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2013. 8. 18.) 시험일자 : 2013년 8월 18일
1과목 : 색채심리
1. 동·서양을 막론하고 권력의 상징과 기호로 주로 사용되었던 색이 아닌 것은?
- ① 푸른색
- ② 붉은색
- ③ 황금색
- ④ 자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색채조절의 올바른 예가 아닌 것은?
- ① 피로를 덜기 위해 공통점이 많은 배색으로 하는 것이 좋다.
- ② 식욕촉진을 위해서는 선명한 톤의 주황, 빨강, 노랑 등으로 연출한다.
- ③ 공장이나 사무실의 천장색은 바닥보다 어두운 것이 적합하다.
- ④ 럭셔리한 공간 연출을 위해서는 밝은 보라나 금색으로 연출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색채심리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색채감각은 물체의 속성이 아니라 시신경계에서 결정된다.
- ② 빛의 물리적 특성이 달라지더라도 우리의 색채감각은 변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진된다.
- ③ 색채에 대한 정서적 경험은 개인의 생활양식이나 문화적인 배경에 영향을 받는다.
- ④ 색채는 대상의 윤곽과 실체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브랜드 관리 과정이 옳게 나열된 것은?
- ① 브랜드 설정 → 브랜드 파워 →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 ② 브랜드 설정 →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 브랜드 파워
- ③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파워 → 브랜드 설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 ④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 브랜드 파워 → 브랜드 설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색채에 대한 이미지 연상과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색채의 한난감
- ② 자극도
- ③ 기호성
- ④ 잔상의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안전 표지면의 색으로 비상구, 비상계단 및 그 방향을 나타내는 색은?
- ① 빨강
- ② 노랑
- ③ 파랑
- ④ 녹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노란색과 철분이 많이 섞인 붉은색 암석이 성곽을 이루고 있는 곳에 위치한 리조트의 외관을 토양과 같은 YR계열로 색채디자인을 하였다. 이 때 디자이너가 고려한 것은?
- ① 강조색
- ② 다양성과 개성 중시
- ③ 주거자의 특성고려
- ④ 지역색 고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색채 수요의 상황과 색채 마케팅의 대응을 옳게 연결한 것은?
- ① 잠재적 수요 : 색채수요 유지
- ② 불규칙 수요 : 색채수요 개발
- ③ 완전 수요 : 색채수요 확대
- ④ 초과 수요 : 색채수요 감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색채 마케팅 전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경제적 환경
- ② 기술적 환경
- ③ 사회·문화적 환경
- ④ 정치적 환경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중 사람의 식욕을 가장 돋우어 주는 색은?
- ① 5R 3/6
- ② 2.5YR 6/12
- ③ 7.5RP 5/12
- ④ 7.5PB 7/6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땅의 색을 기반으로 지역색을 연구한 프랑스의 색채 연구가는?
- ① 비렌(Faber Biren)
- ② 랑클로(Jean-Philippe Lenclos)
- ③ 먼셀(Albert H. Munsell)
- ④ 오스트발트(Ostwal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명쾌성은 부족하나 신선한 의욕의 감정을 연상시키는 색상은?
- ① 보라
- ② 파랑
- ③ 흰색
- ④ 초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다음 중 사회 문화에 따른 상징적인 색의 연결이 틀린 것은?
- ① 동양 문화권에서 신성한 색채 - 노란색
- ② 서양 문화권에서 장례식 - 흰색
- ③ 기독교, 천주교 - 청색
- ④ 서양 문화권에서 겁쟁이, 배신자 - 노란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색채의 상징성에 대한 설명이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노랑은 흰두교와 불교에서 신성시되는 색이다.
- ② 중국에서 노랑은 왕권을 대표하는 색이다.
- ③ 북유럽에서 노랑은 영혼과 자연의 풍요로움을 표시한다.
- ④ 일반적으로 국기에 사용되는 노랑은 황금, 태양, 사막을 상징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공장의 색채조절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마음을 들뜨게 하거나 눈에 피로를 주는 강렬한 대비색은 피하는 것이 좋다.
