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기사(2003. 8. 10.) 시험일자 : 2003년 8월 10일
1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다음 대상별 색채선호에 관한 설명 중 사실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색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경향과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색은 같다
- ② 자동차의 경우 대형차와 소형차에 따라서 다른 색채 선호 경향을 보인다.
- ③ 동일한 제품이라도 여성과 남성의 선호 경향에 따라 다른 색채가 적용된다.
- ④ 제품의 특성에 따라서 선호되는 색채는 고정된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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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패션에서의 색채이미지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색채는 패션 제품의 시각적인 미적 효과를 상승시키는 것은 물론 제품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 ② 색채이미지는 다양성과 보편성을 지니며, 배색보다 단색시에 더욱 뚜렷한 이미지를 전달한다.
- ③ 색채 이미지는 색의 1차원적 속성에 의해서만 형성된다.
- ④ 색상과 명도,채도의 복합 개념인 색조의 특성에 따라 미묘한 차이를 나타내 부정확한 이미지를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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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색채정보 수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구법은?
- ① 실험연구법
- ② 심층면접법
- ③ 표본조사법
- ④ 현장관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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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마케팅과 광고의 연계성을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상품의 색채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광고에 사용된 색상도 소비자의 구매를 자극할 수 있는 좋은 설득도구가 될 수 있다.
- ② 색채는 무의식을 자극하기 때문에 광고의 색채메세지는 일반 소비자에게 별다른 영향을 못미친다.
- ③ 컬러 커뮤니케이션은 회사의 심볼 등에 따르는 인쇄물에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광고에서의 색채는 중요하지 않다.
- ④ 광고의 색채는 기업의 고유색과 유사하게 사용되어질 때 색채광고 로서의 큰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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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소비자 욕구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사회적, 문화적, 기술적 환경의 변화를 역사적으로 파악
- ② 시나리오 기법으로 예측
- ③ 현재 시장에서 변화의 의미를 소비자의 관점에서 파악
- ④ 끊임없는 미래의 추세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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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SD법의 절차나 세부 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감성적인, 질적인 반응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이다.
- ② 형용사의 반대어 쌍을 사용한다.
- ③ 이미지 조사 방법 중의 하나이다.
- ④ 다차원적인 의미 공간에서 대상을 비교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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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변화되는 최근의 시장은 표적마케팅을 지향한다. 표적마케팅은 '시장세분화, 시장표적화, 위치선정'의 3단계를 거쳐 이루어 지는데, 시장 표적화 단계를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 ① 시장을 상이한 제품을 필요로 하는 구매 집단으로 나누는 것
- ② 지리적, 인구 통계적, 심리적 변수로 시장을 세분화하는 것
- ③ 여러 세분화된 시장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세부 선정하는 것
- ④ 경쟁 제품과의 위치와 상세한 마케팅 믹스를 개발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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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마케팅 전략의 접근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 ① 직감적 전략
- ② 분석적 전략
- ③ 통합적 전략
- ④ 유동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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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원반위에 흰색과 검은색을 번갈아 칠한 후 특정속도로 회전시키면 우리 눈에 유채색이 보인다. 이러한 주관적인 색경험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은?
- ① 줄눈 효과
- ② 페흐너 효과
- ③ 대비 효과
- ④ 베졸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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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일반적으로 분홍 파스텔 색상을 보면 포근함과 달콤함을 느낀다. 이러한 감각간의 교류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색채의 심리효과
- ② 색채의 연상효과
- ③ 색채의 동시대비
- ④ 색채의 공감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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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981년 W.퀼러의 실험을 통해 일반인이 색채자극이 없게 회색으로 칠해진 방과 화려하고 다양하게 채색된 방을 체험하게 했을 때 나타난 현상 중 올바른 것은?
- ① 여자가 남자보다 회색방에서 더 지루함을 느낀다.
- ② 한색계열이 적용된 방에서 심장박동이 감소하고 차분 해진다.
