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2010. 7. 25.) 시험일자 : 2010년 7월 25일
1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매슬로우(Maslow)욕구단계(1단계~5단계의 순)가 옳은 것은?
- ① 안전의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욕구, 생리적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 ②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존경욕구, 사회적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 ③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의 욕구
- ④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변화되는 최근의 시장은 표적마케팅을 지향한다. 표적마케팅은 시장세분화, 시장표적화,위치선정의 3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데,시장 표적화 단계를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 ① 시장을 상이한 제품을 필요로 하는 구매 집단으로 나누는 것
- ② 지리적, 인구 통계적, 심리적 변수로 시장을 세분화 하는 것
- ③ 여러 세분화된 시장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세부 선정하는 것
- ④ 경쟁 제품과의 위치와 상세한 마케팅 믹스를 개발 하는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색채 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편차가 가능한 많이 나는 방식으로 한다.
- ② 무작위로 표본추출 한다.
- ③ 대규모 집단에서 소규모 집단으로 한다.
- ④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고객으로 하여금 기업의 우수성이나 사회적인 신뢰도 등을 알리는 광고로서 이미지 구축을 위한 광고의 형태는?
- ① 상품광고
- ② 기업광고
- ③ 홍보광고
- ④ 대중광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다음 중 색채조절의 효과가 아닌 것은?
- ① 신체의 피로를 막는다.
- ② 안전이 유지되고 사고가 줄어든다.
- ③ 개인적 취향이 잘 반영된다.
- ④ 일의 능률이 오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제품의 위치(Positioning)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제품마다 소비자들에게 인지되는 속성의 위치가 존재한다.
- ② 특정 제품의 확고한 위치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을 돕는다.
- ③ 세분화된 시장 특성에 따른 제품의 위치 선정이 중요하다.
- ④ 하나의 브랜드 내에서 차별적인 제품위치 설정은 효과적이지 않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다음 중 제품정보로서의 색과 관련된 색채연상효과에 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바나나 우유의 포장 용기를 노란색으로 채색하였다.
- ② 청량음료 용기에는 한색과 흰색의 조합에 의한 배색이 주로 사용된다.
- ③ 가전제품의 경우 전원과 메뉴 선택 버튼을 시각적으로 쉽게 인지되고 사용이 편리하게 색채를 적용한다.
- ④ 전투복의 색상은 주위 환경에 위장이 용이한 색채로 디자인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중 색채와 음악을 연결한 공감각의 특성을 잘 이용하여 브로드웨이 부기우기(Broadway Boogie Woogie)라는 작품을 제작한 작가는?
- ① 요하네스 이텐(JohanessItten)
- ② 몬드리안(Mondrian)
- ③ 카스텔(Castel)
- ④ 모리스 데리베레(MauriceDeriber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소비자의 광고수요에 의한 구매의사 결정과정으로 옳은 것은?
- ① 주의 – 흥미 – 욕구 – 기억 - 행위
- ② 주의 – 욕구 – 기억 – 흥미 - 행위
- ③ 기억 – 흥미 – 주의 – 욕구 - 행위
- ④ 주의 – 기억 – 욕구 – 흥미 - 행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중 구매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구매의 중요성
- ② 대체 상품의 존재여부
- ③ 지적 수준
- ④ 개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SD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복잡한 이미지를 비교적 단순한 설계에 의해 그 의미공간을 파악할 수 있다.
- ② 몇 개의 유사 형용사 쌍으로 척도를 만들어 평가하게 한다.
- ③ 피험자에게 친숙한 개념의 이미지 측정일수록 정확한 결과를 얻는다.
- ④ 요인분석을 통하여 그 대상의 의미공간을 분석하므로서 이미지의 구성 요인을 알아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중 생동,열정,활력으로 상징되는 정력적인 배색은?
- ① 파랑과 남색
- ② 검정과 회색
- ③ 빨강과 주황
- ④ 다홍과 파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소비자 시장을 파악하기 위한 인구 통계적인 요인 조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소비자의 연령·성별 차이
- ② 소비자의 감성별 차이
- ③ 소비자의 거주 지역별 차이
- ④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차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빛의 분광을 통해 발견된 일곱가지 색을 칠음계에 연계시키면서 색채와 소리의 관련성을 설명한 사람은?