- ② 위험한 부분은 주위를 집중시키고 식별이 잘되는 색으로 한다.
- ③ 바닥을 밝게 하여 실내가 안정되어 보이도록 한다.
- ④ 자연광을 받지 못하는 계단과 복도 등은 밝은 색조를 사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다음 중 녹색에 어울리는 향은?
- ① 꽃(Floral)
- ② 사향(Musk)
- ③ 박하(Mint)
- ④ 장뇌(Campho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색채선호와 상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연령별로 선호하는 색은 국가들마다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 ② 일조량이 많은 지역에서는 일반적으로 장파장의 색을 선호한다.
- ③ 국가와 문화가 다르면 같은 색이라도 상징하는 내용이 다를 수 있다.
- ④ 교육 정도가 높을수록 저채도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색채의 기능적 역할이 아닌 것은?
- ① 판별성 높임
- ② 작업성 향상 및 피로감을 줄임
- ③ 경제성을 높임
- ④ 시인성을 높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색채 마케팅에 관련된 설명 중 옳은 것은?
- ① 색채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심리를 읽고 표현하는 분야로 인구 통계학적 자료와 경제적 환경변화로 인한 영향을 많이 받는다.
- ② 경기가 둔화되면 다양한 색상과 톤의 색채를 띤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 ③ 기업의 색채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 계층에 대한 정확한 파악 시 직관적이고 경험주의적 성향을 중요시한다.
- ④ 색채 마케팅의 궁극적 목표는 다양한 색채를 이용한 제품의 차별화를 추구함에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색과 관련된 공감각적 특성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단맛 - 빨강
- ② 쓴맛 - 흰색
- ③ 건조한 느낌 - 난색
- ④ 촉촉한 느낌 - 한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색채디자인
21. 디자인의 조건이 아닌 것은?
- ① 심미성
- ② 독창성
- ③ 합목적성
- ④ 조직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색채계획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디자인의 목적에 부합하는 이미지에 따라 사용색을 설정한다.
- ② 배색의 70%이상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색을 강조색이라 한다.
- ③ 색채가 결정되는 과정에서 검토되어야 할 요소를 빠짐없이 검토할 수 있도록 체크리스트를 작성한다.
- ④ 적용된 색을 감지하는 거리를 고려하여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시지각의 원리를 설명한 게슈탈트 요인이 아닌 것은?
- ① 유사성의 요인
- ② 인지성의 요인
- ③ 폐쇄성의 요인
- ④ 연속성의 요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다음 중 공간디자인의 영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도시디자인
- ② 조경디자인
- ③ 실내디자인
- ④ 운송기기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사용하며 이미지와 조형요소를 최소화하여 기본적인 구조로 환원시키고, 원형이나 정육면체 등의 단일 입방체 사용과 단색 사용 등으로 단순함을 강조한 디자인 사조는?
- ① 팝아트
- ② 옵아트
- ③ 미니멀리즘
- ④ 포스트모더니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다음 중 색채계획의 결과가 가장 오래 지속되고 사후관리가 가장 중요시되는 영역은?
- ① 제품색채계획
- ② 패션색채계획
- ③ 환경색채계획
- ④ 미용색채계획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그림과 가장 관련이 있는 현대디자인 사조는?
- ① 다다이즘
- ② 팝아트
- ③ 옵아트
- ④ 포스트모더니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CI(Corporate Identity)의 개념으로 틀린 것은?
- ① 기업의 자기 발견과 자기실현의 프로그램이며, 기업문화 자체이다.
- ② 아이덴티티 디자인 구축의 목적에서 기업 내 구성원의 결속과 화합을 우선하지는 않는다.
- ③ 기존 이미지의 노후 또는 경쟁사보다 유리한 이미지를 만들어야 할 때 도입한다.
- ④ 기업이나 기관의 최초 창립 및 설립 때, 기업 간 인수, 합병 등의 경영상 큰 변화가 있을 때 도입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건축물과 색의 선택이 부적합한 것은?
