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2002. 12. 8.) 시험일자 : 2002년 12월 8일

1과목 : 색채심리
1. 색채조절을 통해 이루어지는 내용이 아닌 것은?
  • ① 신체의 피로 특히 눈의 피로를 막는다.
  • ② 안전이 유지되며 사고가 줄어든다.
  • ③ 색채의 적용으로 주위가 산만해 질 수 있다.
  • ④ 정리정돈과 질서 있는 분위기가 연출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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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톤 온 톤 배색효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같은 톤의 색상으로 유연하게 배색효과를 낸 것이다.
  • ② 동일 색상으로 두가지 톤의 명도차를 비교적 크게 잡은 배색이다.
  • ③ 세가지 이상의 다색을 사용하는 같은 계열 색상의 농담 배색도 톤 온 톤 배색이다.
  • ④ 톤 온 톤 배색이란 톤을 겹치게 한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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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톤 배색 중 톤의 차이가 가장 많이 나는 배색은?
  • ① vivid Blue - deep Green
  • ② very pale Red - dark Red
  • ③ dull Yellow - light Blue
  • ④ dull Red - deep G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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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의 공감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의 농담과 색조에서 색의 촉감을 느낄 수 있다.
  • ② 소리의 높고 낮음은 색의 채도에 의해 가장 잘 표현된다.
  • ③ 색의 감각은 미각, 후각, 청각, 촉각 등과 함께 뇌에서 인식된다.
  • ④ 어둡고 칙칙한 계통의 색에서는 한약을 다릴 때와 같은 짙은 냄새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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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를 조절할 때 기능을 최고도로 발휘할 수 있도록 색을 선택 부여하는 효과와 비교적 관계가 먼 것은?
  • ① 명시성
  • ② 기억성
  • ③ 전달성
  • ④ 심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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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에 대한, 심리 반응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같은 색이라도 면적이 넓으면 채도가 높아 보인다.
  • ② 색의 강약감은 채도에 의해 주로 좌우되며, vivid, strong, deep tone이 강한 느낌을 준다.
  • ③ 한쪽 벽면을 같은 톤의 난색계로 칠하면 한색계로 칠 했을 때보다 더 넓게 보인다.
  • ④ 명도가 높고 채도가 높은 색의 배색은 중후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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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후에 따른 일반적인 색채기호의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라틴계 민족은 난색계를 좋아한다.
  • ② 머리칼과 눈동자색이 검정이나 흑갈색의 민족은 한색계를 선호한다.
  • ③ 스페인, 라틴아메리카의 사람들은 난색계를 선호한다.
  • ④ 북구계의 게르만인과 스칸디나비아 민족은 한색계를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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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오방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오방색이란 우리나라의 전통색채에서 사용되어 오던색이다.
  • ② 오방색의 오정색은 적색, 녹색, 백색, 황색, 청색으로 각 방위에 따라 색이 정해져 있다.
  • ③ 오방색이란 음양오행사상에 근거한 색채문화로 오정색과 오간색이 있다.
  • ④ 오방색은 동서남북 및 중앙의 오방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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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사회 문화 정보로서 색이 활용된 예로 2002 한일 월드컵에서 '붉은 악마 응원단'의 빨간색은 다음 중 어떤 역할에 가장 크게 기여 하였는가?
  • ① 국제적 표준색의 기능
  • ② 사용자의 편의성
  • ③ 유대감의 형성과 감정의 고조
  • ④ 차별적인 연상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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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노랑이 장애물이나 위험물의 경고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가 아닌 것은?
  • ① 국제적으로 쉽게 이해된다.
  • ② 명시도가 높다.
  • ③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다.
  • ④ 메시지 전달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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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채의 심미성을 판단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것은?
  • ① 색채의식
  • ② 가치관
  • ③ 지식 정도
  • ④ 절대적 미의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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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하늘색(SKY blue) 블라우스와 코발트 블루(Cobalt blue)스커트를 입은 경우는 어떤 배색이라고 볼 수 있는가?
