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2003. 3. 16.) 시험일자 : 2003년 3월 16일

1과목 : 색채심리
1. 다음 중 색상의 연상 내용이 맞는 것은?
  • ① 흰색 : 신비, 불안
  • ② 검정색 : 평범, 청정
  • ③ 회색 : 소극적, 고상
  • ④ 연두색 : 기쁨, 강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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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가 상징하는 의미를 결정하는 요인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 ① 개인의 경험과 기억
  • ② 종교, 관습
  • ③ 방위, 지역
  • ④ 계급의 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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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환경색의 개념이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녹색 - 번영의 색 - 이슬람 문화권의 색
  • ② 황색 - 대지와 태양의 색 - 아시아의 색
  • ③ 청색 - 하늘과 바다의 색 - 실크로드문화의 색
  • ④ 검정 - 고귀함, 신비의 색 - 고원과 분지의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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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조사방법이 아닌 것은?
  • ① 순위법
  • ② 연속자극법
  • ③ 언어척도법
  • ④ 감성 데이터베이스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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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언어척도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 ① 신중한 답을 구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판단하도록 유도한다.
  • ② 서로 상반되는 형용사군을 이용한다.
  • ③ 세밀한 차이를 필요로 할 경우 7단계 평가로 척도화 한다.
  • ④ 색채의 지각현상과 감정효과를 다면적으로 분석 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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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배색의 세퍼레이션(Separation)효과에 대한 설명이 맞는 것은?
  • ① 정리된 배색효과를 얻을 수 있다.
  • ② 색상이 연속적으로 길게 분포되어 있다.
  • ③ 명도를 고-저-고로 변화시켜 깊고 정리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 ④ 어두운 두색의 사이에 밝은 회색톤을 삽입하면 경쾌한 이미지가 살아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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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명시도가 높은 색으로서 뾰족하고 날카로운 모양을 연상시키는 색채는?
  • ① 빨강
  • ② 노랑
  • ③ 녹색
  • ④ 회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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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의 연상이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녹색 - 풀, 초원, 산 - 안정, 평화, 청초
  • ② 파랑 - 바다, 온화, 청순 - 즐거움, 원숙함, 사랑
  • ③ 노랑 - 개나리, 병아리, 나비 - 명랑, 화려, 환희
  • ④ 빨강 - 피, 불, 태양 - 정열, 공포, 흥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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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색채조절의 목적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 ① 마음의 안정
  • ② 눈의 피로 회복
  • ③ 조형적 아름다움
  • ④ 일의 능률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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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금색, 은색 등과 같은 메탈릭(metalic)색을 강조색으로 배색한 것은 어느 경우에 해당하는가?
  • ① 반대 색상 배색
  • ② 톤 온 톤 배색
  • ③ 톤 인 톤 배색
  • ④ 세퍼레이션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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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 중 틀린 것은?
  • ① 색채와 음악을 일치시키기 위한 노력은 있었으나 공통의 이론으로는 발전되지 못했다.
  • ② 색채의 촉각적 특성은 표면색채의 질감, 마감처리에 의해 그 특성이 강조 또는 반감된다.
  • ③ 색채는 시각현상이며 색에 기반한 감각의 공유현상이다.
  • ④ 색채와 맛에 관한 연구는 문화적 지역적 특성보다는 보편성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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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오방색과 의미론적 상징성이 잘못 연결된 것은?
  • ① 파랑 - 나무(木) - 남(南) - 주작(朱雀)
  • ② 노랑 - 흙(土) - 중앙(中央) - 황용(黃龍)
  • ③ 하양 - 쇠(金) - 서(西) - 백호(白虎)
  • ④ 검정 - 물(水) - 북(北) - 현무(玄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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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배색에 관한 내용 중 맞는 것은?
  • ① 주조색은 기준색과 같은 상징적 대표색이다.
  • ② 보조색은 기준색이 될 수 없다.
  • ③ 다색 배색에서 도미넌트 컬러란 보조색이다.
  • ④ 넓은 회색 면에 청색의 강조색을 칠해 놓으면 기준색은 청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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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채조절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한색계통의 색을 사용하면 명시성이 높다.
  • ② 천장, 바닥, 벽의 순으로 어둡게 하는 것이 안정감이 있다.
  • ③ 안전이 유지되고, 조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 ④ 연두색, 녹색 등을 사용하면 수축과 팽창의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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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보편적으로 '녹색'에 어울리는 향은?
