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2010. 7. 11.) 시험일자 : 2010년 7월 11일
1과목 : 산업디자인 일반
1. 다음 중 시각적 질감(Visual texture)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촉각적 질감
- ② 장식적 질감
- ③ 자연적 질감
- ④ 기계적 질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예술, 공업, 수공업의 협력에 의한 제품향상을 목적으로 결성된 독일공작연맹의 제창자는?
- ① 존 러스킨
- ② 앙리 반데벨데
- ③ 헤르만 무테지우스
- ④ 칸딘스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스케치 중 가장 정밀한 것으로, 주로 외관상의 상태에 대하여 상세한 연구를 하며, 전체 및 부분에 대한 형상 및 재질, 비례 등의 정확함이 요구되는 스케치는?
- ① 러프 스케치
- ② 스타일 스케치
- ③ 커리커처 스케치
- ④ 스크래치 스캐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면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합한 것은?
- ① 2차원적인 요소로 점의 확대나 선이 이동한 자취를 말한다.
- ② 선의 이동이나 폭의 확대 등에 의해 성립되므로 넓이를 갖게 되는 3차원의 세계이다.
- ③ 원근감과 질감을 포함할 수 있으나 색체효과에 의한 공간감이나 입체감은 나타낼 수 없다.
- ④ 선에 의해 주위의 공간에서 독립된 존재로 구획되지만 선의 성격에 의해 면의 성격이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율동(rhythm)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다른 원리에 비하여 생명감과 존재감이 가장 강하게 나타난다.
- ② 각 대상에 점증적으로 변화를 주면 생동감 있는 율동의 효과를 낼 수 있다.
- ③ 율동에는 점이, 점증, 반복, 강조, 강약 등이 있다.
- ④ 율동감은 비대칭형 보다는 대칭형에서 더 두드러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다음 그림과 같은 대칭은?
- ① 역대칭
- ② 방사대칭
- ③ 점대칭
- ④ 선대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주거공간을 계획하기 전 고려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전통성을 먼저 재현한다.
- ② 동선을 고려한다.
- ③ 가구를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도록 한다.
- ④ 가족형태, 연령, 취미의 변화를 예상하여 계획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아르누보가 유럽 각지에 널리 퍼진 1897년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과거의 전통양식으로부터의 분리를 목적으로 일어난 운동은?
- ① 로코코
- ② 시세션
- ③ 바우하우스
- ④ 유켄트스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안쪽과 바깥쪽에 붙어 있는 두 장의 판지 사이에 파형의 심지를 넣어 제조되며, 상품의 보호 및 외부의 충격을 완충시킬 수 있는 포장 재료는?
- ① 바리타지
- ② 골판지
- ③ 양지
- ④ 셀로판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신문광고에서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광고내용을 함축하여 광고목적에 적합하도록 표현하며, 캐치프레이즈와 동의어로 사용되기도 하는 것은?
- ① 헤드라인(headline)
- ② 로고타이프(logotype)
- ③ 보더라인(borderline)
- ④ 캡션(cap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디자인의 조건 중 합목적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① 합목적성은 비합리성과 같은 조건이다.
- ② 심미적으로 개선, 발전시키는 것이다.
- ③ 미의식으로 개성을 창출하는 것이다.
- ④ 사용목적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다음 인터렉션디자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인간과 정보의 대화하는 방법, 대화 자체를 디자인하는 것
- ② 정보를 처리하거나 보여주는 조작 방식을 디자인하는 것
- ③ 컴퓨터를 통제하기 위해 이미지나 문자를 디자인하는 것
- ④ 사용자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마케팅의 원칙에 속하지 않는 것은?
- ① 수요전제의 원칙
- ② 판매촉진의 원칙
- ③ 수요창조의 원칙
- ④ 적정배분의 원칙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소비자와 상품의 연결 수단으로 정보전달매체의 기능을 가진 것은?
- ① 문화행사 포스터
- ② 장식 포스터
- ③ 상품광고 포스터
- ④ 관광 포스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포스터의 기능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장식적 효과를 위한 것
- ② 상품광고를 위한 것
- ③ 계몽선전을 위한 것
- ④ 광고주가 직접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하는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기업의 제품 경쟁에서 판정자 역할을 하는 사람은?
- ① 생산자
- ② 소비자
- ③ 디자이너
- ④ 기업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같은 길이와 같은 크기이지만 주변의 영향을 받아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 ① 각도와 방향의 착시
- ② 분할의 착시
- ③ 유화의 착시
- ④ 대비의 착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모형(model)의 종류 중 가장 정밀도가 높은 것은?
- ① 프리젠테이션 모델(presentation model)
- ② 프로토타입 모델(prototype model)
- ③ 러프 모델(fough model)
- ④ 더미 모델(dumy model)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디자인 행위 중 가장 중요한 단계는?
- ① 아이디어 발상 단계
- ② 시각화 단계
- ③ 구체화 단계
- ④ 제시 단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바우하우스 디자이너들이 가장 강조한 것은?