  • ① 반대 색상 배색
  • ② 톤 온 톤 배색
  • ③ 톤 인 톤 배색
  • ④ 세퍼레이션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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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색채와 연상언어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 ① 노랑색 - 위험, 혁명, 환희,
  • ② 녹색 - 안정, 평화, 지성
  • ③ 파랑색 - 명상, 냉정, 영원
  • ④ 보라색 - 창조, 우아, 신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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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사회 문화정보로서의 색은 시대 문화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다음 중 종교, 전통의식, 신화, 예술등에서 상징적인 연결이 잘못된 것은?
  • ① 노란색 - 동양문화권에서 신성한 색채
  • ② 노란색 - 서양문화권에서 겁쟁이, 배신자
  • ③ 흰색 - 서양문화권에서 장례식
  • ④ 청색 - 기독교, 천주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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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세퍼레이션 컬러(separation color)는 흑색 윤곽이 있으므로 더 이상적인 조화가 이루어 진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계가 있는 것은?
  • ① 보색배색
  • ② 저드의 색채 조화론
  • ③ 만화영화나 캐릭터 일러스트
  • ④ 파버 비렌의 조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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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동서양을 막론하고 권력의 상징과 기호로 주로 사용되었던 색이 아닌 것은?
  • ① 푸른색
  • ② 붉은색
  • ③ 황금색
  • ④ 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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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안전 색채 설계시 빨간색이나 파란색 표지판이 있는 곳에 시야각이 넓은 흰색 경고판은 삼가해야 한다. 흰색으로 인해 유채색의 경고판이 어둡게 보이기 때문이다. 이는 다음 중 어떤 현상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인가?
  • ① 잔상효과
  • ② 연상효과
  • ③ 동화효과
  • ④ 상징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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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주관색(subjective colors)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 ① 지역과 풍토에 의한 색의 경험
  • ② 빛의 물리적 특성에 의한 색의 경험
  • ③ 면적의 크기에 따라서 색이 달리 보이는 경우
  • ④ 흑백의 반짝임을 느끼게 하면 무채색의 자극 밖에 없는데서 유채색이 보이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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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향의 감각은 특정 색채의 이미지로 연상된다. 다음 모리스 데리베레의 향과 색채의 공감각에 대한 연구 내용 중 올바른 것은?
  • ① mint향 - green
  • ② camphor 향 - rose
  • ③ floral 향 - light blue
  • ④ musk 향 - wh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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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오스굿이 제안한 의미 공간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좋다 - 나쁘다
  • ② 크다 - 작다
  • ③ 빠르다 - 느리다
  • ④ 선명하다 -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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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 색채디자인
21. 다음 디지털 색채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 ① 아날로그 방식이란 데이터를 0과 1의 두가지 상태로만 생성, 저장, 처리, 출력 전송하는 전자기술이다.
  • ② 디지털 방식은 전류, 전압 등과 같이 물리량을 이용하여 어떤 값을 표현하거나 측정하는 것이다.
  • ③ 디지털 색채는 물감, 파스텔, 염료 등 물리적 또는 화학적으로 활용하여 색을 구사하는 방식이다.
  • ④ 디지털 색채는 R.G.B를 이용한 색채 영상을 디스플레이하는 디지털 색채와 C.M.Y.K를 이용 프린트 하는 디지털 색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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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자인 사조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된 색채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 ① 다다이즘의 색은 화려한 면과 어두운 면을 동시에 갖고 있으면서, 극단적인 원색대비를 사용하기도 한다.
  • ② 아르누보는 큐비즘의 영향을 받아, 차분하고 자연적인 색채를 사용하며, 공간적이고 입체적인 색채의 효과를 강조한다.
  • ③ 옵아트는 색의 원근감, 진출감을 흑과 백 또는 단일 색조를 강조하여 사용한다.
  • ④ 팝아트는 복제성과 보편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조에 혼란한 강조색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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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건물의 도색이나 벽지를 선정할 때 사용하는 색채샘플(Sample)에서는 명도나 채도를 실제보다 낮추어서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색채의 무슨 현상 때문인가?
  • ① 동화 현상
  • ② 면적 효과
  • ③ 색채 대비효과
  • ④ 착시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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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비교적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장식미
  • ② 기능미
  • ③ 재료미
  • ④ 색채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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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사진, 기록, 녹음, 대화 등을 통해 색채를 분석하는 시장조사 기법은?