- ① 미술과 - 아이보리색
- ② 교실내부 - 연녹색
- ③ 간이식당 - 복숭아색
- ④ 체육관 - 붉은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대상을 연속적으로 전개시켜 이미지를 만드는 디자인 조형 원리는?
- ① 비례
- ② 균형
- ③ 리듬
- ④ 구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연상을 위한 키워드를 정하고 연상되는 것을 계속 노트하면서 테마에 연결시켜 콘셉트를 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아이디어 발상법은?
- ① 체크리스트법
- ② 시네틱스
- ③ 고든법
- ④ NM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2050년이 되면 한국의 노령 인구는 전체 인구의 40%에 이를 것이라고 예견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 현상에 대해 디자이너가 특히 고려해야할 성격의 디자인은?
- ① 유니버설 디자인
- ② 그린디자인
- ③ 멀티미디어디자인
- ④ 웹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서로 달라서 일견 관련이 없는 요소를 결합시킨다는 의미로 공통의 유사점, 관련성을 찾아내고 동시에 아주 새로운 사고방법으로 2개의 것을 1개로 조립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미지 전개 방법은?
- ① 브레인스토밍
- ② 시네틱스
- ③ 입출력법
- ④ 체크리스트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전체 배색의 통일감을 주는 색으로 색채조화에서 이미지의 중심이 되는 상징적인 대표색은?
- ① 주조색
- ② 보조색
- ③ 강조색
- ④ 기조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광고 대행사 직원으로서 클라이언트(광고주)와 대행사의 사이에서 마케팅에 관계된 내용을 입안하고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전하며, 중간 매개의 역할을 하는 직책은?
- ① AD(Art Director)
- ② AE(Account Executive)
- ③ AS(Account Supervisor)
- ④ GD(Graphic Design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분야별 디자인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스트리트퍼니처 디자인 - 버스정류장, 식수대 등 도시의 표정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 ② 옥외광고 디자인 - 기능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심미적인 기능보다는 눈에 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③ 슈퍼그래픽 디자인 - 적은 비용과 간단한 방법으로 이미지를 탈바꿈시켜 환경개선이 가능하다.
- ④ 환경조형물 디자인 - 공익목적으로 설치된 조형물로 주변 환경과의 조화, 이용자의 미적욕구충족이 요구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CI(Corporate Identity)의 기본시스템과 응용시스템이 잘못 짝지어진 것은?
- ① A
- ② B
- ③ C
- ④ 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형태와 기능을 분리시켜 보지 않고 포괄적 의미로 파악하여 복합기능이라고 규정한 사람은?
- ① 루이스 설리반
- ② 빅터 파파넥
- ③ 윌리엄 모리스
- ④ 모흘리 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디자인 과정에 있어서 창의적이고 신선한 발상을 위한 생각과 습관으로써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남과 대화하기를 좋아하며, 비상식적인 면이 있어야 한다.
- ② 생각나는 것이 있으면 즉시 기록하고, 다양한 자료를 모은다.
- ③ 선례를 중시하고, 따라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 ④ 사고가 자유분방해야 하며, 생각을 집중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사물, 행동, 과정, 개념 등을 나타내는 상징적 그림으로 오늘날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나 공항, 역에서 문자를 대신하는 그래픽 심벌은?
- ① CI(Corporate Identity)
- ② 픽토그램(Pictogram)
- ③ 시그니처(Signature)
- ④ BI(Brand Identit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섹채관리
41. 컴퓨터의 입출력 시스템 장치들은 각 장치의 특성과 설정에 따라 색이 서로 다르게 보여지므로 색온도, 감마, 컬러 균형 및 기타 특성 등을 조절하여 색상이 일정한 표준으로 나타나도록 하는 과정은?
- ① 컬러매칭(Color Matching)
- ② 리플렉션(Reflection)
- ③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 ④ 컬러모듈(Color Modul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염색물의 일광견뢰도란?