- ① 뉴턴
- ② 요하네스 이튼
- ③ 먼셀
- ④ 램버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제품의 색채 계획 중 기획단계에서 해야 할 것이 아닌 것은?
- ① 주조색,보조색 결정
- ② 시장과 소비자조사
- ③ 색채 정보 분석
- ④ 제품기획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기업이 원하는 표적시장을 통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마케팅변수의 총집합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마케팅변수
- ② 마케팅믹스
- ③ 마케팅구조
- ④ 마케팅 전략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조사를 위한 표본 크기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표본의 오차는 표본의 크기와 모집단 크기에 비하여 정비례하는 경향이 있다.
- ② 표본의 사례 수는 오차와 관련되어 있다.
- ③ 적정 표본 크기는 허용오차 범위에 의해 달라진다.
- ④ 전문석이 부족한 연구자들은 선행연구의 표본 크기를 고려하여 따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색채의 상징으로 틀린 것은?
- ① 운동복,경기장 배경 등 스포츠에서의 색채의 사용은 정보체계로서의 역할을 한다.
- ② 흰색은 서양에서는 순결을 상징하나,동양에서는 장례식을 상징한다.
- ③ 고대건축에서 색채는 장식적으로 사용되었으나 중세에 이르러서는 상징적으로 사용되었다.
- ④ 교통 및 공공시설물에 사용되는 안전을 위한 표준색은 국제 언어로서 활용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특징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one-waycommunication
- ② user-centereddesign
- ③ informationarchitecture
- ④ userinterfac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다음 중 컬러(색채)시장조사 방법으로 부적합한 것은?
- ① 목표가 되는 소비자의 행동을 면밀하게 직접 관찰한다.
- ② 목표 소비자집단의 색상 기호 또는 색상 선호도를 조사한다.
- ③ 자사TV또는 신문광고의 만족도에 대해 사후설문조사를 한다.
- ④ 시멘트 같은 간접 소비재의 경우 라디오 광고 청취율을 조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색채디자인
21. 빅터 파파넥(VictorPapanek)이 말한 형태와 기능, 미적인것과 기능적인 것에 대한 복합기능의 구성요소로서 연결이 옳은 것은?
- ① 미학 – 보편적인 것이며, 인간의 욕망에 관계된 것
- ② 필요성 – 특수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실용화
- ③ 연상 – 경제적, 정신적, 지적 요구가 복합된 디자인
- ④ 방법 – 재료, 도구, 공정과의 상호작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단순한 공예운동이나 건축운동이 아니라 결집된 형태의 운동을 전개하고 디자인의 표준화 및 규격화를 추구한 것은?
- ① 미술공예운동
- ② 아르누보
- ③ 독일공작연맹
- ④ 다다이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게슈탈트의 원리 중 부분이 완전하게 연결되지 않아도 완전하게 보려는 시각법칙은?
- ① 폐쇄성
- ② 인접성
- ③ 유사성
- ④ 연속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196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서 현저하게 나타난 동향으로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사용하며 이미지와 조형요소를 최소화하여 기본적인 구조로 환원시키고 단순함을 강조한 것은?
- ① 팝아트
- ② 옵아트
- ③ 미니멀리즘
- ④ 포스트모더니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1957년에 설립되었으며 한국디자인 교육의 새로운 시대를 열게 한 것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던 기관은?
- ① 한국디자인진흥원
- ② 한국공예시범소
- ③ 한국색채디자인연구소
- ④ 한국제품디자인협의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기업이나 기관, 행사 등 대상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관리하기 위한 것은?
- ①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 ② 아이덴티티 디자인
- ③ 에디토리얼 디자인
- ④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 )에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기술
- ② 기획
- ③ 제안
- ④ 기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제품 디자인의 개발과정에서 친환경적인 디자인 또는 그린 디자인(GreenDesign)의 기본원리라고 볼 수 없는 것은?
- ① 재사용을 위한 디자인
- ② 분해를 위한 디자인
- ③ 재활용을 위한 디자인
- ④ 폐기를 위한 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다음 중 환경 디자인의 영역이 아닌 것은?
- ① 패브릭디자인
- ② 점포디자인
- ③ 조경디자인
- ④ 도시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1919년에 월터 그로피우스를 중심으로 독일의 바이마르에 설립된 조형학교는?