  • ① 꽃(floral)향
  • ② 사향(musk)의 향
  • ③ 박하(mint)향
  • ④ 장뇌(camphor)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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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진출색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차가운색이 따뜻한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 ② 어두운 색이 밝은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 ③ 채도가 높은색이 낮은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 ④ 무채색이 유채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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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유행색을 분석하는 것은 색채를 산업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유행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특정지역의 하늘, 자연광, 습도, 흙과 돌 등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선호되는 색채들로 구성된다.
  • ② 기업이나 협회 등의 단체에서 제품에 응용되거나 앞으로 선호될 것이라고 예상하여 만들어 낸 색이다
  • ③ 유행색의 주기는 색상의 주기와 톤의 주기로 나눌 수 있는데 색상의 주기는 보통 난색 계통과 한색계통이 반복된다.
  • ④ 톤의 주기는 강한 색조와 어두운 색조의 시기, 파스텔 색조의 시기, 담담한 색조의 시기가 교대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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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건강과 정서적 안정, 영적인 충만을 유도하기 위한 색채 심리요법은 다음과 같은 원칙들을 활용함으로써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는데 잘못된 것은?
  • ① 색채 호흡법은 아픈 사람에게 부족한 색채를 공급해 주는 것이다.
  • ② 지나치게 많은 색채는 그 색의 유사색을 공급해 줌으로서 중화시킨다.
  • ③ 색채치료의 두 가지 기본색채는 빨강과 파랑이다.
  • ④ 천연색채는 유리나 필터, 염색 등을 통한 색채보다 강력한 치유 능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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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제품의 색채계획이 필요한 이유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제품 차별화
  • ② 제품 정보 요소 제공
  • ③ 색채 연상 효과 활용
  • ④ 기억색의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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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현장 관찰법
  • ② 상관 조사법
  • ③ 패널 조사법
  • ④ 표본 조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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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디자인의 요소 중 기하학적 정의에서 위치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 ① 입체
  • ② 점
  • ③ 선
  • ④ 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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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환경에 맞는 색을 골라 필요한 곳에 적당한 크기로 표시하여 환경미와 안전성을 도모하는 색채를 안전색채라 한다. 다음 중 녹색이 표시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안전
  • ② 진행
  • ③ 구호
  • ④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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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고 하여 기능에 충실했을 때의 형태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사람은?
  • ① 모홀리나기
  • ② 루이스 설리반
  • ③ 요하네스 잇텐
  • ④ 막스 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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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대중예술에서 유래된 말로, 1960년대에 뉴욕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미술의 한 경향을 가르키는 것은?
  • ① 입체파(Cubism)
  • ② 미래파(Futurism)
  • ③ 팝아트(Pop Art)
  • ④ 구성주의(Constructiv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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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미용디자인에서 메이크업의 표현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색
  • ② 형
  • ③ 질감
  • ④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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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그리스어인 '흐르다(rheo)'에서 나온 말이며, 유사한 요소가 반복, 배열됨으로서 시각적 인상이 강화되는 미적 형식 원리는?
  • ① 리듬
  • ② 균형
  • ③ 강조
  • ④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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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실내 디자인(Interior Design)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건축의 외장이 완성되기 이전에 실내 디자인을 반드시 끝낸다.
  • ② 실용적인 측면보다는 아름다움에 치중해야 한다.
  • ③ 선박, 기차, 자동차의 내부도 실내디자인의 영역이다.
  • ④ 실내 디자인은 건축계획과 별개로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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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자인 교육, 디자인 개발, 디자인 정책도 반드시 생태적 과정, 방법, 수단, 나아가 생태적 평가를 전제하여야 한다고 할 때 가장 필요한 요건은?
  • ① 생화학성
  • ② 경제성
  • ③ 질서성
  • ④ 친자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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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패션의 색채계획 프로세스에서 색채정보분석단계, 색채디자인단계, 평가단계로 구분할 때 색채디자인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유행정보 및 색채계획서 작성
  • ② 색채(주조색, 보조색, 강조색)결정
  • ③ 이미지 맵 작성
  • ④ 아이템별 색채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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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선물을 포장하려 할 때, 부피가 크게 보이려면 어떤 색의 포장지가 가장 적당한가?