- ① 염색물이 태양광선 아래에서 얼마나 습도에 견디는지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
- ② 염색물이 자연광 아래에서 얼마나 변색되는가를 나타내는 척도
- ③ 염색물이 세탁에 의하여 얼마나 탈색되는가를 나타내는 정도
- ④ 염색물이 습기와 온도에 의하여 얼마나 변색되는가를 평가하는 척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착색력이 우수하고 색상이 선명하며 인쇄잉크, 도료, 섬유 수지날염, 플라스틱 착색 등에 이용되는 것은?
- ① 유기안료
- ② 무기안료
- ③ 전색제
- ④ 염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구름이 얇고 고르게 낀 상태에서 태양광 색온도는?
- ① 12000K
- ② 9000K
- ③ 6500K
- ④ 2000K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일반적으로 안료를 이용하여 채색되는 예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은?
- ① 의류
- ② 가전제품
- ③ 건축물
- ④ 인쇄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다음 중 측색 시 측정방식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다르고, 같은 측색방식에서도 시료를 놓는 위치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은?
- ① 형광 페인트
- ② 메탈릭 페인트
- ③ 천연 페인트
- ④ 수성 페인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조명 및 수광의 기하학적 조건 중 적분구를 사용하여 빛을 모든 각도에서 시료의 표면에 입사시키고, 광검출기를 시료의 법선에 대하여 8°기울여서 측정하는 방식은?
- ① 확산 : 8°, 정반사 성분 포함
- ② 확산 : 8°, 정반사 성분 제외
- ③ 8°: 확산, 정반사 성분 포함
- ④ 8°: 확산, 정반사 성분 제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표준광 C에 대한 옳은 것은?
- ① 상관색 온도가 약 6504K로 주광으로 조명되는 물체를 표시할 경우에 사용
- ② 상관색 온도가 약 4874K로, 형광을 발하는 물체색의 표시에는 사용하지 않음
- ③ 상관색 온도가 약 2856K로, 백열전구로 조명되는 물체색을 표시할 경우에 사용
- ④ 상관색 온도가 약 6774K로, 형광을 발하는 물체색의 표시에는 사용하지 않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9. 물체의 표면에 안료를 착색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전색제로 이용되지 않은 것은?
- ① 아마인유
- ② 니스
- ③ 아라비아고무
- ④ 호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다음 중 CCM의 반사값을 읽어내는 데 가장 적합한 파장의 범위는?
- ① 260~620nm
- ② 380~780nm
- ③ 450~890nm
- ④ 640~950n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색은 환경에 따라서 변한다. 즉, 색이 있는 사물은 그 사물이 있는 주변 환경 특히 빛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러한 원인으로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광원의 분광분포 특성
- ② 광원의 연색성
- ③ 광원의 광속
- ④ 광원의 색온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광원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낮은 색온도는 따뜻한 색에 대응되고 높은 색온도는 시원한 색에 대응된다.
- ② 주광색 형광등은 연색성이 낮아 병원 복도, 경기장 조명, 식료품 매장 등에 적합하다.
- ③ 인공 광원이 얼마나 기준광과 비슷하게 물체의 색을 보여 주는가를 나타내는 것이 연색지수이다.
- ④ 백열등과 같이 뜨거워져서 빛을 내는 열광원은 흑체의 색온도로 구분하고 열광원이 아닌 경우에는 상관 색온도로 구분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염료의 종류 중 분말 상태로 찬물이나 더운물에 간단하게 용해되고 혼색이 자유로워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세탁이나 햇빛에 약한 단점이 있는 염료는?
- ① 염기성염료
- ② 직접염료
- ③ 산성염료
- ④ 반응성염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다음 중 스캐너의 기능은?
- ① 영상입력 기능
- ② 제어장치 기능
- ③ 연산장치 기능
- ④ 영상출력 기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모니터의 색온도 조정에서 자연에 가까운 색을 구현하기 위해서 설정해야 하는 색온도는?
- ① 6500K
- ② 8500K
- ③ 9300K
- ④ 9900K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색채와 조명에 관한 과학과 기술의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국제단체는?
