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2004. 4. 4.) 시험일자 : 2004년 4월 4일
1과목 : 산업디자인 일반
1. 두 개 이상의 요소 또는 부분적인 상호관계에서 서로 배척 없이 통일되어 전체적인 미적 감각효과를 높이는 형식은?
- ① 조 화
- ② 대 칭
- ③ 대 비
- ④ 균 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 다음 중 상품이 시장에 나타난 초기에 제일 먼저 중요시 되는 소비자의 기대가치는?
- ① 기능적 가치
- ② 감각적 가치
- ③ 정보적 가치
- ④ 상징적 가치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 식물무늬와 같은 동적이고 곡선적인 장식의 추상형식을 중시하여 표현한 신예술 양식은?
- ① 아르누보(Art Nouveau)
- ② 디 스틸(De stijl)
- ③ 큐비즘(Cubisme)
- ④ 퓨리즘(Purisme)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 마케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고객의 필요에 초점을 두어야한다.
- ② 고객의 필요, 충족을 통해서 이익을 획득한다.
- ③ 기업의 제품개발, 광고전개, 유통설계를 중심으로 한 활동이다.
- ④ 소비자 중심에서 기업중심으로 가야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 19세기 미술공예운동(Arts & Crafts Movement)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대량생산 제품에 대한 찬성
- ② 양산제품에서의 품질문제 제기
- ③ 수작업으로 돌아가자는 주장
- ④ 만드는 즐거움과 예술적 가치주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 기업에서 실시하고 있는 CI란 무엇인가?
- ① 회사의 경영 방침
- ② 상품의 개발전략
- ③ 제품디자인 개발 정책
- ④ 기업의 전략적 이미지 통합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7. 디자인 초기단계에서 디자이너 자신이 전개하는 아이디어를 확인하기 위하여 손쉬운 재료로 빠른 시간 내에 만드는 러프 목업의 종류가 아닌 것은?
- ① 프로토타입 목업
- ② 스터디 목업
- ③ 컨셉 목업
- ④ 스킴 목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8. 다음 디자인의 조건 중 의자는 인간공학적으로 인간에게 가장 적합한 것이 되어야 한다는 것과 관계있는 것은?
- ① 합목적성
- ② 심미성
- ③ 독창성
- ④ 경제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9. 거실 실내 디자인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짧은 동선으로 실내의 다른 공간과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위치를 설정해야 좋다
- ② 최근에는 형식적 가구 배치에서 벗어나 점차 개성을 살리고 노퍼니처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 ③ 거실의 색채는 가족 모두가 이용하는 공간으로 다양하고 개성있는 활기찬 색을 선택한다.
- ④ 거실의 조명은 일반적으로 직접 조명과 간접 조명을 병용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0. 색이나 명암이 점점 밝아지거나 어두워질 때 생기는 조형 요소는
- ① 점증(gradation)
- ② 대비(contrast)
- ③ 대칭(symmetry)
- ④ 비례(propor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1. 다음 그림과 같은 형태에 나타나는 현상은?
- ① 수직, 수평의 착시
- ② 방향의 착시
- ③ 대비의 착시
- ④ 반전착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2. 심벌마크를 디자인할 때 가장 유의해야 할 사항은?
- ① 이미지의 표현
- ② 상징성의 강조
- ③ 단순화 형태
- ④ 전체의 조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3. 실내 디자인은 여러 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디자인 의도를 확인하고 공간의 재료나 가구, 색채 등에 대한 계획을 시각적으로 제시(Presentation)하는 과정은?
- ① 기획 단계
- ② 설계 단계
- ③ 시공 단계
- ④ 사용 후 평가 단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4. 시각디자인의 구성원리인 균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① 균형은 안정감을 창조하는 질(Quality)로서 정의된다.
- ② 의도적으로 불균형을 구성할 때도 있다.
- ③ 좌우의 무게는 시각적 무게로 균형을 맞춰야 한다.