- ③ 지나친 색채의 통일성은 과다한 자극을 초래한다.
- ④ 남성과 여성의 색에 대한 스트레스 반응은 동일한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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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단순 조립라인 중심의 공장에 근로자들이 실제 근무시간을 보다 짧게 인식할 수 있도록 실내 색채를 적용하려고 한다. 이때 사용할 가장 적합한 색은?
- ① 푸른색
- ② 붉은색
- ③ 노란색
- ④ 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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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KS안전색 및 안전표지(KS A 3501)에서 안전색이 나타내는일반적 의미가 올바른 것은?
- ① 노랑: 안내 / 비상구 및 대피소
- ② 빨강: 주의 / 위험경고, 주의표지
- ③ 녹색: 금지 / 방화 표지, 금지표지
- ④ 파랑: 지시 / 지시 표지, 특정행위의 지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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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이집트 벽화에서 나타나는 빨강, 파랑은 특별한 의미를 전달한다. 이러한 색채사용은?
- ① 기억색
- ② 지역색
- ③ 고유색
- ④ 상징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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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채마케팅에서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시장연구의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활동(activity)
- ② 관심(interest)
- ③ 의견(opinion)
- ④ 성격(person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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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채를 활용한 기업이미지 확립전략에 의한 올바른 CI(Corporate Identity) 도입이 가져올 외부적 효과로 볼수 없는 것은?
- ① 기업이미지 통일
- ② 잠재고객 확보
- ③ 경쟁우위 확보
- ④ 능률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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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안전 색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안전색채에서 사용되는 색은 3원색이다.
- ② 안전색채는 국제적으로 공통적인 의미를 지닌다.
- ③ 색각 이상자를 위한 안전색채는 따로 지정한다.
- ④ 안전색채와 안전색광에 사용되는 색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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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한 색채계획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 ① 선호색
- ② 상징성
- ③ 잔상효과
- ④ 실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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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제품관련 시장조사(Marketing Research)의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제품의 생산정책
- ② 제품디자인 표현
- ③ 제품의 시장환경
- ④ 제품과 서비스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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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TV 광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기록성과 신뢰성이 있다.
- ② 시사성이 강하고 광고비가 저렴하다.
- ③ 오락성이 짙고 뉴스성이 있다.
- ④ 특정한 독자층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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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일반적으로 어떤 대상을 보고 느끼는 감각적 자극의 순서가 큰것 부터 바르게 나열한 것은?
- ① 질감 - 형태 - 색채
- ② 형태 - 색채 - 질감
- ③ 색채 - 질감 - 형태
- ④ 색채 - 형태 - 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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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르네상스 시대에 건축가와 화가들이 즐겨 사용했으며, 근대에는 르 코르뷔제가 예술형태나 건축구조물 조각 등에 적용하였고, 오늘날 가장 널리 사용되는 비례체계는?
- ① 펠 수열
- ② 황금분할
- ③ 산술적 비례
- ④ 기하학적 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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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시각디자인 기능의 연관성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 ① 지시적 기능 : 신호, 활자, 문자, 지도
- ② 설득적 기능 : 심벌마크, 패턴, 일러스트레이션
- ③ 기록적 기능 : 신문광고, 잡지광고, 포스터
- ④ 상징적 기능 : 사진, 영화,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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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디자인의 개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디자인은 생활의 예술이다.
- ② 디자인은 사회적 과정이다.
- ③ 디자인은 항상 어떤 가능성을 전제로 시작한다.
- ④ 디자인은 신비한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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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보전과 창조의 통합 개념으로 도구, 제품, 건축, 도시 등을 디자인함에 있어서 지속 가능한 설계가 필요한 디자인은?
- ① 환경친화적 디자인
- ② 문화적 디자인
- ③ 경제적 디자인
- ④ 사회적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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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미용디자인에 관한 기술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 ① 미용디자인은 개인의 미적 요구를 만족시키고, 보건위생상 안전해야 하며 유행을 고려해야 한다.
