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2011. 6. 12.) 시험일자 : 2011년 6월 12일
1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다음 중 색채 마케팅의 효과에 관한 설명 중 틀린것은?
- ①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를 가능케 한다.
- ② 브랜드의 정체성을 강조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
- ③ 브랜드나 제품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 ④ 제품의 기능적 우위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킬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색채를 활용한 기업 이미지 확립전략에 의한 올바른 CI(Corporate Identity) 도입이 가져올 외적 효과가 아닌 것은?
- ① 기업이미지 통일
- ② 잠재고객 확보
- ③ 경쟁우위 확보
- ④ 업무능률 향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색채조사를 위한 설문지 작성으로 부적당한 것은?
- ① 개방형은 응답자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응답하는 것이다.
- ② 폐쇠형은 두 개 이상의 응답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 ③ 정확한 응답을 얻기 위해 전문용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 ④ 응답의 양과 질을 고려하여 질문의 길이를 결정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판매를 촉진시키는 광고의 효과적 집행을 위해 소비자의 구매 심리 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 ① AIO 법
- ② VALS 법
- ③ AIDMA 법
- ④ Aecop Glim's 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비렌이 연구한 색채가 연상되는 형태를 적은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파랑 - 원
- ② 빨강 - 삼각형
- ③ 주황 - 마름모
- ④ 보라 - 직사각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색채조절의 목적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조명의 효율을 높인다.
- ② 안전이 유지되며 사고가 줄어든다.
- ③ 눈의 피로를 막고 업무에 집중력을 높인다.
- ④ 경비절감과 시공이 용이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중 색채 정보 수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 ① 패널 조사법
- ② 현장 관찰법
- ③ 실험 연구법
- ④ 표본 조사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중 색채기호조사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① 선호, 비선호 내용을 조사하여 성별, 연령별, 지역별, 기호유형을 알아내는 것이다.
- ② 색채기호분석에서는 응답자들의 특성을 비교하여 기호 유형별로 집단을 만들어 주는 빈도분포분석법을 주로 활용한다.
- ③ 기호 이미지 라이프 스타일 조사 분석으로 응용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
- ④ 소비자의 색채감성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여 상품 디자인을 위한 효과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다음 중 판매 증대를 위한 색채를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 사용한 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빨간 사과와 초록색 사과를 함께 전시하였다.
- ② 판매율이 부진한 색의 의류만 30% 할인 판매를 하였다.
- ③ 발렌타인 데이를 위해 초콜릿을 진열대 맨 앞에 배치하였다.
- ④ 남성용품 코너에 파란색 띠를 둘러 표시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중 컬러 피라미드 테스트의 색과 의미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주황 : 충동적인 감성을 일으키는 색이다.
- ② 파랑 : 외향적인 색으로 정서적 욕구가 강하고 그것을 밖으로 쉽게 표현하는 사람이 많이 사용한다.
- ③ 녹색 : 정서의 조절 및 감수성의 지표를 나타낸다.
- ④ 보라 : 감정통제의 색으로 진정효과가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국가별 휴대용 전화기의 제품의 색채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해서 준비되어야 할 제품의 조건으로 적합한 것은?
- ① 제품의 디자인, 가격 통일, 색채만 변화
- ② 제품의 색채통일, 디자인, 가격 변화
- ③ 제품의 가격 통일, 디자인, 색채 변화
- ④ 제품의 가격, 디자인, 색채 모두 변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행동 모형으로 얻는 하워드 쉐즈 모형이 아닌 것은?
- ① 생산변수
- ② 투입변수
- ③ 산출변수
- ④ 외생변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과 같이 색과 그 상징이나 연상의 사례를 짝 지은 것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① 검정 - 죽음, 어둠
- ② 회색 - 전원적, 자연
- ③ 파랑 - 차가움, 하늘
- ④ 빨강 - 정열, 사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환경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지역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에 영향을 준다.
- ② 인공환경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다.
- ③ 자연기후나 자연지형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 ④ 자연환경인 기후와 일관에 영향을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시장의 유행성 중 수용기도 없이 도입기에 제품의 수명이 끝나는 유형은?