  • ① 보라색
  • ② 청록색
  • ③ 노란색
  • ④ 빨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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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슈퍼그래픽의 기능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 ① 지표물의 기능
  • ② 공간조절의 기능
  • ③ 실용적 기능
  • ④ 소비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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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마케팅의 기본 요소인 4P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유통구조(place)
  • ② 프로그램(program)
  • ③ 가격 (price)
  • ④ 제품(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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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제품 디자인을 공예와 구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 ① 대량생산
  • ② 복합재료의 사용
  • ③ 판매가격
  • ④ 제작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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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디자인의 조건 중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는데 적합한 대상 또는 행위와 관련이 큰 것은?
  • ① 경제성
  • ② 심미성
  • ③ 합목적성
  • ④ 독창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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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식물의 모티브를 이용하여 장식적, 상징적 효과를 높인 사조는?
  • ① 아르누보
  • ② 모더니즘
  • ③ 기능주의
  • ④ 기계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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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기업이나 기관, 행사 등 대상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관리하기위한 목적을 가진 디자인은?
  • ①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 ② 아이덴티티 디자인
  • ③ 에디토리얼 디자인
  • ④ 인터페이스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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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체계적인 디자인교육의 시조라고 할 수 있으며 월터 그로피우스에 의해 시작된 디자인 학교는?
  • ① 바우하우스
  • ② 왕립 미술학교
  • ③ 울룸 조형대학
  • ④ 작센대공립 미술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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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색채 기호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색채에 대한 기호는 문화적인 요인과 인성적인 요인이 혼합되어 나타난다.
  • ② 기업이 시장의 요구에 응하기 위해서는 색채의 선택 범위가 넓을수록 좋다.
  • ③ 현대에 오면서 색채에 대한 요구나 만족도는 일정한 방향으로 흐른다.
  • ④ 자신의 감성을 억제하는 사람은 청색, 녹색을 좋아하고 적색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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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패션디자인의 주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 ① 재질 (texture)
  • ② 점증 (gradation)
  • ③ 선 (line)
  • ④ 색채 (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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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대표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구분되지 않는 것은?
  • ① 분석적 전략
  • ② 통합적 전략
  • ③ 직감적 전략
  • ④ 감성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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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섹채관리
41. 제 3과목: 색채관리 일반적으로 육안조색시 색채관측에 있어서 가장 적당한 조도는?
  • ① 약 200 lux 정도
  • ② 약 500 lux 정도
  • ③ 약 700 lux 정도
  • ④ 약 1000 lux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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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색을 육안으로 비교하여 판정할 때 기준이 되는 광원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 ① A 광원
  • ② D65 광원
  • ③ CWF 광원
  • ④ B 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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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식물계 색소 중 틀리게 짝지워진 것은?
  • ① 플라빈-푸른색
  • ② 안토시안-붉은색
  • ③ 알리자린-분홍색
  • ④ 플라보노이드-담황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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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측색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료색을 목표색으로 유도해 나가는 조색 방법은?
  • ① 자극치 직독 방법
  • ② 등간격 파장 방법
  • ③ 편색 판정 방법
  • ④ 선정 파장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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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해상도(resolution)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 ① 디지털 색채 영상을 구성하는데 사용되는 최소 단위이다.
  • ② 각 화소를 표시하기 위한 공간과 색상을 일컫는다.
  • ③ ppi(pixels per inch)로 표기하며 1인치 내에 들어갈 수 있는 화소의 수를 말한다.
  • ④ 동일한 해상도에서 모니터의 크기가 커질수록 영상은 선명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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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색시료의 변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복사 (radiation)영역은?
  • ① 가시광선(VIS: Visible light)
  • ② 자외선(UV: Ultra Violet)
  • ③ 근적외선(NIR: Near Infra Red)
  • ④ 원적외선(FIR: Far Infra 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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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육안검색 측정 환경이 잘못된 것은?
  • ① 자연광은 좋지 못하다.
  • ② 환경색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 ③ 직사광선을 피한다.
  • ④ 유리창,커튼 등의 투과 광선을 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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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른 물질과 흡착 또는 결합하기 쉬워 방직(紡織) 계통에 많이 사용되며 그외 피혁, 잉크, 종이, 목재 및 식품 등의 염색에 쓰이는 색소는?
  • ① 안료
  • ② 염료
  • ③ 도료
  • ④ 광물색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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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채 측정기의 종류 중 필터식색채계의 구조가 아닌것은?