  • ① 문헌조사법
  • ② 임의추출법
  • ③ 관찰법
  • ④ 실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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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무대디자인에 있어서 무대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가설무대
  • ② 개방무대
  • ③ 회전무대
  • ④ 만사무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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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훌륭한 디자인으로 평가받기 위한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경제성
  • ② 다양성
  • ③ 독창성
  • ④ 합목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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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공공기관이나 기업이 제품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디자인이 잘된 제품에 부여하는 마크는?
  • ① KS Mark
  • ② GD Mark
  • ③ Green Mark
  • ④ Symbol M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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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형태의 세련과 사용상의 개선이 이루어져 나타난 인간중심의 디자인을 나타내는 디자인 요건은?
  • ① 친자연성
  • ② 독창성
  • ③ 합리성
  • ④ 문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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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환경디자인의 영역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실내디자인
  • ② 디스플레이디자인
  • ③ 건축디자인
  • ④ 패키지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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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환경디자인의 영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도시계획
  • ② 건축디자인
  • ③ 인테리어 디자인
  • ④ 운송수단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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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디자인 이라는 용어의 어원으로 볼 수 있는 것은?
  • ① 드로잉
  • ② 마스킹
  • ③ 데생
  • ④ 칼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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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병치 보색현상을 도입한 점묘화법으로 대표되며, 최초로 색채를 도구화한 미술 사조는?
  • ① 인상파
  • ② 야수파
  • ③ 큐비즘
  • ④ 아르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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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채계획을 위한 이미지 분석법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 ① 군집 분석법
  • ② MDS
  • ③ SD법
  • ④ 판별분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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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미용 디자인의 연출을 위해서 고려하는 개인 고유의 신체 색에 해당되는 것끼리 연결된 것은?
  • ① 피부-눈동자-모발
  • ② 피부-모세혈관-모발
  • ③ 모발-손톱-치아
  • ④ 치아-눈동자-손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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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마케팅의 가장 기초는 인간의 욕구이다. 매슬로우(Maslow)는 이러한 인간의 욕구를 다섯 계층으로 구분하였다. 잘못 설명된 것은?
  • ① 자아실현 욕구 - 자아개발의 실현
  • ② 생리적 욕구 - 배고픔, 갈증
  • ③ 사회적 욕구 - 자존심, 인식, 지위
  • ④ 안전 욕구 - 안전,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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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멀리서도 위치를 알 수 있는 산, 고층빌딩, 타워, 기념물등 그 지역의 상징물을 나타내는 환경디자인 용어는?
  • ① 아고라
  • ② 캐스케이드
  • ③ 파사드
  • ④ 랜드마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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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일어났던 양식운동으로서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를 빌려 건축의 외관이나 가구, 조명, 실내 장식, 회화, 포스터 등을 장식할 때 사용 되었던 양식은?
  • ① 아르누보(Art Nouveau)
  • ② 미술 공예운동(Art and Craft Movement)
  • ③ 디 스틸(De Stijl)
  • ④ 모더니즘(Modern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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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채 계획 및 배색의 과정에서 사용하는 배색 방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부적절한 것은?
  • ① 주조색이란 전체의 느낌을 전달하는 색으로, 전체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색을 말한다.
  • ② 보조색은 주조색 다음으로 넓은 공간을 차지하며, 약 25% 정도의 면적을 차지한다.
  • ③ 보조색은 보조요소들을 배합색으로 취급함으로서, 변화를 주는 역할을 한다.
  • ④ 강조색은 디자인 대상에 액센트를 주는 포인트 역할을 하는 색으로, 전체의 5% 정도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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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제품색채계획 단계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 ① 시장,소비자 조사→ 색채계획서 작성→ 시제품 제작 → 주조색,보조색,강조색 결정
  • ② 시장,소비자 조사→ 시제품 제작→ 소재 및 재질 결정→ 색채계획서 작성
  • ③ 시장,소비자 조사→ 색채계획서 작성→ 주조색,보조색, 강조색 결정→ 소재 및 재질 결정
  • ④ 시제품 제작→ 소재 및 재질 결정→ 색채계획서 작성 → 주조색,보조색,강조색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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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 섹채관리
41. 조색사가 색료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착색의 견뢰성(물리환경적인 조건에서 견디는 성질)
  • ② 다양한 광원에서의 색채현시(color appearance)
  • ③ 작업공정의 가능성
  • ④ 분해시 발생할 물질 및 분광식색채계의 성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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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소프트웨어와 정밀측정기기를 사용하여 색을 자동 배색하는 장치는?
