • ④ 반두라(A. Bandura)
  • ⑤ 피아제(J. Piage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다문화가족의 청소년 지원을 위한 이주배경청소년지원센터 설치ㆍ운영을 규정하고 있는 법은?
  • ① 다문화가족지원법
  • ② 청소년 기본법
  • ③ 청소년 보호법
  • ④ 청소년활동 진흥법
  • ⑤ 청소년복지 지원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일정기간 지원을 받았는데도 가정ㆍ학교ㆍ사회로 복귀하여 생활할 수 없는 청소년에게 자립하여 생활할 수 있는 능력과 여건을 갖추도록 지원하는 시설은?
  • ① 청소년쉼터
  • ② 청소년회복지원시설
  • ③ 청소년자립지원관
  • ④ 청소년치료재활센터
  • ⑤ 청소년특화시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다음 현상은 마르샤(J. Marcia)의 자아정체감 상태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 ① 정체감 유예
  • ② 정체감 분리
  • ③ 정체감 성취
  • ④ 정체감 혼미
  • ⑤ 정체감 유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다음이 설명하는 청소년 참여기구는?
  • ① 청소년의회
  • ② 청소년특별회의
  • ③ 청소년운영위원회
  • ④ 청소년참여위원회
  • ⑤ 청소년지역사회위원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청소년 수련 활동론
51.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활동시설이 아닌 것은?
  • ① 청소년특화시설
  • ② 청소년회복지원시설
  • ③ 유스호스텔
  • ④ 평생교육시설
  • ⑤ 과학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인증수련활동의 최대 유효기간은 인증 받은 날로부터 몇 년 이내인가?
  • ① 1년
  • ② 3년
  • ③ 4년
  • ④ 6년
  • ⑤ 7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청소년 기본법령상 1급 청소년지도사가 반드시 배치되어야 하는 경우는?
  • ① 청소년회원 수가 2,000명 이하인 청소년단체
  • ② 수용정원이 500명 이하인 청소년수련원
  • ③ 수용정원이 500명 이하인 청소년수련관
  • ④ 숙박정원이 500명 이하인 유스호스텔
  • ⑤ 수용정원이 500명 이하인 청소년문화의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청소년참여정책의 성과와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청소년특별회의는 2년마다 정책과제를 발굴ㆍ건의한다.
  • ② 청소년특별회의는 청소년정책과제의 설정ㆍ추진ㆍ점검을 위해 청소년전문가와 청소년이 함께 참여한다.
  • ③ 2012년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참여 정책공로로 UN공공행정상을 수상하였다.
  • ④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청소년활동, 정책 등을 건의ㆍ시행함을 목적으로 한다.
  • 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공공청소년수련시설에서 청소년의 욕구와 의견을 반영하고자 설치ㆍ운영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칙센트미하이(M. Csikszentmihalyi)의 몰입경험 이론에서 활동과제의 수준이 자신의 수행능력보다 낮을 때 나타나는 것은?
  • ① 불안(anxiety)
  • ② 몰입(flow)
  • ③ 걱정(worry)
  • ④ 지루함(boredom)
  • ⑤ 각성(arousa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시설붕괴 우려로 안전 확보가 현저히 미흡한 경우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이 청소년수련활동 주최자에게 시설운영 또는 활동의 중지를 명할 수 있는 최대 기간은?
  • ① 3개월
  • ② 4개월
  • ③ 5개월
  • ④ 6개월
  • ⑤ 1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집단중심의 청소년활동 지도방법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ㄷ
  • ② ㄱ, ㄷ, ㄹ
  • ③ ㄱ, ㄹ, ㅁ
  • ④ ㄴ, ㄹ, ㅁ
  • ⑤ ㄱ, ㄴ,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의 신청 시 작성해야 할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ㄹ
  • ② ㄴ, ㄷ, ㅁ
  • ③ ㄱ, ㄴ, ㄷ, ㅁ
  • ④ ㄴ, ㄷ, ㅁ, ㅂ
  • ⑤ ㄷ, ㄹ, ㅁ, ㅂ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숙박형 청소년수련활동에 해당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ㄴ, ㄷ
  • ③ ㄱ, ㄷ, ㄹ
  • ④ ㄴ, ㄷ, ㄹ
  • ⑤ ㄱ, ㄴ,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4대 영역 중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 ① 자치활동
  • ② 적응활동
  • ③ 진로활동
  • ④ 행사활동
  • ⑤ 동아리활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1. 청소년 자기도전포상제에 참여할 수 있는 청소년의 연령은?