- ④ 전체적인 조화를 위해서 불균형이 강조되어야 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5. 다음 중 포장디자인의 조건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 ① 유통 시 취급 및 보관의 유의점을 고려한다.
- ② 제품의 보호기능을 고려한다.
- ③ 제품의 성격을 충분히 고려한다.
- ④ 시장 경기의 흐름을 충분히 고려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6. 표현, 묘사라는 뜻으로 제품을 디자인하는 과정 중 스타일이 결정되는 단계에서 아직은 현존하지 않는 것을 마치 실물이 눈앞에 있는 것처럼 표현하는 완성 예상도는?
- ① 렌더링
- ② 투시도
- ③ 목업
- ④ 모델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7. 다음 중 편집 디자인의 분야가 아닌 것은?
- ① 신문 디자인
- ② 패케이지 디자인
- ③ 잡지 디자인
- ④ 책 디자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8. 다음 중 각 포장 표면에 굵기가 다른 수직선과 그 밑에 숫자로 인쇄된 기호인 바코드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상품의 가격을 수동으로 찍는 방법보다 정확하다.
- ② 계산서의 보관이 가능하다.
- ③ 계산하는 번거러움이 있어 시간이 늦다.
- ④ 상점 경영에 합리성이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9. 실내 디자인에서 CAD(computer aided design)의 이용이 늘어나는 이유로 부적합한 것은?
- ① 누구든지 도면을 쉽게 모방하여 설계할 수 있다.
- ② 같은 도면을 빠른 속도로 출력시킬 수 있다.
- ③ 도면의 부분적인 수정을 하기에 편리하다.
- ④ 수정을 하더라도 원본처럼 깨끗한 도면을 출력시킬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0. 신문 광고의 장점이 아닌 것은?
- ① 시기의 선택이 자유롭다.
- ② 인쇄나 컬러의 선명도가 좋다.
- ③ 다양한 독자층과 광대한 보급성으로 전국적인 광고에 좋다.
- ④ 배포 지역이 명확해서 지역별 광고에 편리하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과목 : 색채 및 도법
21. 색에서 냄새를 느낄 수 있는 공감각의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좋은 냄새가 나는 것 같은 색은 맑고 순수한 고명도 색상의 색이다.
- ② 나쁜 냄새가 나는 듯한 색은 밝고 맑은 한색 계통의 색이다.
- ③ 짙은 맛의 미각을 느끼게 하는 색은 코코아색, 포도주색, 올리브 그린 등이다.
- ④ 은은한 향기가 나는 것 같은 색은 보라 또는 연보라의 라일락색 등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2. 다음 그림은 누구의 색입체 모형인가?
- ① 오스트발트의 색입체 모형
- ② 먼셀의 색입체 모형
- ③ 문·스펜서의 색입체 모형
- ④ 쉐브럴의 색입체 모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3. 유채색이 가지고 있는 성질은?
- ① 색상만 가지고 있다.
- ② 채도와 명도만 가지고 있다.
- ③ 채도와 투명도만을 가지고 있다.
- ④ 색상, 명도, 채도를 가지고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4. "빨강, 명도 5, 채도 6"인 색의 먼셀 색 표기가 올바른 것은?
- ① R5 5/6
- ② 5R 6/5
- ③ R5 6/5
- ④ 5R 5/6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5. 제도 시 사용하는 척도의 표시가 옳은 것은?
- ① 실척- 2/1, 5/1, 10/1
- ② 축척- 1/2, 1/5, 1/10
- ③ 배척- 1/1
- ④ 현척- 4/10, 9/1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6. 색명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 ① 색명은 체계화되고 정확성을 가질 필요가 없다.
- ② 모든 색명은 인명 또는 지명에서 나온 것이다.
- ③ 색명의 어원은 모두다 동물, 식물 등 자연을 대상으로 하여 명칭 지워졌다.
- ④ 색명은 크게 관용 색명과 일반 색명으로 구분된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7. 오스트발트의 색입체를 수평으로 잘랐을 때 나타나는 것은?