  • ① CCD(Charge Coupled device)
  • ② CCM(Computer Color Matching)
  • ③ CII(Color Index International)
  • ④ ICC(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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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어떤 색채가 매체, 주변색, 광원, 조도 등이 서로 다른 환경에서 관찰될 때, 다르게 보여지는 현상은?
  • ① 색영역 맵핑(color gamut mapping) 현상
  • ② 광 불일치(light inconsistency) 현상
  • ③ 메타메리즘(metamerism) 현상
  • ④ 컬러 어피어런스(color appearance)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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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KS A 3502 규격의 안전색 표시사항 중 녹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① 안전
  • ② 진행
  • ③ 정지
  • ④ 위생·구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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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육안 조색에 있어서의 색채 조절시 유의할 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CCM소프트웨어의 준비 정도
  • ② 채도의 차이
  • ③ 색상의 방향과 정도
  • ④ 명도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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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해상도에 대한 바른 설명은?
  • ① 해상도가 이미지에 필요한 만큼 충족되면 픽셀화가 된다.
  • ② 픽셀의 수는 이미지의 선명도와 질을 좌우한다.
  • ③ 비트 해상도는 각 픽셀에 저장되는 컬러 정보의 양과 관련없다.
  • ④ 사진의 이미지를 확대해 보면 거칠어 지는데 이는 해상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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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프린트되는 디지털 색채가 아닌 것은?
  • ① RED
  • ② MAGENTA
  • ③ CYAN
  • ④ YEL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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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한국산업규격(KS)이 정한 안전색의 일반적 사항 중에서 통로의 표시, 방향지시, 정돈이나 청결을 필요로 하는 개소에 사용하는 색깔은?
  • ① 빨강
  • ② 검정
  • ③ 흰색
  • ④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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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광원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낮은 색온도는 따뜻한 색에 대응되고 높은 색온도는 시원한 색에 대응된다.
  • ② 주광색 형광등은 연색성이 낮아 병원복도, 경기조명, 식료품매장 등에 적합하다.
  • ③ 인공 광원이 얼마나 기준광과 비슷하게 물체의 색을 보여주는가를 나타내는 것이 연색지수이다.
  • ④ 백열등과 같이 뜨거워져서 빛을 내는 열광원은 흑체의 색온도로 구분하고 열광원이 아닌 경우에는 상관 색온도로 구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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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재(Colorant)의 일반적인 사항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 ① 색재는 염료와 도료 및 첨가제로 구분한다.
  • ② 염료와 안료는 용매에 분해된다.
  • ③ 안료는 가는 분말의 형태로 사용되며, 불투명하다.
  • ④ 염료는 액체이며 불투명하고 산화철, 산화망간, 목탄 등이 이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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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은 흑체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① 흑체란 외부의 에너지를 모두 반사하는 이론적인 물체이다.
  • ② 반사가 전혀 일어나지 않으므로 이를 상징하여 흑체라고 한다.
  • ③ 흑체가 에너지를 흡수하면 물체는 뜨거워진다.
  • ④ 흑체는 비교적 저온에서는 붉은 색을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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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한국산업규격(KS)에서 정한 다음 용어 ①과 ②는 무엇을 뜻하는가?
  • ① ① 크로마 ② 채도
  • ② ① 크로마 ② 색상각
  • ③ ① 색상 ② 크로마
  • ④ ① 색상각 ② 크로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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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색채의 측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채 측정은 객관적인 색채값의 지정과 관리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 ② 객관적인 색채의 측정은 색채계(color meter)를 이용한다.
  • ③ 국제적인 측정표준과 색채 표시 기준이 설정되어 있어 이를 기준으로 색채 측정이 이루어진다.