- ① 독일공작연맹
- ② 데스틸
- ③ 바우하우스
- ④ 아르데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도형과 바탕의 반전에 관한 내용 중 바탕이 되기 쉬운 영역의 예에 해당하는 것은?
- ① 기울어진 방향보다 수직, 수평으로 된 영역
- ② 비대칭 영역보다 대칭형을 가진 영역
- ③ 위로부터 내려오는 형보다 아래로부터 올라가는 형의 영역
- ④ 폭이 일정한 영역보다 폭이 불규칙한 영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좋은 디자인으로 평가받기 위한 조건들 가운데 들어가지 않는 성질은?
- ① 합목적성
- ② 다양성
- ③ 독창성
- ④ 경제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다음의 배색중 배색원리가 다른 하나는 무엇인가?
- ① 밤색 – 노란색
- ② 분홍색 - 빨강
- ③ 하늘색 – 노란색
- ④ 하늘색 - 파란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일반적으로 지적인 계획과 노력에 의해 목표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해 자연과 사회의 변천작용을 계획적으로 실용화하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는?
- ① 효용성(utility)
- ② 텔레시스(telesis)
- ③ 트랜드(trend)
- ④ 필요성(nee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현재의 예술의 경향보다 더 앞서 나아가는 전위적인 의미를 지닌 예술사조로 짝지어진 것은?
- ① 포스트모더니즘, 미래주의
- ② 플럭서스 키치
- ③ 모더니즘, 아방가르드
- ④ 플럭서스, 아방가르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단시간 내에 급속도로 생겼다가 사라지는 유행을 의미하는 것은?
- ① 트랜드
- ② 포드
- ③ 클래식
- ④ 패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처음 점이 움직임을 시작한 위치에서 끝나는 위치까지의 거리를 가진 점의 궤적은?
- ① 점
- ② 선
- ③ 면
- ④ 입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1890경부터 약 20년간 벨기에와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 장식미술 운동은?
- ① 미술공예운동
- ② 아르누보
- ③ 산업혁명
- ④ 바우하우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다음 유행색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패션이나 미용디자인에 사용되는 색 영역은 베교적 느리게 변한다.
- ② 당시의 특정한 정치·경제적인 사건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 ③ 국제 유행색 협회에서 매년 그 해의 색채방향을 분석하고 유행색을 예측한다.
- ④ 어떤 계절이나 일정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여 착용한 색을 일컫기도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건물의 외벽, 건축 현장의 담,아파트 등의 대형벽면에 그린 그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크래프트
- ② 슈퍼그래픽
- ③ 퓨전디자인
- ④ 옵티컬아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색채관리
41. 필터의 센서가 일체가 되어 X, Y, Z자극치를 읽어내는 측색방법은?
- ① 삼자극치 수광방식
- ② 분광 수광방식
- ③ 육안검색
- ④ 인터폴레이션 색채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색채측정장치에서 측색신호를 처리하여 색채값을 산출하는 장치는?
- ① 전산장치
- ② 시료대
- ③ 광검출기
- ④ 분광장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조명용 광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방전등은 전극 간의 방전에 의해 전자와 기체 분자의 충돌로 빛이 방출된다. 예로는 고압 수은등이 있다.
- ② 백열등은 전류가 전력이 대부분 빛으로 전환되므로 조명용 광원 가운데 효율이 가장 높다.
- ③ 방전등과 원리는 비슷하나 방전에 의해 발생된 자외선이 유리관 내면에 도포된 형광물질을 자극하여 빛을 방출하는 것이 형광등의 원리이다.
- ④ 일반 형광등은 빛에 푸른 기가 돌아 차가운 느낌을 줄 뿐 아니라, 연색성이 낮은 단점을 갖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다음 중 적절한 크기의 안료입자를 합성하는데 필요한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반응 조건
- ② 건조 조건
- ③ 희석제의 종류
- ④ 염료의 종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다음 중 안료를 이용하여 채색하기에 가장 적당하지 않은 경우는?
- ① 자동차의 내장 및 외장의 표면코팅
- ② 직물의 염색
- ③ 유성 및 수성페인트
- ④ 금속판에 사용하는 인쇄용 잉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디바이스 종속적 색체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디지털 색채를 다루는 전자장비들 간에 호환성이 없기 때문에 입출력 전자장비 간의 색채가 일치하지 않는다.
- ② CIE가 1931년에 발표한 CIEXYZ색채공간이 대표적인 디바이스 종속적 색체계이다.