- ① ISO(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 ②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 ③ CIE(Commission Internationale de l'Eclairage)
- ④ ICC(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MI(Metamerism Index)를 평가하기에 적합한 광원으로 묶인 것은?
- ① 표준광 A, 표준광 D65, 표준광 C
- ② 표준광 D45, 표준광 D65, CWF-2
- ③ 표준광 A, 표준광 B, 표준광 C
- ④ 표준광 A, 표준광 B, FMC II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색채 영상을 입력하거나 생성된 색채 영상을 디스플레이 하는 디지털 색채의 기본 요소가 아닌 것은?
- ① 빨강
- ② 녹색
- ③ 노랑
- ④ 파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다음 중 CCM과 관련이 없는 것은?
- ① 감법혼색
- ② 측정반사각
- ③ 흡수계수와 산란계수
- ④ 쿠벨카 문크 이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CMS에서 어떤 컬러 데이터를 변환(Convert)할 때 소스색공간이 목적지 색공간에 모두 포함될 경우 가장 정확한 매칭을 위해 다음 중 어떤 렌더링 인텐트를 사용해야 하는가?
- ① 인지적 렌더링 인텐트
- ② 채도 렌더링 인텐트
- ③ 상대색도계 렌더링 인텐트
- ④ 절대색도계 렌더링 인텐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색채지각의이해
61. 그림과 같이 동일한 주황의 색이 배경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것과 관련한 색의 대비는?
- ① 명도대비
- ② 채도대비
- ③ 색상대비
- ④ 보색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2. 색의 지각 및 감정효과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색채에 의한 중량감은 주로 명도에 의해 좌우된다.
- ② 밝은 색을 상부에, 어두운 색을 하부에 배색하면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 ③ 색상대비는 1차색끼리는 잘 일어나지 않는다.
- ④ 명도가 다른 두 색을 배색하면 밝은 색은 더 밝게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3. 세 가지 색광을 사용하여 혼합색을 만들 경우, 가장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는 세가지 색광은?
- ① 빨간색빛, 녹색빛, 노란색빛
- ② 빨간색빛, 노란색빛, 파란색빛
- ③ 빨간색빛, 녹색빛, 파란색빛
- ④ 노란색빛, 녹색빛, 파란색빛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4. 가시광선의 빛 가운데 빨간색으로 보이는 파장은?
- ① 350nm
- ② 450nm
- ③ 550nm
- ④ 650n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5. 중간혼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을 인접되게 배치하여 혼합된 색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다.
- ② 컬러인쇄는 중간혼색을 사용한다.
- ③ 색료의 혼합으로만 만들 수 있다.
- ④ 중간혼색의 예로 베졸드 효과를 들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6. 선글라스를 끼고 있어도 익숙해지면 본래의 물체색으로 느껴지는 것은?
- ① 암순응
- ② 명순응
- ③ 색순응
- ④ 무채순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7. 회색바탕에 검정 선을 그리면 바탕의 회색은 더 어둡게 보이고, 하얀 선을 그리면 바탄의 회색이 더 밝아 보이는 것과 관련한 것은?
- ① 메카로 효과
- ② 페히너 효과
- ③ 푸르킨예 현상
- ④ 베졸드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8.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정도의 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 모두 활동하고 있는 시각상태는?
- ① 잔상시
- ② 유도시
- ③ 중간시
- ④ 박명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9. 다음의 색에 대한 설명 중 나머지 보기와 다른 색을 설명하고 있는 것은?
- ① Cyan + Magenta의 감법혼색에서 나타난다.
- ② 이성, 침착의 연상언어를 가진다.
- ③ 450 ~ 500nm의 파장영역에 해당된다.
- ④ 온도감이 없는 중성색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0. 색상대비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빨강 위의 주황색은 노란색에 가까워 보인다.
- ② 색상대비가 일어나면 배경색의 방향으로 색이 가까워져 보인다.
- ③ 어두운 부분의 경계는 더 어둡게, 밝은 부분의 경계는 더 밝게 보인다.