- ② 미용디자인의 범위는 일반적으로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네일케어, 스킨케어 등이다.
- ③ 미용디자인의 과정은 디자인할 소재의 특성을 먼저파악한 후, 미용의 목적, 선호하는 유행과 색채 등에 대한 고객의 의견을 참조하여 결정하는 것이다.
- ④ 미용디자인에서의 색채는 동일한 색재료를 사용하면 색채 효과가 항상 동일하게 나타난다는 것을 감안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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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자인 과정 중 상상을 구체화, 시각화하여 욕구에 형태를 부여하는 단계는?
- ① 재료과정
- ② 욕구과정
- ③ 조형과정
- ④ 기술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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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공통요소가 연속적으로 되풀이되는 율동의 변화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반복
- ② 점이
- ③ 대칭
- ④ 계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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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패션디자인 분야의 유행색에 대한 개념이 틀린 것은?
- ① 일정기간을 갖고 주기적으로 반복된다.
- ② 특정시기에 더 선호하게 되는 색이다.
- ③ 패션 유행색은 다른 분야에 비해 비교적 느리게 변한다.
- ④ 색채전문기관에 의해 유행색이 예측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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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디자인의 기본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심미성
- ② 독창성
- ③ 경제성
- ④ 절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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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상품을 선전하고 판매하기 위해 판매현장에서 사용되는 디자인 형태는?
- ① POP(point of purchase)디자인
- ② PG(pictography)디자인
- ③ HG(holography)디자인
- ④ TG(typography)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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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배색에 있어서 색의 삼속성 중 하나 이상의 속성이 일정한 간격을 갖고 자연스럽게 변화하도록 배색하는 것을 부르는 명칭은?
- ① 그라데이션(gradation)
- ② 세퍼레이션(seperartion)
- ③ 코디네이션(coordination)
- ④ 세츄레이션(satu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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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자인 사조와 거기에 나타난 주조색의 표현이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사실주의 - 가볍고 밝은 톤의 색채
- ② 아르데코 - 검정, 회색, 녹색의 조합
- ③ 데스틸 - 무채색과 빨강, 노랑, 파랑의 순수한 원색
- ④ 다다이즘 - 일반적으로 어둡고 칙칙한 색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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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칼라이미지 스케일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색채이미지를 어휘로 표현하여 좌표계를 구성한 것이다.
- ② 유행색 경향 및 선호도 비교분석에 사용된다.
- ③ 색채의 3속성을 체계적으로 이미지화 한 것이다.
- ④ 색채가 주는 느낌, 정서를 언어스케일로 나타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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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불완전한 형이나 그룹들을 완전한 형이나 그룹으로 완성시키려는 경향이 있으며, 익숙한 선과 형태는 불완전한것보다 완전한 것으로 보이기 쉬운 법칙은?
- ① 근접성
- ② 유사성
- ③ 폐쇄성
- ④ 연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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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인간의 시지각원리 중 착시현상에 근거를 두고 기하학적 형태의 반복과 연속 등에 의한 심리적인 효과를 추구한 미술사조는?
- ① 팝아트(pop art)
- ② 옵아트(op art)
- ③ 그라피티(grapity)
- ④ 포스트모더니즘(post modern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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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멀티미디어의 특징에 대한 내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one-way communication
- ② usability
- ③ information architecture
- ④ intera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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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환경디자인에 있어 경관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경관은 원경 - 중경 - 근경으로 나누어진다.
- ② 정적 경관은 시퀀스(Sequence), 동적 경관은 신(Scene)으로 표현된다.
- ③ 경관은 시간적, 공간적 연속성으로 파악해야 한다.
- ④ 경관디자인은 지역특성을 매력적으로 표현 할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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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형태의 개념요소가 아닌 것은?
- ① 점
- ② 입체
- ③ 선
- ④ 비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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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색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생리적, 물리적 성질을 근거로 과학적으로 색을 선택하는 객관적인 방법을 총합적으로 의미하는 것은?