- ① 동일 채도면
- ② 동일 명도면
- ③ 동일 색상면
- ④ 명도의 11단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8. 문· 스펜서(P.Moon, D.E.Spencer)의 색채 조화이론에서 조화의 관계가 아닌 것은?
- ① 유사 조화
- ② 대비 조화
- ③ 입체 조화
- ④ 동일 조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29. 평면도와 입면도에 의하여 투시도를 그리는 형식으로, 하나의 소점이 깊이를 좌우하도록 작도하는 도법은?
- ① 평행 투시도법
- ② 유각 투시도법
- ③ 조감 투시도법
- ④ 등각 투상도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 다음 중 인접색의 조화에 해당하는 것은?
- ① 노랑-다홍-빨강
- ② 노랑-남색-자주
- ③ 다홍-연두-남색
- ④ 녹색-주황-보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1. 다음 색상 중 가장 팽창되어 보이는 색은?
- ① 노랑
- ② 파랑
- ③ 녹색
- ④ 빨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2. 교통표지판의 색상을 결정할 때에 가장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 ① 심미성
- ② 경제성
- ③ 양질성
- ④ 명시성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3. 투상도법 중 기준이 눈으로부터 눈-화면-물체의 순서로 되어 눈으로 볼 때 투상면은 공간에 있는 물체보다 앞에 투상되는 방법은?
- ① 제 1각법
- ② 제 2각법
- ③ 제 3각법
- ④ 제 4각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4. 다음 물체의 정면도가 바르게 된 것은?
- ①
- ②
- ③
- ④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5. 파란 옷 위의 보라색 스카프가 자주색으로 느껴지는 대비 현상은?
- ① 색상대비
- ② 한란대비
- ③ 연변대비
- ④ 보색대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6. 원에 내접하는 정오각형 그리기의 작도 내용 중 틀린 것은?
- ① E는 OB의 2등분점이다.
- ② CE = EF
- ③ CO = CG
- ④ AB와 CD는 수직이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7. 색의 3속성 중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뜻하는 것은?
- ① 색상
- ② 명도
- ③ 채도
- ④ 색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8. 투시도법의 기호 중 PP의 설명이 올바르게 된 것은?
- ① 화면 - 지표면에서 수직으로 세운 면
- ② 시선 - 물체의 시점간의 연결선
- ③ 측점 - 정육면체의 측면 깊이를 구하기 위한 점
- ④ 기선 - 화면과 지면이 만나는 선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9. 다음 색료의 혼합된 결과 중 채도가 가장 낮은 색은?
- ① 노랑 + 흰색
- ② 파랑 + 검정
- ③ 빨강 + 회색
- ④ 주황 + 노랑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0. 투상도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틀린 것은?
- ① 정투상법으로 입체를 나타내려면 보통 2면도 또는 3면도가 필요하다.
- ② 축 측 투상도에는 등각 투상도와 사 투상도가 있다.
- ③ 사투상도에서 경사축과 수평선이 이루는 각은 30°, 45°, 60° 등이 쓰인다.
- ④ 등각 투상도에서 숨은선은 가능한 그리지 않는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과목 : 디자인 재료
41. 플라스틱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① 플라스틱의 주원료는 석탄, 석유이다.
- ② 염화비닐 수지는 열경화성 수지이다.
- ③ 열경화성 수지와 열가소성 수지로 나눈다.
- ④ 가공하지 않고 마무리된 성형품을 만들 수 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2. 박엽지 중 화학 펄프를 점상으로 두드려 분해해서 만든 것으로 표면이 매끈한 종이는?
- ① 글라싱지
- ② 크라프트지
- ③ 박리지
- ④ 콘덴서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3. 컬러 필름 중 현실의 상과 반대로 필름에 만들어지는 것은?
- ① 리버셜 컬러 필름
- ② 네거티브 컬러 필름
- ③ 슬라이드 필름
- ④ 트랜스퍼런스 필름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4. 다음 섬유 중 흡습성이 좋고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은?