- ③ 동일한 제조업체의 저품이라도 모델에 따라 색체계가 다르다.
- ④ 제조업체와 모델에 따라서 입출력되는 색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색영역 맵핑을 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육안 조색을 통하여 색채 조절시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 ① 색차의 내용을 주의하여 관측할 필요가 있다.
- ② 색채계를 이용하여 측정된 결과를 비교 분석한다.
- ③ 색채관측에 있어서 조명환경과 빛의 방향,조며으이 세기는 검토 대상이 되지 않는다.
- ④ 분광반사율의 차이가 색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색료가 선택되면 그 색료를 배합하여 조색할 수 있는 색채의 범위가 정해진다. 색영역은 이론적인 것으로부터 현실적인 단계로 내려올수록 점점 축소되는데, 다음 중 색영역을 축소시키는 것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주어진 명도에서 가능한 색영역
- ② 표면반사에 의한 어두운 색의 한계
- ③ 경제성에 의한 한계
- ④ 시간경과에 따른 탈색현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광원의 분광복사강도분포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백열전구는 단파장보다 장파장의 복사분포가 매우 적다.
- ② 백열전구 아래에서의 난색계열은 보다 생생히 보인다.
- ③ 형광등 아래에서는 단파장보다 장파장의 반사율이 높다.
- ④ 형광등 아래에서의 한색계열을 색채가 죽어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KSA0011에 나타난 표준은?
- ① 색의 3속성
- ② 물체색의 이름
- ③ 색차
- ④ 색 밝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다음 천연염료의 색상이 서로 틀린 것은?
- ① 쪽 – 청색
- ② 오배자 - 적색
- ③ 자초 – 자색
- ④ 소목 – 청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해상도(resolution)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화면에 디스플레이 된 색채 영상의 선명도는 해상도 및 모니터 크기와는 관계없다.
- ② ppi는 1인치 내에 들어갈 수 있는 픽셀의 수를 말한다.
- ③ 픽셀의 색상은 빨강,시안,노랑의 3가지 색상의 스펙트럼 요소들로 만들어진다.
- ④ 최고 해상도(1280X1024)를 가지고 있는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그보다 낮은 해상도를 지원하지 못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CIEDE2000색차식은 CIELAB색차 △E*ab로 일정한 차이이하의 정밀한 색차에 대하여 적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 적용한계는 얼마인가?
- ① △E*ab ≤ 10.0 .
- ② △E*ab ≤ 5.0
- ③ △E*ab ≤ 2.5
- ④ △E*ab ≤ 2.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다음 중 컴퓨터 자동배색(CCM)의 특징이 아닌 것은?
- ① 광원이 바뀌어도 색채가 일치함
- ② 사용되는 색료량을 정확하게 지정할 수 있음
- ③ 발색에 소요되는 비용을 정확히 산출할 수 있음
- ④ 자동배색 과정 중에 혼입되는 각종 요인에서도 색채가 변하지 않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광원에 대한 현상 중 틀린 것은?
- ① 광원에 따리 색이 달라지는 효과를 메타메리즘이라고 한다.
- ② 광원의 연색성을 이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색채연출이 가능하다.
- ③ 어떤 색채가 매체,주변 색,광원,조도 등이 다른 환경에서 관찰될 때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컬러어피어런스라고 한다.
- ④ 온도가 비교적 낮은 차가운 물체에서 가시광선 영역의 빛이 나오는 것을 루미네선스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경면 광택도는 측정대상에 따라 구분하여 사용한다. 잘못 짝지어진 것은?
- ① 85도 경면 광택도 Gs(85) : 종이, 성뮤 등 광택이 없는 대상
- ② 60도 경면 광택도 Gs(60) : 도장면, 타일, 법랑 등 광택범위가 넓은 범위의 대상
- ③ 45도 경면 광택도 Gs(45) : 피부, 가죽 등 광택이 비교적 낮은 대상
- ④ 20도 경면 광택도 Gs(20) : 도장면, 금속면 등 비교적 광택도가 높은 것끼리의 비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색채측정 결과에 반드시 첨부해야 될 사항으로만 나열된 것은?