- ① 색채조절
- ② 색채배분
- ③ 색채효과
- ④ 색채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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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색채관리
41. 출력을 위해 스캔받은 컬러 이미지 파일에 사용되는 EPS(Encapsulated Postscript) 포맷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CMYK 모드의 이미지를 EPS 포맷으로 저장할 때 파일을 PICT 프리뷰와 CMYK의 네 가지 process color 등 5색으로 합성하여 저장하는 포맷이다.
- ② 이 파일을 비트맵 모드에서 사용할 경우 이미지의 흰색 부분을 투명하게 지원하는 포맷이다.
- ③ 컬러 및 흰색 음영의 이미지를 페이지 조판 프로그램으로 보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포맷( LZW 압축)이다.
- ④ GIF 파일 포맷에 사용한 압축 형식인 LZW 압축을 지원하며, 매킨토시 혹은 IBM PC용으로도 저장 가능하고 DCS포맷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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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등의 그래픽 형상을 수학적 표현을 통하여 2, 3차원의 색채 영상을 주로 만들 때 사용되는 파일 영상은?
- ① 비트맵 영상(bitmap image)
- ② 래스터 영상(raster image)
- ③ 벡터 그래픽 영상(vector graphic image)
- ④ 메모리 영상(memory i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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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인쇄 방식에 따른 잉크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볼록판 인쇄용으로는 스크린 잉크, 등사판 잉크가 있다.
- ② 평판 인쇄용으로는 낱장평판 잉크, 오프셋 윤전잉크, 평판신문 잉크가 있다.
- ③ 오목판 인쇄용으로는 신문 잉크, 경인쇄용 잉크, 플렉소 잉크가 있다.
- ④ 공판 인쇄용으로는 그라비어잉크, 레지스터잉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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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은 조색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 ① 일반적으로 컴퓨터 자동배색은 메타메릭 매칭을 한다.
- ② CIM(Color Index Metamerism)은 국제적인 색료 표시기준이다.
- ③ 특정 물질에 대한 색채의 영역(gamut)은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축소되기보다는 확대된다.
- ④ 광원에 따른 색채의 불일치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가 바로 CII(Color Inconstancy Index)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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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스캐너와 디지털 카메라의 특성화 과정에서 입력, 조정, 출력시 서로 기준을 조정해 주는 샘플 컬러 패치 (patch)들로서 국제표준기구(ISO)가 지정한 것은?
- ① CIE 차트
- ② IT8 차트
- ③ CMYK 차트
- ④ CCT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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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은 염료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천연염료는 동물염료, 광물염료, 식물염료 등이 있다
- ② 합성염료의 색상은 천연염료에 비해 제한적이다.
- ③ 식용염료는 식품, 의약품, 화장품 등의 착색에 사용한다.
- ④ 형광염료는 형광을 발하는 염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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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육안검색시 유의사항 중 맞는 것은?
- ① 관찰자는 색채 경험이 많이 있는 사람만 해야 한다.
- ② 높은 채도에서 낮은 채도의 순서로 검사하는 것이 좋다.
- ③ 마스크를 사용할 때는 비교색에 가장 보색인 채도를 가진 것으로 한다.
- ④ 마스크는 광택이나 형광이 없는 무채색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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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측색방법 중 삼자극치 수광방식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 ① 세개의 필터와 광검출기로 구성된다.
- ② 필터와 센서가 일체화 되어 XYZ 자극치를 읽어낸다.
- ③ 여러 광원과 시야에 대한 XYZ 값을 읽어낸다.
- ④ 색차계라고도 하며, 간단히 색채를 비교할 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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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육안조색시 필요한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조색시 기준 광원을 명기한다.
- ② 광택이 변하는 조색의 경우 광택기를 필요로 한다.
- ③ 결과의 검사는 3인 이상이 같이 하는 것이 좋다.
- ④ 자연광을 이용하므로 메타메리즘이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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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육안조색을 할 때 색채관측시 발생하는 이상현상과 가장 관련있는 것은?