  • ④ 색채계보다는 눈으로의 측색이 편차요인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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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페인트(도료)의 4대 기본 구성 성분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① 안료(Pigment)
  • ② 수지(Resin)
  • ③ 용제(Solvent)
  • ④ 경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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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색채측정에서의 측정조건이 0/d SPEX(specular excluded)로 표기되었을 때 그 의미는 ?
  • ① 시료의 수직방향으로 빛이 입사되고 확산된 빛만을 측정한다.
  • ② 시료의 수직방향으로 빛이 입사되고 확산된 빛과 광택을 포함하여 측정한다.
  • ③ 시료의 수평방향으로 빛이 입사하여 되돌아오는 빛만을 측정한다.
  • ④ 시료의 수평방향으로 빛이 입사되고 확산된 빛을 특정장비(SPEX)로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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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은 안료를 합성하는 조건들이다. 이중 착색도, 불투명도, 점도, 굴절율, 빛의 산란과 흡수 등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 ① 안료의 색상 및 반응조건
  • ② 건조조건
  • ③ 안료입자의 크기
  • ④ 희석제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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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염료와 안료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
  • ① 염료는 주로 물에 잘 녹지 않고 안료는 잘 녹는다.
  • ② 일반 페인트는 주로 안료를 사용하지만, 수성페인트는 염료를 쓴다.
  • ③ 컬러프린터의 인쇄잉크는 염료이고 레이저 토너는 안료이다.
  • ④ 염료는 화학적 반응을 통하여 흡착하고 안료는 접착제를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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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디스플레이 모니터 내에 포함되어 있는 화소의 숫자를 말하는 것은?
  • ① ppi(pixels per inch)
  • ② dpi(dots per inch)
  • ③ lpi(line per inch)
  • ④ 디멘션(dimens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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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인쇄잉크는?
  • ① Magenta, Yellow, Green, Blue
  • ② Red, Yellow, Blue, Cyan
  • ③ Magenta, Yellow, Cyan, Black
  • ④ Red, Pink, Blue, Bl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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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물체의 색을 측정하는 방법 중 같은 결과를 얻는 방법을 서로 짝지은 것이다. 맞는 것은?
  • ① d/0-0/90
  • ② d/0-45/0
  • ③ 0/d-0/45
  • ④ 45/0-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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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 색채지각의이해
61. 백색광을 노란색 필터에 통과시킬 때 통과되지 않는 파장은?
  • ① 장파장
  • ② 중파장
  • ③ 단파장
  • ④ 적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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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색 중 가장 따뜻하게 느껴지는 색은 ?
  • ① 주황
  • ② 초록
  • ③ 자주
  • ④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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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물체 내부의 시각색소가 흡수하는 빛의 양을 파장별 함수로 나타낸 것은?
  • ① 흡수스펙트럼
  • ② 반사스펙트럼
  • ③ 굴절스펙트럼
  • ④ 확산스펙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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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명도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명도대비는 명도의 차이가 클수록 더욱 뚜렷하다.
  • ② 유채색보다 무채색이 더욱더 강하게 나타난다.
  • ③ 명도가 다른 두 색을 인접했을 때 밝은색은 더욱 밝아 보인다.
  • ④ 색채가 검정바탕에서 가장 어둡게 보이고 하얀바탕에서 가장 밝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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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정도의 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 모두 활동하고 있는 시각상태는?
  • ① 잔상시
  • ② 유도시
  • ③ 중간시
  • ④ 박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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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보색에 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혼합하여 무채색이 되는 두 색은 서로 보색관계에 있다
  • ② 색료혼합의 경우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의 혼합 결과는 검정에 가깝다.
  • ③ 혼색에서 모든 2차색은 그 색에 포함되지 않은 원색과 보색관계에 있다.
  • ④ 색상환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는 색을 보색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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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현상은?
  • ① 계시효과
  • ② 동시효과
  • ③ 면적효과
  • ④ 동화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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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두 색을 동시에 인접시켜 놓았을 때 두 색의 채도차가 크게나는 현상은?
  • ① 색상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채도대비
  • ④ 보색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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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실제보다 날씬해 보이려면 어떤 색의 옷을 입는 것이 좋은가?