  • ① 광원
  • ② 콘택트 스크린
  • ③ 시료대
  • ④ 광검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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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먼셀의 색채 개념인 색상, 명도, 채도를 중심으로 선택하도록 되어있는 디지털 색채 시스템은?
  • ① HSB 시스템
  • ② LAB 시스템
  • ③ RGB 시스템
  • ④ CMYK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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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소량만 사용해야 되며, 어느 한도량을 넘으면 도리어 백색도가 줄고 청색이 되어 버리는 염료는?
  • ① 식용염료
  • ② 합성염료
  • ③ 천연염료
  • ④ 형광염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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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색채 측정에서 필터식 방식이나 분광식 방식의 모든 측색기에 색채 측정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교정물은?
  • ① 색채측정방식
  • ② 백색기준물
  • ③ 기준광로
  • ④ 절대기준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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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물체색은 광원과 조명방식에 따라 변한다.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동일 물체가 광원에 따라 각기 다른색으로 보이는 것을 광원의 연색성이라 한다.
  • ② 어떠한 광원에서도 항상 같은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메타메리즘이라 한다.
  • ③ 백열등 아래에서는 한색계열 색채가 돋보인다.
  • ④ 형광등 아래에서는 난색계열 색채가 돋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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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분광 반사율이 다른 2개의 물체(시료)가 어떤 특정한 빛으로 조명하였을 때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편색 판정
  • ② 조건 등색
  • ③ 시험색
  • ④ 보정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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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은 쿠벨카 문크 이론이 성립하는 색채시료이다. 틀린것은?
  • ① 투명한 발색층이 투명한 기판 위에 있을 때
  • ② 인쇄잉크
  • ③ 완전히 불투명하지 않은 페인트
  • ④ 투명한 플라스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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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시광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눈으로 볼 수 있는 빛의 범위를 말한다.
  • ② 파장의 길이에 따라 보라색에서 붉은색의 빛깔을 띈다.
  • ③ 가시광선 중 780nm 부근은 보라색을 띈다.
  • ④ 적외선은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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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육안으로 색을 비교할 경우 관찰자는 일반적으로 누가 가장 좋은가?
  • ① 20대 여성
  • ② 30대 여성
  • ③ 30대 남성
  • ④ 40대 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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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모니터의 검은색 조정 방법에서 무전압 영역과 비교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RGB 수치가 올바르게 표기된 것은?
  • ① R=0, G=0, B=0
  • ② R=100, G=100, B=100
  • ③ R=255, G=255, B=255
  • ④ R=256, G=256, B=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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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CIE에서 결정한 표준 광원의 색온도에 들지 않는 것은?
  • ① 2856 K
  • ② 4874 K
  • ③ 6774 K
  • ④ 8768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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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빛을 전하로 변환하는 스캐너 부속 광학 칩 장비 장치는 무엇인가?
  • ① CEPS
  • ② CCD
  • ③ LPI
  • ④ P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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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의이해
61. 흥분과 침정과 같은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는 다음 중 주로 어떤 속성과 관계되는가?
  • ① 색상
  • ② 명도
  • ③ 채도
  • ④ 온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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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우리 눈에서 색을 식별하는 시세포는?
  • ① 추상체
  • ② 수정체
  • ③ 중심와
  • ④ 망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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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색의 경연감(딱딱하거나 연한 느낌)에 주로 영향을 미치는 속성은?
  • ① 대비
  • ② 온도감
  • ③ 색상
  • ④ 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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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어두운 곳에 있다가 밝은 곳으로 나오면 처음에는 눈이 부시지만 곧 잘 볼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우리 눈의 어떤 기능과 관련 있는가?
  • ① 색순응
  • ② 동화현상
  • ③ 박명시
  • ④ 명순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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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동시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색차가 클수록 대비현상이 강해진다.
  • ② 자극과 자극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진다.
  • ③ 무채색위에 유채색은 채도가 낮아 보인다.
  • ④ 서로 인접되어 있는 부분에서는 강한 대비효과가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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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색채의 강약감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톤(tone)으로 말하면 페일(pale)은 강한색이다.
  • ② 명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게 특징이다.
  • ③ 주로 채도의 높고 낮음에 따라 달라진다.
  • ④ 브라이트(bright), 비비드(vivid) 등의 톤은 약한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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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가법혼색의 3원색으로 맞는 것은?