- ① 플로프 (flop)
- ② 패드 (fed)
- ③ 크레이즈 (craze)
- ④ 트랜드 (tren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도시의 특성과 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한 지역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색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국민색
- ② 전통색
- ③ 국기색
- ④ 지역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일반적인 색채와 맛이 연상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 ① 신맛 - 연두색
- ② 짠맛 - 빨간색
- ③ 쓴맛 - 회색
- ④ 단맛 - 녹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 색채이미지와 표현하는 컬러와의 관계가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캐주얼 - 젊음, 명랑한, 유쾌한 - vvR, ltY
- ② 모던 - 도시풍의, 진보적인, 예리한 - N6, dpB
- ③ 로맨틱 - 부드러운, 감미로운, 꿈결같은 - dkR, dpYR
- ④ 엘레강스 - 품위있는, 여성스러운, 섬세한 - lgR, mgP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색채의 기호나 내용을 전달하는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것은?
- ① 컬러 마케팅
- ② 컬러 공유
- ③ 컬러 커뮤니케이션
- ④ 컬러 이미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에 대해 설명한 것 중 가장 옳은 것은?
- ① 제품의 품질, 스타일, 성능을 제품의 가격보다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 ② 제품이나 브랜드를 고객의 마음속에 경쟁제품보다 유리한 위치를 점하도록 하는 노력이다.
- ③ 경쟁사의 브랜드가 현재 어떻게 포지셔닝 되어 있는지를 파악할 필요는 없다.
- ④ 제품의 속성 보다는 제품의 이미지를 더 강조해야 유리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색채디자인
21. 디자인 사조와 그 대표 작가들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 ① 다다이즘 - 피카소
- ② 미래파 - 칸딘스키
- ③ 야수파 - 시냐크
- ④ 데스틸 - 몬드리안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좋은 디자인이 되기 위한 직접적인 조건이 아닌것은?
- ① 합목적성
- ② 심미성
- ③ 독창성
- ④ 간결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시지각의 원리에 근거를 둔 추상적, 기계적 형태의 반복과 연속 등을 통한 시각적 환영, 지각 그리고 색채의 물리적 및 심리적 효과에 관련된 착시의 회화는?
- ① 팝아트
- ② 옵아트
- ③ 미니멀리즘
- ④ 포스트모더니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많은 사람들이 일하는 공간인 사무공간의 색채계획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붉은 색의 잔상을 피하기 위해 연한 녹색으로 벽면을 칠한다.
- ② 가시도, 정확도, 시각피로의 문제가 가장 중요시되어야 한다.
- ③ 전체적으로 반사율이 80% 정도의 밝은 공간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④ 주의집중을 위해 회색, 베이지색과 같은 차분한 공간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굿 디자인(Good Design) 상품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경제성
- ② 심미성
- ③ 환경친화성
- ④ 장식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 중 균형미를 연출하기에 적합한 곡선은?
- ① 기하곡선
- ② 자유곡선
- ③ 포물선
- ④ 쌍곡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굿(Good) 디자인을 형성하는데 있어 본질적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독창성
- ② 경제성
- ③ 심미성
- ④ 차별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색채계획 과정에서 색채변별능력, 색채조사능력, 자료수집능력은 어느 단계에서 요구되는가?
- ① 색채환경분석
- ② 색채심리분석
- ③ 색채전달계획
- ④ 디자인에 적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다음 중 착시와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숫자 8 은 균형을 맞추기 위해 아래 부분을 조금 크게 만든다.
- ② 같은 길이의 선일 때 수평선보다 더 짧아 보인다.
- ③ 같은 크기일 때, 흰색 제품보다 검은색 제품이 더 작아보인다.
- ④ 동일한 도형이라도 크고 작음에 따라 공간적 거리를 느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상업용 공간의 파사드(fasade) 디자인은 어떤 분야에 속하는가?
- ① exeterior design
- ② multiful design
- ③ illustration design
- ④ industrial desig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1:4:7:10:13:.. 과 같이 이웃하는 두 항의 차이가 일정한 수열에 의한 비례는?