- ① 실용성
- ② 장식성
- ③ 율동성
- ④ 경제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색채 및 도법
21. 정투상도법에서 제1각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눈→물체→화면의 순서가 된다.
- ② 정면도는 평면도 위에 그린다.
- ③ 일반적으로 제품디자인 도면에 활용한다.
- ④ 좌측면도는 정면도의 우측에 그린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다음 중 배색 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 ① 사용목적에 따라 색상, 명도, 채도 중 공통성이나 차이성을 분명히 한다.
- ② 배색의 면적 배분을 고려해야 한다.
- ③ 지나치게 주관적인 배색은 피한다.
- ④ 광원의 종류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다음 중 진출색과 후퇴색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따뜻한 색은 차가운 색보다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 ② 무채색은 유채색보다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 ③ 밝은 색은 어두운 색보다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 ④ 고채도 색은 저채도 색보다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무채색과 유채색의 대비에서 일어날 수 없는 대비는?
- ① 색상대비
- ② 명도대비
- ③ 채도대비
- ④ 보색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타원을 그리는 방법 중 ‘두 원을 연접시킨 타원’ 은?
- ①
- ②
- ③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광선의 범위는?
- ① 150 ~ 350 nm
- ② 180 ~ 480 nm
- ③ 350 ~ 950 nm
- ④ 380 ~ 780 n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원자극의 형상과 닮았지만 밝기는 반대로 되는 현상은?
- ① 정의 잔상
- ② 부의 잔상
- ③ 계시대비
- ④ 동시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다음 중 색채의 감정효과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온도감
- ② 중량감
- ③ 강약감
- ④ 접착감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치수보조기호 중 45° 모따기(chamfering)의 표시에 사용 되는 것은?
- ① Ø
- ② R
- ③ T
- ④ C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투시도법의 용어 중 물체의 각 점이 수평선상에 모이는 점은?
- ① 입점(SP)
- ② 시점(EP)
- ③ 소점(VP)
- ④ 측점(MP)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중간혼합과 거리가 먼 것은?
- ① 병치기법
- ② 감법혼색
- ③ 점묘화
- ④ 회전혼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먼셀 색채조화의 원리에 있어서 균형의 중심점은?
- ① N5
- ② N7
- ③ N10
- ④ N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는 색은 어떤 관계인가?
- ① 혼색관계
- ② 대비관계
- ③ 유사색관계
- ④ 보색관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푸르킨예 현상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 ① 어두워지면서 파장이 긴 색이 먼저 사라지고 파장이 짧은 색이 나중에 사라진다.
- ② 새벽이나 초저녁의 물체들이 푸르스름한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 ③ 어두운 곳의 명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초록이나 파랑계열의 색이 유리하다.
- ④ 조명이 점차 어두워지면 파란색 계통이 먼저 영향을 받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1소점 투시도법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양면에 특징이 있는 제품 등을 표현하기에 알맞다.
- ② 화면에 대한 경사각에 따라 45°, 30 ~ 60° 등의 표현방법이 있다.
- ③ 유각 투시도법이라고 한다.
- ④ 한쪽 면에 특징이 집중되어 있는 물체를 표현하기에 알맞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물체를 왼쪽으로 돌려 물체의 앞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평행하게, 앞면 모서리는 수평선과 임의의 각도 α로 하여 그린 투상도는?
- ① 축 투상도
- ② 부등각 투상도
- ③ 사 투상도
- ④ 등각 투상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인간의 시세포가 밤과 낮의 각기 다른 조건에서도 잘 활동할 수 있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 ① 간상체와 추상체
- ② 수평세포
- ③ 수정체와 홍채
- ④ 양극세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색명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관용색명은 전통적으로 사용해 온 색명법이다.
- ② 일반색명은 색의 3속성으로 색을 표시하는 색명법이다.
- ③ 한국산업표준에서는 일반 색명 한 가지만 규정되어 있다.
- ④ 장미색, 살구색 등은 관용 색명법에 따른 색명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치수보조선에 알맞은 용도의 선은?
- ① 굵은 실선
- ② 가는 실선
- ③ 가는 일점 쇄선
- ④ 굵은 일점 쇄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다음 도형을 제3각법에 의해 작도할 때 필요한 투상면(평면도-정면도-우측면도)을 옳게 고른 것은?
- ① A-B-D
- ② B-A-E
- ③ B-A-D
- ④ C-E-D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디자인 재료
41. 종이의 제조 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정정 - 종이를 뜨기전에 종이원료에 섞인 불순물을 제거하고 얽힌 섬유를 분리하는 것을 말한다.
- ② 충전 - 사이징과 전후하여 고해기 속에서 종이 재료에 광물성의 가루를 첨가하고 걸러내는 공정을 말한다.
- ③ 고해 - 종이에 내수성을 주고, 표면을 아교물질로 피복시키는 공정이다.
- ④ 초지 - 종이 층의 균일성을 주는 공정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다음 중 박엽지는?
- ① 인디아지
- ② 골판지
- ③ 신문용지
- ④ 포장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네거티브 필름을 확대하기 전에 네거티브 필름과 같은 크기로 시험 인화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① 밀착인화
- ② 확대인화
- ③ 스포팅
- ④ 에칭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도료의 점도, 유동성, 증발속도를 조절해 주는 물질은?