- ① 연색현상
- ② 착시현상
- ③ 잔상, 조건등색현상
- ④ 무조건 등색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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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기기로 측색을 한 후 색채 측정결과에 반드시 첨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① 측정일의 온/습도
- ② 색채측정 방식
- ③ 표준광의 종류
- ④ 표준관측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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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광택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광택은 물체표면의 빛을 난반사하는 경우에만 생긴다
- ② 광택에는 질과 량이 없다.
- ③ 광택은 그 보는 방향에 따라 질감의 차이를 표현할 수 있다.
- ④ 광택이 있는 색채는 오스트발트 색채값으로 표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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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디지털 이미지가 프린터에서 재생되는데 이 때의 3가지 색상에 속하는 것은?
- ① 빨강(red), 그린(green), 파랑(blue)
- ② 그린(green), 파랑(blue), 마젠타(magenta)
- ③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 ④ 시안(cyan), 마젠타(magenta), 빨강(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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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색온도(color temperature)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색온도는 광원의 실제 온도이다. 낮은 색온도는 시원한 색에 대응되고 높은 색온도는 따뜻한 색에 대응된다.
- ② 백열등은 차가운 느낌이 들기 쉽고 사무실이나 공장에서 사람이 활동하는 장소의 조명으로 적합하다.
- ③ 흑체(blackbody)는 온도가 어느정도 높아짐에 따라 붉은색, 오렌지색,노란색, 흰색 등으로 변하게 된다.
- ④ 형광등과 같이 뜨거워져서 빛을 내는 경우 또는 열광원이 아닌 경우에도 흑체의 색온도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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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흰색 물감 20g과 검은색 물감 20g을 섞을 때 논리적으로는 1:1의 비율이 되어 중간 정도의 회색이 되어야 하나, 실제는 더 어두운 회색이 된다. 즉 밝게 하려는 반사량이 제곱에 비례한 양의 흰색이 더해져야 1:1의 밝기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 법칙은?
- ① 베버-페히너 법칙
- ② 쿠벨카-뭉크 이론
- ③ 필립 오토 룽게 법칙
- ④ 먼셀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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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측색기에 대한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diffuse/normal(d/O)과 normal/diffuse(O/d)기하는 서로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
- ② SCI(또는 SPIN)은 정반사 성분, 즉 광택 성분을 제외하고 측정하는 방식이다.
- ③ 삼자극치 수광 방식은 여러 광원에 대한 색채값을 계산 해 낼 수 있다.
- ④ 측색기는 눈으로 측색하는데서 유래될 수 있는 여러가지 편차 요인을 줄여 객관적인 색채값을 지정하기 위한 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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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광원 빛의 10∼40%가 대상 물체에 직접 조사되고 나머지는 벽이나 천장에 반사되어 조사되는 방식으로 그늘짐이 부드러우며 눈부심도 적은 조명방식에 해당하는 것은?
- ① 전반확산조명
- ② 직접조명
- ③ 반간접조명
- ④ 반직접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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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표면색의 시감 비교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조명의 균제도(최대조도와 최소조도의 비율)는 1.0이상이어야 한다.
- ② 시료면 및 표준면의 법선에 대하여 45° 방향을 중심으로 하여 확산적으로 조명한다.
- ③ 시료면 및 표준면의 모양이나 크기를 조정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마스크를 사용한다.
- ④ 자연광일 경우 일출 후 3시간부터 일몰 3시간 전까지의 광원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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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관측색채의 오차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광원의 차이
- ② 주변 온도나 습도의 차이
- ③ 관찰자에 따른 차이
- ④ 크기(실물과 샘플)에 따른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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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색변이지수(CII: Color Inconstancy Index)가 높은 색에 대하여 가장 잘 설명한 것은?
- ① 빛이나 세탁에 색이 잘 변한다.
- ② 색변이지수가 높을수록 고품질의 색채이다.