- ① 정수비
- ② 상가 수열비
- ③ 등비 수열비
- ④ 등차 수열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디자인 사조 또는 운동을 발생한 시점을 기준으로 볼 때, 시대적인 순서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아르누보 - 데스틸 - 바우하우스 - 포스트모더니즘
- ② 아르데코 - 큐비즘 - 데스틸 - 포스트모더니즘
- ③ 아르누보 - 바우하우스 - 포스트모더니즘 - 아프데코
- ④ 아르데코 - 데스틸 - 포스트모더니즘 - 큐비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점, 선, 면, 입체, 공간 등 형의 지각에 관한 이론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독일의 베르트하이머(Wertheimer)가 중심이 된 게슈탈트(Gestalt) 학파가 제창한 이론이 아닌 것은?
- ① 근접요인
- ② 폐쇠요인
- ③ 유사요인
- ④ 비대칭요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다음 중 주거 공간 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거실은 가족의 고유 공간 이므로 특수한 색채는 어울리지 않는다.
- ② 천정, 벽, 마루, 가구 등의 색채는 가급적 심리적 자극을 적게 주도록 베이지나 브라운의 저채도색을 주조색으로 한다.
- ③ 커튼, 카펫, 인테리어 소품 등은 엑센트 색으로 저채도색을 사용한다.
- ④ 침실과 서재는 목적에 맞게 개성있는 색채공간을 연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의 복합기능(Function Complex)중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자연과 사회의 변천작용에 대한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실용화를 의미하는 것은?
- ① 텔레시스 (telesis)
- ② 미학 (aesthetics)
- ③ 용도 (use)
- ④ 연상 (associ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메이크업 디자이너가 얼굴에 입체적인 시각현상을 창조하기 위해 명함의 원칙을 적용하려 한다. 하이라이트 처리를 해야 하는 부분은?
- ① 관자놀이
- ② 눈의 아이홀 부분
- ③ 콧대
- ④ 광대뼈 아래 패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환경디자인과 관련성이 가장 적은 법률은?
- ① 경관법
- ② 도로법
- ③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 ④ 소비자보호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환경오염문제와 관련하여 생태학적인 건강을 유지하며, 환경에 피해를 주지 않는 디자인을 뜻하는 것은?
- ① 그린디자인
- ② 퍼블릭디자인
- ③ 유니버셜디자인
- ④ 리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의상 디자인을 결정하는 주요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소비자의 욕구
- ② 디자이너의 스타일
- ③ 시대적 유행
- ④ 대량생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광고에 있어서 색채의 기능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심리적 효과
- ② 차별화와 인지
- ③ 안정성 효과
- ④ 사실적 전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색채관리
41. 다음 색채자료 중 CIE C 표준광고 D65 표준광에서의 색좌표가 가장 크게 차이가 날 만한 색채는 어느 색료를 사용한 색채인가?
- ① 수용성 색료
- ② 간섭성 색료
- ③ 열변성 색료
- ④ 형광성 색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측색의 목적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의 정량적 표기
- ② 색채 전달
- ③ 표면 온도 측정
- ④ 색차 오차 측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육안 검색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 ① 비교하는 색의 명도 V가 3이하의 어두운 색인 경우, 조도는 2000[lx] 이상인 것이 바람직하다.
- ② 비교적 조도가 높은 염색물의 색 비교인 경우 조도는 400[lx] 정도 이상이면 좋다.
- ③ 작업면의 색은 원칙적으로 무광택이며 명도 V가 5인 무채색으로 한다.
- ④ 균제도는 0.8 이상인 것이 바람직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육안 조색시 색채관측을 위한 ( )광원과 ( )lx 조도의 환경에서 작업을 하면 좋다. ( ) 안에 적합한 것은?
- ① D65, 1000
- ② D65, 200
- ③ D35, 1500
- ④ D15, 10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CMYK 모드를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색영역을 가지기 때문에 RGB 모드로 변환 시에 중간단계로 사용되는 컬러모드는?
- ① Grayscale
- ② Lab
- ③ HSB
- ④ HSV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다음 중 가장 높은 색온도는?
- ① 촛불
- ② 맑고 깨끗한 하늘
- ③ 주황색 형광등
- ④ 약간 구름 낀 하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채색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종이, 플라스틱 등은 가시광선만을 흡수한다.
- ② 섬유, 종이, 플라스틱 등은 주로 무기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 ③ 가공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무명천은 회색빛을 띄게 된다.
- ④ 가공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실크는 브라운 빛의 노란색을 띄게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해상도와 이미지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화면 또는 인쇄 등에서 이미지의 정밀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 ② 단위로는 ppi, dpi를 주로 사용한다.