  • ① 따뜻한 색
  • ② 밝은 색
  • ③ 어두운 무채색
  • ④ 채도가 높은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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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의 온도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색의 속성은?
  • ① 명도
  • ② 색상
  • ③ 채도
  • ④ 항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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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정상적인 눈의 경우 추상체(원뿔세포)는 그 흡수 스펙트럼에 따라 몇가지로 구분 되는가?
  • ① 1가지
  • ② 2가지
  • ③ 3가지
  • ④ 4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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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가법혼색이 아닌 것은?
  • ① 동시혼색
  • ② 계시혼색
  • ③ 병치혼색
  • ④ 동화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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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NCS시스템에서 빨강(Red)의 대응색은?
  • ① 백색(White)
  • ② 파랑(Blue)
  • ③ 노랑(Yellow)
  • ④ 녹색(G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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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내용 중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맞는 것은?
  • ① a 난색, b 한색
  • ② a 한색, b 난색
  • ③ a 고명도, b 저채도
  • ④ a 고채도, b 저명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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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배색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은?
  • ① 검정색 바탕 위의 노란색
  • ② 검정색 바탕 위의 청색
  • ③ 흰색 바탕 위의 노란색
  • ④ 흰색 바탕 위의 청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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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감법혼합 중 틀린 것은?
  • ① 마젠타 + 노랑 = 빨강
  • ② 파랑 + 빨강 = 주황
  • ③ 시안 + 마젠타 = 파랑
  • ④ 노랑 + 시안 + 마젠타 = 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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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내용 중 맞는 것은?
  • ① 간상체는 약한 빛에서 활동한다.
  • ② 간상체는 유채색을 지각할 수 있다.
  • ③ 추상체는 망막 주변부에 많이, 고르게 분포한다.
  • ④ 추상체에 의한 순응이 간상체에 의한 것보다 늦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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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중간혼색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색을 인접되게 배치하여 혼합된 색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다.
  • ② 컬러인쇄는 중간혼색을 사용한다.
  • ③ 감법혼색의 영역에 속한다.
  • ④ 중간혼색의 예로 베졸드효과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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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백색광이 물체에 비추어졌을 때 물체가 600nm∼700nm의 빛을 흡수하고 나머지를 반사시켰다면 이 물체는 다음 중 어떤 색에 가장 가깝게 보이겠는가?
  • ① 빨간색
  • ② 청록색
  • ③ 자주색
  • ④ 주황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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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인간의 눈으로 식별할 수 있는 것은?
  • ① 가시광선
  • ② 감마선
  • ③ 우주선
  • ④ 적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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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 색채체계의이해
81. 색각의 생리· 심리원색을 바탕으로 하는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사용하는 색채표시 방법은?
  • ① S2030-Y90R
  • ② 20lc
  • ③ 4YR4/10
  • ④ 3:y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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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원리가 아닌 것은?
  • ① 등백계열의 조화
  • ② 등흑계열의 조화
  • ③ 등보계열의 조화
  • ④ 등가색환의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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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색입체를 구성하는 기본 색상의 수는?
  • ① 10
  • ② 18
  • ③ 24
  • ④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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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파버 비렌(Faber Birren)의 색채조화 원리가 아닌 것은?
  • ① 색삼각형의 연속된 선상에 위치한 색들은 서로 조화 한다.
  • ② 오스트발트의 조화론과 매우 유사하나 색삼각형을 색채군으로 묶어 단순하게 표현하였다.
  • ③ 색채의 미적 효과를 나타내는 용어는 White, Black, Tone의 세가지이다.
  • ④ 비렌의 색삼각형을 쉽게 접근하기 위해 만든 것이 일본 PCCS 의 휴/톤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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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가법혼색의 원리를 적용시킨 표색계는?
  • ① 먼셀표색계
  • ② RAL표색계
  • ③ NCS표색계
  • ④ XYZ표색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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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색공간 읽는 법으로 맞는 것은?
  • ① L*a*b*색공간에서 L*는 채도, a*와 b*는 색도좌표를 나타낸다.
  • ② +a*는 빨간색 방향 +b*는 파란색 방향이다.