- ③ 광원에 따라 색채가 많이 변하는 색이다.
- ④ 색의 제조가격이 가장 경제적인 경우의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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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론
61. 다음 중 중간혼합이 아닌 것은?
- ① 색팽이의 혼합
- ② 색유리의 혼합
- ③ 회전혼합
- ④ 병치혼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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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물체색에 있어서 음의 잔상은 거의 원래 색상과의 어떤 관계색으로 나타나는가?
- ① 인접색
- ② 동일색
- ③ 보색
- ④ 동화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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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보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상환에서 가장 거리가 먼색은 보색관계에 있다.
- ② 가법혼색에서 파랑(B)과 빨강(R)을 혼합하면 자주 (M)가 된다.
- ③ 색료 3원색의 2차색은 그 색에 포함되지 않은 원색과 보색 관계에 색이 있다.
- ④ 감산혼합은 보색인 두 색을 혼합하여 백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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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가법혼합의 결과에 관한 내용 중 잘못된 것은?
- ① 파랑과 녹색의 가법혼합 결과는 시안(C)이다.
- ② 녹색과 빨강의 가법혼합 결과는 노랑(Y)이다.
- ③ 파랑과 빨강의 가법혼합 결과는 마젠타(M)이다.
- ④ 파랑과 녹색과 노랑의 가법혼합은 백색(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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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색의 감정 효과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 ① 고채도의 색은 화려하고 저채도의 색은 수수하다.
- ② 고명도, 저채도의 색은 화려하다.
- ③ 고명도, 고채도의 색은 안정감이 있다.
- ④ 고명도의 색은 안정감이 있고 저명도의 색은 불안정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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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회전혼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혼합된 색의 명도는 혼합하려는 색들의 중간명도가 된다.
- ② 혼합된 색상은 중간색상이 되며 면적에 따라 다르다.
- ③ 보색 관계의 색상 혼합은 중간명도의 회색이 된다.
- ④ 혼합된 색의 채도는 원래의 채도보다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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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감법혼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료혼합이라고도 부른다.
- ② 3원색인 시안(C), 마젠타(M), 노랑(Y)의 혼합이다.
- ③ 주로 무대조명에 활용된다.
- ④ 혼색할수록 점점 탁해지고 어두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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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정신병원의 심리요법실 벽면에 색을 칠하려 한다. 우울증 환자에게 활력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색상은?
- ① 파란색
- ② 빨간색
- ③ 녹색
- ④ 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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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대비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연변대비를 감쇄시키고자 할 때에는 두 색 사이에 무채색의 테두리를 두른다.
- ② 계시대비는 일정한 자극이 사라지면 일어나지 않는다.
- ③ 동시대비에서 색차가 작을수록 대비현상은 강해진다.
- ④ 면적대비에서 면적이 커지게 되면 명도와 채도가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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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일정한 색의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색의 자극을 느낄 때 나타나는 대비 현상은?
- ① 계시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색상대비
- ④ 채도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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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색채의 양적대비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 ① 보색대비
- ② 면적대비
- ③ 명도대비
- ④ 색상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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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스펙트럼 분광색의 파장의 길이가 작은 것에서 큰 순서로 바르게 나열된 것은?
- ① 노랑 < 파랑 < 주황
- ② 빨강 < 초록 < 보라
- ③ 보라 < 빨강 < 노랑
- ④ 파랑 < 초록 < 노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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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무대조명과 같이 두 개 이상의 스펙트럼을 동시에 겹쳐 합성된 결과를 지각하게 하는 방법은?
- ① 동시가법혼색
- ② 동시계시혼색
- ③ 동시감법혼색
- ④ 동시병치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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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영· 헬름홀츠의 색지각설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우리 눈의 망막 조직에는 빨강, 녹색, 파랑의 색각세포가 있고 색광을 감광하는 시신경 섬유가 있어 색지각을 할 수 있다.
- ② 녹색과 빨강의 시세포가 동시에 흥분하면 노랑의 색각이 지각된다.