- ④ 검정색 위의 노랑은 명도가 더 높아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1. 색의 혼합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가산혼합은 빛의 색을 서로 더해서 점점 밝아지는 원리는 이용한 혼색 방법이다.
- ② 감산혼합은 색을 더할수록 점점 탁하고 어두워진다.
- ③ 병치혼합은 시간의 차이를 두고 두 색을 번갈아 볼 때, 색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고 다른 색으로 인식된다.
- ④ 회전혼합은 2가지 이상의 색자극을 반복시키는 계시혼합의 원리에 의해 색이 혼합되어 보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2. 다음 중 자연광 아래에서 같은 크기일 때 색의 명시도가 가장 낮은 것은?
- ① 검은 바탕 위의 노란 글씨
- ② 노란 바탕 위의 녹색 글씨
- ③ 흰 바탕 위의 파란 글씨
- ④ 파란 바탕 위의 흰 글씨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3. 경영색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금속표면에 나타나는 색
- ② 거울과 같은 광택 면에 비친 대상물의 색
- ③ 조개껍데기 안쪽에 나타나는 무지개 색
- ④ 물위 혹은 기름 표면에서 보여지는 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4. 콘서트에서 리듬이 강하고 빠른 곡을 부르는 단계에 적합한 가수의 무대의상 색은?
- ① 연보라
- ② 빨강
- ③ 회색
- ④ 녹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5. 색채의 양적 대비라고도 하며, 동일한 색이라도 크기가 커지면 명도와 채도가 증가되어 더욱 밝고 채도가 높아져 보이는 현상은?
- ① 명도대비
- ② 채도대비
- ③ 보색대비
- ④ 면적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6. 다음 중 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각막과 수정체는 빛을 굴절시킨다.
- ② 홍채는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
- ③ 망막은 수정체를 통해 들어온 상이 맺히는 곳이다.
- ④ 망막에서 상의 초점이 맺히는 부분을 맹점이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7. 다음 중 가장 진출되어 보이는 색은?
- ① 노랑
- ② 파랑
- ③ 녹색
- ④ 보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8. 빛을 받아들이는 투명한 창문 역할을 하는 눈의 구조는?
- ① 공막
- ② 맥락막
- ③ 각막
- ④ 망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9. 다음 색의 경연감에 대한 느낌 중 부드럽게 느낄 수 있는 조건은?
- ① 채도가 낮고 명도가 낮은 색
- ② 채도가 낮고 명도가 높은 색
- ③ 중명도가 차가운 색
- ④ 채도가 높은 한색 계통의 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0. 직물제도에서 시작되어 인상파 화가들이 회화기법으로 사용하면서 일반화된 혼합은?
- ① 가법혼합
- ② 감법혼합
- ③ 회전혼합
- ④ 병치혼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과목 : 색채체계의이해
81.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 설명이 아닌 것은?
- ① 균형 있게 선택된 무채색의 배색은 유채색에 못지않은 아름다움을 나타낸다.
- ② 동일 색상의 조화가 좋다.
- ③ 색상과 채도를 일정하게 하고 명도만 변화시키는 경우 많은 색상을 사용했을 때보다 미도가 높다.
- ④ 관찰자에게 잘 알려져 있는 배색이 잘 조화된다는 숙지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2.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10색상을 기본으로 한다.
- ② 명도는 14단계로 구분한다.
- ③ 채도는 11단계로 구분한다.
- ④ 먼셀기호의 표기법은 HC/V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3. 먼셀 색입체에서 채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5RP 색상의 채도값은 14로 가장 높다.
- ② 중심축에서 멀수록 채도는 높고, 가까울수록 낮다.
- ③ 어떤 유채색에 무채색이 섞이면 채도값은 낮아진다.
- ④ 도료의 발달 여부에 따라 채도의 최대수치가 변하게 되는 유동성을 갖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4. 2색 이상의 색에 일정한 질서를 주어 리듬과 조화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배색으로 바둑판무늬나 타일 바닥면의 배색이 대표적인 것은?
