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지방직 공무원 교육학개론(2018. 5. 19.) 시험일자 : 2018년 5월 19일
1. 다음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 ① 플라톤(Platon)의 「국가론」
- ② 루소(J. J. Rousseau)의 「에밀」
- ③ 듀이(J. Dewey)의 「주주의와 교육」
- ④ 피터스(R. S. Peters)의 「윤리학과 교육」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은 학교장이 학부모 연수에서 강조한 내용이다. 이에 가장 부합하는 교육철학은?
- ① 분석적 교육철학
- ② 항존주의 교육철학
- ③ 본질주의 교육철학
- ④ 실존주의 교육철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서양의 감각적 실학주의(Sensual Realism)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인문주의 교육을 비판한 몽테뉴(Montaigne)가 대표적인 사상가이다.
- ② 고전을 중시하지만, 고전을 가르치는 목적이 현실 생활을 이해하는 데 있다.
- ③ 세상은 가장 훌륭한 교과서이며, 세상사에 밝은 인간을 기르는 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
- ④ 자연과학의 지식과 방법론을 활용하여 교육의 현실적 적합성과 실용성을 추구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조선시대 성균관의 학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ㄹ
- ③ ㄴ, ㄷ
- ④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평생교육법」상 학습휴가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도서비・교육비・연구비 등 학습비를 지원할 수 있다.
- ② 공공기관 소속 직원의 경우에는 무급으로만 가능하다.
- ③ 100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는 의무적으로 실시해야한다.
- ④ 지방자치단체 소속 직원의 경우에는 적용 대상에서 제외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학자는?
- ① 보빗(F. Bobbit)
- ② 파이너(W. Pinar)
- ③ 타일러(R. W. Tyler)
- ④ 브루너(J. S. Brune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20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검사 도구를 앞의 10개 문항과 뒤의 10개 문항으로 나누어 반분검사신뢰도 (split-half reliability)를 추정하려고 할 때, 이 검사 도구가 갖추어야 할 가장 적절한 조건은? (순서대로 문항 간 동질성, 평가 유형)
- ① 낮음, 속도검사
- ② 낮음, 역량검사
- ③ 높음, 속도검사
- ④ 높음, 역량검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에서 신설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ㄴ, ㄷ
- ③ ㄱ, ㄷ, ㄹ, ㅁ
- ④ ㄴ, ㄷ, ㄹ, 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위한 사회성 측정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① 선택 집단의 범위가 명확해야 한다.
- ② 측정 결과를 개인 및 집단에 적용할 수 있다.
- ③ 문항 작성 절차가 복잡하고 검사 시간이 길다.
- ④ 집단 내 개인의 사회적 위치를 알아 낼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다음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학습 이론은?
- ① 구성주의
- ② 인간주의
- ③ 행동주의
- ④ 형태주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가), (나)에 해당하는 생활지도 영역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 ① 조사(調査)활동, 정치(定置)활동
- ② 정보(情報)활동, 정치(定置)활동
- ③ 조사(調査)활동, 추수(追隨)활동
- ④ 정보(情報)활동, 추수(追隨)활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조건형성 원리에 기초한 상담기법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초・중등교육법」 및 동법 시행령상 학생 징계의 종류 중 징계처분을 받은 학생 또는 그 보호자가 시・도학생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는 것은?
- ① 사회봉사
- ② 출석정지
- ③ 퇴학처분
- ④ 특별교육이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다음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학습 형태는?
- ① 모바일 러닝(m-learning)
- ②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 ③ 마이크로 러닝(micro learning)
- ④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학자는?
- ① 베버(M. Weber)
- ② 일리치(I. Illich)
- ③ 파슨스(T. Parsons)
- ④ 부르디외(P. Bourdieu)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은?
- ① 학생들에게 정해진 교과 지식을 제시하고 설명한 후 형성평가를 실시하여 학습결과를 확인하였다.
- ② 학생들이 현실 생활에서 당면할 수 있는 문제를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해 해결하도록 안내하였다.
- ③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신문에 나온 기사와 칼럼을 활용하여 토론하게 하였다.
- ④ 학생들에게 학습 팀을 구성하여 자신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문제를 확인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해결 방안을 모색하게 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현행 법령상 교원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① ㄱ, ㄴ
- ② ㄱ, ㄷ
- ③ ㄴ, ㄹ
- ④ ㄷ, ㄹ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초・중등교육법」상 수석교사의 역할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① ㄱ
- ② ㄱ, ㄴ
- ③ ㄴ, ㄷ
- ④ ㄱ, ㄴ, ㄷ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교원의 특별연수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박 교사는 특수분야 연수기관에서 개설한 종이접기 연수에 참여하였다.
- ② 황 교사는 교육청 소속 교육연수원에서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연수를 받았다.
- ③ 최 교사는 학습연구년 교사로 선정되어 대학의 연구소에서 1년간 연구 활동을 수행하였다.
- ④ 교직 4년차인 김 교사는 특수학교 1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연수에 참여하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김 교장이 실시하고자 하는 장학의 종류는?
- ① 약식장학
- ② 자기장학
- ③ 중앙장학
- ④ 확인장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