  • ① 빨강, 노랑, 녹색
  • ② 빨강, 노랑, 파랑
  • ③ 빨강, 녹색, 파랑
  • ④ 노랑, 녹색,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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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검은 바탕에서 가장 채도가 높은 원색을 사용할 때 다음중 어느 색상의 색이 가장 진출되어 보이겠는가?
  • ① 빨강
  • ② 노랑
  • ③ 파랑
  • ④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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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노랑과 시안(Cyan)의 감법혼합으로 얻어지는 색은?
  • ① 빨강
  • ② 마젠타
  • ③ 파랑
  • ④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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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게 하는 현상은?
  • ① 색음현상
  • ② 푸르킨예 현상
  • ③ 색순응
  • ④ 베졸드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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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작은 색지를 보고 넓은 면적의 색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할 색채의 대비현상은?
  • ① 면적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채도대비
  • ④ 연변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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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물감의 3원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섞어서 만들 수 없는 색이다.
  • ② 모두 혼합하면 검정색이 되는 색이 된다.
  • ③ 빨강, 녹색, 파랑이 3원색이 되는 색이다.
  • ④ 빛의 3원색을 각각 2개씩 혼색했을 때 만들어지는 간색은 물감의 3원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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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두 색이 서로 보색관계에 있는 것은?(단, 먼셀 20색 상환을 기준으로하고 색상이름은 KS색명법을 따른다.)
  • ① 주황(5YR) - 청록(5BG)
  • ② 노랑(5Y) - 파랑(5B)
  • ③ 연두(5GY) - 보라(5P)
  • ④ 녹색(5G) - 남색(5P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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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두 가지 색의 색표를 회전원판 위에 적당한 비례의 넓이로 붙여 빠른 속도로 회전시키면 원판면이 혼색되어 보이는 것은 어떤 혼색에 해당하는가?
  • ① 동시혼색
  • ② 회전혼색
  • ③ 병치혼색
  • ④ 감법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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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색의 삼속성이 아닌 것은?
  • ① 보색
  • ② 명도
  • ③ 채도
  • ④ 색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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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색을 감지하는 세포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막대세포(간상체)는 밝은 곳에서 활동이 활발하다.
  • ② 막대세포(간상체)는 빛의 밝고 어둠만 감지한다.
  • ③ 원뿔세포(추상체)는 5종류가 있다.
  • ④ 원뿔세포(추상체)는 어두운 곳에서 활동이 활발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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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가시광선의 파장범위 안에 속하는 것은?
  • ① 200nm∼400nm
  • ② 500nm∼700nm
  • ③ 700nm∼900nm
  • ④ 400nm∼900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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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일정한 색의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색의 자극을 느끼는 현상의 대비는?
  • ① 계시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색상대비
  • ④ 채도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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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가시광선의 파장과 색과의 관계를 순서로 기술한 다음 내용 중 맞는 것은?(단, 장파장, 중파장, 단파장의 순)
  • ① 노란색 - 빨간색 - 보라색
  • ② 빨간색 - 노란색 - 보라색
  • ③ 노란색 - 보라색 - 빨간색
  • ④ 빨간색 - 보라색 - 노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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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색의 진출하는 느낌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따뜻한색 보다 차가운색
  • ② 어두운색 보다 밝은색
  • ③ 채도가 낮은색 보다 채도가 높은색
  • ④ 무채색보다 유채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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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의이해
81. 다음 중 혼색계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환경을 임의로 선정하여 측정할 수 있다.
  • ②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다.
  • ③ 색표계간에 정확히 변환 시킬 수 있다.
  • ④ 수치로 구성되는 기기가 없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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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먼셀 기호표 N9는 다음 중 어느색에 가장 가까운가?
  • ① 회색
  • ② 흰색
  • ③ 검은색
  • ④ 중간회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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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비렌의 색삼각형을 구성하는 7개의 기본범주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 ① TINT
  • ② GRAY
  • ③ ACCENT
  • ④ SH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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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음양오행의 방위 색이 틀리는 것은?
  • ① 흑 - 북방
  • ② 청 - 동방
  • ③ 황 - 남방
  • ④ 백 - 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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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식물에서 유래된 색명이 아닌 것은?
  • ① 살구색
  • ② 라벤더
  • ③ 라일락
  • ④ 세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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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전통 오정색과 상징이 맞는 것은?