- ① 표준광의 종류, 표준관측자, 색채측정방식
- ② 표준광의 종류, 표준회색도, 시료의 크기
- ③ 표준관측자, 시료의 두께, 색상명(HV/C로 표시)
- ④ 조명과 관측조건, 표준 회색도, 측정실 온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컴퓨터에서∙작은 그림을 크게 확대하면 나타나는 방식은?
- ① 보간법
- ② 점증법
- ③ 외삽법
- ④ 대입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디지털 색체계에서 컬러세팅(colorsett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감마(gamma)는 컴퓨터 모니터 또는 이미지의 각 부분에 해당 하는 어둡기와 색상,채도를 말한다.
- ② UCR은 UnderColorRemoval로서 주로 흑백톤의 조절에 사용된다.
- ③ GCR은 GrayComponentRemoval로서 원색잉크의 농도에 따라 흑색 잉크의 농도가 자동적으로 조정된다.
- ④ WhitePoint는 모니터나 소프트웨어를 보면 흰색을 제외한 컬러를 기준으로 설정하도록 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다음 표와 같이 목표 값과 시편 값이 나왔을 경우 시편 값의 보정방법은?
- ① 빨간색 도료를 이용하여 색상을 보정하고 흰색을 이용하여 밝기를 조정한다.
- ② 노란색 도료를 이용하여 색상을 보정하고 검은색을 이용하여 밝기를 조정한다.
- ③ 녹색 도료를 이용하여 색상을 보정하고 검은색을 이용하여 밝기를 조정한다.
- ④ 파란색 도료를 이용하여 색상을 보정하고 흰색을 이용하여 밝기를 조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색채지각론
61. 컬러 인쇄의 3색 분해를 할 때,컬러필름의 색들을 3색필터를 이용하여 색 분해하는 것은 어떤 원리를 이용한 것인가?
- ① 가법혼색
- ② 감법혼색
- ③ 보색
- ④ 병치혼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인간 눈의 구조에서 시신경 섬유가 나가는 부분으로 광수용기가 없어 대상을 볼 수 없는 곳은?
- ① 맹점
- ② 중심와
- ③ 공막
- ④ 맥락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색채의 온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채의 온도감은 실제의 경험과 관련되어 있으나 실제의 색과 온도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 ② 색채의 온감은 색상에서만 느껴지며,명도,채도에 의해서는 느껴지지 않는다.
- ③ 연두, 녹색, 보라, 자주 등은 때에 따라 차갑게도 따뜻하게 도 느껴지는 중성색들이다.
- ④ 색채의 온도감은 빨강, 주황, 노랑, 연두, 녹색, 파랑, 하양 의 순서로 따뜻하게 느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줄눈 색에 따라서 동일한 벽돌이 밝은 주황에서 검붉은 장미색까지 다양하게 변화하는 효과를 보여 주었을 때, 이와 같은 효과와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동화효과
- ② 베졸드 효과
- ③ 전파효과
- ④ 혼합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채도가 높은 노란색이 또렷이 보이게 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주변의 색은?
- ① 밝은 노란색
- ② 저채도의 파란색
- ③ 연한 빨간색
- ④ 선명한 초록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보색대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상대비 중에서 서로 보색이 되는 색들끼리 나타는 대비효과를 보색대비라고 한다.
- ② 두 색은 서로 영향을 받아 본래의 색보다 채도가 높아지고 선명해진다.
- ③ 유채색과 무채색이 인접될 때 무채색은 유채색의 보색기미가 있는 듯이 보인다.
- ④ 서로 보색대비가 되는 색끼리 어울리면 채도가 낮아져 탁하게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지하 계단을 내려갈 때 지하 비상계단의 발 닿는 부분에는 어떤 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가?
- ① 검정색
- ② 빨간색
- ③ 주황색
- ④ 녹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연변대비를 감쇄시키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 ① 색상대비를 더 크게 한다.
- ② 두 색 사이에 각각 보색의 테두리를 두른다.
- ③ 두 색 사이에 채도가 높은 색의 테두리를 두른다.
- ④ 두 색 사이에 무채색의 테두리를 두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사람이 구별할 수 있는 색의 총수는 대략 몇 가지인가?
- ① 2000가지
- ② 20000가지
- ③ 200000가지
- ④ 2000000가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혼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빛의 혼합은 가법혼색이다.
- ② 컬러인쇄에서는 병치혼색을 사용한다.
- ③ 회전혼색은 중간혼색의 일종이다.