- ① 반복 배색
- ② 까마이외 배색
- ③ 포 까마이외 배색
- ④ 분리 배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5.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색상환에서 기본색이 아닌 것은?
- ① Yellow
- ② Ultramarine Blue
- ③ Green
- ④ Purpl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6. 다음 중 한국 전통색명 중 색상이 나머지와 다른 것은?
- ① 송화색(松花色)
- ② 명황색(明黃色)
- ③ 두록색(豆綠色)
- ④ 치색(緇色)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7. 배색 테크닉의 중요 포인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의 명암, 농담, 강약을 반복하면 리듬감이 생긴다.
- ② 면적의 변화에 상관없이 배색 효과는 달라지지 않는다.
- ③ 보색의 채도 차이를 뚜렷하게 하면 눈에 잘 띄는 배색이 된다.
- ④ 탁색끼리, 순색끼리는 통일감이 있어 비교적 배색하기가 쉽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8. 문·스펜서 색채 조화론의 미도계산 공식은?
- ① M = O/C
- ② W + B + C = 100
- ③ (Y/Yn) > 0.5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9. 대조 톤의 배색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 ① 명도차이를 강조한 배색
- ② 채도차이를 강조한 배색
- ③ 색상차이를 강조한 배색
- ④ 명도와 채도 모두 대조적인 배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0. 다음 중 색채조화를 목적으로 일본색채 연구소에서 발표한 것은?
- ① DIN
- ② Munsell
- ③ NCS
- ④ P.C.C.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1. 오스트발트의 동일색상면에서 사선이 의미하는 것은?
- ① 동일 흑색계열
- ② 동일 백색계열
- ③ 동일 순색계열
- ④ 동일 뉘앙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2. 다음 중 관용색명이 아닌 것은?
- ① 적, 청, 흑, 황
- ② 살색, 쥐색, 상아색, 팥색
- ③ 코발트블루, 프러시안블루
- ④ 연한 회색, 어두운 녹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3. 다음 중 노랑과 가장 가까운 색은? (단, CIE 색공간 표기임)
- ① a* = -40, b* = 15
- ② h = 180°
- ③ h = 90°
- ④ a* = 40, b* = -15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4. CIE L*a*b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도 좌표계의 중앙은 무색이다.
- ② CIE가 1976년 XYZ 모델에 기초하여 개량한 것이다.
- ③ 색상과 톤의 개념으로 분류하여 체계화시켰다.
- ④ L*는 명도, a*와 b*는 색도좌표를 나타낸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5. 다음 중 색에 대한 의사소통이 간편하도록 색이름을 표준화한 것은?
- ① 먼셀
- ② NCS
- ③ ISCC - NIST
- ④ CIE XYZ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6. ISCC-NIST 색이름 체계와 비교하여 한국산업표준에는 없는 유채색의 수식형용사는?
- ① vivid
- ② pale
- ③ deep
- ④ brillian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7. 혼색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환경을 임의로 설정하여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다.
- ② 수치로 표기되어 변색, 탈색 등 물리적 영향이 없다.
- ③ CIE의 L*a*b*, CIE의 L*u*v*, CIE의 XYZ, Hunter Lab 등의 체계가 있다.
- ④ 지각적으로 등보성을 가지고 일정하게 배열되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8. CIE L*a*b*의 색값으로 옳은 것은?
- ① +a*, +b* 값의 색은 보라색(RB)
- ② +a*, -b* 값의 색은 청록색(BG)
- ③ -a*, +b* 값의 색은 연두색(GY)
- ④ -a*, -b* 값의 색은 주황색(Y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9. 먼셀 기호 7.5R 8/6에 대한 계통색 이름으로 옳은 것은?
- ① 탁한 빨강
- ② 진한 빨강
- ③ 연한 분홍
- ④ 노란 분홍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0. 스테인드글라스는 어떠한 색채배색의 효과를 이용한 것인가?
- ① 기조배색의 효과
- ② 연속배색의 효과
- ③ 종속배색의 효과
- ④ 분리배색의 효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