  • ① 黃色 - 나무, 가을
  • ② 靑色 - 흙, 봄
  • ③ 赤色 - 불, 여름
  • ④ 白色 - 물, 겨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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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먼셀기호 7P 5/5와 가장 가까운 색은?
  • ① 부드러운 푸른 보라색
  • ② 짙은 보라색
  • ③ 새뜻한 보라색
  • ④ 칙칙한 빨강기미의 보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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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CIE표색계에서 내부의 궤적선은 무엇의 변화를 나타내는가?
  • ① 색온도
  • ② 색상
  • ③ 명도
  • ④ 반사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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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먼셀표색계의 특징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색각이론 중 헤링의 반대색설을 채용하여 24색상환을 사용하였다.
  • ② 1905년 미국의 화가이자 색채연구가인 먼셀이 측색을 통해 최초로 정량적 표준화를 시도한 것이다.
  • ③ 새로운 안료의 개발 등으로 인한 표준색의 범위확장을 허용하는 색나무(color tree)개념을 가지고 있다.
  • ④ 채도는 중심의 무채색 축을 0으로 하고 수평방향으로 10단계로 구성하여 그 끝에 스펙트럼 상의 순색을 위치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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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색의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색입체의 설명이 옳은 것은?
  • ① 색의 삼속성에 따라 유채색 만을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이다.
  • ② 색의 삼속성은 각각 다른 속성에 관계없이 독립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다.
  • ③ 색의 삼속성을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으로 모든 색입체의 형태는 동일하다.
  • ④ 채도축을 중심에 세우고 그 주위에 색상을 스펙트럼 순으로 둥글게 배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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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스트발트 색입체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일그러진 비대칭 형태이다.
  • ② 정삼각 구도의 사선배치로 이루어진다.
  • ③ 복원추체이다.
  • ④ 색상환에서 마주보는 색은 서로 보색관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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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NCS표색계를 개발한 색채연구소가 있는 나라는?
  • ① 미국
  • ② 일본
  • ③ 스웨덴
  • ④ 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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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먼셀표색계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10색상을 기본으로 한다.
  • ② 명도는 14단계로 구분한다.
  • ③ 채도는 11단계로 구분한다.
  • ④ 먼셀기호의 표기법은 HC/V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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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색명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이름에 의해 색을 표시하는 표색의 일종이다.
  • ② 숫자나 기호보다 색감의 연상이 편리하다.
  • ③ 정량적이고, 정확한 색 표시방법이다.
  • ④ 감성적이고 부정확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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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먼셀의 색채조화론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균형의 원리가 색채조화의 기본이라 하였다.
  • ② 다양한 무채색의 평균명도가 N7일 때 조화롭다.
  • ③ 명도와 채도가 다르지만 순차적으로 변화하는 색들은 조화롭다.
  • ④ 색상이 다른 색채를 배색할 경우 명도, 채도를 같게하면 조화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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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지각색을 체계화하여 표시하는 방법으로 한국· 일본· 미국 등에서 표준체계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 ① 먼셀 표색계
  • ② NCS 표색계
  • ③ P.C.C.S.표색계
  • ④ 오스트발트 표색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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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단점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각 색상들이 규칙적인 틀을 가지지 못해 배색이 용이하지 못하다.
  • ② 표기방법이 실용적이지 못해 활용이 곤란하다.
  • ③ 색상별로 채도 위치가 달라 배색에 어려움이 있다.
  • ④ 인접색과의 관계를 절대적 개념으로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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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CIE)에서 제안한 CIE 표준표색계의 설명으로 적당한 것은?
  • ① 헤링(Hering)의 반대색설을 바탕으로 한다.
  • ② 가법혼색의 원리를 적용하고 있다.
  • ③ 지각색을 바탕으로한 현색계의 시스템이다.
  • ④ 빨강, 노랑, 파랑의 3색을 기본 자극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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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관용색명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 ① 옛날부터 사용해온 고유색명이다.
  • ② 광물의 이름에서 유래된 색명이다.
  • ③ 인명, 지명에서 유래된 색명이다.
  • ④ 해맑은 파랑, 칙칙한 보라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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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혼합하는 색량의 비율에 의하여 만들어진 색체계는?
  • ① 오스트발트 표색계
  • ② 먼셀 표색계
  • ③ ISCC-NBS 색명법
  • ④ NCS 표색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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