- ③ 빨강과 파랑의 시세포가 동시에 흥분하면 마젠타의 색각이 지각된다.
- ④ 색채의 흥분이 크면 어둡게, 색채의 흥분이 작으면 밝게, 색채의 흥분이 없어지면 흰색으로 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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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어떤 물건을 무게가 가볍게 보이도록 색을 조정하려 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은?
- ① 채도를 높인다.
- ② 진출색을 사용한다.
- ③ 명도를 높인다.
- ④ 채도를 낮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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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오렌지의 색이나 포도의 색 등을 지각할 수 있는 망막의 광수용기는?
- ① 간상체
- ② 수정체
- ③ 추상체
- ④ 유리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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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대낮에 극장과 같이 어두운 곳에 들어가면 처음에는 전혀 안 보이다가 한참만에 서서히 보이기 시작한다. 이때 활발하게 반응하기 시작하는 광수용기는?
- ① 홍채
- ② 추상체
- ③ 간상체
- ④ 초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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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광원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리는 것은?
- ① 백열전구는 단파장보다 장파장의 빛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 ② 햇빛과 같이 모든 파장이 유사한 강도를 갖는 빛을 백색광이라고 한다.
- ③ 형광등은 단파장 영역에 속하는 자외선이 다른 광원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강하다.
- ④ 크세논광원은 백열전구보다 연색지수가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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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색채의 공감각에서 후각의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톡쏘는 냄새의 색 : 오렌지색
- ② 은은한 향의 색 : 빨간색
- ③ 나쁜 냄새의 색 : 어둡고 흐린 난색계열
- ④ 짙은 향의 색 : 코코아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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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석양이 붉은 것은 어떤 현상에 의해 설명되는가?
- ① 빛의 회절
- ② 빛의 산란
- ③ 빛의 반사
- ④ 빛의 굴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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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론
81. 먼셀기호 8P 5/4를 가장 근접하게 연상하여 서술한 것은?
- ① 부드러운 푸른 보라색
- ② 짙은 자주
- ③ 새뜻한 보라색
- ④ 칙칙한 자주기미의 보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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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다음 중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ISCC - 전미색채협의회
- ② PCCS - 독일공업규격
- ③ NBS - 미국국가표준국
- ④ NCS - 스웨덴색채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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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오스트발트표색계의 표시가 1ca로 표시되었다면 다음 중 가장 올바른 설명은?
- ① 빨간색계열의 어두운 색이다.
- ② 아주 밝은 명도의 노란색이다.
- ③ 백색량이 적은 어두운 회색이다.
- ④ 순색에 가장 가까운 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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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한국의 전통색에서 오방색 사용의 예가 아닌 것은?
- ① 사찰과 궁궐의 단청
- ② 혼례복의 색동저고리
- ③ 붉은치마를 홍상(紅裳)이라 칭함
- ④ 백의민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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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오스트발트 색표계는 혼색계 색체계로 1929년 베버와 페흐너가 발표한 것이다.
- ② 흑색량, 백색량, 순색량의 총합을 100%로 하였으며, 회색에서 흑색량이 70%일 경우 백색량은 30%가 된다.
- ③ 오스트발트는 회전 원판 기술을 활용하여 동등한 시각거리의 색을 찾고자 하였다.
- ④ 오스트발트 표색계가 대칭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은 "조화는 질서와 같다"는 발상에 따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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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다음 중 먼셀 색체계의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먼셀색체계는 객관성의 결여로 인정받지 못하다가, 1931년 CIE의 보완과 1940년 OSA의 검토를 거쳐 수정 먼셀체계로 완성되었다.
- ② 색상, 명도, 채도의 총합을 색채라 규정한 먼셀의 색입체는 복원추체이다.
- ③ 중심의 세로축에 채도축을 두고, 원주상에 색상, 중심에서 방사선으로 명도를 구성하였다.