- ① 안료
- ② 염료
- ③ 용제
- ④ 황화아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규사, 탄산나트륨, 탄산칼슘 등을 고온으로 녹인 후 냉각하면 생기는 투명도가 높은 물체이며, IC 직접회로의 기판, 콘덴서 등에 걸쳐 신소재로서 적용성이 높아가고 있는 것은?
- ① 플라스틱재료
- ② 유리재료
- ③ 세라믹재료
- ④ 금속재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유기계와 무기계 두 가지 재료를 혼합하여 만든 재료는?
- ① LDPE
- ② PVDC
- ③ FRP
- ④ PVC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표현재료 콩테(Conte)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색의 수는 많지 않으나 색조가 광택이 있고 부드럽다.
- ② 지우개로 지워지므로 손가락으로 문지르지 않아야 한다.
- ③ 농담이 뚜렷하고 차분하며 무게 있는 감정을 준다.
- ④ 연필과 목탄의 중간정도로 색이 잘 칠해진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다음 중 오버레이 합판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 ① 합판에 드릴프레스로 구멍을 뚫어 흡음효과가 있다.
- ② 합판표면에 특수한 무늬를 전사 인쇄 한다.
- ③ 합판표면에 합성수지판 등을 입힌다.
- ④ 합판표면에 금속판을 접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컴퓨터 그래픽스
49. 8비트 컬러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의 수는?
- ① 8 색
- ② 64 색
- ③ 256색
- ④ 65.536 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3차원 컴퓨터그래픽스에서 2차원적인 비트면상의 이미지를 3차원 입체표면에 전사하는 것은?
- ① 엘리어싱(Aliasing)
- ② 필터(Filter)
- ③ 맵핑(Mapping)
- ④ 광선 추적법(Ray Trac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인덱스 색상 모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인터넷 데이터 포맷으로 널리 쓰이는 포맷 방식은 BMP포맷 방식이다.
- ② 원본 이미지의 색상이 표에 없으면 색상표에서 가장 근접한 색상으로 표시한다.
- ③ 팔레트 색상을 제한하여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면서 이미지의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다.
- ④ 256색을 사용하여 색상을 변환하고 이미지의 색을 저장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포토샵(Photoshop)에서 작성한 그림 File을 저장하는 형식은 무엇인가?
- ① PCX
- ② Amiga IFF
- ③ EPS
- ④ BMP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포토샵 이미지 작업에서 원래 이미지가 다음과 같이 변환되었다면 다음 중 어떤 명령을 주었기 때문인가?
- ① 가로로 뒤집기(Flip Horizontal)
- ② 회전(Rotate)
- ③ 세로로 뒤집기(Flip Vertical)
- ④ 원근(Perspectiv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정보용량의 단위를 작은 단위에서 큰 순위로 옳게 나타낸 것은?
- ① 1KB < 1GB < 1MB < 1TB
- ② 1KB < 1MB < 1TB < 1GB
- ③ 1KB < 1MB < 1GB < 1TB
- ④ 1GB < 1MB < 1KB < 1TB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백터방식의 이미지를 비트맵 방식의 이미지로 전환시키는 과정을 나타내는 용어는?
- ① 드로잉(Drawing)
- ② 페인팅(Painting)
- ③ 래스터라이징(Rasterising)
- ④ 이미지 프로세싱(Image Processing)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이미지가 픽셀(Pixel)단위로 처리되며 이미지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그래픽 프로그램 방식은?
- ① 포스트스크립트(Postscript)
- ② 페인팅(Painting)
- ③ 비트맵(Bit Map)
- ④ 알고리즘(Algorithm)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다음 용어의 설명이 틀린 것은?
- ① 스큐잉(skewing) : 이미지를 회전시키는 것
- ② 마스크(mask) : 변경이 되거나 변경으로부터 보호되는 지역
- ③ 스케일링(scaling) : 이미지나 그래픽의 크기를 바꾸는 것
- ④ 앤티앨리아스(anti-alias) : 픽셀의 그리드에 단계별 회색을 넣어 계단현상을 없애주는 것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다음 스캐너(Scanner)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스캐너는 입력장치에 속한다.
- ② 스캐너의 해상도(Resolution)은 Inch당 도트(Dot)의 수로 표현된다.
- ③ 스캐너는 어떤 디자인을 도형화하기 위해 사용된다.
- ④ 스캐너의 기능은 해상도, 표현영역 확대와 축소, 색상과 콘트라스트 조정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다음 3차원 모델의 랜더링 중 “셰이딩(Shading)기법”이 아닌 것은?
- ① 플랫(Flat) 셰이딩
- ② 퐁(Phong) 셰이딩
- ③ 고로우드(Gouraud) 셰이딩
- ④ 레디오서티(Radiosity) 셰이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다음 중 세계 최초의 진공관식 컴퓨터는?
- ① ENIAC
- ② EDSAC
- ③ EDVAC
- ④ UNICAD-1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