- ③ 해상도가 높을수록 데이터의 용량이 커져 컴퓨터 속도가 느리다.
- ④ 같은 해상도라도 큰 모니터에서 볼 때 더 선명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페인트나 플라스틱, 물감, 염료의 혼색방법에 해당되는 것은?
- ① 가법혼색
- ② 감법혼색
- ③ 중간혼색
- ④ 병치혼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색 영역 맵핑(color gamut mapping)이란?
- ① 디지털 기기 내의 색체계를 RCG L*a*b*로 바꾸는 것
- ② 디지털 기기 내의 색체계의 CMYK를 L*a*b*로 바꾸는 것
- ③ 매체의 색영역과 디지털 기기의 색영역 차이를 조정하여 맞추려는 것
- ④ 색공간에서 디지털 기기등간의 색차를 계산하는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컬러 인덱스 인터내셔널에서 제공하는 컬러 인덱스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 ① 염료와 안료에 대한 화학적인 구조를 알 수 있다.
- ② 조명변화에 따른 색상변화 정보를 제공한다.
- ③ 염료와 안료의 활용방법과 견뢰성(fastness)을 알 수 있다.
- ④ 제조사의 이름뿐만 아니라 판매업체에 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지역이 다른 두 곳에서 똑같은 회사제품의 색채측 정기로 동일 시료, 동일 지점의 색채를 측정하였으나 측정결과가 달랐다. 다음 중 가장 의심되는 요인은?
- ① 측정횟수와 표준편차를 처리하는 방법의 차이
- ② 색채측정기를 사용한 사람의 차이
- ③ 시료의 불균일성
- ④ 백색기준판의 오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아교, 카제인류를 전색제로 하여 발화성이 낮아 안전하고 취급이 간편한 페인트는?
- ① 수성페인트
- ② 합성수지페인트
- ③ 천연수지페인트
- ④ 요소수지페인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컴퓨터 자동배색 (Computer Color Matching)을 도입하는 목적 또는 장점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 ① 다품종 소량에 대응
- ② 고객의 신뢰도 구축
- ③ 메타메리즘의 효율적인 형성과 실현
- ④ 컬러런트 구성의 효율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육안으로 채도가 강한 색채를 오래 관측하다가 새로운 색채시료를 관측하면, 관측했던 색상의 보색 방향으로 잔상이 나타나 다르게 보일 때 색채 관측 시 가장 좋은 방법은?
- ① 회색을 장시간 응시하거나 눈을 감고 잔상이 사라질 때까지 기다린다.
- ② 보색이 되는 색을 2~3분 바라본다.
- ③ 동일 색상의 채도가 낮은 색을 응시한다.
- ④ 동일 채도의 보색 색상을 약 5분간 응시한 다음 흰색을 바라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다음 중 황색으로 염색되는 직접염료로 9월에 열매를 채취하여 볕에 말려 사용하고, 종이나 직물의 염색 및 식용색소로도 사용되는 천연염료는?
- ① 치자염료
- ② 자초염료
- ③ 오배자염료
- ④ 홍화염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전구 안에 질소와 같은 불활성가스와 미량의 요오드, 브롬, 염소 등의 원소나 그 화합물을 넣어서 텅스텐 필라멘트가 소모되는 것을 방지한 것으로 높은 효율과 뛰어난 연색성을 지녀 전시물의 하이라이트 액센트 조명으로 널리 사용되는 조명 광원은?
- ① 백열등
- ② 고압수온등
- ③ 주광색형광등
- ④ 할로겐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다음 중 유기안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무기안료에 비해 대체적으로 채도가 높은 색상의 재현이 가능하다.
- ② 장기적인 내후성이나 열에 견디는 힘이 무기안료보다 우수하다.
- ③ 인쇄잉크, 도료, 플라스틱 염색 등에 널리 사용된다.
- ④ 종류가 많아 다양한 색상의 재현이 가능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색온도의 단위는?
- ① C
- ② F
- ③ K
- ④ 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측정하고자 하는 시료의 가시광선 분광반사율을 측정하여 인간의 삼자극효율 함수와 기준광원의 분광 광도 분포를 사용하여 색채값을 산출하는 색채계는?