- ① 아크릴
- ② 명 주
- ③ 나일론
- ④ 무 명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5. 유리 표면을 급속히 침식시키므로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부분 부식 등 유리표면 가공을 하는 약품은?
- ① 수산화나트륨
- ② 탄산나트륨
- ③ 중크롬산 암모늄
- ④ 플루오르화수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6. 다음 재료 중 유기 재료에 해당되는 것은?
- ① 목재
- ② 강철
- ③ 유리
- ④ 도자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7. 물을 섞어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건조가 빠르고 유채물감과 같은 효과도 표현할 수 있는 것은?
- ① 컬러 톤
- ② 포스터컬러
- ③ 유화 물감
- ④ 아크릴 컬러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8. 다음 백색계 안료 중 착색력과 은폐력이 가장 큰 것은?
- ① 리토폰
- ② 황화 아연
- ③ 티탄백
- ④ 아연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4과목 : 컴퓨터 그래픽스
49. 주기억 장치로 언제나 읽기만 할 수 있으며 그 내용은 고칠 수 없는 메모리는?
- ① RAM
- ② 가상메모리(Virtual Memory)
- ③ ROM
- ④ 캐쉬 메모리(Cache Memory)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0. 영상을 제작하기 전에 영상의 내용을 그림으로 설명한 것은?
- ①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 ② 스토리 보드(story board)
- ③ 트랜지션(transition)
- ④ 도큐먼트(documen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1. 컬러사진 필름의 네가티브] 필름 이미지를 인화지로 인화 하면 색이 보색으로 표현된다. 이와 같은 포토샵의 기능은?
- ① Equalize
- ② Threshold
- ③ Variations
- ④ Invert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2. 화소 자체의 정보만을 담고 있는 그래픽 포맷 방식은?
- ① RAW
- ② EPS
- ③ TGA
- ④ BMP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3. 셀 애니메이션에서 오브젝트 사이에서 변형되는 단계의 중간프레임을 제작하는 보간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 ① 모핑
- ② 트위닝
- ③ 로토스코핑
- ④ 사이클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4. 포토샵에서 CMYK 모드로 작업할 때 활성화되지 않아 실행 할 수 없는 필터는?
- ① Gaussian Blur
- ② Sharpen Edge
- ③ Difference Clouds
- ④ Lighting Effects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5. 3차원 형상 모델링 중 제품디자인에서 많이 사용되는 속이 꽉찬 모델링으로 수치 데이터 처리가 정확하여 제품생산을 위한 도면제작과 연계된 모델은?
- ① 와이어프레임 모델
- ② 서피스 모델
- ③ 솔리드 모델
- ④ 곡면 모델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6. 전자출판의 4원색 분해 인쇄과정에서 각 색상의 스크린 각도가 일치하지 않아서 생기는 물결모양의 현상은?
- ① 모아레(Moire)
- ② 디더링(Dithering)
- ③ 트래핑(Trapping)
- ④ 컬리브레이션(Calibration)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7. 3차원 렌더링기법에 있어서 요철이 있는 면을 표현하기 위한 질감전사 방법은?
- ① 범프 매핑
- ② 광선 추적법
- ③ 스캔라인법
- ④ 드로잉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8. 3차원 물체에 색상, 음영, 질감을 입히는 표현기법이며 완성제품과 조금도 다르지 않게 그려지기 때문에 팜플렛 및 광고 선전을 위해 사용하는 표현 방법은?
- ① 모델링
- ② 렌더링
- ③ 컬러링
- ④ 디더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59. 로토스코핑(Lotoscoping)이란?
- ① 오브젝트를 변형시키는 애니메이션 기법
- ② 날아가는 물체의 합성과 제작
- ③ 애니메이션 이미지를 실제 영상과 합성하는 기법
- ④ 카메라에 움직이는 영상을 매핑하는 기법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60. 다음 소자에 따른 컴퓨터그래픽스 역사의 분류가 맞지 않는 것은?
- ① 제1기- 진공관
- ② 제2기- 트랜지스터
- ③ 제3기- 집적회로
- ④ 제4기- 인공지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