  • ③ 중앙은 완전 백색이다.
  • ④ +a*는 빨간색 방향, -a*는 노란색 방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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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현재 우리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한국산업규격 표기법은?
  • ① 먼셀 표색계
  • ② 오스트발트 표색계
  • ③ 문-스펜서 표색계
  • ④ 게리트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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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혼색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 ① 심리· 물리적인 빛의 혼색실험에 기초를 둔 표색계이다.
  • ② 먼셀 표색계가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 ③ 물체의 색채를 표시하는 체계로 표준색표의 번호나 기호를 붙인다.
  • ④ 색지각의 심리적인 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행해지는 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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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저드의 색채조화 원리가 아닌 것은 ?
  • ① 질서의 원리
  • ② 유사의 원리
  • ③ 동류의 원리
  • ④ 변화의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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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음양오행설에서 볼 때 오정색 중 백색이 의미하는 방위는 ?
  • ① 동
  • ② 서
  • ③ 남
  • ④ 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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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먼셀은 색채조화의 기본을 균형으로 생각하였다. 먼셀이 제시한 균형의 원리에 근거할 때, 부조화의 경우는?
  • ① 회색스케일(gray scale)의 그라데이션(gradation)
  • ② 하나의 색상에 백색이나 검정을 섞어 만든 색들
  • ③ 채도는 같고 명도가 다른 반대색들이 회색스케일에 따라 일정 간격으로 변화할 때
  • ④ 중간명도의 반대색들로 낮은 채도의 면적을 작게 하고, 높은 채도의 면적은 크게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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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먼셀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하면 중심축의 회색 주위에 나타나는 모양은?
  • ① 같은 명도의 여러 색상
  • ② 같은 채도의 여러 색상
  • ③ 같은 색상의 채도 변화
  • ④ 같은 색상의 같은 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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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대표적인 현색계가 아닌 것은?
  • ① Munsell색체계
  • ② CIE표준 표색계
  • ③ DIN색표계
  • ④ NCS색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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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먼셀색상에서 5R보다 큰 수의 빨강(7.5R 등)의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 ① 노란색을 띤 빨강이다.
  • ② 자주색을 띤 빨강이다.
  • ③ 샛 빨강을 뜻한다.
  • ④ 연한 빨강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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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기본 색명에 수식어를 붙여 표현하는 색명법은?
  • ① 고유색명
  • ② 관용색명
  • ③ 계통색명
  • ④ 생활색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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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S3020-Y90R에 대한 해석으로 맞는 것은?
  • ① 대상색에서 유채색도가 50%의 비율
  • ② 대상색에서 검정색도가 30%의 비율
  • ③ 대상색에서 하양색도가 20%의 비율
  • ④ 유채색도c에서 노랑은 90%, 빨강은 10%의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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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색의 배색에서 색채의 면적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저채도의 약한 색은 면적을 넓게, 고 채도의 강한 색은 면적을 좁게 해야 균형이 맞는다"는 원칙을 정량적으로 이론화한 색채조화 론은?
  • ① 문· 스펜서(Moon· Spencer)의 색채조화론
  • ② 오스트발트(Ostwald)의 색채조화론
  • ③ 저드(Judd)의 색채조화론
  • ④ 쉐뷰럴(Chevreul)의 색채조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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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먼셀(Munsell) 3속성에 의한 표시 기호 1.5Y 5.0/5.5 와 가장 같은 관용 색명은?
  • ① 개나리색(Chrome Yellow)
  • ② 세피아(Sepia)
  • ③ 황토색(Yellow Ochre)
  • ④ 카키(Kha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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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
  • ① 조화란 유사한 것을 말한다.
  • ② 조화란 질서가 있을 때 나타난다.
  • ③ 조화는 대비와 같다.
  • ④ 조화란 중심을 향하는 운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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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한국산업규격의 계통색명과 그 약호가 바르게 표시된 것은?
  • ① 어두운 녹색 띤 노랑 : dk-gY
  • ② 회보라 : n-PB
  • ③ 아주 어두운 남색 : vb-B
  • ④ 해맑은 파랑 띤 흰색 : st-nB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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