- ① 분광식 색채계
- ② 필터식 색채계
- ③ 여과식 색채계
- ④ 휘도 색채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색채지각론
61. 병치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점묘파 화가들의 그림
- ② 색을 조밀하게 인접시켜 서로 혼합되어 보이는 현상
- ③ 4도 인쇄 그림 상에 나타나는 효과
- ④ 일반 혼색에 비해 명도와 채도의 저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색채의 온도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따뜻한 느낌을 주는 색은 한색이며, 노랑, 주황, 빨강 계열을 말한다.
- ② 물을 연상시키는 파랑계열을 중립색이라 한다.
- ③ 색채의 온도감은 경험적인 것으로 자연환경에 근원을 둔다.
- ④ 운동감은 명도 -> 색상 -> 채도 순으로 영향을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동일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사물을 보다가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면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느낌이드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은?
- ① 동화 현상
- ② 운동 잔상
- ③ 플루트(flute) 현상
- ④ 색각 현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간상체와 추상체의 시각은 각각 어떤 빛의 파장에 가장 민감한가?
- ① 약 300nm, 약 460nm
- ② 약 400nm, 약 460nm
- ③ 약 500nm, 약 560nm
- ④ 약 600nm, 약 560n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3쌍의 대응되는 색 (적 - 녹, 청 - 황, 흑 - 백)으로 지각된다는 대응색 원리(opponent color principle)를 주장한 사람은?
- ① 헤링
- ② 오스트발트
- ③ 먼셀
- ④ 영-헬름홀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색이 진출되어 보이는 감정효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유채색이 무채색보다 진출의 느낌이 크다.
- ②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진출의 느낌이 크다.
- ③ 따뜻한 색이 차가운 색보다 진출의 느낌이 크다.
- ④ 채도가 낮은 색이 높은 색보다 진출의 느낌이 크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색지각은 빛이 우리 눈의 망막을 자극해서 시감을 일으키는 복사현상으로 우리가 색을 물리적으로 지각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요소가 반드시 필요하다. 다음중 3요소가 아닌 것은?
- ① 빛(광원)
- ② 물체
- ③ 눈(시각)
- ④ 거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다음 색의 혼합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빨강 조명과 녹색 조명을 양쪽에서 동시에 비추면 흰색을 얻을 수 있다.
- ② 포스터 컬러에서 검정색이 없을 경우 빨강, 녹색, 파랑을 1/3씩 섞으면 정확히 같은 검정색을 얻을 수 있다.
- ③ 포스터 컬러의 원색 노랑과 원색 빨강을 섞으면 그 보다 채도가 높아진 주황을 얻을 수 있다.
- ④ 무대 조명에 있어 원색광의 강도는 혼합색에 영향을 미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색의 밝기 명도는 어떤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가?
- ① 주파장
- ② 순도
- ③ 분광 반사율
- ④ 포화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색채의 팽창과 수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어떤 색의 면적이 실제의 면적보다 크게 느껴질 때의 색을 수축색이라 한다.
- ② 따뜻한 색이나 명도가 낮은 색을 팽창색이라 한다.
- ③ 일반적으로 진출색은 팽창색이다.
- ④ 빨강은 어느 색보다도 후퇴되어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바탕색이 탁한 배경 무늬와 선명한 배경 무늬는 선명도에서 변화가 있다. 이는 어떠한 색채 심리효과를 이용한 것인가?
- ① 색상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채도대비
- ④ 면적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밖에서 암실로 들어가면 더욱 어둡게 보이나 나중에는 밝아진다. 또한 적색을 보다 황색을 보면 Green Yellow로 보인다. 이것은 어떠한 색채 심리적 효과에의한 것인가?
- ① 색상대비
- ② 동시대비
- ③ 한난대비
- ④ 계시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다음은 가법혼색 시 두 색의 혼합에 의해 나타나는 색을 서로 짝지은 것으로 틀린 것은?
- ① Red + Green = Yellow
- ② Red + Blue = Magenta
- ③ Yellow + Cyan = Green
- ④ Green + Blue = Cya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회색의 물체는 흰 바람보다 검은 바탕에서 더 밝게 보인다. 이는 어떤 대비효과에 의한 것인가?
- ① 색상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채도대비
- ④ 보색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밤하늘의 별을 볼 때 정면으로 보는 것보다 곁눈으로 보는 것이 더 잘 보이는 이유는?