- ④ 점묘화는 감법혼색의 응용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작은 색채 샘플을 보고 색을 선택한 후 벽면 전체에 페인트 칠 한 결과 원래의 색채 샘플 색과 다르게 보였다. 이러한 현상과 관계없는 것은?
- ① 이러한 현상을 면적대비 또는 면적효과라 한다.
- ② 동일한 색이라도 면적이 넓어지면 명도가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 ③ 넓은 벽면에 어떤 색을 칠하고자 할 때 원하는 색보다 명도와 채도가 낮은 색채 샘플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④ 아파트 외벽과 같은 면적이 넓은 곳에 고채도,고명도의 색을 사용하면 이러한 색의 현상으로 시각을 지나치게 자극할 위험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먼저 본 색의 영향으로 나중에 보는 색이 다르게 보이는 대비는?
- ① 동시대비
- ② 계시대비
- ③ 한난대비
- ④ 연변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공간색이란?
- ① 맑고 푸른 하늘과 같이 끝없이 들어갈 수 있게 보이는 색
- ② 유리나 물의 색 등 일정한 부피가 쌓였을 때 보이는 색
- ③ 전구나 불꽃처럼 발광을 통해 보이는 색
- ④ 반사물체의 표면에 보이는 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그림처럼 교차하는 검정 사각형 사이로 회색 잔상이 보이는 대비효과는?
- ① 베졸드 효과
- ② 하만그리드 효과
- ③ 면적대비 효과
- ④ 착시 현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다음 물체색의 반사율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전파장에 걸쳐 고른 반사율을 가질 때 흰색으로 보여진다.
- ② 450nm에서 높은 반사율을 가질 때 파란색으로 보여진다.
- ③ 700nm에서 높은 반사율을 가질 때 붉은 색으로 보여진다.
- ④ 600nm에서 높으 반사율을 가질 때 녹색으로 보여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두 개 이상의 색을 볼 때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고 받아서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게 하는 현상은?
- ① 동화현상
- ② 푸르킨예 현상
- ③ 색음현상
- ④ 색순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대낮에 극장과 같이 어두운 곳에 들어가면 처음에는 전혀 안보이다가 서서히 보이기 시작한다. 이때 활발하게 반응하기 시작하는 광수용기는?
- ① 홍채
- ② 추상체
- ③ 간상체
- ④ 초자체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색의 무게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속성은?
- ① 명도
- ② 채도
- ③ 색상
- ④ 질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색의 수축과 팽창에 대한 설명 중 틀리 것은?
- ① 따뜻한 색은 팽창색이 된다.
- ② 명도가 높은 색은 팽창색이 된다.
- ③ 진출색은 수축색이 된다.
- ④ 차가운 색은 수축색이 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우리 눈은 주위 조명에 따라 색이 바뀌어도 본래의 색으로 보려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순응성
- ② 항상성
- ③ 동화성
- ④ 균색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과목 : 색채체계론
81. “5Y9/4”의 관용색명은? <KS표준 기준>
- ① 낙타색
- ② 솔잎색
- ③ 크림색
- ④ 카키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자연에서 볼 수 있는 일출이나 일몰과 같이 여러 가지 색들 가운데 한 가지의 색이 중심을 이룰 때 얻어지는 조화는?
- ① 색상에 따른 조화
- ② 명도에 따른 조화
- ③ 주조색에 따른 조화
- ④ 보색대비에 따른 조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KS표준에 있는 색이름 수식형이 아닌 것은?
- ① 노란, 파란
- ② 갈, 보랏빛
- ③ 자줏빛, 분홍빛
- ④ 초록, 검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배색된 색을 면적비에 따라서 회전 원판위에 놓고 회전혼색할 때 나타나는 색을 밸런스 포인트라고 하고 이 색에 의하여 배색의 심리적 효과가 결정된다고 한 사람은?
- ① 슈브릴
- ② 문·스펜서
- ③ 오스트발트
- ④ 파버비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태극기의 색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건 ,곤 감, 리의 감은 서쪽의 흰색을 나타낸다.
- ② 국가에서 제정한 표준색도가 고시되어 있다.
- ③ 춘하추동, 동서남북이 포함되어 있다.
- ④ 태극기의 빨강은 6R4.5/14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NCS체계의 뉘앙스 중 중앙에 위치한 것으로 명도,채도의 개념으로 볼 때 중명도와 중채도를 갖는 영역은?