  • ① 만 9세 ∼ 만 13세
  • ② 만 10세 ∼ 만 14세
  • ③ 만 11세 ∼ 만 15세
  • ④ 만 12세 ∼ 만 16세
  • ⑤ 만 13세 ∼ 만 17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규범적 요구(normative need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객관적인 차원에서 진단된 요구이다.
  • ② 인증기준에 의해 결정되는 요구도 포함된다.
  • ③ 성취기준에 의해 결정된 요구도 포함된다.
  • ④ 학습자 개인이 주관적으로 인지한 요구를 말한다.
  • ⑤ 자격기준에 의해 결정된 요구도 포함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다음의 입지조건을 갖추어야 하는 수련시설은?
  • ①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 ②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야영장
  • ③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
  • ④ 청소년수련원, 청소년야영장
  • ⑤ 청소년야영장, 청소년특화시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인증심사원이 되려는 사람은 인증위원회가 실시하는 직무연수를 최소 몇 시간 이상 받아야 하는가?
  • ① 20시간
  • ② 25시간
  • ③ 30시간
  • ④ 35시간
  • ⑤ 40시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청소년프로그램개발 패러다임 중 실증주의(positivism)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청소년은 선행지식과 경험이 없는 빈 그릇 상태로 간주된다.
  • ② 목표에 의해 내용이 결정되는 특성이 강하다.
  • ③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에게 교육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사람으로 간주된다.
  • ④ 외부세계에 존재하는 지식과 정보를 청소년에게 전달하는 도구적이고 공학적인 성격이 강하다.
  • ⑤ 교육을 의식화 과정으로 간주하고, 억압상태로부터의 해방과 비판적 실천행위(praxis)를 강조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최종 종결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지도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활동의 성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포상한다.
  • ② 참여결과가 일상생활에 적용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③ 활동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단위활동을 안내한다.
  • ④ 활동의 성과를 다른 참가자와 교환하고 통합하는 기회를 갖도록 지도한다.
  • ⑤ 활동의 결과로 청소년 자신에게 나타난 변화를 인식하도록 도와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3일
  • ② 5일
  • ③ 7일
  • ④ 10일
  • ⑤ 14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프로그램개발 통합모형에서 프로그램 기획단계에 수행되어야 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청소년의 요구 분석
  • ② 프로그램 아이디어 창출
  • ③ 프로그램 개발의 타당성 분석
  • ④ 프로그램 평가보고서 작성
  • ⑤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 설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5대 프로그램 영역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자립자활
  • ② 학습지원
  • ③ 자기개발
  • ④ 전문체험
  • ⑤ 생활지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 ① 1년
  • ② 2년
  • ③ 3년
  • ④ 4년
  • ⑤ 5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문화활동의 정의이다. ( )에 들어갈 각 활동으로 옳은 것은?
  • ①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수련활동
  • ②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교류활동
  • ③ 스포츠활동, 봉사활동, 교류활동
  • ④ 스포츠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 ⑤ 스포츠활동, 동아리활동, 교류활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것은?
  • ① 장식(decoration) 단계
  • ② 조작(manipulation) 단계
  • ③ 명목주의(tokenism) 단계
  • ④ 성인주도(adult initiated) 단계
  • ⑤ 제한적 위임과 정보제공(assigned but informed) 단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콜브(D. Kolb)의 경험학습 4단계 중 다음에 해당되는 것은?
  • ① 적극적 실험(active experimentation)
  • ② 반성적 관찰(reflective observation)
  • ③ 추상적 개념화(abstract conceptualization)
  • ④ 구체적 경험(concrete experience)
  • ⑤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청소년 기본법상 시ㆍ도 및 시ㆍ군ㆍ구 청소년육성 전담기구에 둘 수 있는 것은?
  • ① 청소년보호위원회
  • ② 청소년정책위원회
  • ③ 청소년정책실무위원회
  • ④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
  • ⑤ 청소년수련활동인증위원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청소년활동의 지도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청소년중심의 원리
  • ② 획일적 지도의 원리
  • ③ 상호학습의 원리
  • ④ 동기유발 및 유지의 원리
  • ⑤ 전인성의 원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