- ① 눈의 망막의 맹점에는 광수용기가 없으므로
- ② 망막의 중심부에는 추상체만 있고, 주변망막에는 간상체가 많이 분포되어 있으므로
- ③ 추상체와 간상체가 각기 다른 해상도를 갖기 때문에
- ④ 추상체에 의한 순응이 간상체에 의한 순응보다 신속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다음 중 색채 혼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다색실로 직조된 직물의 색은 병치혼색
- ② 색필터를 통한 혼색실험은 가법혼색
- ③ 컬러인쇄에 사용된 망점의 색점은 감법병치혼색
- ④ 컬러텔레비젼은 가법병치혼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주목성의 강약 관계로 틀린 것은?
- ① 저채도의 노란색 < 고채도의 빨간색
- ② 어두운 회색 < 선명한 초록색
- ③ 고채도의 파란색 < 고채도의 빨간색
- ④ 따뜻한 느낌의 주황색 < 시원한 느낌의 파란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다음 중 가장 수축되어 보이는 색은?
- ① 5R 8/2
- ② 2.5PB 3/2
- ③ 5PB 4/8
- ④ 5G 6/2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빛의 스펙트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연속 스펙트럼은 파장이 길면 굴절률이 작고 파장이 짧으면 굴절률이 크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 ② 한줄기 빛이 스펙트럼으로 나누어지는 것을 분광이라고 하며, 분광된 빛은 다시 분광된다.
- ③ 스펙트럼에 있어서의 색 수는 실험방법의 차이나 관찰자의 주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 ④ 일반적으로 스펙트럼 파장이 긴 쪽의 방사 에너지가 많이 포함되었을 때는 붉은색으로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색의 면적효과(area effect)와 관련이 가장 먼 것은?
- ① 전시야(全視野)
- ② 매스효과(mass effect)
- ③ 소면적 제 3색각이상(小面積 第三色覺異常)
- ④ 동화효과(assimilation effec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과목 : 색채체계론
81. Yxy 색체계에서 사람의 시감과 색표계의 영역이 가장 차이가 많이 나는 색상은?
- ① RED
- ② YELLOW
- ③ GREEN
- ④ BLU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한국산업표준(KS)의 색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 ① 색이름을 계통색 이름과 관용색 이름으로 구별한다.
- ② 유채색의 수식 형용사로는 선명한, 흐린, 탁한, 밝은, 어두운, 진(한), 연(한)이 있다.
- ③ 조합색이름은 기준 색이름 뒤에 색이름 수식형을 붙여 만든다.
- ④ 무채색의 수식 형용사로는 밝은, 어두운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다음 중 먼셀 색체계에서 가장 높은 채도 단계를 가진 색상은?
- ① 5RP
- ② 5BG
- ③ 5YR
- ④ 5G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먼셀 표색계 5PB 3/12에서 12의 의미와 다른 것은?
- ① saturation
- ② lightness
- ③ chroma
- ④ 포화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NCS 표기법에서 S3060-Y10R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S는 순수도를 표시한다.
- ② 30%의 검정색도를 가지고 있다.
- ③ 60%의 유채색도를 가지고 있다.
- ④ 10%의 빨간색도를 가진 노란색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NCS 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기초적인 6색은?
- ① 흰색(W), 검정(S), 노랑(Y), 주황(O), 빨강(R), 파랑(B)
- ② 노랑(Y), 빨강(R), 녹색(G), 파랑(B), 보라(P), 흰색(W)
- ③ 시안(C), 마젠타(M), 노랑(Y), 검정(K), 흰색(W), 녹색(G)
- ④ 빨강(R), 파랑(B), 녹색(G), 노랑(Y), 흰색(W), 검정(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다음 중 먼셀 색체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상을 hue, 명도를 lightness, 채도는 chroma 이다.
- ② 혼색계의 대표적인 색체계 중 하나이다.
- ③ 명도와 Y값의 상관 관계가 있다.
- ④ 색상의 분할은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다음 KS 관용색명 중 겨자색과 가장 가까운 먼셀 기호는?