- ① deepstrong
- ② clearbright
- ③ gray
- ④ uncharacterisitic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비렌의 색채조화론에 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삼각형의 연속된 선상에 위치한 색들을 조합하면 조화된다.
- ② color, white, black, gray, tint, shade, tone7개 범주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 ③ 좋은 배색을 위해서는 오메가 공간에 나타낸 점이 간단한 기하학적 관계에 있어야 한다.
- ④ 색채는 3개의 기본구조는 순색,흰색,검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P, C, C, S, 표색계의 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톤은 명도와 채도의 복합개념을 말한다.
- ② 연한 녹색은 lt12로 표기한다.
- ③ 무채색은 모두 7톤으로 분류한다.
- ④ Gt-6.5는 6.5명도의 무채색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색쵸와 같은 특정의 착색물체를 정하고,적당한 번호나 기호를 붙여 물체의 색채를 표시하는 표색계는?
- ① 혼색계
- ② 현색계
- ③ 감각계
- ④ 지각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CIELAB표색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a*와 b*값은 중앙에서 바깥으로 갈수록 채도가 감소한다.
- ② a*는 red–dgreen, b*는 yellow–lblue축에 관계된다.
- ③ a*b*의 수치는 색도 좌표를 나타낸다.
- ④ L*=50은 gray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먼셀의 색채조화의 원리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중심점으로 N5에 근거한 조화이다.
- ② 동일색상 조화는 명도와 채도에 대해 정연하다.
- ③ 색채의 연속이 있는 곳은 증가하는 연속만 있다.
- ④ 채도가 같고 명도가 다른 반대색끼리는 회색척도에 관하여 정연한 간격으로 조화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먼셀 표색계의 설명 중 틀리 것은?
- ① 색입체를 명도 5에서 수평으로 절단하면 등면도의 배열된다.
- ② 먼셀 표색계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혼색계 체계이다.
- ③ 먼셀 색입체의 특징은 색상,명도,채도를 시각적으로 고른 단계가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다.
- ④ 채도가 높은 안료가 개발될 때마나 나뭇가지처럼 채도의 축을 늘여가면 좋다고 하여 먼셀의 색입체를 컬러트리(Color tree)라고 불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오스트발트의 등색상 삼각형에서“gc-lc-pc”조화는?
- ① 등백계열의 조화
- ② 라. 등흑계열의 조화
- ③ 유채색과 무채색의 조화
- ④ 등백계열과 등흑계열의 조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관용 색명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습관성으로 사용하는 색명이다.
- ② 동·식물, 광물, 자연현상, 지명 등의 이름에서 유래 한 색명이다.
- ③ 흑, 백, 적, 황, 녹은 관용색명이다.
- ④ 어두운 회색, 연한 남색은 관용색명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CIE 표색계의 특성이 아닌 것은?
- ① 표준광원이 매우 중요한 비중을 가진다.
- ② 3자극치를 투사하는 것이다.
- ③ RGB를 기본으로 출발하였다.
- ④ XYZ와 반대의 개념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오스트발트 색체계와 관련 깊은 이론은?
- ① 문-스펜서 조화론
- ② 뉴턴의 광학
- ③ 헤링의 반대색설
- ④ 영·헬름홀츠 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먼셀기호 “10YR8/12”인 색에 대한 것으로 옳은 것은?
- ① 명도가 12를 나타낸다.
- ② 명도가 10보다 어두운 색이다.
- ③ 채도가 10인 색보다 색의 순도가 높은 색이다.
- ④ 채도는 10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에서 등색상 3각형의 BLACK을 잇는 평행선상에 있는 색은?
- ① 등흑계열의조화
- ② 등백계열조화
- ③ 등순계열조화
- ④ 유채색의 조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음양오행에 의한 색과 방위의 관계 중 틀린 것은?
- ① 백 - 서방
- ② 적 - 북방
- ③ 황 – 중앙
- ④ 청 - 동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DIN색체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색상(T),포 화도(S) ,암도(D)로 표현한다.
- ② 1930~40년대 덴마크 표준화 협회가 제안한 색체계이다.
- ③ 어두움의 정도(D)는 0부터 14까지 숫자들로 주어진다.
- ④ 등색상면은 흑색점을 정점으로 하는 정삼각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