- ④ 먼셀 표색계의 기본색은 빨, 주, 노, 파, 남색의 다섯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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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먼셀의 색채체계를 기반으로한 색채조화의 원리는?
- ① 등순계열 조화 원리
- ② 그라데이션(gradation)의 원리
- ③ Tint-Tone-Shade의 조화 원리
- ④ 친밀성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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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은 오스트발트 색채조화원리에 관한 내용이다. 그림에서 나타내는 조화관계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등백계열의 조화
- ② 등순계열의 조화
- ③ 등흑계열의 조화
- ④ 등가색환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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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말굽모양의 CIE 표색계에서 중심부분의 색은?
- ① 백색
- ② 흑색
- ③ 회색
- ④ 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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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색을 정량적으로 나타내는 색채 체계에는 현색계와 혼색계로 구분된다. 현색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색을 측색기로 측색하여 어떤 파장의 빛을 반사하는 가에 따라 색의 특징을 판별하는 방법이다.
- ② 정확한 수치 개념에 입각해 색이 눈에 보이지 않아도 좌표 또는 수치를 이용해 표현하는 체계이다.
- ③ 실제 눈에 보이는 물체색과 투과색 등 눈으로 보고 비교 검색할 수 있고, 색 공간에서 지각적 색 통합 또는 색 스케일을 만드는 색체계이다.
- ④ CIE 표색계가 대표적인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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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다음 오스트발트 색채조화원리 중 유사색의 조화 원리는?
- ①
- ②
- ③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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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세계 각국의 색채표준화 작업을 통해 제시된 색채체계와 그 특성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① 혼색계 - CIE의 XYZ표색계 - 색자극의 표시
- ② 현색계 - 오스트발트 표색계 - 관용색명 표시
- ③ 혼색계 - 먼셀 표색계 - 색채교육
- ④ 현색계 - NCS 표색계 - 조화색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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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음양 오행 사상에서 5정색이 아닌 것은?
- ① 적색
- ② 흑색
- ③ 녹색
- ④ 황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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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OSA 시스템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미국 광학협회의 표준색 견본이다.
- ② 구(Sphere)로 제시된 색들도 3차원의 다면체의 형태를 가진 색입체로 밀집되어 있다.
- ③ 실제로 먼셀 시스템과 비슷하다.
- ④ 실제로 퀴퍼 시스템과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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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문· 스펜서(Moon· Spencer)의 색채조화론에 근거하여 배색할 때, 면적효과 측면에서 고려할 점이 아닌 것은?
- ① 스칼라 모멘트
- ② 벡터모멘트
- ③ 순응점
- ④ 오메가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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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NCS 표기법에서 S1500-N의 해석으로 맞는 것은?
- ① 대상색에서 검정색도는 85%의 비율
- ② 대상색에서 하양색도는 15%의 비율
- ③ 대상색에서 유채색도는 0%의 비율
- ④ N은 뉘앙스(nuance)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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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문· 스펜서의 부조화의 분류가 아닌 것은?
- ① 제1부조화
- ② 눈부심
- ③ 제2부조화
- ④ 제3부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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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쥐색, 고동색, 하늘색은 어느 색명에 속하는가?
- ① 계통 색명
- ② 일반 색명
- ③ ISCC-NBS 색명
- ④ 관용 색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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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ISCC-NBS 색명법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한국산업규격(KS)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 ② coral pink, salmon pink, baby pink 등으로 표시한다.
- ③ 명도와 채도에 관한 톤의 형용사를 통해서 색을 구분하고 있다.
- ④ 오스트발트색입체를 267블럭으로 구분하여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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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NCS 표색계에 따라 유채색을 표기한 것이다. S2030-Y90R의 색상은?
- ① 90%의 노랑색도를 지니고 있는 빨강
- ② 노랑색도 20% 빨강색도 30%를 지니고 있는 주황색
- ③ 90%의 빨강색도를 지니고 있는 노랑
- ④ 빨강색도 30% 노랑색도 20%를 지니고 있는 주황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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