- ① 10YR 6/7.5
- ② 5Y 7/10
- ③ 6YR 2/3
- ④ 5PB 5/1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색채조화론과 그 설명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 ① 비렌 - 7가지 용어를 사용한 색 삼각형을 만들어 조화론을 설명
- ② 먼셀 - 조화는 균형이라고 주장
- ③ 오스트발트 - 조화는 질서라고 주장
- ④ 저드 - 조화를 정량적으로 계산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CIE(국제 조명 위원회)에서 제시한 표준광 중 2004년 이후 표준에서 제외된 광원은?
- ① 표준광 A
- ② 표준광 B
- ③ 표준광 C
- ④ 표준광 F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다음 중 현색계에 해당하는 것은?
- ① Munsell 색체계
- ② XYZ 색체계
- ③ RGB 색체계
- ④ Maxwell 색체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음양오행을 근간으로 하는 전통색채의 양과 음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동방 청색과 중앙 황색의 간색은 녹색이다.
- ② 서방 백색과 남방 적색의 간색은 자색이다.
- ③ 중앙 황색과 북방 흑색의 간색은 유황색이다.
- ④ 서방 백색과 동방 청색의 간색은 벽색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다음 중 청록색 계열의 전통색은?
- ① 훈색 (熏色)
- ② 치자색 (梔子色)
- ③ 양람색 (洋藍色)
- ④ 육색 (肉色)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오스트발트 조화론의 등순색계열 조화는 다음 중 어떤 배색방법과 동일한 개념인가?
- ① 톤인톤
- ② 톤온톤
- ③ 까마이외
- ④ 포까마이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전통색 이름과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지황색(芝黃色) : 종이의 백색
- ② 담주색(淡朱色) : 홍색과 주색의 중간색
- ③ 감색(紺色) : 아주 연한 붉은색
- ④ 치색(緇色) : 스님의 옷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맥스웰(Maxwell)의 색 3각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과학적으로 색을 취급하는데 있어서 합리성을 가지고 있다.
- ② RGB 표색계가 만들어진 근원이 되고 있다.
- ③ 현색계의 원리를 설명하는 수단으로 크게 활용되고 있다.
- ④ 단색광을 크게 나누어 3개의 기본색으로 구성한다는 토머스 영과 헬름홀쯔의 학설을 증명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다음 중 오스트발트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 ① 독일의 물리화학자 오스트발트가 연구한 색체계로서 회전혼색개의 색채 분할면적의 비율을 가지고 여러색을 만들고 있다.
- ② 페흐너의 법칙을 적용하여 동등한 시각 거리들을 표현하는 색단위를 얻어내려 시도하였다.
- ③ 어느 한 색상에 포함되는 색은 모두 B(흑) + W(백) + C(순색)의 합이 100이 되는 혼합비를 구성하고 있다.
- ④ 오스트발트의 색상환은 헤링의 반대색설로 보색대비에 따라 5분할하고 그 중간색을 포함하여 10등분한 색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CIELAB 표색시스템의 L*a*b* 색공간에서는 a*b*는 색도좌표계를 의미한다. 다음 중 a*b* 의 설명으로 부적당한 것은?
- ① 색도좌표계의 중앙의 무채색을 나타낸다.
- ② +a*는 녹색 방향이고, -a*는 빨강 방향을 나타낸다.
- ③ +b*는 노랑 방향이고, -b*는 파랑 방향을 나타낸다.
- ④ a*와 b*값이 커지는 것은 포화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현색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색을 측색기로 측색하여 어떤 파장의 빛을 반사 하는가에 따라 색의 특징을 판별하는 방법이다.
- ② 정확한 수치 개념에 입각해 색이 눈에 보이지 않도록 좌표 또는 수치를 이용해 표현하는 체계이다.
- ③ 실제 눈에 보이는 물체색과 투과색 등 눈으로 보고 비교 검색 할 수 있고, 색 공간에서 지각적 색 통합 또는 색스케일을 만드는 색체계이다.
- ④ CIE 표색계가 대표적인 시스템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DIN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24가지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 ② 채도는 0 ~ 15까지로 0은 무채색이다.
- ③ 16:6:4와 같이 표기하고, 순서대로 Hue, Darkness, Saturation를 의미한다.
- ④ 등색상면은 흑색점을 정점으로 하는 부채형으로서 한 변은 백색에 가까운 무채색으로, 다른 끝은 순색이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